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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목적은 무엇일까? 많은 답이 있겠지만 고객에게 기업이 원하는 방향의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이 성공한 포지셔닝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을 것이다. 이처럼 고객의 지속적인 소비를 부추기고 꾸준한 기업 활동을 위해서는 전략적인 포지셔닝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겨진다. 실패한 포지셔닝 전략은 곧 마케팅 실패로 이어져 의도치 않은 부정적 이미지를 심어주기도 하지만, 성공적인 포지셔닝 전략은 오랫동안 고객의 마음속에 남음으로써 브랜드 충성도로 이어진다. 때로는 이러한 인식이 곧 문화로도 이어지기도 하는데 코카콜라의 크리스마스 마케팅 전략이 그러하다. 코카콜라는 어떻게 오랜 기간 우리의 마음속에서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간직하게 하였을까? 12월은 곧 크리스마스의 달이다. 그리고 크리스마스는 곧
2018.11.30 0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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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평가=남기목기자) 바야흐로 마케팅의 시대이다. 잠자는 시간을 빼고는 항상 광고에 노출되어 있으며 소비를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들에 둘러싸여 생활하고 있다. 길거리의 각종 전단, 버스에 붙은 포스터, SNS 속 구매 유도 문구, TV 광고 등 우리는 매 순간 우리의 소비 욕구를 자극하는 기업의 활동들과 마주하고 있다. 그리고 그 속에는 우리가 미처 인지하지 못했던 각종 함정이 존재하며 때때로 이성적인 판단을 거스르는 구매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소비 심리와 효과를 기업은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마케팅 전략으로 녹아내고 있다. 대표적인 함정은 ‘세일(SALE)’ 이다. 흔히들 정가보다 몇 % 할인된 가격에 구매한 경우 합리적인 소비를 했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2018.11.1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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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서 기업의 사회적 가치 실현은 선택이 아닌 의무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실제로 과거 릴리안 생리대 사태부터 폭스바겐의 배기가스 조작 이슈까지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기업에게 소비자들은 더욱 냉혹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많은 기업이 자신만의 방법으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 사회적 가치 실현은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전략의 일환으로 사용되며 사회적 책임을 기업의 비전으로 삼는 기업도 증가하고 있다. 이는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지속 가능 성장을 위한 요소로 활용되기 때문이다. 국내 대표 기업 중 하나인 신세계그룹은 사회적 책임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이라는 점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2018.11.1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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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단순히 상품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재미와 흥미를 동시에 전달하는 ‘쇼퍼테인먼트’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쇼핑(Shopping)과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의 합성어인 쇼퍼테인먼트는 다양한 형태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돌팔구로 활용되고 있다. CJ오쇼핑은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를 가장 잘 활용하고 있는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CJ오쇼핑은 CJ ENM과의 합병을 통해 콘텐츠 제작 역량을 강화했다. 실제로 합병 선언 이후 CJ ENM의 채널인 tvN의 대표 예능 프로그램 ‘코미디 빅리그’와 홈쇼핑 방송을 결합한 ‘코빅 마켓’을 선보였다. 이는 방송 시작 2시간 15분 만에 2030 젊은층의 주문 비중을 끌어올
2018.11.0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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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평가=남기목기자) 마케팅 전략에 있어 포지셔닝은 브랜드의 정체성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소비자는 브랜드를 특정 이미지와 연결해 인식하며 특정 이미지를 연상시키게 만드는 성공적인 포지셔닝 전략은 브랜드 경쟁력 제고와 장기적인 매출 증가로 이어진다. 특히 경쟁으로 포화되어 가는 현재 시장에서 남들과 다른, 우리 브랜드만의 유니크함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잘못된 포지셔닝 전략은 마케팅 실패로 이어져 의도치 않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국내 라면 대표 브랜드 농심이 야심차게 내놓은 ‘신라면 블랙’이 그러한 경우이다. 라면은 한국을 대표하는 서민 음식이다. 그러한 라면 시장에 농심은 ‘프리미엄’ 라면을 선보였다. 발
