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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9일, 카카오가 '미니 이모티콘'을 출시함과 동시에 MZ세대의 취향을 정확히 간파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크기가 기존 이모티콘보다 작아 대화 말풍선 안에서 텍스트와 함께 사용할 수 있어 보다 세밀하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감정이나 반응을 표현할 수 있다. 특히, '춘식이 얼굴'과 '춘식이 다리' 같은 다양한 미니 이모티콘을 조합해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등의 활용은 MZ세대 사이에서 지속적인 관심을 끌어내고 있다. 이러한 미니 이모티콘의 인기를 마케팅 전략의 관점에서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MZ 세대의 '다꾸' 취향
2024.03.25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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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티콘은 블로그, 카카오톡 등에서 사용되며 하나의 새로운 콘텐츠 소비문화로 자리 잡았다. 감정을 표현하거나, 할 말이 없을 때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것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 2022 캐릭터 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이모티콘 월정액 상품 인지도를 물어본 결과, 70.6%가 알고 있는 등 인기가 높은 편으로 나타났고 이모티콘 월정액 상품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다’는 비율은 41.8%로 나타났다. 이제는 이모티콘을 등록해 수익을 창출하는 ‘이모티콘 작가’까지 등장하기도 했다. 메신저앱인 카카오톡부터 일상글을 올릴 수 있는 블로그까지,
2024.03.25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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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6월 기준 글로벌 시가 총액 상위 열 개에 포함되는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메타 플랫폼 등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플랫폼 경제를 이루고 있는 기업이라는 점이다. 사전적 의미의 플랫폼은 중세 프랑스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대포를 배치하기 위해 깔아둔 판을 의미한다. 이후 열차가 들어서며 기차를 타고 내리는 역을 의미하는 것으로 쓰이게 되지만, 플랫폼 경제를 의미할 때의 플랫폼은 KDI 경제정보센터에 따르면, “서로 다른 이용자 그룹을 연결해서상품이나 서비스를 거래하거나 정보를 교환하는 등 다양한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게
2024.03.03 2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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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븐일레븐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2024년도 마케팅 전략 키워드로 캐릭터 ‘빵빵이의 일상’을 내세웠다.세븐일레븐은 웹툰 중심의 종합 콘텐츠 기업 ‘더그림엔터테인먼트’와 IP(지식재산권) 라이센스 계약을 맺고 ‘빵빵이의 일상’ 주요 캐릭터인 ‘빵빵이’와 ‘옥지’를 활용해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이어 나갈 예정이다.‘빵빵이의 일상’은 2016년부터 2022년까지 웹툰으로 연재하고, 2022년부터 웹 애니메이션으로 연재한 블랙 코미디 장르 애니메이션이다. 유튜브 채널 구독자는 203만 명이며 ‘빵빵이’와 ‘옥지’의 유쾌한 일상으로 젊은
2024.01.28 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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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마다 돌아오는 생일은 아마 남녀노소 모든 사람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날일 것이다. 생일에는 주변 사람들로부터 갖고 싶었던 선물을 받고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곤 한다. 이때 기업들도 고객의 생일을 전후로 기쁜 순간을 재빠르게 파고들어 기업의 존재를 상기시키고 구매 욕구를 유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고객의 생일 정보는 기업이나 각종 서비스의 온/오프라인 회원가입 시 대부분 고객의 생년월일을 기입하도록 요구하면서 접근성이 용이하며 고객이 회원을 탈퇴하지 않는 이상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는 정보이기도 하다. 이를 활용하여 비교적 많은 사
2024.01.1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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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마케팅다가오는 16일은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이다. 대학 입학을 위해 치르는 시험이다 보니 우리나라에서는 수능에 큰 의미를 두고 있으며, 여러 수험생 역시 심기일전하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여러 유통업계는 수험생을 위한 수능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다. 수능을 마친 수험생이 보복 소비를 하는 경향이 있기에 젊은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좋은 기회이기 때문이다. 실제 작년 세븐일레븐의 매출에 따르면, 수능 전 약 일주일 동안 떡, 초콜릿, 과자 등의 품목이 각각 20%와 40% 그리고 80%가량 증가했다. 올해도 업체들이 수능
