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홈코노미와 밀키트 홈코노미의 단어는 home과 economy의 합성어로, 집에서 창출하는 다양한 경제활동을 의미한다. 집을 단순한 주거 공간이 아닌, 현대인들의 경제활동 공간으로 의식한다는 것이다. 홈코노미의 트렌드는 1인가구 증가, 핵가족화 등의 영향으로 증가하고 있었지만, 20,21년도 코로나19 사태라는 트리거로 더욱 증가되어 현재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중에서도, 외식문화가 밀키트로 옮겨지며, 식생활 환경에 큰 변화 생기게 되었다. 홈코노미와 함께 외식문화는 가정간편식, 배달음식등으로도 옮겨졌지만, 집에서 직접
2022.11.11 09:00
-
'팬슈머'의 목소리를 담은 식품업계의 상품이 쏟아지고 있다. 팬슈머란 팬과 컨슈머의 합성어로 한 대상에 일방적인 애정을 쏟고 구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기획하고 투자하는 등 상호작용에 방점을 두는 적극적인 팬으로서의 소비자를 지칭한다. 다소 엉뚱하지만 색다른 발상으로 접근해 브랜드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는 '아이디어 뱅크'로 활약하고 있다. 농심켈로스의 '첵스 파맛'과 팔도의 '팔도 만능비빔장', 삼양식품의 '불닭소스' 등이 이에 해당한다. 또한, 단종된 제품을 재출시하도록 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돌아온
2021.03.31 16:00
-
지난 6월 국내 프리미엄 향기마케팅 전문기업 센트온(ScenOn)은 서울시의 공공헌책방 ‘서울책보고’와 함께 향기마케팅과 헌 책 소독 서비스를 시작했다. 헌 책을 보존하고 판매하며 시민들이 열람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인 서울책보고는 센트온에서 개발한 ‘책보고원(冊寶庫園)' 향을 활용하여 향기마케팅을 선보였다. ‘책보고원(冊寶庫園)'의 향기는 시트러스 향과 은은한 프레스 플로럴 향이 어우러져 있다. 이는 풍경 좋은 누각에서 바람에 실려 오는 풀과 꽃 내음을 맡으며 독서를 즐겼던 옛 선인들의 모습을 형상화한 향이다. 향을 맡으며 정자에서 헌 책을 읽는 듯한 한국 전통의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한 것이다. 향기와 함께 책을 읽던 긍정적 경험이 이후에 좋았던 경험으로 남게 되는 효과를 가져온
2019.08.18 23:21
-
밀레니얼 세대 92%는 셀럽들보다 소셜미디어의 인플루언서들을 더 신뢰한다. (밀레니얼 세대: 80년대 이후 출생)2019년을 장악한 트렌드로 떠오르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친근한 이미지, 마케팅 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통해 기업 및 대중들에게 사랑받는 전략으로 자리 잡았다. 성공사례들도 수두룩하다. 롯데칠성은 ‘대도서관’ 등의 유명 BJ들을 섭외해 신상품 ‘칠성 스트롱 사이다’ 관련 콘텐츠를 만들어 10·20세대들을 타겟팅한 바 있다. 상승세를 타고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부작용 또한 명백히 존재한다. 브랜드에 대한 낮은 충성도, 타겟과 품목에 대한 제한 등의 한계가 있지만, 그중 ‘가짜 인플루언서의 확산’은 모두가 중시해야 할 심각한 문제이다.가짜 팔로워를 사서 팔로워 수를 늘리는 ‘
2019.08.11 19:31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는 국내 소비자의 평가를 바탕으로 ‘2018 소비자평가 100대 혁신상품’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소비자평가 100대 혁신상품은 11월 1일부터 26일까지 전국에 거주하는 만 14세~60세 남녀 2천여 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소비자 패널조사를 거쳐 후보군을 선정한 후 4천명을 대상으로 순위 평가를 진행하여 선정됐다. 이번에 모바일기기 분야는 △삼성전자 갤럭시S9, 갤럭시 노트9, 갤럭시 워치, △LG전자 V40, W7 △애플 아이폰X, 에어팟 등이 뽑혔다. 생활가전 분야로는 △LG 스타일러, 프라엘, 코드제로 청소기, 트롬, 360케어 공기청정기, △삼성 건조기 그랑데, 에어드레서, 무풍에어컨, 퀵드라이브 세탁기, △코웨이 공기청정기, △다이슨 싸이클
