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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한국마케팅협회와 (주)소비자평가가 '2022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HTHI는 SNS 경쟁력을 파악하는 조사로, 게시물 수, 팔로워 수, 댓글 수 등 SNS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산업군별로 순위를 산정한다. 조사는 소비자의 생활과 밀접한 3개의 대분류 (제조 32, 서비스 49, 공공 11) 총 92개 산업군에서 304개 기업 및 기관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했다. 데이터는 기업 및 기관
2022.01.17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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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가 '2021 제8회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이하 한국의 명품)' 조사결과를 발표했다.한국의 명품 조사는 한중 양국 민간차원의 활발한 교류를 위하여 2014년부터 진행된 조사로, 중국인 소비자들이 경험한 한국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및 추천의향을 평가한다.올해 조사는 지난 4월 26일부터 5월 10일까지 온라인 조사로 진행됐으며, 조사 대상은 ▲중국 현지에서 한국의 상품을 구매하고 사용한 중국인 소비자 ▲최근 2년 이내에 한국에 방문하여 소비생활을 한 중국인 소비자 이다. ■ 중국
2021.06.23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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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2021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HTHI는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 운영 현황을 파악하는 조사모델이다.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게시물수, 팔로워수, 댓글수 등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평가모델에 반영하여 산업군 별로 순위를 산정한다.HTHI 조사는 올해로 9회째를 맞이했으며, 소비자의 실생활과 밀접한 90개 산업군에서 328개 기업 및 기관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했다. 각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2020년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의 3개월간 생성된 게시물에 데이터를 수집했다. ◆ 소셜미디어 마케팅, 영원한 강자는 없다새롭게 조사한 산업
2021.01.25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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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가 '2020 제7회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KBPI : Korea Brands Popularity Index, 이하 한국의 명품)' 조사결과를 발표했다.한국의 명품 조사는 한중 양국 민간차원의 활발한 교류를 위하여 2014년부터 진행된 조사로, 중국인 소비자들이 경험한 한국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및 추천의향을 평가한다.올해 조사는 지난 4월 20일부터 5월 15일까지, 한국의 상품 및 서비스를 이용해본 중국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했으며, 총 71개 산업군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상품 및 서비스를 선정했다. ■ 한국 브랜드에 대한 만족도 증가 올해 조사 결과, 전체 브랜드의 만족도 평균은
2020.06.08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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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2020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HTHI는 SNS 경쟁력을 파악하는 조사로, 게시물수, 팔로워수, 댓글수 등 SNS 채널에서 확인가능한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산업군 별로 순위를 산정한다.8회째를 맞이한 HTHI 조사는 소비자의 생활과 밀접한 86개 산업군에서 328개 기업 및 기관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했다. 데이터는 기업 및 기관에서 운영 중인 SNS 채널을 방문하여 19년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의 3개월간 생성된 게시물에서 수집했다. 올해 조사 결과, 86개 산업군 중 36개 산업군에서 1위가 바뀌었다. 이는 약 40%에 해당하는
2020.01.03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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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개봉해 1029만 명의 관객을 만난 겨울왕국이 후속편으로 돌아왔다. 지난 21일 개봉한 겨울왕국2는 개봉 4일 만에 관객 수 400만 명을 돌파했다. ‘겨울왕국’의 돌풍은 영화산업뿐 아니라 유통업계에도 불고 있다. 어린이와 어른이 가릴 것 없이, 겨울왕국을 오래 기다린 팬들을 위해 겨울왕국 굿즈를 앞다투어 출시하기 시작했다.겨울왕국은 영화인만큼 극장가에서도 관객들을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굿즈와 티켓을 출시했다. 메가박스는 겨울왕국2 콤보와 오리지널 티켓을 선보였다. 콤보는 팝콘과 탄산음료에 ‘체인지 컵’(컵의 색상이 변하는 컵), ‘탑퍼컵(캐릭터의 미니어처가 스노우볼의 형태로 담긴 컵)’, ‘더블컵(캐릭터인 올라프 미니어처가 들어간 컵)’ 중 택 1인 콤보 A와 ‘틴버켓’과 ‘올라프 인형’
