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20 시리즈 사전예약과 함께 이통사의 '컬러' 전쟁

지난 20일, 삼성전자의 갤럭시S20, 갤럭시S20플러스, 갤럭시S20울트라 등 총 3가지의 ‘갤럭시S20 시리즈’의 사전예약 판매가 시작된 가운데, 기본으로 출시된 코스믹 그레이, 클라우드 화이트, 클라우드 블루 등의 3가지 색상 외에도 국내 이동통신 3사가 각 사의 독특한 단독 컬러의 갤럭시S20를 내놓아 ‘컬러 마케팅’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 SK텔레콤의 온·오프라인 채널을 이용한 ‘블루 마케팅’

SK텔레콤의 단독 색상 ‘아우라 블루’가 입혀진 ‘갤럭시 S20+ 아우라 블루’

이 중 SK텔레콤은 갤럭시S20 시리즈 중 ‘갤럭시S20+’모델에 ‘아우라 블루’ 색상을 적용했다. SK텔레콤은 공식 온라인 샵인 ‘T월드 다이렉트’에서 갤럭시S20를 예약·구매한 고객들 중 선착순으로 3,000명을 선정해 아우라 블루 에코백과 신세계 백화점 3만 원 상품권으로 구성된 ‘아우라 블루 패키지’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한편, SK텔레콤이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는 컬러 마케팅도 화제다. SK텔레콤은 서울을 포함해 부산, 대구, 대전, 광주 등 전국의 주요 5G 부스트 파크에서 현재 프리미엄 체험존을 운영하고 있는데, 서울 건대 입구, 홍대 입구, 가로수길에서 ‘청(靑)춘 페스티벌’을, 광주 유스퀘어에서 ‘블루 이글루’를, 부산 남포동에서 ‘푸른 물결 먹거리 축제’를, 대전 둔산에서 ‘파란별 방송국’을 진행하는 등 SK텔레콤의 단독 컬러인 ‘블루’를 앞세워 적극적인 블루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 KT의 ‘제니 레드 따라하기’ SNS 프로모션과 단독 색상 적용한 갤럭시 버즈+

KT의 단독 색상 ‘아우라 레드’가 입혀진 ‘갤럭시S20+ 아우라 레드’와 ‘갤럭시 버즈+ 레드’

KT 또한 ‘갤럭시S20+’모델에 ‘아우라 레드’ 색상을 적용해 단독으로 출시했다. KT의 경우 비연예인 모델을 기용한 타 이동통신사와는 달리, 블랙핑크 제니를 홍보 모델로 앞세워 ‘제니 레드 따라하기’ SNS 프로모션을 진행해 화제가 되고 있다. 해당 프로모션은 TVCF속 제니의 모습을 흉내내는 인증샷을 찍어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다. KT는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갤럭시S20+ 아우라 레드와 갤럭시 버즈+레드 등을 경품으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또한 가장 제니를 잘 따라한 고객을 선정해 CF 속 제니가 입었던 것과 동일한 의상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한편 KT는 갤럭시 S20+ 레드와 갤럭시 버즈+ 레드 두 상품을 슈퍼DC2 현대카드를 통해 동시 구매하고 통신요금을 자동이체하면 2월 27일부터 3월 20일까지 제휴 혜택으로 10만원 캐시백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 LG유플러스의 20~30대 여성 타깃으로 한 ‘갤럭시S20 클라우드 핑크’  

LG유플러스의 단독 색상 ‘클라우드 핑크’가 입혀진 ‘갤럭시S20 클라우드 핑크’

LG유플러스는 ‘갤럭시S20+’모델에 단독 색상을 적용한 타 이동통신사와 달리 ‘갤럭시S20’ 모델에 ‘클라우드 핑크’ 색상을 단독으로 출시했다. 앞서 SK텔레콤과 KT가 지난 '갤럭시노트10' 출시를 통해 각각 '아우라 블루'와 '아우라 레드'를 선보여 고객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은 전적이 있는 것에 비해 LG유플러스가 단독 색상을 적용한 제품을 출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대해 LG유플러스는 핑크 색상이 20~30대 여성 고객에게 높은 수요를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예상했고, 이를 고려하여 갤럭시 S20시리즈 3종의 모델 중 가장 크기가 작고 가벼운 갤럭시S20 모델에 클라우드 핑크 색상을 적용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LG유플러스는 사전예약 개통 첫날인 27일 가입하는 고객에 한해 추첨을 통해 ‘갤럭시 버즈+’ 무료 구매 쿠폰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해당 쿠폰을 통해 갤럭시 버즈+의 기본 색상인 블루 외에도 LG유플러스의 단독 색상을 적용한 핑크도 선택 가능하다. 

이외에도 LG유플러스는 예약판매 기간 동안 삼성전자 공식 체험존인 ‘S존’이 입점돼 있는 전국 400여 개의 LG유플러스 매장에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딸기 음료 교환권, 핑크색 화장품 등 핑크색과 관련된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국내 이동통신사들의 이같은 컬러마케팅은 색상으로 소비자의 감성과 소비 심리를 자극해 구매까지 이어지게 한다는 점에서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기법으로 분류된다. 감성과 차별화를 중요시하는 현대인들 사이에서 각 기업들이 앞으로 ‘색’을 활용해 고객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잡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갤럭시S20 시리즈는 3월 6일부터 세계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