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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주요 관광 도시, 전주 리브랜딩'체험 마케팅을 적용한 전통 식문화 팝업 매장 공간디자인 연구(2020)’에서 전통 식문화 공간의 특성은 5가지로 분류된다. 전통적인 요소를 그대로 사용하는 대신 상징적으로 사용하는 '상징성' • 주요 공간과 부 공간 사이를 연결하는 공간을 구성하는 '연속성' • 옛 전통적 요소가 시간에 따라 자연스럽게 변화하고 조화를 이루는 '상호작용성' • 자연적 느낌 그대로 조화와 본질을 표현하는 '자연성' • 낯설지 않은 형태와 디자인으로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심미성'이 특성의 각 항목들이다.슬로시티 국제
2023.07.24 0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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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적인 정보만, 숏폼의 시대숏폼이란 20초 내외의 ‘짧은 영상’으로 제작된 컨텐츠로 최근 틱톡,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여러 소셜미디어에서 빠르게 양산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한정된 시간 속 핵심적인 정보만을 원하고 높은 접근성을 원하는 대중들의 니즈가 반영된 것이다. 그에 따라 소비자를 겨냥한 숏폼 마케팅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쌍방향 소통부터 제품 홍보까지 짧은 영상 속에서 이루어져 소비자들의 접근성을 높인 것이다. MZ를 사로잡아라, 숏폼 마케팅최근 떠오르는 숏폼 마케팅은 ‘편의성’ ‘가성비’ ‘트렌디함’을 추구하는 MZ세
2023.07.16 2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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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과자를 구매하고 미묘한 감정을 느껴봤을거다. 1,500원인 과자가 가격은 유지한 채, 1,000원에도 미치지 못한 내용물로 변했기 때문이다. 소비자는 자신이 먹는 양이 늘었다고 스스로를 의심하며 줄어든 내용물을 탓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온라인의 발달로 '질소를 샀는데 감자칩이 들었어요.' , '옛날에는 배불렀는데 지금은 아쉬워요.', '옛날 맛이 안나요.' 등 제품의 낮아진 퀄리티를 불만을 표출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높아진 물가에 너도 나도 슈링크 플레이션? '슈링크 플레이션'이란 가격은 유지하고 제품의 크기ㆍ
2022.12.19 0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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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와 자사를 비교해 본인의 특징을 부각하고 관심을 끄는 광고를 비교광고라고 한다. 우리나라 문화상 누군가를 대중적으로 까 내리는 광고에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비교광고는 생각보다 우리의 무의식 속에 많이 노출돼왔을 것이라고 장담한다. 대표적인 비교광고의 예시들을 보며 일상생활에서 한 번쯤은 접해봤을 비교광고의 특징 및 장단점을 짚어보려고 한다.삼성 vs 애플두 기업의 관계성에 대해 알아보자. 삼성전자와 애플은 한때 특허 경쟁까지 치르며 경쟁하던 사이다. 2011년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삼성이 애플의 점유율을 제치고 1위
2022.09.2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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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컬러마케팅‘이 무엇일까?카카오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색은 무엇인가? 또는 스타벅스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색은 무엇인가? 대다수는 노란색과 초록색이라고 답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성공적인 ‘컬러 마케팅‘을 설명할 수 있는 단적인 예시이다. ‘컬러마케팅’이란, 색깔을 통해 특정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인식하도록 유도하고 구매 욕구를 극대화하는 마케팅을 뜻한다. 즉 컬러마케팅이란, 특정 색상이 가지고 있는 이야기를 제품의 특성과 결합하여 경쟁 브랜드에 비해 차별적인 가치를 드러낼 수 있도록 한다.2001년 한국 마케팅
2022.07.08 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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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가 상품만을 구매하거나 경품을 노리고 실질적으로 서비스에 참여하지 않는 소비자를 ‘체리피커’라고 부른다. 자신의 실속만을 챙기는 소비자로 이들의 행위는 체리피킹이라고 한다. 기업은 체리피커와 같이 수익성이 없는 고객의 수를 줄여 실질적인 비용을 절감하고 우량고객에 집중하여 수익을 극대화하고자 하는데, 이것이 바로 디마케팅이다.디마케팅이란 기업들이 자사 상품에 대한 고객의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임으로써 적절한 수요를 창출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체리피커와 수익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고객들을 밀어내면서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되는 고
2022.06.04 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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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 하면 무슨 색이 떠오르는가? 바로 빨간색일 것이다. 이처럼 하나의 브랜드를 생각할 때 한 가지의 색상이 바로 떠오른다면 컬러 마케팅에 성공한 사례로 볼 수 있다. 이처럼 컬러마케팅은 제품과 색채를 연결하여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을 의미한다. 이러한 컬러마케팅을 사용해 기업은 제품의 이미지와 정보를 한 번에 제공하겠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컬러마케팅의 사례를 알아보자. 앞서 말한 코카콜라뿐만 아니라 맥도날드도 빨간색이 연상된다. 빨간색은 심리적으로 공복감을 일으켜 식욕을 높여주어 주로 전단지나