2019.11.24 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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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일본 불매운동의 여파로 국내 SPA브래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랜드의 신발 SPA브랜드 슈펜 역시 최근 주목받고 있는 브랜드다. 슈펜은 2013년 브랜드를 론칭하면서 “10만 원으로 4인 가족 전부가 신발 한 켤레씩 살 수 있도록 하겠다”라는 목표를 내세웠다. 당시 SPA브랜드가 패션 시장을 주도하면서 이랜드는 이를 신발 시장으로 확장시키고자 한 것이다.최근 국내 의류 SPA 브랜드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와중에 슈펜은 슈즈와 잡화 전문 SPA 브랜딩에 초점을 맞춰 상품을 설계하고 부담 없게 신을 수 있는 직장인 출근 구두인 ‘스테디셀러 아이템’부터 SNS 상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핫 아이템’까지 신발의 모든 것을 한 매장에서 보여준다는 전략으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2019.11.23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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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턴트 라면은 한국인의 삶에서 뺄 수 없는 존재이다. 2015년, 세계라면협회가 각국 국민 1인이 1년 동안 소비하는 라면의 양을 조사한 바가 있다. 우리나라 국민은 평균적으로 국민 1인당 72.8개를 소비, 전세계 1위를 차지했다. 각 기업은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신제품을 출시하고 매출을 늘리는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2조 원 라면 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식품 산업의 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때이다. 새로운 라면 상품들이 등장하는 데도 불구하고,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농심 신라면’이다. 신라면은 회사 내 시식 후 ‘너무 맵다’는 의견이 많아 출시를 하지 못할 뻔했다. 다행히 당시 신춘호 사장이 '매운 것이 차별화 요소가 될 것'이라며 새로
2019.08.27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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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로나는 1992년 탄생해 업계의 살아있는 전설이 됐다. 출시하자마자 21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SNS상에서 ‘올 때 메로나’라는 신조어도 탄생시켰다. 빙그레는 메로나를 필두로 해외진출에 매진하고 있다. 메로나는 출시 당시 고급 과일의 대명사인 멜론을 국내 최초로 적용한 제품이다. 메로나는 초록색의 독특한 사각형 모양은 차별을 원하는 젊은 층을 파고들면서 많은 사랑을 받았다. 메로나는 유지방을 6%이상 함유해 부드러우며 특유의 향과 쫀득함이 혀를 자극해 풍부한 맛을 즐길수 있다. 빙그레는 메로나의 브랜드 가치를 활용한 이른바 ‘메로나 마케팅’을 적극 활용 중이다. 2018년 출시한 ‘올때 메로나 튜브’는 세계 최초로 사각 형태를 적용한 튜브 아이스크림이다. 국내 대표 아
2019.08.18 1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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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2019 제6회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 조사결과를 발표했다.본 조사는 중국인 소비자들이 경험한 한국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는 조사로, 한중 양국의 공동발전에 기여하고자 지난 2014년부터 진행됐다.올해 조사는 지난 4월 15일부터 4월 30일까지 중국인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했으며, 총 67개 산업군에 대하여 해당 산업군에서 가장 만족하고 이용하는 브랜드, 브랜드에 대한 만족도 및 추천의향 등을 평가해 1,000점 만점으로 순위를 산정했다. ■ 중국인 소비자에게 지속 사랑받는 대표 브랜드 락앤락(밀폐용기 부문), 설화수(한방화장품 부문), 이니스프리(화장품로드샵
2019.05.16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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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2019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HTHI는 기업의 SNS 마케팅 경쟁력을 평가하는 모델로, SNS 채널에서 생성되는 양적 데이터와 질적 데이터를 수집한 후,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순위를 산정한다. 이를 통해 고객과 지속 소통하며 고객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를 널리 알리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HTHI 조사는 올해 7회째를 맞이하였으며, 지난 조사보다 18개 증가한 325개 기업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기업 선정
2019.01.15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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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계와 화장품의 콜라보, 캐릭터와 커피업계의 콜라보 등 어울릴 듯 어울리지 않는 듯한 콜라보가 진행 중이다. 식품업계에서는 이색 콜라보로 재료, 포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을 통해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소비자에게 색다르게 다가가고 있다.동서맥심은 카카오IX의 인기 캐릭터인 '카카오프렌즈'와 손잡고 '맥심X카카오프렌즈 스페셜 패키지' 제품을 한정적으로 판매한다. 귀여운 캐릭터를 선호하는 2030 소비자를 겨냥해 맥심 제품에 머그컴, 보온병 등 카카오프렌즈와 콜라보레이션한 굿즈(Goods)가 포함되어 있다. 이 굿즈를 갖고 싶어서 맥심을 구매하는 소비자도 있을 정도로 소비자에게 즐거움과 색다름을 선사하고자 했던 동서의 전략은 성공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외에도 빙
2019.01.12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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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누적 매출 4조원 돌파, 대한민국 국민 1인당 먹은 개수 280개'이렇게 대단한 기록을 가진 제품이 무엇일까? 바로 '오리온 초코파이 정(情)'이다.초코파이의 역사는 1970년대 초, 동양제과의 한 연구원이 해외연수 중 호텔식당에서 우유와 함께 나온 초콜릿을 코팅한 과자를 보고 영감을 받은 것에서 시작되었다. 2년여에 걸친 실험과 개발을 통해 1974년 오늘날과 같은 최초의 초코파이가 탄생하였으며, 출시 초기부터 소위 말하는 '대박' 상품으로 이름을 알렸다.초코파이가 대박 상품으로 성공가도만을 달린 것은 아니다. 경쟁사들의 유사 제품 출시, 장수 제품에 대한 식상함 등으로 매출액 하락이라는 위기를 맞이한 것이다. 이와 같은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바로 '情 캠페인'이
