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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해리포터 속 고아로 태어나 천대받았던 주인공 해리, 모두가 안 될 것이라고 했지만 기적 같은 월드컵 4강 신화를 쓴 히딩크호, 가난한 형편에 학교에 진학하지 못하다가 검정고시를 거쳐 사법시험에 합격한 후 자수성가한 정치인까지...이들은 어려운 역경을 겪었지만 열정과 노력으로 어려운 상황을 극복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물론 처음부터 능력 있고, 화려하며, 성공한 사람들에게 대중들의 시선은 1차적으로 쏠리기 마련이다. 하지만 오히려 승리자들보다 불리한 상황 속에서 분투하고 있는 ‘약자’인 언더독(underdog)을 응원하고 공감하는
2022.09.15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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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대표 서점 예스24가 서점가의 뉴트로 도서 판매량을 분석했다.예스24에 따르면, 출간 25주년을 기념해 애장판으로 지난해 5월 복간된 ‘풀하우스’ 만화책 일반판 세트는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 방영이 시작된 2월에 3월 대비 판매 성장률이 1044%까지 증가했다. 3월에도 2월 대비 24.3% 판매 증가 흐름을 보였다. 구매 연령층은 40대가 69.4%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남녀 성비는 약 2:8로 여성 독자 비중이 높았다. 당시 학창 시절을 보낸 여성 독자들이 그 시절을 회상하며 다수 구매한 흐름을 보이는
2022.04.25 2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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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미디어는 횡단, 초월을 뜻하는 'trans'와 매체를 뜻하는 'media'의 합성어다. 두 단어의 의미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트랜스미디어란 하나의 거대한 가상세계에 존재하는 다양한 스토리라인들이 각기 다른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확장하는 것을 의미한다.트랜스미디어는 단순한 소설의 영화화, 영화의 소설화 등과는 구분된다. 해리포터 소설이 영화로 제작된 것은 트랜스미디어에 해당하지 않는다. 하지만 소설로 존재하던 해리포터의 세계관이 연극 '저주받은 아이', 영화 '신비한 동물 사전' 시리즈 등으로 확장함으로써 해리포터는 트랜스미디
2021.11.11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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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드 코로나(With Corona)가 눈앞의 현실로 다가오면서 오프라인 활동에 대한 기대감도 기지개를 펴고 있다. 오래간만에 들리는 설레는 소식에 한 동안 웅크리고 있던 몸부터 펴보고자 헬스장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운동을 결심하는 순간 먼저 드는 마음은 ‘트레이닝복부터 스타일리시하게 바꿔볼까’ 이다. 운동은 장비 발이라고 했던가. 언젠가부터 “OO은 장비 발”이라는 우스갯소리가 유행처럼 들린다. OO에는 운동, 요리, 살림, 골프, 캠핑, 농사 등등 다양한 활동들을 넣을 수 있다. 이 장비 발 릴레이에 ‘마케팅’도 한 자리할
2021.10.22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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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일명 ‘부캐’열풍이 불면서 세계관 마케팅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세계관 마케팅이란 브랜드가 하나의 스토리를 가지고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을 뜻한다. 가상의 세계와 인물을 만들어 그 속에서 진행되는 이야기를 가지고 마케팅을 진행한다.‘세계관’이라는 개념은 보통 어벤져스나 해리포터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지구를 지키는 영웅들, 호그와트 학교 학생들의 마법으로 가상세계에서 펼쳐지는 이야기를 떠올리기 쉽다. 이처럼 보통 세계관은 영화, 소설, 게임 등에서 주로 사용되어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세계관의 적용 분야가 확장되어
2021.08.11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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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트렌드가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가운데, 이제는 소비자가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역할에 그치지 않고 직접 상품 생산에 관여하고 피드백을 하기도 한다. 이렇게 상품이나 브랜드 생산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소비자를 '팬슈머(Fan+Consumer)'라고 부른다.특히 패션업계는 유행에 민감한 만큼, 주력 소비층인 밀레니얼 세대 팬슈머들과의 소통을 강화하여 그들의 취향과 의견을 제품 기획에 반영하고 있다. SPA 브랜드 '스파오'의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상품이 성공을 거둔 것도 팬슈머의 역할이 크다. 해리포