2018.10.2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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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업계의 마케팅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안전하게 고객을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많은 항공사가 충성 고객 확보를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저가 항공으로 불리는 LCC (Low Cost Carriers)의 등장은 항공 산업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서비스의 품질은 대형 항공사에 비해 부족하지만 저렴한 가격과 특색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통해 단거리 노선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처럼 더욱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LCC의 대표 항공사 진에어와 대형 항공사 대표기업인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 활동에 대해 알아보았다. 최근 LCC들의 중장거리 노선이 확대되면서 그에 따른 기내식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진에어
2018.10.1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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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L은 Product Placement의 약자로 많은 사람들에게 ‘간접광고’로 익숙한 대표적인 광고 기법 중 하나이다. 보통 영화나 드라마 속의 소품으로 등장하는 상품으로 브랜드명 등을 노출시켜 홍보하는 일종의 광고마케팅 전략이다. 몇몇 노골적이고 과도한 PPL 기법은 작품의 흐름을 끊기도 하고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남기기도 한다. 하지만 전략적이고 효과적인 PPL은 드라마의 화제성 및 인기에 힘입어 폭발적인 관심을 받기도 한다. 대표적인 예로 아모레퍼시픽의 드라마 ‘태양의 후예’ PPL을 들 수 있다. 2016년 성황리에 종영된 태양의 후예는 30%가 넘는 시청률을 기록하며 국내를 넘어 해외 시장, 특히 중국시장에서도 큰 열풍을 일으켰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자연스레 K-Beauty의 대표 브랜
2018.10.0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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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명절 추석을 맞아 많은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추석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일반적인 가격 할인을 넘어 최근 명절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프로모션과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최근, 연휴 기간 차례만 지내고 빨리 돌아와 쇼핑 등의 여가를 즐기는 ‘D턴족’이 증가하며 명절 소비량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상품권, 명절 상여금 등으로 인한 쇼핑 수요가 급증한다는 점에서도 추석 연휴 기간은 기업들에게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백화점, 음식점 등의 유통업체들은 물론 호텔 업계까지 명절 고객을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현대백화점은 이번 추석 연휴 기간 ‘D턴족’을 겨냥해 전국 15개 백화점과 6개 아울렛에서 ‘한가위 힐링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할인 판매를 넘어 문화적으로도 다양한 볼거리를
2018.09.2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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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광고/마케팅 대행사 (주) 이노션월드와이드 (이하 이노션)는 현대자동차 그룹 소속으로 2005년 5월 설립되었다. 현대자동차, SK하이닉스 등 국내외 유수 기업의 마케팅 및 브랜딩을 책임지는 이노션은 ‘사람의 혁신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미래 10년 핵심 경영철학으로 삼고 끊임없이 발전해 나가고 있다. 이노션만의 독특하고 전략적인 광고는 국내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도 큰 인정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미래 경쟁력과 글로벌화에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12일, 이노션은 세계 3대 국제 광고제인 ‘2018 클리오 어워드 (CLIO Awards)’에서 은상 2개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수상작은 이노션이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선보인 현대자동차 브랜드 체험관 '파빌리온(
