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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경영의 의미와 중요성ESG(환경, 사회, 지배 구조)는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며, 환경 보호(Environmental), 사회 공헌(Social), 그리고 투명한 지배 구조(Governance)에 중점을 둔다. ESG 경영은 기업이 경제적 이익을 넘어서 환경을 보호하고,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며, 법과 윤리를 준수하는 종합적인 경영 철학을 포함한다. 소비자들의 지속 가능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 벤처기업까지 ESG 위원회를 설립하고 ESG 보고서를 발행하는 등 ESG에
2024.02.04 1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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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한 소비를 통해 친환경 소비 관심 높아져...ESG경영으로 MZ세대의 니즈 충족... 업사이클링(Upcycling)은 재활용보다 더 높은 가치를 창출하는 개념이다. 기존의 폐기물을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디자인을 추가하거나 기능을 추가하는 방식을 추가한다. 기존에 사용되지 않거나 버려지는 폐기물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여 다시 사용하거나 재활용한다. 환경을 보호하고 자원을 절약하는 방식이다. 소비자와 기업 모두 지속 가능한 소비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대에, 최근 업사이클링을 통한 이벤트, 홍보는 더욱 주목받고 있다. ◆ 하이브,
2024.01.28 2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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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고객과 직접 소통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등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누리소통망 서비스)를 이용해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한다. 주요 목적은 제품에 관심이 있는 고객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제품에 대해 알지 못하더라도 기업을 알릴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고객은 자발적으로 블로그 등을 활용해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개선에 적극적으로 개입한다. 이에 기업은 고객의 숨겨진 필요를 파악해 새로운 시장 진출이나 상품 기획에 활용할 정보를 쉽게 확
2024.01.1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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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 생산 과정에 대한 오해 환경 문제가 계속해 대두되는 와중에 환경 오염과 생태계 파괴의 주범으로 불린 플라스틱 빨대의 대체재로 이용되는 종이 빨대도 결국 폴리에틸렌(PE) 코팅 처리가 되어 있어 재활용이 불가하지 않느냐는 논란이 일고 있다. 더하여 종이는 나무를 베어 생산한 자원이기 때문에 환경에 해롭다는 지적이 있다.한국제지연합회 ‘2023년 종이에 대한 국민 인식 조사’에 따르면 종이가 아마존 등 원시림 나무를 베어 생산한다고 인식하는 사람이 86.5%를 차지했다. 이는 어릴 때부터 무분별한 나무 훼손을 통해 종이가 탄생했다
2024.01.07 1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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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일회용품이나, 대기오염을 유발하는 차량, 산업화·도시화 등 여러 요인들은 지구 환경 악화에 큰 영향을 준다. 이제 기후위기는 우리의 삶과 직결되는 문제이기에 환경 보호 실천을 위한 자발적인 행동들이 지속되고 있다. 그중 하나가 지구 환경에 주는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친환경 소비’이다.친환경 소비를 실천하는 이들을 ‘그린슈머’라고 부르기도 한다. 자연을 상징하는 말인 ‘그린(green)’과 소비자라는 뜻을 가진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친환경 유기농 제품을 선호하고 친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를
2023.12.04 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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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회용 컵 보증금제를 전국으로 넓혀 시행하려는 중 정부가 갑자기 도입 계획을 취소하여 논란이 되고 있다.일회용 컵 보증금제란, 카페에서 음료를 구매할 때 보증금 300원을 내고, 해당 일회용 컵을 반납할 시에 보증금을 돌려받는 제도이다. 자원 순환 보증금 관리 센터에 따르면, 일회용 컵의 회수율이 2018년도에 5%로 낮아 재활용이 가능한 컵이 방치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정부가 2022년 12월 2일 도입한 제도이다. 일회용 컵에 담긴 음료를 매장에서 구매 후, 다 먹은 후에는 구매매장이나 반환 수집소에 반납하면 된다. 자원 순환보
