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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카카오, 코카콜라 등의 기업들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색깔들과 함께 로고를 어렵지 않게 도출할 수 있다. 바로 ‘색깔’이란 요소를 활용한 컬러마케팅이 도드라지게 나타나는 것이다. 이처럼 기업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상기되고 기억에서 사라지지 않도록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와 이에 상응하는 요소를 이용해 마케팅에 활용한다. 최근 들어 직장인뿐만 아니라 프리랜서와 대학생에게도 자신을 브랜딩하는, 즉 ‘퍼스널 브랜딩’ 바람이 불었다. 퍼스널 브랜딩이란 개인을 ‘하나의 브랜드’로 보고 개인의 비전, 매력, 전문성, 재능 등을 분석해 자신이
2023.01.16 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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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컬러마케팅‘이 무엇일까?카카오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색은 무엇인가? 또는 스타벅스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색은 무엇인가? 대다수는 노란색과 초록색이라고 답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성공적인 ‘컬러 마케팅‘을 설명할 수 있는 단적인 예시이다. ‘컬러마케팅’이란, 색깔을 통해 특정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인식하도록 유도하고 구매 욕구를 극대화하는 마케팅을 뜻한다. 즉 컬러마케팅이란, 특정 색상이 가지고 있는 이야기를 제품의 특성과 결합하여 경쟁 브랜드에 비해 차별적인 가치를 드러낼 수 있도록 한다.2001년 한국 마케팅
2022.07.08 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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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물건을 구매하기 위한 의사결정 과정을 누구나 한번쯤은 겪는다. 기업들은 소비자에게 기업을 각인시키고 의사결정과정이 구매로 이어지는 유리한 위치를 점하기 다양한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열심히 마케팅을 해도 파도에 쓸려가는 모래처럼 덮쳐오는 제품의 파도에 휩쓸려 준비한 마케팅이잠재적 고객들에 노출되지 못하는 일이 빈번하다. 때로는 열마디의 말보다 한번의 강력한 인상에 소비자들의 시선이 갈 수 있다. 기업은 기업의 로고와 제품 색상으로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드러낸다. 우리의 오감 중 의사결정에 개임하는 감각은 시각이
2022.04.17 0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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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많은 자극이 우리의 시각기관을 통해 처리된다. 그 때문에 마케팅에는 광고, 포장, 디자인, 간판, 로고 등 여러 시각 정보를 이용해 소비자의 관심과 주의를 끈다. 특히 색은 기업의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컬러를 이용하여 기업의 이미지와 제품의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것이 마케팅의 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시각적 자극을 이용한 컬러마케팅에 대하여 몇 가지 사례를 통해 알아보았다. GS25 퍼스널 삼각김밥gs25에서는 삼각김밥 외관 디자인을 변경하여 출시하였다. 디자인의 주제는 퍼스널 삼각김밥이다. 투나 그린, 비프 브라운
2022.04.14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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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 하면 무슨 색이 떠오르는가? 바로 빨간색일 것이다. 이처럼 하나의 브랜드를 생각할 때 한 가지의 색상이 바로 떠오른다면 컬러 마케팅에 성공한 사례로 볼 수 있다. 이처럼 컬러마케팅은 제품과 색채를 연결하여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을 의미한다. 이러한 컬러마케팅을 사용해 기업은 제품의 이미지와 정보를 한 번에 제공하겠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컬러마케팅의 사례를 알아보자. 앞서 말한 코카콜라뿐만 아니라 맥도날드도 빨간색이 연상된다. 빨간색은 심리적으로 공복감을 일으켜 식욕을 높여주어 주로 전단지나
2022.04.14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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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 마케팅의 유래컬러 마케팅은 1920년 만년필 회사의 파커사의 '빨간색 만년필'로 시작되었다고 본다. 당시 만년필은 주로 검은색과 갈색같이 어두운 색상만 존재하였는데 여성들의 타겟으로 한 빨간색 만년필을 출시하였고 이는 많은 여성들을 공략하는데 성공하였따. 이를 계기로 여러 회사에서는 색채에 관련된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후에 컬러 텔레비전이 보급되면서 본격적으로 컬러 마케팅을 진행하기 시작하였다.컬러마케팅의 원리색은 고유한파장과 진동수를 가지며, 하나의 에너지로 인식하고 있다고 한다. 이 진동이 사람들에게 편안함, 따
