최근 주식 시장에서 메타버스 관련주가 주목받고 있다. 갑작스럽게 등장한 메타버스는 과연 인터넷처럼 큰 돌풍을 일으키며 우리들의 일상을 바꿔 놓을 존재가 될 수 있을까?

메타버스는 가공, 추상을 뜻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즉, 인터넷으로 연결된 가상공간에서 자신을 가상의 인물에 투영시켜 활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기술은 최근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가장 각광받고 있다. 특히 SM, YG, JYP, 빅히트 등 굵직한 연예 기획사들도 직간접 투자에 나서고 있다.

빅히트의 경우 지난해 9월, 방탄소년단(BTS)의 ‘Dynamite’의 안무버전 영상을 게임 플랫폼 ‘포트나이트-파티 로얄’에 업로드했다. 해당 플랫폼은 다른 플레이어들과 함께 영화나 콘서트 등의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소셜 공간이다.

SM엔터테인먼트는 적극적으로 신기술을 도입하는 기획사 중 하나다. 지난해 네이버, JYP엔터와 함께 온라인 전용 콘서트 ‘비욘드 라이브 코퍼레이션’을 설립했다. 이를 통해서 세계 최초로 슈퍼엠(SuperM)의 유료 온라인 콘서트를 개최하였으며 이후 웨이션브이(WayV), 엔시티 드림(NCT DREAM) 등 소속 가수들의 공연을 차례로 개최했다. 뿐만 아니라, 신인 걸그룹 ‘에스파(aespa)’의 데뷔 당시, 멤버의 AI 아바타도 함께 데뷔시키는 실험을 시도했다.

'비욘드 라이브(Beyond Live)' 홍보 포스터 / 출처 = SM엔터테인먼트
'비욘드 라이브(Beyond Live)' 홍보 포스터 / 출처 = SM엔터테인먼트

아예 AI 걸그룹도 등장했는데, 이는 AI 그래픽 전문기업 ‘펄스나인’에서 제작한 ‘이터니티(Eternity)’다. 이들은 ‘AI심쿵챌린지 101’을 통해 가상아이돌 남녀 101명 중 가장 많은 투표를 받은 11명이 선출되는 방식을 거쳤다. 실제 사람과 같은 모습, 목소리를 갖고 있으며 향후 아이돌 외에도 유튜버, 인플루언서 등의 종합 엔터테이너로서 활동할 예정이다.

'AI 심쿵챌린지 101' 홍보 포스터 / 출처 = 펄스나인
'AI 심쿵챌린지 101' 홍보 포스터 / 출처 = 펄스나인

메타버스를 가장 많이 활용하고 즐기고 있는 세대는 Z세대(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다. Z세대는 인터넷을 자유롭게 사용하며, 가상공간에 대한 거부감이 적다는 특징을 보인다. 국내 네이버제트의 증강현실 기반 아바타 앱 ‘제페토’의 누적 이용자 2억명 중 80%는 10대가 차지하고 있다. Z세대가 향후 주요 트렌드를 이끌 소비자라는 측면에서 시공간의 초월이라는 메타버스 트렌드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