2018.09.2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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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야흐로 마케팅의 시대이다. 정보기술의 발달로 나타난 디지털 시대에서는 각종 SNS 채널을 통해 전 세계가 연결되는 만큼 마케팅의 파급력이 더욱 커졌다. 아무리 성능과 제품 경쟁력이 우수하더라도 마케팅의 실패로 인해 매출 부진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빈번하다. 하지만 그만큼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은 브랜드의 가치를 증폭시키고 제품에 대한 신뢰를 심어줌으로써 브랜드 충성도 제고로 이어진다. 국내 기업 중 이러한 사례를 잘 보여주는 기업이 바로 LG이다. LG는 우수한 제품경쟁력을 갖추고 있음에도 그에 걸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지 못해 흥행에 실패한 사례가 많았다. LG의 마케팅은 왜 실패했는지, 또 성공적인 마케팅은 왜 성공했는지 사례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 첫 번째 사례
2018.09.1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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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은 크게 ATL(Above The Line) 마케팅과 BTL(Below The Line) 마케팅으로 나뉜다. ATL이 전통적 광고 매체인 TV, 라디오, 신문 등을 통한 일방적인 광고 활동이라면 BTL은 고객과의 ‘상호작용’이 핵심이다. 정보를 전달하는 면에서는 파급력이 큰 매체를 통해 다수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ATL 마케팅이 효율적일 수 있지만 소비자와 소통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BTL 마케팅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평이다. 최근엔 고객들을 마케팅 활동에 참여시킴으로써 제품이나 서비스의 체험을 제공하고 상호 소통하는 BTL 마케팅이 전략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 대표 통신업체인 KT는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는 제품이나 통신 상품 등을 효과적인 ATL 전략과 BTL 전략을 적절히 활
2018.09.0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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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뛰어나거나 아름다운 물건 또는 그런 작품’. ‘명품’의 사전적 의미이다. 즉, 명품이란 단순한 상품이 아닌, 오랜 시간의 연구와 정성을 담은 원료 선별부터 까다로운 제조 과정을 통해 탄생되는 제조자의 노력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장인이 이러한 명품을 생산해 냈다면 현대에 이르러서는 기업이 높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해냄으로써 ‘명품 브랜드’가 탄생되었다. 우리 한국에도 수많은 명품 브랜드가 존재한다. 그중 한국 화장품은 최근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가지며 제품의 높은 성능을 인정받는 ‘대한민국 대표 명품’이 되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한국 대표 명품 화장품 브랜드인 ‘설화수’가 있다. 설화수는 어떻게 한국을 대표하는 명품 브랜드가 되었을까? 설화수는 내면과 외면의 조화와
2018.08.25 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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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산업 전반에 걸쳐 큰 이슈를 모으고 있다. 똑똑한 소비자층의 증가와 함께 증가한 환경을 생각하고 친환경 제품을 선호하는 그린슈머(Green+Consumer) 소비자층이 기업의 활동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많은 글로벌 기업부터 국내 기업까지 친환경을 주제로 한 다양한 정책 및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예를 들면 친환경 소재 개발부터 친환경 프로모션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기업의 이윤뿐만 아니라 우리 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패션 업계에서는 ‘지속 가능한 패션’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글로벌 패션 브랜드 중 하나인 H&M은 해변에서 수거한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해 만든 드레스를 2017, 2018
2018.08.2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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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은 모든 분야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는 속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왕이면 예쁘고 독특한 디자인이 사랑받기 마련이다. 하지만 요즘, 단순한 미적 디자인을 넘어 모두를 배려하는 ‘유니버설 디자인’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유니버설 디자인이란 나이, 신체, 성별 등에 관계없이 개인이 제품 및 서비스를 사용하는 데 있어 차별을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한 디자인을 뜻한다. 80년대 미국, 일본, 유럽을 중심으로 발달하기 시작한 유니버설 디자인은 우리 생활에 자연스레 녹아들고 있으며 최근엔 고령화 사회와 맞물리며 다시 큰 관심을 받고있다. 유니버설 디자인의 우수한 사례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일례로 음료 캔 뚜껑에 있는 점자표시의