2022.04.14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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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 마케팅’을 통한 차별화 전략 컬러 마케팅(Color Marketing)이란, 색상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의 상품 구매력을 높이는 마케팅을 뜻한다. 매력적인 색상을 통해 브랜드 및 제품을 차별화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의 감성과 소비 심리를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최근 패션 및 뷰티 업계뿐만 아니라 가전제품, 주류, 유통, 식품 업계에서도 컬러 마케팅을 주요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다. 삼성의 ‘비스포크’ 가전 2021년 3월, 삼성전자는 360가지 선택 가능한 색상을 대폭 확대한 비스포크(BESPOKE) 냉장고 신제품
2022.04.13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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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초 2022년의 유행을 선도할 컬러로 보랏빛 색깔을 띠는 베리페리가 선정되어 많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베리페리는 기존에 존재했던 색상이 아닌 새로운 색상이며 보라빛의 색상과 가깝다. 이렇게 선정된 올해의 컬러인 베리페리처럼 한국에서 보랏빛 컬러로 가장 유명한 곳을 생각을 해보면 많은 사람들이 신안군의 퍼플섬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신안군은 퍼플섬만 있는 것이 아닌 여러 색상의 섬들이 존재하는데 과연 어떤 섬들이 더 있는 것일까? 보라색우선 첫번째로 가장 유명한 퍼플섬부터이다. 보라색을 대표색으로 하고 있는 퍼플섬은 2
2022.04.13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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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일, 삼성전자의 갤럭시S20, 갤럭시S20플러스, 갤럭시S20울트라 등 총 3가지의 ‘갤럭시S20 시리즈’의 사전예약 판매가 시작된 가운데, 기본으로 출시된 코스믹 그레이, 클라우드 화이트, 클라우드 블루 등의 3가지 색상 외에도 국내 이동통신 3사가 각 사의 독특한 단독 컬러의 갤럭시S20를 내놓아 ‘컬러 마케팅’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 SK텔레콤의 온·오프라인 채널을 이용한 ‘블루 마케팅’ 이 중 SK텔레콤은 갤럭시S20 시리즈 중 ‘갤럭시S20+’모델에 ‘아우라 블루’ 색상을 적용했다. SK텔레콤은 공식 온라인 샵인 ‘T월드 다이렉트’에서 갤럭시S20를 예약·구매한 고객들 중 선착순으로 3,000명을 선정해 아우라 블루 에코백과 신세계 백화점 3만
2020.02.29 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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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을 구매할 때, 기업을 떠올렸을 때, 하나의 특정 ‘색상’이 머릿속에서 그려진다면 기업의 ‘컬러 마케팅’에 빠져든 것이다.‘컬러 마케팅’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효율적으로 드러내는 메인컬러를 선정하여 전용색상으로 사용하거나, 제품별 컬러로 선정하여 마케팅에 사용하는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이다.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브랜드명이나 제품명 보다는, 제품의 컬러나 그림을 쉽게 기억한다. 이 때문에 수많은 기업이 소비자들로 하여금 기업을 쉽게 인식하고, 긍정적인 이미지의 구축을 위해 ‘컬러 마케팅’을 시행하고 있는 추세이다.인간의 시각과 지각 능력은 상대적으로 물체의 형태보다 컬러를 더 빠르게 인식하는 만큼, 제품이 가지는 형태보다 컬러가 소비자들에게 더 강한 자극을 준다. 또한 컬러는 소
2019.06.12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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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에 눈뜨는 순간부터 밤에 잠들기까지 보는 것이 ‘색깔’이다. 이 색깔을 이용하면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브랜드에 대해 각인시킬 수 있다. 컬러마케팅이란 색상으로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시키는 마케팅 기법이다. 사람들이 색채에 대해 감성적인 반응을 보이면 이것이 구매로 이어진다는 것이다.광고와 브랜드간의 잘 어울리는 한가지 혹은 몇가지 색을 통해 소비자에게 보다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기업들이 컬러마케팅을 통해 브랜드를 알렸는지 알아보자.1.카카오톡 ‘노란색’ 카카오톡은 브랜드 컬러로 노란색을 선택했다.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초콜릿의 특징을 따서 사람들에게 눈에 확 들어올 뿐만 아니라 밝고 즐거운 분위기를 전하는 노란색을 브랜드 컬
2018.10.1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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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마케팅이란 색이 주는 이미지를 이용하여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다른 감성 마케팅과 같이 기업의 제조 기술이 상향 평준화가 되면서 기술적인 속성만으로는 차별화를 이루지 못했기 때문에 디자인적인 속성에서 타제품과의 차별화를 이루어 제품을 결정하게 하기 위한 방법이다. 색은 다양한 이미지를 담고 있고, 기업은 그 이미지를 이용하여 소비자들의 심리를 변화시켜 구매를 의도하거나 브랜드가 가진 이미지를 각인시킨다. 처음 컬러마케팅을 제품에 시도한 기업은 1920년 미국의 '파커(Parker)'사이다. 만년필 제조 기업인 파커 사는 여성용과 남성용의 만년필을 따로 제조하고 있었는데, 굵기의 차이만 있을 뿐 색상에서의 차이는 없었다. 하지만 여성들이 빨간색을 좋아한다는 점을 파악한 회사는