2021.03.3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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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kitt는 2015년 독일 베를린에서 Ali Albazaz가 주도하여 창업한 출판사이다. 2016년 9월에 Inkitt가 출판한 Charlotte Reagan의 데뷔 소설인 《Just Juliet》은 출시 후 몇 시간 만에 아마존에서 51위를 차지하여 성공적인 성과를 보이기 시작했다. 2017년에만 출간한 책 중 3분의 2를 차지하는 46권을 베스트셀러로 만들기도 했다. 어떻게 신인 작가가 베스트셀러 작가가 될 수 있었으며, Inkitt의 출간 서적의 90% 이상은 베스트셀러라는 결과를 얻게 되었을까?Inkitt는 기존 출판계의
2021.03.10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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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 캐주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분야의 선두주자인 슈퍼소닉 스튜디오(Supersonic Studios)가 ‘2021년 떠오르는 하이퍼 캐주얼 게임 트렌드’를 공개했다고 19일 밝혔다.2014년에 혜성처럼 등장해 세계적으로 대히트한 모바일 게임 ‘플래피 버드(Flappy Bird)’의 깜짝 돌풍 이후 하이퍼 캐주얼 게임 장르는 모바일 게임 업계에서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장르 중 하나이다. 짧은 유행으로 끝날 것 같던 ‘하이퍼 캐주얼’의 유행이 수년째 이어지면서 이에 따라 다양한 하이퍼 캐주얼 게임이 흥행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게임 환경에 맞춰 적응하면서 인기몰이를 계속해오고 있다.하이퍼 캐주얼 게임 업계에서 2020년은 그 어떤 해보다도 기록적인 한 해였다. 2020년 1분기 글로벌 하이
2021.02.19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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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기업의 경쟁력은 무엇일까. 가장 우선 순위에 둘 수 있는 것은 ‘보유하고 있는 콘텐츠’일 것이다. 사용자들은 자신이 좋아할만한 컨텐츠가 있는지 그 양과 질을 비교한 후 구독할 OTT 플랫폼을 선택하곤 한다. 국내 OTT 플랫폼 중 선두를 달리고 있는 왓챠는 최근 '해리포터 시리즈', ‘왓챠 익스클루시브’ 등의 매력적인 시도로 보유 콘텐츠 자체의 매력을 어필해왔다. 왓챠는 이에 그치지 않고, 자사 어플을 이용하면서 누릴 수 있는 소소한 재미를 가미하며 경쟁력을 더해가고 있다. 이러한 방향성은 심화되어가는 OTT 플랫폼 간의 경쟁 속에서 자사의 어플 유입을 증가시키고 이에 따른 구독 전환을 기대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기존의 ‘시간 점유 마케팅’은 오
2021.02.19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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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리스커피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취향을 가장 잘 알고 있다는 자부심을 갖고, 합리적 가격대와 품질, 넓은 공간을 강조하며 충성 소비층을 확보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할리스커피는 카페에서 업무 또는 공부하길 선호하는 ‘카공족’ 등 2030 소비 트렌드를 재빠르게 읽고 ‘공간’과 ‘라이프스타일’을 강조했습니다. 대학가와 주요 상권을 중심으로 낮게는 2층부터 높게는 4층 이상 규모의 중대형, 24시간 운영 매장을 늘렸습니다. MZ세대가 커피전문점을 고를 때 우선순위로 꼽히는 와이파이와 콘센트 서비스도 강화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할리스 도서관’이라는 애칭이 생길 정도로 브랜드 선호도가 꾸준히 높아졌습니다. 그러나 공간마케팅을 통해 성장해오
2021.02.1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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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는 여러 산업군의 흥망성쇠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영화 업계도 예외는 아니다. 극장 영화가 쇠퇴하고 제작 및 제작발표회가 잇따라 취소되며, 개봉이 해를 넘겨 밀리고 드라마의 다음 시즌들이 줄줄이 취소되고 있다는 소식이 자주 들려온다.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영화관으로 향하는 발길이 끊기고 많은 시민이 집에 머물며, 집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이 더욱 인기를 얻고 있는 요즘, 영화관 방문보다 OTT 서비스 이용을 택하는 소비자가 늘어 오고 있다. OTT 서비스 업계는 이러한 변화를 발 빠르게 감지하고 경쟁사들보다 더 많은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각종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그 한 예시는 바로 OTT 서비스 ‘왓챠’가 공개하고 있는 ‘#헐왓챠에’ 시리즈다.