2018.12.11 16:18
-
침구전문업체 ㈜이브자리(대표 고춘홍·윤종웅)는 29일 서울 동작구 대방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태구)에서 ‘사랑의 이불 전달식’을 갖고 차렵이불 1천여 채를 기부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연말을 앞두고 소외된 이웃에 따뜻한 잠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이브자리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국제구호단체인 기아대책과 공동으로 진행됐다. 이브자리는 ‘이브천사’라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나눔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이웃을 위한 기부활동을 펼치고 있다. 매년 다문화 가정 및 결연아동, 지역홈스쿨 등에 구호물품을 제공해왔으며 정기적인 자원봉사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사랑의 이불 전달식’은 이브천사 캠페인의 일환으로 2008년 시작해 올해로 10주년을 맞았다. 지난 해까지 누적 1만8천여 채
2018.11.29 14:59
-
‘바르는 채식’을 슬로건으로 한 비건화장품 브랜드 ‘더비건글로우’가 11월 21일 와디즈를 통해 첫 제품을 선보였다. 비건화장품이란 가장 상위 채식주의 단계인 비건의 라이프스타일을 코스메틱 제품에 적용한 것으로, 동물에서 추출하는 모든 원료를 배제하여 만드는 화장품을 지칭한다. 비건화장품은 동물 유래 성분을 피하는 채식주의자들을 위해 개발되었지만, 식물 유래 성분의 탁월한 효능 및 까다로운 성분 구성덕에 해외에서는 채식주의자, 비채식주의자를 막론하고 널리 사랑받고 있다. ‘더비건글로우’는 비즈왁스, 동물성 글리세린, 달팽이 등 알게 모르게 사용되고 있는 수많은 동물성 원료들을 원칙적으로 배제하고 식물에서 추출한 원료들을 활용하여 피부 건강을 개선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다. 대표제품인
2018.11.27 09:30
-
(소비자평가=이남경 기자)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와 대한민국마케팅위원회(위원장 서진우)가 공동 주최하고 인민일보 인민망, 소비자평가 등이 후원하는 ‘제62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19일 오전 강남 노보텔에서 진행되었다. 1부에서는 메이크어스의 김덕봉 CMO(마케팅총괄)의 '동영상과 브랜드의 만남'에 대한 발표가 진행되었다. 메이크어스에서 운영하는 모바일 미디어 플랫폼인 '딩고'는 밀레니얼 세대가 공감하는 콘텐츠를 만들고 확산시키고 있다. 딩고는 2015년도 10월에 오픈하여 현재 한국 Facebook 전체 동영상 조회수 약 213억 중 13%를 차지하는 28억뷰를 점유하는 거대 비디오 커머스사업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이에 김 총괄은 “모바일
2018.10.19 15:24
-