2023.09.24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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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곡이 무르익고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 유독 긴 연휴로 더욱 기다려지던 추석이 다가왔다. 추석은 가을의 한가운데 달이며 또한 팔월의 한가운데 날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 연중 으뜸 명절이다. 또한, 봄에서 여름 동안 가꾼 농작물을 수확하는 시기를 기념하는 명절로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우리에게 풍요로움을 선사하는 날이다.민족 대명절 추석을 앞둔 지금, 친환경 열풍은 지속되고 있다. 환경부는 명절 선물로 농산물이 다량 유통되는 과정에서 친환경 포장을 권장하고자 '농산물 포장 지침'을 공개했
2023.09.24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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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소비가치소비는 지향하는 가치의 수준은 낮추지 않는 대신 가격, 만족도를 꼼꼼히 따져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성향을 말한다. 호경기에는 과시소비가, 불경기에는 알뜰소비가 유행했고 이제는 '가치소비'의 시대가 도래했다. 남을 의식하는 과시소비와 다르게 자기만족적인 성향이 강하고, 무조건 저렴함을 추구하는 알뜰소비와 다르게 만족도가 높다면 과감한 투자도 서슴지 않는다.롯데멤버스에 따르면 20~60대 남녀 1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3.5%가 가치소비를 해봤다고 답했다. 구체적인 방식은 기부상품 구매, 비건 동물보호, 선행 업체
2023.09.10 2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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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제도 상관 없어, 유행하는 리세일최근 MZ세대 사이에서 리세일이 화두에 올랐다. 리세일이란 구제 상품에 이윤이 붙거나 더 저렴한 가격으로 재판매 되는 것이다. 가성비를 추구하는 소비 습관과 한정 판매 등으로 구하기 쉽지 않은 상품을 구매하려는 니즈가 반영된 것이다. 오히려 새 상품을 구매하는 것보다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는 것이 쿨하다는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도 보인다. 이런 MZ 세대의 인식이 리세일 시장에 붐을 일으키고 있다. 리세일 시장이 가장 집중된 곳은 패션업계이다. 2009년 구제 패션 온라인 플랫폼으로 판매를 시
2023.08.07 0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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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제 116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지난 7월 21일 잠실 롯데호텔 월드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조찬회는 한국마케팅협회 이해선 회장의 인삿말과 임명장 수여를 시작으로, 3가지 주제의 10분 미니 스피치와 이하림 대표의 한솥 ESG 경영 사례발표가 진행되었다.김지민 대표(티켓투더문)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브랜디드 콘텐츠’에 대하여, 박준선 대표(벨콤)은 ‘커머스 상품 기획의 핵심’을 주제로, 그리고 하지현 소장(KMA 디지털브랜드경영연구소)은 ‘DBM의 시대’를 소재로 3가지
2023.07.24 0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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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몸살, 음식물 쓰레기세계는 매년 13억톤의 음식물 쓰레기와 마주하고 우리나라에서 매일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는 2만톤에 달한다. 이처럼 매일 배출되는 음식물 쓰레기들의 문제는 비단 주변 경관을 해치는 것 뿐만은 아니다. 매년 우리나라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는 비용으로 1조원 가까이 지출하고 있으며 이런 음식물 쓰레기들은 온실가스를 배출해 환경오염을 일으킨다. 이제는 쓰레기에 멍드는 자연을 위해 노력을 기울일 시간이다.버려지는 식재료도 다시 보자, 푸드 업사이클링푸드 업사이클링이란 버려지는 음식에 가치와 아이디어를 더해 새
2023.07.11 0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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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끈한 도시락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한다"는 기업이념 아래 ESG경영을 선도하고 있는 외식 프랜차이즈 한솥이 4월 21일 ‘2023 11회 대한민국마케팅 대상 단체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한국마케팅협회가 주최하는 대한민국마케팅대상은 급변하는 시장 변화 속에서 끊임없는 고객 가치 제고를 위하여 노력하는 기업에게 주어지는 상으로 한솥은 선제적인 고객 가치 제공으로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인정받아 대상을 수상했다.한솥은 국산 배추, 국산 고춧가루, 마늘, 젓갈 등 우리 농산물로만 만든 국내산 김치와 밥알이 굵고 통통해 밥맛이
2023.04.20 1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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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가 예민하고 민감하다면 피부에 직접 닿는 제품들 사용 시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세제 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합성화학물질이 첨가된 세제는 세탁 후 헹굼 과정을 거쳐도 10%만 배출되고 90%는 옷감에 잔류해 세포나 피부 속으로 스며들어 각종 피부 질환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방금 세탁한 옷을 입었는데도 피부가 가려운 이유다. 예민하고 민감한 피부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고, 잔류 세제가 전혀 남지 않은 세제가 있어 요즘 화제다. 바로 친환경 프리미엄 브랜드 ‘지구맘’ 세제다. 피부질환으로 고생하는 남편을 위해
