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비자들은 음료를 고를 때 어떻게 의사결정을 할까? 편의점 등 상점에 들러서 즉흥적으로 구매하는 소비자들도 있고, 지금 자신의 상태에 맞는 음료수를 찾아서 마시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더운 여름일 때나 패스트푸드와 곁들일 때는 탄산음료를 찾고, 격한 운동 뒤에는 이온음료를 찾는 식이다. 이처럼, 사람들은 자신의 상태에 맞는 제품의 ‘이미지’를 떠올리고, 그에 맞는 제품을 구매한다. 그렇기에 즉흥적으로 구매하는 음료수의 이미지 형성은 매우 중요하다. 음료 브랜드들의 이미지 형성은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지만, 이 중 현 시대에 가장
2022.05.26 09:56
-
디지털 마케팅이란? 디지털 마케팅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고, 판매하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디지털 마케팅은 대부분의 산업 분야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중요한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버거킹의 디지털 마케팅, ‘트래픽 잼 와퍼 프로젝트’ 2019년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에서 발행한 에서는 디지털 마케팅의 사례로 ‘버거킹’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2019년 버거킹은 ‘트래픽 잼 와퍼 프로젝트’(Traffic Jam Who
2022.05.26 09:56
-
중장년 10명 가운데 6명은 현재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으며, 이들 중 66.5%는 본업과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는 이른바 ‘N잡러’인 것으로 나타났다.16일 벼룩시장은 40대 이상 남녀 653명에게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60.3%가 ‘현재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35.5%는 ‘1년 이내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으나 현재는 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으며, ‘아르바이트 경험이 전혀 없다’는 응답자는 4.1%에 그쳤다.현재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의 66.5%는 본업과 최소 1개 이상의 아르바이트를
2022.05.16 21:41
-
컬러 마케팅의 유래컬러 마케팅은 1920년 만년필 회사의 파커사의 '빨간색 만년필'로 시작되었다고 본다. 당시 만년필은 주로 검은색과 갈색같이 어두운 색상만 존재하였는데 여성들의 타겟으로 한 빨간색 만년필을 출시하였고 이는 많은 여성들을 공략하는데 성공하였따. 이를 계기로 여러 회사에서는 색채에 관련된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후에 컬러 텔레비전이 보급되면서 본격적으로 컬러 마케팅을 진행하기 시작하였다.컬러마케팅의 원리색은 고유한파장과 진동수를 가지며, 하나의 에너지로 인식하고 있다고 한다. 이 진동이 사람들에게 편안함, 따
2022.04.14 10:27
-
오늘날 외식업은 굉장히 큰 시장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수요 대비 공급이 과포화된 “레드 오션” 상태이다. 특히 패스트푸드 사업은 글로벌 초거대기업들이 세계 어디든 입점하여 저렴하지만 일관된 음식 품질을 제공하면서 외식업계를 장악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80년대 엑스포와 올림픽 등 국제적인 행사개최와 국가 간 교류확대로 다양한 해외문화가 보급되면서 서양식 패스트푸드가 크게 성장했고, 국내와 해외 모두 패스트푸드 시장의 수익 전망은 전년대비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런 패스트푸드 브랜드의 대표주자를 사람들에게 물어본다면 대부분 ‘맥도
2022.04.01 15:55
-
새해 마케팅이란?매년 새해가 되면 기업들은 새해 마케팅을 선보인다. 주로 해당 연도의 띠와 관련된 마케팅 방식이 주를 이루는데, 기업들은 이와 관련된 한정판 상품을 출시하거나 이벤트를 기획하곤 한다. 올해도 마찬가지로 많은 기업에서 새해 마케팅을 선보였다. 2022 임인년은 검은 호랑이의 해인 만큼 호랑이와 관련된 상품이 대거 등장했다. 해당 기사에서는 2022 새해 마케팅의 사례 중 어떤 기업의 마케팅이 성공했는지 그 사례를 살펴보겠다. 크리스피 크림 도넛미국의 도넛 체인점 '크리스피 크림 도넛'에서 신제품 3종 도넛을 출시했다.