2022.04.14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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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 마케팅의 유래컬러 마케팅은 1920년 만년필 회사의 파커사의 '빨간색 만년필'로 시작되었다고 본다. 당시 만년필은 주로 검은색과 갈색같이 어두운 색상만 존재하였는데 여성들의 타겟으로 한 빨간색 만년필을 출시하였고 이는 많은 여성들을 공략하는데 성공하였따. 이를 계기로 여러 회사에서는 색채에 관련된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후에 컬러 텔레비전이 보급되면서 본격적으로 컬러 마케팅을 진행하기 시작하였다.컬러마케팅의 원리색은 고유한파장과 진동수를 가지며, 하나의 에너지로 인식하고 있다고 한다. 이 진동이 사람들에게 편안함, 따
2022.04.14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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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슈머란 팬(Fan)과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상품이나 브랜드의 생산 과정에 참여하는 소비자를 일컫는 용어로, 이들은 자신이 키워낸 상품이나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동시에 비판, 간섭 등도 서슴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진다. 또한 그들의 독특하고 색다른 아이디어로 기존의 진부한 제품이 많은 사람들에 관심을 가지는 상품으로 변화하기도 하며 출시가 중단되었던 제품이 재 출시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그리고 이러한 팬슈머들이 식품업계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맥도날드 '맥런치'한국맥도날드는 2020년 소비자들의 의견을 듣기
2022.04.06 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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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외식업은 굉장히 큰 시장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수요 대비 공급이 과포화된 “레드 오션” 상태이다. 특히 패스트푸드 사업은 글로벌 초거대기업들이 세계 어디든 입점하여 저렴하지만 일관된 음식 품질을 제공하면서 외식업계를 장악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80년대 엑스포와 올림픽 등 국제적인 행사개최와 국가 간 교류확대로 다양한 해외문화가 보급되면서 서양식 패스트푸드가 크게 성장했고, 국내와 해외 모두 패스트푸드 시장의 수익 전망은 전년대비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런 패스트푸드 브랜드의 대표주자를 사람들에게 물어본다면 대부분 ‘맥도
2022.04.01 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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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달 27일 공개된 시몬스 침대의 광고가 인기를 끌고 있다. 약 2주 동안 1200만 회 정도의 유튜브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것이다. 이 침대 광고에는 '침대'가 나오지 않는다. 수영장에 줄지어 걸터앉은 사람들이 느리게 발장구를 치거나 스프링클러가 작동되는 모습만 보여줄 뿐 침대를 홍보하거나 소개하는 내용은 일절 등장하지 않는다. 한 가지 독특한 점은 그렇게 반복되는 동작이나 장면들이 묘한 편안함과 쾌감을 준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형식의 영상은 현재도 동영상 플랫폼 등지에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다. 이렇듯 단순하게 반복되면서
2022.02.19 0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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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서울, 경기를 포함한 대부분 지역에 올가을 첫 한파주의보가 내려졌다. 갑자기 찾아온 한파주의보로 지난달 29일 양상추 10kg 도매가는 4만 6011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만 7685원에 비해 162% 상승했다. 양상추 가격 상승으로 여러 프랜차이즈와 자영업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맥도날드, 버거킹, 롯데리아 일부 햄버거 프랜차이즈 업체는 햄버거에 양상추가 들어가지 못하는 상황이다. 롯데리아는 양상추와 양배추를 혼합하여 판매한다. 서브웨이는 일부 매장에서 모든 샐러드 제품 판매가 한시적 중단될 수 있다는 안내를 했다.수
2021.11.08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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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28일,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글로벌 스타벅스 50주년과 세계 커피의 날(10/1)을 기념해 제조 음료 주문 시 다회용 컵에 음료를 제공하는 '리유저블 컵 데이' 행사를 진행했다. 굿즈 마니아층이 두터운 스타벅스답게 오픈 시간부터 많은 매장에 긴 줄이 이어졌다. 더불어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해 미리 주문하는 '사이렌 오더'가 가능한 스타벅스 앱 접속이 지연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스타벅스 공식 보도자료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환경보호 의미 전달과 다회용 컵 사용 장려 동참 권유를 위해 운영되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스타벅