2023.01.03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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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슈머, 비건, ESG. 요즘 핫한 키워드들이자 모두 오뚜기가 가지고 있는 키워드다. 오뚜기는 욕심쟁이다. 좋은 것은 전부 가지고 있으려 한다. 1969년 창립된 오뚜기는 여전히 성장세다. 젊은 세대 사이에서도 오뚜기는 ‘갓뚜기’, ‘착한기업’이라고 불린다. 오뚜기는 ESG경영에 앞장서며 모범을 보이고 있다. 케첩, 딸기잼, 유기농 낫또 등 유기농 원료로 만든 제품을 판매했다. 환경을 생각한 패키징 아이디어가 포함된 제품에는 ‘에코 패키지(Eco Package)’마크를 부착해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재활용 및 폐기시의 용이성, 환경적
2022.11.2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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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전반적으로 ‘환경’을 중요시하게 되는 시각이 등장하면서 기업들과 소비자 모두 ‘친환경적인’ 제품을 지향하는 추세이다. ESG경영을 주도하면서 이는 ‘그린마케팅(Green Marketing)’이라고 불리는 마케팅 전략을 불러왔다. ‘그린마케팅’이란 정부의 환경 보호 관련 규제에 대응하여 기업이 적극적으로 신림보호, 친환경제품 개발 등의 마케팅을 펼치는 것이다. 기업이 환경을 생각한다는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보여주면서 그들의 소비가 자신의 편의 충족을 포함해 환경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주거나 최소한 피해는 가하지 않음을 강조한다. 그
2022.10.28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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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는 가속화 되어 우리에게 심각한 자연재해로 다가오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심각한 가뭄과 폭우로 전세계 곳곳에서 큰 피해가 발생했다. 지난 8일 베네수엘라에서는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져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다. 국내에도 올해 초부터 계속 되는 가뭄으로 농작민들의 피해가 계속되고 있으며, 지난 8월에는 수도권을 덮친 집중호우로 인해 산사태와 침수 등으로 도시가 마비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처럼 해가 거듭될수록 이례 없던 이상기후 현상이 나타나면서 기후위기가 더욱 고조되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
2022.10.21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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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사, 상쾌환으로 대상 수상 쾌거㈜삼양사가 2022년 제10회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전사 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또한 2022년 브랜드 만족도조사(BCSI)에서 상쾌환(삼양사)가 동종업계 1위 브랜드로 선정되었다. 삼양사는 삼양그룹의 식품, 화학 부문 계열사로 2011년 11월에 ㈜삼양홀딩스에서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1년 12월 KOSPI에 재상장하였다. 동사가 중점적으로 영위하는 사업은 식품부문 1) 식품소재(설탕, 밀가루, 전분당, 유지 등) 2) 식자재 유통 3) 소비재 (숙취해소제(상쾌환), 화장품(어
2022.10.1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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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짜는 한 끗 차이로 혁신가가 된다 전기차 분야의 선두주자이자 혁신을 이룩 중인 엘론 머스크는 스페이스X 사업으로 또 다른 혁신을 설계하고 있다. 스페이스X는 상용 우주선 개발을 중심으로 위성 발사, 우주 정거장 물자전달, GPS 사업, 등으로 확장하며 인류의 화성 이주를 목표로 하고있다. 스페이스X 의 탄생스페이스X는 프로젝트에서 시작한다. 인류가 화성에 영구적으로 거주 가능한 환경을 만드는 화성 오아시스 프로젝트를 꿈 꾸었던 엘론 머스크는 러시아의 로켓을 구매하여 오아시스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2022.10.06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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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즈 마케팅이란 브랜드가 지니고 있는 개성이나 특징을 잘 살려서 만든 상품(goods)으로 소비자의 구매욕을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이다.(네이버 시사상식사전) 굿즈 마케팅은 해당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나 이미지를 내재한 상품 판매전략이기 때문에 해당 브랜드들은 굿즈 마케팅을 통해 대중들에게 브랜드 포지셔닝(목표시장 고객들의 마음속에 브랜드만이 가지는 고유한 위상을 구축함으로써 고객이 브랜드에 대한 핵심적인 가치를 인정하고 호의적이며 강력한 인상을 가질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을 말한다. 한경 경제용어 사전)을 확립하고자 하고 있다. 이
2022.09.28 0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