2018.08.1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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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야흐로 글로벌 시대다. 팝송을 흥얼거리고 해외 유행하는 트렌드에 영향을 받으며 외국 음식을 즐기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상이 되었다. 그러는 사이 1990년대 후반부터 한국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중국에 수출되는 것을 시작으로 음악, 음식 등 우리의 문화 또한 세계로 뻗어나가기 시작했다. 이는 K-Pop, K-Food라는 이름으로 한류를 이끌어가고 있다. 이와 더불어 최근에는 한국의 의료기술, K-메디컬 또한 한류의 한 축을 담담하고 있다. 한방 천연물은 이러한 ‘의료 한류’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25일, 자생한방병원은 미국 생약학회 주최 시상식에서 자생 척추관절연구소와 서울대 천연물과학연구소가 공동 집필한 논문으로 ‘2017 아서 슈왈팅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2018.08.0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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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일이 있을 때, 친목을 도모할 때, 슬픈 일이 생겼을 때, 우리는 술과 함께한다. 이처럼 우리의 일상이 되어버린 술, 그렇다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술은 뭘까? 정답은 놀랍게도 하이트 진로의 ‘참이슬’이다. 2017년 영국 주류전문지 ‘Drink International’에 따르면 참이슬은 9리터 케이스 기준 7,390만 개가 팔려 전 세계 증류 브랜드주 중 가장 많이 팔린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처럼 매년 엄청난 양의 술이 소비되는 국내 시장에서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주류회사들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국내 대표 주류회사 중 하나인 하이트진로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난 6월, 하이트진로는 옥
2018.08.0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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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에 들어서면서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하나의 전략이자 의무가 되었다. 미국 Cone 사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같은 조건이라면 착한 브랜드 이미지 기업의 제품을 사겠다고 응답한 응시자가 79%에 달했을 정도로 소비자들 또한 기업의 사회적 활동에 큰 가치를 두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은 다양한 형태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착한’ 기업으로 인식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방법 중에서 협력 업체, 지역사회 등과의 상생 협력을 통한 공동 성장 사례가 최근 증가하고 있다. 한화건설은 이달 5일 ‘2018 우수 협력사 간담회’를 개최했다. “함께 멀리”라는 한화그룹의 경영철학 아래 개최된 이번 행사는 협력사들을 격려하고 동반성장 성과를 공유하는
2018.07.21 1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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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6월 14일 개막한 2018 러시아 월드컵의 열기가 뜨겁다. 한국 시각 기준 7월 7일까지 전 세계 누적 시청자 수 39억 명을 기록할 만큼 월드컵은 전 세계인의 축제임을 입증하고 있다. 이처럼 경기 내내 매스미디어를 통해 전 세계로 생중계되는 월드컵 기간은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집중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스포츠 브랜드를 중심으로 음료, 자동차 등 많은 기업들이 자신의 브랜드를 세계에 노출시키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축구 경기만큼 치열한 마케팅 경쟁 속 과연 어떤 브랜드가 월드컵 수혜의 주인공이 될까? - 스포츠마케팅, 아디다스 vs 나이키각국의 대표 팀 유니폼 협찬 전쟁에서는 아디다스가 나이키를 앞질렀다. 2018 러시아 월드컵에 참가한 32개국 중 12개 국가가 아디
2018.07.17 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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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후반, 컴퓨터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지식 정보 혁명은 새로운 세상의 시작을 알렸다. 컴퓨터에 통신 기술의 발달이 더해지며 나타난 인터넷은 우리의 삶은 완전히 바꾸어버렸다. 그리고 21세기인 지금, 우리는 생체 인식, 사물 인터넷 (IoT), 인공지능 (AI) 등으로 나타나는 새로운 4차 산업혁명의 시작점에 서있다. 새롭게 다가올 변화 속에서 기업은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펼쳐야 몰아치는 4차 산업 혁명의 물결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필립 코틀러 미국 노스웨스턴대 석좌교수는 자신의 신작 “마켓 4.0”과 “마켓 4.0 시대 이기는 마케팅”을 통해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안을 제시했다. 그는 ‘소비자를 능동적인 인간으로 해석해야 한다’며 ‘시간이 지날수록 많은 소
2018.07.09 1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