2022.01.21 05:12
-
11월 22-23일 TV조선에서 전 세계의 리더(leader)를 초청해 ‘글로벌 리더스 포럼’을 주최했다. 포럼에서는 경영, 정치,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토론이 진행됐다. 연사 중 켈리 최의 참석 또한 이루어져 2-30대 청년들을 타깃으로 "대한민국 청년들이여, 혁신적으로 미래를 설계하고 도전하라"를 주제로 한 강연이 진행됐다. 켈리 최는 전 세계 12개국에 매장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 켈리델리(KellyDeli)의 창립자이자 회장이다. 켈리델리는 뛰어난 경영 능력을 바탕으로 가장 빠른 시간에 성공한 기업으로 인정받아 프랑스 M
2022.01.18 01:28
-
(사)한국마케팅협회와 (주)소비자평가가 '2022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HTHI는 SNS 경쟁력을 파악하는 조사로, 게시물 수, 팔로워 수, 댓글 수 등 SNS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산업군별로 순위를 산정한다. 조사는 소비자의 생활과 밀접한 3개의 대분류 (제조 32, 서비스 49, 공공 11) 총 92개 산업군에서 304개 기업 및 기관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했다. 데이터는 기업 및 기관
2022.01.17 10:32
-
4차 산업혁명 이후, 우리 주변의 삶도 발빠르게 맞추어 변화하고 있다.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홈 서비스, 드론을 이용한 무인 택배 배달 서비스, 이용자를 학습하고 판단하는 인공지능 추천 서비스 등 우리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요식업 분야에서도 이전보다 활발히 기술들이 이용되고 있다. 패스트푸드점이나 카페를 가도 비대면으로 주문을 할 수 있는 키오스크가 구비되어 있고, 정확하고 신속하게 주문한 음식을 수령할 수 있는 자동 픽업대를 쉽게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직원이 상주하지 않고 물건을 판매하는 무인
2021.09.16 15:00
-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샐러드’의 위상이 점차 변화하고 있다. 이전까지 체중 감량을 위해 먹던 ‘다이어트 식단’에서 건강한 집콕 생활을 위해 밥처럼 먹는 ‘일상식’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샐러드 브랜드의 주요 고객들은 2030의 1인 가구와 대학생, 그리고 젊은 직장인이다.이에, 소비자평가는 밀레니얼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21 소비자평가 밀레니얼 TOP3 브랜드 샐러드 부문’ 조사를 시행했다. 본 조사는 6월 17일부터 6월 19일까지, 만 20세 이상 39세
2021.06.21 10:00
-
대한민국의 위상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6월 1일(현지시간) 방탄소년단(BTS)의 ‘버터(Butter)’가 빌보드 ‘핫 100’ 1위에 올라, BTS는 빌보드 차트를 4차례나 석권하며 또 한번 흥행불패 임을 증명했다. K-Pop의 열기 못지 않게 K-뷰티, K-푸드, K-전자, K-컬처, K-리빙 등 다양한 산업군의 해외 진출이 성공으로 이어지며 한국의 무대를 세계로 옮기고 있다. 대한민국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데 큰 몫을 하는 것이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이다. 삼성, 현대, LG, CJ, 아모레퍼시픽 같은 대기업 외에, 뛰어난 제품
2021.06.07 06:22
-
패스트푸드 치킨, 피자, 햄버거를 먹을 때, 많은 사람들이 탄산음료를 마신다. 탄산음료는 고열량, 저영양 식품이자 당분이 높아 건강에 좋지 않지만, 특유의 청량감과 시원함 때문에 중독성이 강해 포기하기는 쉽지 않다. 이에 대적하는 제로 칼로리 탄산음료는 올해 초부터 저칼로리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여러 음료 브랜드들에서 다양하게 출시되었다. 최근에는 더운 여름을 앞두고 시장 점유를 위해 편의점과 대형마트에서 1+1, 2+1 할인 행사를 진행하며 앞다투어 경쟁하고 있기도 하다.제로 칼로리 탄산음료는 설탕 대신 인공 감미료를 첨
2021.05.12 15:00
-
채식주의자(비건, vegan)를 겨냥한 산업은 하루하루 성장하고 있다.과거 비건(vegan)은 유난스러운 식습관 혹은 병을 앓고 있어서 어쩔 수 없이 먹는 대체 식단으로 생각하고 소수의 취향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비건 문화가 최근 들어 빠르게 대중화되고 있는 것이다.코로나 19로 인해 건강을 챙기는 사람이 증가하며 환경의 중요성을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사람이 늘어났다. 또한 MZ세대를 중심으로 환경을 필수로 생각해야 한다는 ‘필환경’과 가치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비건’ 문화가 점차 확대되고 있
2021.05.04 10:00
-