정부기관은 저출산과 혼인율 감소가 심각한 사회적 문제라고 밝히며 문제해결을 위해 여러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통계청에서 발표한 2017년 혼인이혼 통계결과에 따르면 2017년 혼인건수는 26만 4천 5백 건, 전년(2016년)대비 6.1% 감소 (-1만 7천 2백 건)해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의 결혼적령기의 남여가 결혼을 생각하는 것이 어려워 진 것은 어제오늘일이 아니다. 그런 이들이 민족대명절 추석을 앞두고 어른들의 결혼 계획 질문에 스트레스를 받으며, 결과적으로 명절을 앞둔 8,9월에 결혼정보서비스를 이용하는 미혼남여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결혼정보서비스업체는 초혼, 만혼, 재혼 등 여러 가지 형태의 결혼
2018.08.10 11:39
-
미디어를 넘어 K-푸드까지...한류의 씨앗이 K-푸드를 꽃 피우다 한류에서 주류를 차지하는 K-pop(아이돌, 음반 등), K-미디어(예능, 드라마, 영화 등) 의 힘을 입어 ‘K-푸드‘시장이 날로 주목받으며 수출시장에 탄력을 받고 있다. K-푸드 시장의 주요 성장원인 중 하나로 드라마, 예능, 광고 등 한류스타들의 한국음식 먹방으로 인한 팬덤마케팅의 효과를 들 수 있다. 국내 미디어 시장이 해외에서 인기를 얻으며 컨텐츠 내의 스타들이 먹는 음식을 그대로 체험해 보고 싶은 심리가 그대로 소비로 까지 이어지고 있다. 최근 동남아시아에서는 미디어에서 접한 떡볶이 덕분에 해당 제품군은 현지에서 없어서 팔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두 번째 성장요인
2018.07.31 10:40
-
스포츠웨어와 일상복의 경계가 무너진 시대.‘에슬레저(Athelisure) 룩’의 중심 요가복 요가는 한국인들에게 익숙한 운동법으로 자리 잡았다. 인도 철학의 하나인 요가는 이미 정신 수련법을 넘어섰으며 국내에서는 하나의 트렌드 축을 형성하고 있다. 방송프로그램에서도 요가에 대한 정보를 접하는 게 어렵지 않다. 그에 요가복 시장이 함께 커졌다. 거리에서 요가팬츠를 입고 있는 여성들을 보는 것은 어렵지 않다. SNS의 몸짱스타들의 사진에 빠질 수 없는 것 역시 기능성 요가복이다. 다이어트를 하기위해 운동복을 사는 것을 넘어 일상에서 더 편하게 생활하기 위해 요가복을 사는 것이 더 이상 어색하지 않은 시대가 왔다. 요가복은 러닝복 같은 동적인 움직임에 최적화된 옷과
2018.07.11 08:17
-
최근 기업들의 신제품 개발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다. 정보통신 기술을 비롯한 첨단 산업의 발달로 기술의 수명주기가 짧아졌기 때문인데, 그만큼 제품 간 차이점을 찾기 어려워지고 있다. 이에 기업들은 경쟁사보다 자사 제품 및 브랜드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여러 방식을 통해 마케팅전략을 펼치고 있다. 새로운 기능을 최대한 부각하거나, 타 기업과의 차이점을 나타내는 등 그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그중 오래전부터 자주 쓰이는 방식이 있다. 바로 비교 광고이다. 지난해 LG는 프리미엄 핸드폰 V20의 뒤를 이어 그 후속제품 V30을 출시하였다. 기존 LG전자의 스마트폰 사업부의 부진을 만회한 V20의 뒤를 이은 제품이란 점도 있지만 주목은 받은 이유는 바로 LG의 도발적인 광고이다.
2018.06.18 10:00
-
◆ 농심의 야심찬, 그렇지만 처참한 실패로 돌아간 커피시장 공략, ‘강글리오’ 정보통신의 발달과 함께 세계는 하나의 고도화 된 시장형태로 발전되고 있다. 전 세계 시장의 장벽은 없어지고 있으며, 국가 간 무역에 있어서 시간과 거리는 더 이상 고민하지 않아도 될 요소가 되어가고 있다. 이로 인해 기업들은 국내시장의 경쟁자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기업, 제품들과 경쟁을 하게 되었다. 각자의 강점을 중심으로 포지셔닝하여 경쟁우위를 차지하는 것과 이 경쟁우위를 얼마나 빠르게 변화시킬 수 있느냐가 중요해진 것이다. 이에 각 기업은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것에 집중하였고, 농심에서는 커피 시장을 공략하여 ‘강글리오’라는 커피를, 삼성은 새로운 디바이스인 ‘갤럭시 기어’를 만들어 냈다.