2018.08.14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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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웨어와 일상복의 경계가 무너진 시대.‘에슬레저(Athelisure) 룩’의 중심 요가복 요가는 한국인들에게 익숙한 운동법으로 자리 잡았다. 인도 철학의 하나인 요가는 이미 정신 수련법을 넘어섰으며 국내에서는 하나의 트렌드 축을 형성하고 있다. 방송프로그램에서도 요가에 대한 정보를 접하는 게 어렵지 않다. 그에 요가복 시장이 함께 커졌다. 거리에서 요가팬츠를 입고 있는 여성들을 보는 것은 어렵지 않다. SNS의 몸짱스타들의 사진에 빠질 수 없는 것 역시 기능성 요가복이다. 다이어트를 하기위해 운동복을 사는 것을 넘어 일상에서 더 편하게 생활하기 위해 요가복을 사는 것이 더 이상 어색하지 않은 시대가 왔다. 요가복은 러닝복 같은 동적인 움직임에 최적화된 옷과
2018.07.11 0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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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인민망 한국지사(대표 저우위보)와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2018 제5회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 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본 조사는 중국인 소비자가 한국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해 느끼는 만족도를 지수화함으로써, 한중 양국의 공동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2014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조사이다.올해 조사는 지난 4월 30일부터 5월 18일까지 3주에 걸쳐 1,089명의 중국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대면조사를 진행하였다. 전년 대비 10개 증가한 총 67개 산업군에 대하여 가장 만족하는 브랜드, 해당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및 타인에 대한 추천의향 등을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해당 산업군 내에서 순위를 산정하였
2018.06.08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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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발달은 디지털 캠페인으로 확장되어, 그 파급력이 더욱 강력해지고 있다. 특히 패션에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소셜 마케팅은 그 영향력이 더욱 두드러진다. 캘빈클라인(Calvin Klein): I ___ in#mycalvins 캘빈클라인(Calvin Klein)의 #mycalvins 인플루언서 캠페인은 2016년 성공적인 유저 캠페인 중 하나로 손꼽힌다. 구글 트렌드에 따르면, ‘my calvins’라는 용어는 2014년 2월 캠페인이 시작된 처음부터 꾸준히 성장하다가 저스틴비버와 라라스톤의 도발적인 광고 캠페인이 공개된 직후 48시간 동안 페이스북과 트위터에서 엄청난 화제를 모으며 캠페인 성과의 정점을 찍었다.이 캠페인은 인스타그램가 텀블러에
2018.04.2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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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혁명으로 로봇과 기술이 노동인구를 대체할 것이라는 기사가 연신 쏟아지고 있다. 지난 해 맥도날드는 전국 440개 매장 중 190여 곳에 무인 주문기계인 키오스크를 도입했고, cgv를 비롯한 영화 멀티플렉스에 무인 매표기가 생긴지 오래다. 최근에는 네일아트마저도 사람 대신 프린터가 2초 안에 해주는 프렌차이즈 네일숍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처럼 비대면 서비스들이 급증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공급자의 ‘비용절감’에 있다. 장기불황과 최저임금 상승이 겹치면서 인건비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한 선택인 것이다. 더욱이 추가적인 구인활동이 없다는 점과 일단 설치하면 별다른 변수가 없는 기계들이 고용주 입장에서 관리하기 더 편리하다.- 부담스럽지 않으면서 신속 정확하게 4차 산업혁명과 로봇이 등
2018.03.0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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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2018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HTHI는 SNS마케팅 경쟁력을 평가하는 모델로, 기업과 고객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정도를 양적 지표(활동성, 충성도)와 질적 지표(쌍방향성, 공감성, 확산성)로 나눈 후에 1,000점 만점으로 합산한다. 이를 통해 SNS플랫폼에서 고객과 꾸준하게 소통하고 있는 브랜드, 고객에게 신뢰받는 브랜드를 발굴하고 널리 알리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올해 6회째를 맞이한 HTHI 조사는 총 81개 산업군에서 307개 기업을 대상으로, 2017년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의 게시물에 나타난 지표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총 81개 산업군 중 2
2018.01.08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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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는 전세계 60여개국에서 20,00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세계 최고의 커피 전문 회사다. 1971년 미국 시애틀에서 작은 커피 전문점으로 시작한 회사가 어떻게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을까? 고객만족 실현을 최우선가치로 삼는 고객만족경영 덕분이다.스타벅스는 단순히 커피를 파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 문화를 나누며 고객만족을 추구한다. 최상급 아라비카 원두 사용, 끊임없는 시즌 메뉴 개발 등 최상의 맛 관리를 위한 노력은 물론, 업계 최초로 선불식 충전 카드, 무료 와이파이, 사이렌 오더 등의 고객 만족을 위한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선보였다. 커피를 기본으로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이제 고객들은 데이트, 공부, 독서 등을 위해서도 스타벅스를 찾는다. 스타벅스의
2017.09.07 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