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마케팅

다가오는 16일은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이다. 대학 입학을 위해 치르는 시험이다 보니 우리나라에서는 수능에 큰 의미를 두고 있으며, 여러 수험생 역시 심기일전하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여러 유통업계는 수험생을 위한 수능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다. 수능을 마친 수험생이 보복 소비를 하는 경향이 있기에 젊은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좋은 기회이기 때문이다. 실제 작년 세븐일레븐의 매출에 따르면, 수능 전 약 일주일 동안 떡, 초콜릿, 과자 등의 품목이 각각 20%와 40% 그리고 80%가량 증가했다. 올해도 업체들이 수능 마케팅을 위해 내놓은 품목은 수능 전 응원 제품 및 건강식품부터 수능 후에 즐길 수 있는 문화생활까지 다양하다.

 

간식 할인 행사

각종 편의점 및 대형마트는 수험생을 위한 간식 할인 행사를 기획했다. CU, GS25, 세븐일레븐 등은 찹쌀떡을 판매하며, 도시락은 평소보다 더 풍성하게 준비했다. 또한 롯데마트는 오는 15일까지 초콜릿 패키지를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이마트 역시 초콜릿을 최대 30%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인다. 마지막으로 홈플러스도 오는 15일까지 초콜릿을 보다 싸게 판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건강식품

 

수능 건강식품 / 홈플러스
수능 건강식품 / 홈플러스

 

수능 직전, 수험생의 컨디션 관리를 위한 비타민 등 영양제의 인기도 급증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종근당건강 아임비타 멀티비타민 이뮨 플러스’를 비롯한 건강식품을 15,000원이 안 되는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또한 비타민 품목을 2만 원 이상 구매할 시 3,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한편 e커머스 업계인 쿠팡도 오는 16일까지 홍삼 스틱 및 유산균 등을 최대 50% 할인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행사에 나섰다.

 

놀이공원

 

놀이공원 혜택 / 롯데월드
놀이공원 혜택 / 롯데월드

 

유통업계에 따르면, 수능이 끝난 후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도 보인다. 롯데월드는 이달 16일부터 30일까지 수험생 할인을 적용한다. 롯데월드는 수험생에게 최대 43% 할인된 종합이용권을 제공하며, 추가로 남녀노소 누구나 교복을 입고 온 손님에게 최대 32% 할인된 가격을 제시한다. 이와 더불어 아쿠아리움과 서울 스카이도 각각 40%, 30% 할인해 준다.

 

이벤트

세븐일레븐은 수험생을 위한 이벤트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능을 치르는 16일부터 이달 30일까지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에서 세븐일레븐을 추가한 뒤, 채팅창에 수험표를 인증하면 이벤트에 응모가 된다. 응모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아이폰15, 애플워치 SE2, 에어팟 프로 3세대를 증정할 예정이다.

 

도시락

 

도시락 이벤트 / 한솥
도시락 이벤트 / 한솥

 

한솥은 11월 한 달 동안 ‘수능 대박 세트’와 ‘리얼꿀 미니 호떡’을 구성해 판매한다. ‘수능 대박 세트’는 ▲치킨마요 떡허니합격 세트 ▲빅치킨마요 떡허니합격 세트 ▲왕치킨마요 떡허니합격 세트 ▲메가치킨마요 떡허니합격 세트로 구성됐다. 이는 한솥 매장, 카카오톡 선물하기, 배달의 민족에서 만나볼 수 있다.


코로나19를 기점으로 수능 마케팅에도 변화가 생겼다. 팬데믹 이전에는 수능 떡 등의 단체 응원 문화가 활발했다면, 팬데믹 이후로는 수험생 개인의 힐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수능 마케팅을 준비하는 여러 업계도 이와 같은 시대적 흐름에 집중해 수능 후에 수험생이 즐길 수 있는 것들을 위주로 준비해야 한다. 앞으로도 힘든 시간을 견디는 수험생들을 위해 유용하고도 재치 있는 아이디어가 나오길 바란다.

인기키워드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