2023.11.19 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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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16일)이 정말 코앞으로 다가왔다. 올해도 어김없이 각 업계의 많은 기업들이 '수능 마케팅'에 발 벗고 나섰다. 샘표 X 함소아제약 '밸런스죽 수험생 선물세트'지난 19일, 샘표는 한 끼에 필요한 단백질을 100% 충족할 수 있는 밸런스죽과 함소아제약의 이뮨바이탈샷을 담은 '밸런스죽 수험생 선물세트'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발아현미소고기죽’과 ‘통녹두전복삼계죽’은 각각 단백질이 20g, 19g이 함유돼 있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고시한 하루 세 끼 기준 한 끼에 필요한 단백질을 충족한다고 샘표는 설명했다
2023.11.19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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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제 118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지난 9월 15일 잠실 롯데호텔 월드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한국마케팅협회 이해선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서 '마케팅 전략도 카멜레온과 같이 급변하는 환경에 재빠른 적응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어서 2개 회사의 미니 스피치와 숏만연구소 윤승진 대표의 '숏폼컨텐츠 마케팅전략' 강연이 진행되었다.이창재 대표(PMI)는 온라인 설문 제작 플랫폼 '유니서베이'를 소개하였고, 이세라 대표(아츠인유)는 아트페어를 예로 들며 마케팅과 예술이 추구하는 공통 타
2023.09.18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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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누군가에게 선물을 보낼 때면 기프티콘을 많이 사용하곤 한다. 터치 몇 번으로 쉽게 마음을 전할 수 있고 수령자 역시 부담 없이 교환권을 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코로나 19가 확산된 이후로 비대면 사회 속에서 더 적극적으로 활용되어 왔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선물하기 시장은 2022년 기준 5조 원대로 커졌다. 식품뿐만 아니라 의류, 화장품, 집들이용 선물까지 종류가 다양해 직접 만나서 주기 부담스러울 시기에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 시장이 커진 것이다. 그런데 기프티콘이 썩 반갑지만은 않은 이들도 있다. 과연 기프티콘이
2023.09.04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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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세대에 막론하고 모두가 유용하게 이용하고 있는 이커머스 플랫폼이다. 해당 서비스는 카카오톡 메신저 내에 겸비되어 있고, 업계에서 선두주자인 동시에 매년 성장 가도를 달성하고 있다. 선물하기 플랫폼의 거래액은 출시 직후 연도인 2011년 300억에서 2020년 3조, 3년은 5조로 추정되고 있다. (출처: 카카오)비슷하게, 편의점 업계도 언택트 시대에 다음과 같은 성장을 이루었다. 지난 3년간 편의점은 대형마트를 앞지를 정도로 성장하여 국내 오프라인 유통 채널의 선두를 맡고 있다. 물론 언택트 시대와 맞물
2023.08.28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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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2K에 스며드는 MZ세대남는 건 사진밖에 없다는 이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기존 기성세대는 사진을 소유하는 것에 큰 의미를 둬 카메라를 이용해 촬영하고, 이를 인화해 소지하곤 했다. 그러나 스마트폰이 도래하고 난 뒤로 사진의 희소성이 줄었다. 사진을 인화할 필요 없이 여러 번 촬영하고 삭제하는 게 비교적 쉬워졌기 때문이다. 그런데 요즘 필름 카메라, 디지털카메라 그리고 캠코더를 찾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바로 유행은 돌고 돌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Y2K가 다시금 유행하면서 예전에 쓰이던 패션과 물품이 소환되고 있다. Y2K는
2023.08.07 0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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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란?IP는 Intelectual Property, 지적 재산권이다. 모든 창작물은 지적 재산권을 가질까? 아니다. 일개 학생이 노트 필기에 그려 넣은 그림은 지적 재산권을 갖지 못한다. 디즈니의 미키마우스 그림을 인쇄한 카드는 어떨까? 다른 사람들이 기꺼이 금액 지불을 할 가치가 있다고 여길 것이다. 즉, 지적 재산권을 갖는다. 지적 재산권 이야기를 하면 디즈니가 빠질 수 없다. 무인도에서 구조되려면 디즈니 캐릭터를 도용하라는 농담이 있다. 그만큼 디즈니의 지적 재산권 관리는 철저하다. 최근 MZ를 중심으로 넷마블의 IP인 '쿵