2018.04.0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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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은 그 자체로 이미지가 된다. 민트 색 물건으로 가득 찬 동기의 주변은 온통 환한 민트 향으로 가득 차 있고 분홍색을 좋아하는 친구의 곁엔 사랑스러움이 만발한다. 이와 같이 색이 내뿜는 이미지는 사람들의 뇌리 속에 강하게 박힌다. 파커 사의 빨간 만년필을 시작으로 색의 중요성이 대두되었고 컬러마케팅이란 용어가 1950년부터 쓰이기 시작했다. 컬러마케팅이란 말 그대로 색을 가장 중요한 변수로 설정하여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것을 말한다. 컬러마케팅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활용될 뿐만 아니라 제품 및 서비스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전략이다. 우선 브랜드 이미지에서의 컬러마케팅은 제품과 가장 잘 어울리는 색만을 광고, 브랜드에 사용하는 것이다. 일치된 색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보다 강력하게 메시지를
2017.11.0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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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세계적인 컬러 연구소이자 기업인 팬톤은 매년 12월에 올해의 컬러를 발표한다. 2017 올해의 컬러는 싱그럽고 상쾌한 녹지, 푸르른 잔디가 생각나게 하는 ‘녹색 나뭇잎’이라는 의미의 그리너리(Greenery)다. 그리너리 색상은 새로운 활력과 생기를 되찾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다시 시작한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2016년 올해의 팬톤 컬러로 선정되었던 로즈쿼츠(Rose Quartz)와 세레니티(Serenity) 듀오는 소프트 & 페일 색조로 부드러운 감칠맛을 자랑하며 패션과 코스메틱 시장은 물론 리빙 시장에서도 인기를 끌었다. 보기만해도 마음이 따뜻해지고 편안해지는 두 컬러가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안정감과 위로를 주었기 때문이다. 그 연장선인 올해의 컬러 그리너리는 생기 넘치는 쾌활한 색
2017.10.3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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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다양한 업계에서는 성능보다도 컬러에 중점을 두고 있다. 너무도 많은 제품들이 상향평준화 되었고 어느 정도의 기준점을 다 넘어선 이 시점. 각 업계는 타 경쟁사와 차별화를 위해 컬러마케팅을 사용하고 있다. 일상생활 소품부터 전문화도니 시각디자인까지. 분야로는 의류, 가전, 승용차, 음식 까지 너무도 다양한 분야가 활발하게 사용 중이다.컬러마케팅은 비쥬얼(Visual)마케팅의 일환으로 대부분의 기업들이 소비자에게 감성적 구매를 호소하고 있는 마케팅이다. 처음엔 제조업에서 사용되었지만 현재는 관광분야에도 적용되고 있다. 누구나 다 아는 예로 뉴욕의 타임스퀘어는 LED를 활용해 도시 관광의 중심으로 우뚝 섰고, 몇 해 전 방송을 타서 유명해진 크로아티아는 건축물이 전부 흰색과 주황색으로 통일 되어 아름
2017.05.20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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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 전문 연구소‘팬톤(Pantone)’이 올 F/W시즌 컬러 트렌드를 공개했다. 팬톤은 전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미국의색채 연구소이다. 1963년 로렌스 허버트가 창립했는데 수 많은 색에 고유번호를 붙여 만든 팬톤 컬러매칭시스템(PMS)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날렸다. 팬톤 컬러는 세계에서 가장 과학적인색채 언어로 알려져 있고, 각종 시각예술 분야뿐만 아니라 디지털 기술,건축, 패션, 도료 등 산업 전반에서 표준색채언어로서사용되고 있다.팬톤은 지난 2000년부터 매해 12월 ‘올해의색(The Color of the year)’을 발표하고 있다.2014년에는 ‘레디언트 오키드’였고 2015년에는 ‘마르살라’였다. 많은 사람들의 기다림 속에 선정된 2016년의 컬러는 S/S시즌
2016.09.10 1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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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욕구를 돋우는 컬러마케팅 소비자가 물건을 살 때 가장 먼저 작용하는 것은 시각이다. 그 중에서도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색깔은 구매력을 결정짓게 하는 중요한 마케팅 기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제품 자체의 색깔에서 시작되었으나 1950년대 이후로 제품 기획에 중심으로 자리 잡으면서 컬러마케팅이란 용어가 생겼다. 이 마케팅은 색상을 이용하여 판매를 극대화시키는 판매 전략으로 제품선택의 구매력을 증가시키는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된다. 산업의 발달로 인해 기업의 제조기술이 평준화 되면서 디자인의 중요성이 급증하였고 사람은 색채에 대해서 감성적인 반응을 보이므로, 이것이 구매충동에 직결된다는 것이 컬러 마케팅의 기본논리이다. 다양
2016.03.24 14: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