2021.10.13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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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위상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6월 1일(현지시간) 방탄소년단(BTS)의 ‘버터(Butter)’가 빌보드 ‘핫 100’ 1위에 올라, BTS는 빌보드 차트를 4차례나 석권하며 또 한번 흥행불패 임을 증명했다. K-Pop의 열기 못지 않게 K-뷰티, K-푸드, K-전자, K-컬처, K-리빙 등 다양한 산업군의 해외 진출이 성공으로 이어지며 한국의 무대를 세계로 옮기고 있다. 대한민국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데 큰 몫을 하는 것이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이다. 삼성, 현대, LG, CJ, 아모레퍼시픽 같은 대기업 외에, 뛰어난 제품
2021.06.07 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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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슈머'의 목소리를 담은 식품업계의 상품이 쏟아지고 있다. 팬슈머란 팬과 컨슈머의 합성어로 한 대상에 일방적인 애정을 쏟고 구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기획하고 투자하는 등 상호작용에 방점을 두는 적극적인 팬으로서의 소비자를 지칭한다. 다소 엉뚱하지만 색다른 발상으로 접근해 브랜드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는 '아이디어 뱅크'로 활약하고 있다. 농심켈로스의 '첵스 파맛'과 팔도의 '팔도 만능비빔장', 삼양식품의 '불닭소스' 등이 이에 해당한다. 또한, 단종된 제품을 재출시하도록 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돌아온
2021.03.31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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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슈머는 팬(Fan)과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상품이나 브랜드의 생산 과정에 참여하는 소비자를 일컫는다. 이들은 자신이 키워낸 상품이나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동시에 비판, 간섭 등도 서슴지 않는다는 특징을 지닌다. 최근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이들의 영향력이 대단하다. 기업이 사업성 측면에서 부적합하다고 판단되어 단종시킨 제품을 다시 판매하게끔 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맥도날드의 애플파이가 있다. 맥도날드는 판매부진으로 국내에서 ‘애플파이’를 단종했다. 하지만 소비자가 다시 찾기 시작하면서 2016년
2021.03.2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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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 팬데믹 상황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강화됨에 따라, 배달 음식의 주문량은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두배 이상 증가한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그중 햄버거는, 지난 1월 배달 대행 업체 부릉(VROONG)을 운영하고 있는 메쉬코리아가 ‘2020년 한 해 배달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체 배달량의 30%를 차지하며 배달률 1위를 기록하였다. 햄버거가 점차적으로 보편화되고 넓은 연령대의 소비자층을 형성하게 되면서, 한국인의 한끼를 해결할 수 있는 밥(주식)으로서 자리잡게 된 결과이다. 이에 소
2021.03.23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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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모바일 시장 현황 및 전망(DMC미디어)'에 따르면, 전 세계 모바일 앱 시장은 2020년 5,819억 달러 규모로 추산되며 2023년에는 9,352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로 인해, 각 산업계에서는 향후 시장 경제의 핵심이 될 모바일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리고 지난 11일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 타워(Sensor Tower)에 따르면 TikTok(중국판 도우인 포함)(이하 틱톡)은 지난 2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총 5,600만 건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해 1위에 올랐다. [
2021.03.1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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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이 되며 버거킹은 브랜드 로고 변경이 화제가 됐다. 기존의 불필요한 문구와 디자인을 제외한 새 로고는 ‘인공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신선한 재료로 만든 맛있는 버거’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노랑, 갈색, 빨강의 색깔 사용을 통해 버거킹의 대표 메뉴인 와퍼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기업에게 로고는 자사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상징물로써 기업의 고유 성향을 나타낸다. 그렇다면 버거킹은 왜 이렇게 중요한 로고를 과감히 변경한 것일까. [ 로고 변경 원인 : 기업 외부, 내부요인를 중심으로 ]로고 변경은 기업의 외부와 내부 요인으로 나누어
2021.03.10 1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