2023.07.31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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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마음을 표현하는 ‘선물하기 서비스’의 성장 지인에게, 또는 지인이 아니더라도 빠르고 쉽게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선물하기’ 서비스는 누구나 써보았을 기능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언텍트, 비대면의 시대가 도래한 시점에서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선물을 편리하게 보낼 수 있는 서비스의 시장은 더욱 커지고 있다. 유통 및 정보 기술 업계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시장 규모 약 5조 원으로 예측되었다. 온라인 선물하기 시장은 온라인 유통 시장 전체가 성장하고 있는 트렌드와 같은 맥락으로 함께 성장하고 있으며, 나스미디어의 "2023
2023.02.06 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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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유'는 사람이 살아갈 때 생각보다 중요한 요소다. '생각보다' 중요한 요소라고 표현한 것은 많은 사람들이 여유를 항상 마지막으로 미뤄놓기 때문이다. 일(work)이 아닌 여유를 위한 부차적 관심사는 사치가 될 만큼 바쁜 사회다. 미디어는 여유있는 삶을 돕기도 하지만 동시에 방해하기도 한다.코로나19를 3년이나 견뎌내며 우리 삶에 크고 작은 변화가 생겼다. 그 중 하나가 미디어에 의존하는 정도가 달라졌다는 것이다. 코로나 이전에도 미디어의 영향력이 작았다고 할 순 없겠지만 코로나는 그 영향력이 확대되는 것에 속도를 붙였다. 아침에
2023.01.02 0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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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이 사라졌다. 는 ‘평균 실종’을 첫 번째 키워드로 골랐다. 평균 실종은 시장이나 사회는 물론이고 개개인의 삶과 가치관에서 그동안 당연하게 여겨지던 ‘전형성’이 사라지는 현상이다. 어떤 현상에 대해 ‘보통, 일반적으로. 대개는, 평균적으로’라고 말하는 것이 어려워졌다. 양극화와 N극화, 단극화가 평균이 집단을 대표하지 못하게 된 원인으로 지목받았다. 한 끼에 10만원이 넘는 스시 오마카세를 먹기 위해 줄 서는 ‘플렉스’소비와 몇 천원짜리 편의점 도시락으로 한 끼를 떼우는 ‘짠테크’소비가 공존한다. 양
2022.12.26 0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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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캐, 이제는 너무나 익숙해져버린 단어다. 한 개인을 보여지는 그대로 믿었다가는 큰 코 다칠 수 있다. 부캐는 멀티 페르소나와 비슷한 의미다. 페르소나란 고대 그리스에서 배우들이 쓰던 가면을 부르는 말이다. 멀티 페르소나는 여러 개의 가면이라는 뜻으로 개인이 상황에 맞게 다른 사람으로 변하여 다양한 정체성을 표현한다는 것이다. 방송 ‘놀면뭐하니’에서 유재석이 유산슬, 유고스타, 유두래곤 등으로 활동하며 부캐라는 단어가 보편화됐다. 부캐가 특별한 것으로 여겨지던 시기도 지났다.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길이 많아지면
2022.12.04 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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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순간부터 TGIF, 베니건스, 마르쉐 등 패밀리 레스토랑들이 주변에서 점차 줄어들어가는 것을 느껴왔을 것이다. 이는 1990년대부터 2000년대에 서구식 식습관과 가족 단위의 외식이 늘어나며 큰 인기를 누리던 패밀리레스토랑들이 2010년대에 들어서면서 1인 가구의 증가로 소구력을 잃었기 때문이다. 특히 외식업계가 고객 중심적인 특성이 강해 트렌드에 민감한 만큼, 패밀리 레스토랑들은 살아남기 위해 변화해야 했다. 현재 적절한 변화에 실패한 일부 1세대 패밀리 레스토랑들은 자취를 감추었으나,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애슐리, 빕스와
2022.11.28 0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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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18일, 서울특별시 잠시롯데호텔월드에서 사단법인 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제 108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와 제3회 KOTLER AWARDS 시상식이 공동 개최됐다. 수상 기업 발표와 시상 후에, 수상 기업의 마케팅 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KOTLER AWARDS는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필럽 코틀러 박사의 마케팅 철학을 실천한 기업에게 상을 수여하는 것으로, 한국에서는 3번째 개최되는 것이다. 코로나19로 잠시 취소되었던 시상식은 올해 우리나라를 기점으로 다시 부활했다. 심사 분야로는 차례로 ‘마케팅 엑셀런스’, ‘마케팅 이노
2022.11.21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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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마케팅 ‘캐릭터’ 가 아직도 아이들의 전유물로 생각할 수 있을까? 캐릭터 상품은 더 이상 아이들만의 것이 아니다. 캐릭터 상품은 과거 아이들 타겟의 제품 등 특정 산업에서만 활용되었다. 하지만 현재 캐릭터는 뷰티, 패션, 식품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되고 있다. 캐릭터가 더 이상 어린아이들의 소비재가 아닌, 전 세대를 아우르는 마케팅 도구 중 하나가 된 것이다. 캐릭터 마케팅은, 캐릭터를 활용해 기업의 이미지를 알리고 상품을 홍보하는 것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시, 사람들에게 브랜드,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알리고 개선 시킬
2022.11.05 0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