최근 MZ세대의 식생활 가치관은 나 자신뿐만 아니라 환경과 공동체까지 더 넓은 범위로 확장되며, 새로운 트렌드를 낳고 있다.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MZ세대의 식생활 트렌드를 파악한 후 요리, 채식, 제로웨이스트 총 3가지 주제를 다룬 ‘2021년 알아야 할 MZ세대 식생활 트렌드 세 가지’ 보고서를 발표했다. 그 중 MZ세대의 채식 관련 조사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일상에서 채식 실천하는 MZ세대… ‘폴로’ 유형 가장 많아MZ세대 3명 중 1명(27.4%)은 일상에서는 비채식 위주로 먹고 필요에 따라 채식하는 ‘간헐적 채
2021.04.14 15:46
-
AJ셀카의 ‘내차 시세 조회’가 출시 반년여 만에 이용자 수가 4.5배 증가하는 등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프리미엄 언택트 ‘내차팔기’를 제공하는 AJ셀카(대표 조성봉)가 지난해 9월 선보인 ‘내차 시세 조회’가 정확한 시세 제공과 비대면 서비스를 바탕으로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고 14일 밝혔다.‘내차 시세 조회’는 차량번호 입력 후 본인인증만 하면 내 차의 시세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AJ셀카가 10년 이상 온·오프라인 경매장 운영을 통해 수집한 52만건의 실제 거래 데이터와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
2021.04.14 10:42
-
팬슈머는 팬(Fan)과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상품이나 브랜드의 생산 과정에 참여하는 소비자를 일컫는다. 이들은 자신이 키워낸 상품이나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동시에 비판, 간섭 등도 서슴지 않는다는 특징을 지닌다. 최근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이들의 영향력이 대단하다. 기업이 사업성 측면에서 부적합하다고 판단되어 단종시킨 제품을 다시 판매하게끔 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맥도날드의 애플파이가 있다. 맥도날드는 판매부진으로 국내에서 ‘애플파이’를 단종했다. 하지만 소비자가 다시 찾기 시작하면서 2016년
2021.03.29 10:00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 팬데믹 상황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강화됨에 따라, 배달 음식의 주문량은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두배 이상 증가한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그중 햄버거는, 지난 1월 배달 대행 업체 부릉(VROONG)을 운영하고 있는 메쉬코리아가 ‘2020년 한 해 배달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체 배달량의 30%를 차지하며 배달률 1위를 기록하였다. 햄버거가 점차적으로 보편화되고 넓은 연령대의 소비자층을 형성하게 되면서, 한국인의 한끼를 해결할 수 있는 밥(주식)으로서 자리잡게 된 결과이다. 이에 소
2021.03.23 16:00
-
시간을 활용한 ‘타임마케팅’이 활발해지고 있다. 타임마케팅의 유형은 다양하지만, 최근 떠오른 방법은 소비자들의 라이플사이클에 제품 판매 시간을 맞추는 것이다.이른 아침부터 하루를 시작하는 '얼리버드족'의 증가에 따라 기업들은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소위 '아침형 인간' 열풍으로 얼리버드족들이 늘어나면서 패스트푸드점과 베이커리점은 아침 메뉴를 개발하여 얼리버드족 잡기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 아침을 여는 ‘맥모닝’ 가장 먼저 얼리버드족을 대상으로 타임마케팅에 나선 업체는 맥도날드이다. 맥도날드는 2006년 맥모닝을 출시하며 인기를 끌었다. 맥도날드는 현재 오전 4시부터 오전 10시 30분까지 전국 매장에서 ‘맥모닝’ 메뉴를 판매 중이다. 대표 메뉴인 맥머
2021.02.19 10:00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2021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HTHI는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 운영 현황을 파악하는 조사모델이다.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게시물수, 팔로워수, 댓글수 등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평가모델에 반영하여 산업군 별로 순위를 산정한다.HTHI 조사는 올해로 9회째를 맞이했으며, 소비자의 실생활과 밀접한 90개 산업군에서 328개 기업 및 기관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했다. 각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2020년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의 3개월간 생성된 게시물에 데이터를 수집했다. ◆ 소셜미디어 마케팅, 영원한 강자는 없다새롭게 조사한 산업
2021.01.25 1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