2020.12.2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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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일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왓챠에서 영화 ‘해리포터’ 전 시리즈가 공개되어 큰 관심을 모았다. 왓챠는 2001년 개봉한 시리즈 첫 편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부터 2011년 개봉한 마지막 편 ‘해리포터와 죽음의 성물2’까지 총 8편이을 신규 서비스 작품으로 선보였다. 서비스 공개 전부터 '9와 3/4 승강장이 12월 1일에 열립니다’라는 홍보 문구를 통해 많은 누리꾼을 설레게 했다.왓챠는 해리포터를 기다린 누리꾼들을 위해 왓챠 PC와 모바일 곳곳에 ‘이스터 에그(프로그램을 만들 때 프로그램 작성자가 몰래 프로그램 안에 숨겨 놓은 여러 가지 재미있는 기능)’를 숨겨 놓았다고 밝혔다. 왓챠 PC 검색창에 ‘루모스(지팡이 끝에서 빛이 나오는 주문)’를 입력하면 화면이 어두
2020.12.09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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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과 크리스마스 등을 앞두고 커피 업계의 굿즈 마케팅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굿즈 마케팅이란 다양한 장르 및 브랜드의 정체성을 담아 출시한 기획 상품을 ‘한정판’으로 판매하거나 증정하는 마케팅 방법을 일컫는다.이러한 굿즈 마케팅은 MZ 세대의 소비 특성을 공략하여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MZ 세대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면서 가격보다는 본인이 만족하는 소비를 하는 특징이 있다. 흔히 ‘나심비(나의 심리적인 만족의 비율)’라고 한다. 그렇다면 MZ 세대를 공략하는 커피 업계의 굿즈 마케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먼저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지난여름 ‘서머 레디백’ 굿즈 마케팅을 진행하며 제품의 품절 대란을 일으킨 적이 있다. 이번 연말에도 다이어리를 제공하는 e프리퀀시 적
2020.11.0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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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적으로 확산된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많은 방면에서 경제적 위기를 맞은 가운데 영화산업도 예외가 아니다. 올해는 전년 대비 영화관 관객 수가 무려 90%나 감소하였고 이로 인해 극장의 30%가 현재 폐점이거나 휴점 상태이다. 또한 한국 영화 75편은 상반기 개봉을 연기하거나 취소하였다. 우리나라 영화산업의 매출은 약 80%가 극장에서 수익을 얻으므로 이 같은 현상이 더욱 크게 치명타로 다가왔다.이에 영화진흥위원회는 위기를 극복하고자 ▲영화 관람 활성화 지원 ▲중소 영화관 특별 기획전 지원 ▲한국 영화의 제작과 개봉의 활성화를 특별 지원 ▲현장영화인 특별 직업 훈련 지원 등 다양한 측면으로 영화 산업에 지원을 아끼지 않는 ‘코로나19 극복 한국영화특별지원사업’을 발표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극장이
2020.07.12 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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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2020 제8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이 5월 15일(금),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에서 열린다.본 시상식은 4월 17일(금) 진행 예정이었으나, 참석자의 안전을 고려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르고자 4주 연기하여 진행된다.대한민국마케팅대상은 고객가치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시장성과를 창출한 기업 및 개인의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산업계에 널리 알리기 위해 제정된 시상제도이다. 시상은 크게 개인, 단체, 상품 그리고 소비자조사 4개 부문에 대해 진행된다. 고객가치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견인한 최고경영자에 수여하는 에는 '김호곤 대표(종근당건강)'가 수상자로 선정됐다. 김호곤 대표는 2016년 유산균 브랜드 '락토핏'
2020.04.14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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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나도 저 옷 갖고싶다!’ 누구나 한 번쯤은 영화 혹은 TV애니메이션을 보면서 이런 생각을 해봤을 것이다. 그리고 좋아하는 작품 속 주인공의 세상을 꿈꾸는 수많은 밀레니엄 세대의 그 바람을 SPAO가 이뤄냈다. SPAO는 국내 대표 SPA 브랜드로, 의·식·주 포함 6개 분야 사업군을 운영 중인 이랜드의 자회사다. 2009년 11월 이랜드가 론칭한 이 브랜드는 8년만에 매출 3,200억을 달성하며 메가 브랜드 반열에 올랐으며, 이는 비슷한 시기에 시작한 국내 SPA인 에잇세컨즈(1,500억), 탑텐(1,800억)의 두배에 가까운 매출이다. 현재는 국내 93개, 중국 15개, 말레이시아 5개 등 총 113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며 매출 3,500억을 바라보고 있다. SPAO는
2020.01.29 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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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이랜드월드의 SPA스파오가 ‘스파오 X 겨울왕국 2 에디션’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스파오의 이번 에디션은 올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컬래버레이션 상품이다. 이번 은 겨울왕국의 히든카드 ‘울라프’를 모티브로 했다. ‘울라프’는 따뜻함을 좋아하는 사랑스러운 눈사람으로 겨울왕국 영화에서 귀여운 캐릭터로 인기몰이 했다. 스파오는 홈웨어를 중심으로 귀여운 울라프가 그려진 수면 파자마, 룸 슈즈, 양말, 수면 담요 등을 선보였다. 겨울과 잘 어울리는 흰색과 하늘색 등의 화사한 색감에 사랑스러운 울라프의 모습이 더해져 소비자들의 소장 욕구를 자극한다. 이번 에디션은 키즈라인도 출시됐다. 울라프가 그려진 아동 내의는
2019.12.04 1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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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반대되는 것 끼리 하나로 뭉쳐지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자석을 한번 떠올려보자. 빨간색인 플러스(+)와 파란색인 마이너스(-)가 만나면, 붙지 않고 서로 도망간다. 물과 기름도 마찬가지이다. 물이 무거워 아래로, 기름이 가벼워 위로 뜨게 되면서 만나지 않는다.그런데, 마케팅 관점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긍정적으로 본다. 바로, 퍼플오션이다. 레드오션(Red Ocean, 경쟁자들로부터 시장을 빼앗기 위해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기존의 시장)과 블루오션(Blue Ocean, 광범위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미개척 시장으로, 경쟁자가 없거나 경쟁이 치열하지 않는 새로운 시장)을 조합한 말이다. 빨간색과 파란색을 섞으면 얻을 수 있는 보라색으로부터 퍼플오션(Purple Ocean)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2018.05.16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