2018.04.28 10:00
-
지난 3월 테슬라가 하남 스타필드에 매장을 오픈하고 국내 시장에 진입했다. 상당 수의 언론 매체와 경로를 통해 화제가 되었다. 그러나 약 7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가격적인 측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한 것이 주된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테슬라가 국내시장으로 진출하면서 출시한 모델 S 90D는 뛰어난 스펙을 갖추고 있는 반면에 가격이 1억 1,310만원 이상으로 책정되었다. 국내 타사 전기 자동차의 경우 정부 추가 보조금 혜택을 받는다. 하지만 테슬라의 해당 모델은 정부가 규정한 10시간 완속 충전 기준에 충족되지 않기 때문에 이런 혜택에서 제외됐었다. 그 결과 판매량은 두 자리수에 그쳤다.최근 이 규정이 폐지되면서 앞으로 테슬라의 모델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은
2017.11.08 10:00
-
국내의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 수가 천만명이 도래한 시대가 왔다. 주변에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을 쉽게 접할 수있다. 그만큼 반려동물은 우리의 생활에 깊숙히 자리를 잡고 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점점 증가하면서 반려동물에 대한 먹거리에 관심이 증가 하고있는 추세이다. 어떤 재료가 들어갔는지, 안전하게 만들었는지, 심지어 반려동물의 입맛에 맞는지 까지 고려한다. 이 모든 고민들을 해결해주는 기업이 있다. 바로 '바우와우 코리아'이다. 바우와우코리아는 블루오션 시장개척의 큰 꿈을 안고 '바른 먹거리에 대한 확고한 신념으로 연구와 기술개발이 판매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는 창의적 모토를 삼아 1997년에 창업을 하였다. 국내 최초의 반려동물 간식종합식품 제조업체인 바우와우 코리아는 현재 국내시장 점유
2017.07.23 20:53
-
상주에서 생산되고 있는 '송느리버섯'이 큰 인기몰이중이다. 송느버섯은 송이버섯과 느타리 버섯을 교잡한 버섯으로 특유의 송이버섯향과 우수한 식감을 자랑하는 버섯이다. 버섯 농가 추윤성 씨(상주시 화동면)가 지난 주 두류공원 야구장에서 열린 제1회 대구 상주향우회 한마음 체육대회 행사에 송느버섯 300여 박스를 짧은시간에 모두 판매했다. 추씨는 버섯에 대한 열정과 도전 정신으로 19년동안 버섯재배에 매진하여 송느버섯의 우수성을 발견해 우리나라 최초로 이 버섯에 대한 유통을 시작했다. 물론 그 동안 수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지금은 E-마트를 시작으로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 유통업체에 입점해 납품하고 있고 2015년부터는 미국과 유럽, 동남아 등으로
2017.06.09 21:24
-
어른까지 ‘키덜트’로 만들어버리는 카카오의 캐릭터사업인 ‘카카오프렌즈’가 국내시장을 넘어 해외시장에 진출한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카카오프렌즈는 최근 한국마케팅협회에서 조사한 ‘중국인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중 캐릭터상품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이것은 국내에서만 선전하던 카카오프렌즈가 해외사업에 발을 넓혔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최근 카카오프렌즈는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알리바바 티몰에 입점했다. 카카오프렌즈가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5일 카카오에 따르면 지난달 19일부터 알리바바 티몰 글로벌관을 통해 카카오프렌즈 상품이 수출되고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티몰을 통해 국내 카카오프렌즈 온·오프라인 스토어에서 판매중인 토이, 리빙, 문구, 잡화
2017.05.30 08:10
-
국내 아웃도어 업계는 최근 몇년 전까지 순항을 맞으며 끝없어 보이는 성장을 이어갔다. 그 중에서도 블랙야크는 2008년 매출 1000억원대를 돌파한 이후 2013년 매출 5805억원의 사상최대치를 기록하기 전까지 매년 30%가 넘는 성장률을 기록하며 2013년 부터 2015년 까지 국내 아웃도어 업계 1위를 차지하며 정상의 자리에 올랐다. 하지만 국내시장의 포화 등 많은 요인으로 아웃도어 시장의 축소와 함께 2014년을 시작으로 매출 고공행진에 제동이 걸리기 시작하였다. 이에 블랙야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전략을 수립해 또 한번의 도약을 노리고있다. 블랙야크는 첫번째 전략으로 "세상은 문 밖에 있다. 글로벌 야크 크루"라는 아웃도어 브랜드의 이미지와 결부되는 프로모션을 통해 브랜드캠페인을 진행
2016.11.03 17:21
-
오는 4월, 한국마케팅협회 소비자평가가 주관하고 있는 2016 브랜드고객만족도(BCSI : 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가 발표될 예정이다. 작년 10월 처음 조사되어 발표된 바 있는 브랜드고객만족도(BCSI)는 고객 가치 지향의 상품경쟁력을 평가하는 상품 부문 고객 만족도 평가 모델이다. 2015년에는 식품을 비롯하여 다양한 산업 군에서 고객 만족도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졌다. 2015년 식품부문 두부 분야에서 총점 704.3의 높은 점수로 ‘풀무원’두부가 1위를 차지해 눈길을 끌고 있다. 1984년 국내 최초의 포장 두부를 선보인 것을 시작으로 두부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고수해 온 풀무원은 현재 국내시장의 49%정도를 점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두부를 이용한 건강 간편식까
2016.03.23 2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