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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점을 찾는 발길이 예전 같지 않다. 독서 인구와 종이책 판매량 감소로 경영난을 겪는 서점이 적지 않은데 온라인 서점과 전자책(E-book) 비중이 커지는 것도 악재이다. 이에 출판시장 규모는 커졌지만 영업이익 적자 성적표를 받아 든 기업이 한둘이 아니다. 책 읽는 사람이 줄어들면서 서점의 쇠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 됐다.통계청조사에 따르면 20대의 연평균 독서량은 2011년 18.8권에서 2021년 8.8권으로 절반 넘게 감소했다. 10대(13세~19세) 역시 같은 기간 22.2권에서 13.1권으로 줄었는데 재작년 기준 1년 동안
2024.04.01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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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9일, 카카오는 카카오톡 대화 속에서 텍스트와 함께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미니 이모티콘’을 출시했다. 기존 이모티콘의 틀을 깬 만큼 미니 이모티콘이 익숙하도록 만들기 위해 카카오 측은 이용자 모두에게 3종의 무료 미니 이모티콘을 제공했다. 카카오톡 인기 캐릭터인 춘식이를 활용한 ‘춘식이의 하루’, 꾸준히 사랑받는 어피치를 활용한 ‘어피치의 하루’, 다양한 도구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는 ‘미니문방구’가 그 3종이다. 출시 후 2주가 채 지나지 않았음에도 이용자들의 반응은 뜨겁다. 미니 이모티콘의 인기 이유?사용자들이 미니 이
2024.04.01 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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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다양한 형태의 전시가 인기를 끌고 있다. 과거와는 달리, 사람들은 시간과 돈을 들여 예술작품 및 문화행사에 참여하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SNS를 통해 예술작품과 트렌드를 쉽게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전시회에서 본 작품이나 경험들을 바로 공유하여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도 하고, 하나의 유행을 만들기도 한다. 최근 전시는 단순히 관람하는 것뿐만 아니라 직접 작품에 참여하기도 하고, 색다른 경험을 주는 등 다양하게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규정되지 않은 아름다움, 뷰티 브랜
2024.04.01 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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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티콘은 블로그, 카카오톡 등에서 사용되며 하나의 새로운 콘텐츠 소비문화로 자리 잡았다. 감정을 표현하거나, 할 말이 없을 때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것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 2022 캐릭터 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이모티콘 월정액 상품 인지도를 물어본 결과, 70.6%가 알고 있는 등 인기가 높은 편으로 나타났고 이모티콘 월정액 상품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다’는 비율은 41.8%로 나타났다. 이제는 이모티콘을 등록해 수익을 창출하는 ‘이모티콘 작가’까지 등장하기도 했다. 메신저앱인 카카오톡부터 일상글을 올릴 수 있는 블로그까지,
2024.03.25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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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슈머란?최근 소비 트렌드의 변화와 함께 예술과 비즈니스의 융합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데, 이러한 흐름에서 '아트슈머'라는 개념이 주목받고 있다. '아트슈머'란 'Art'와 'Consumer'의 합성어로, 예술을 소비하는 현대 소비자를 지칭한다. 아트슈머는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넘어 예술적인 가치를 중시하며 소비하는 소비자들을 의미한다.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이 문화적으로 변화하면서 아트슈머라는 개념이 부상하게 되었다.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예술과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소비 행태도 변화하고 있다. 더불어 디지털 시
2024.03.17 2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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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에서 봄이 찾아오면, 기업들도 새로운 계절을 맞아 '봄 마케팅' 전략을 새롭게 구성하고 있다. 봄은 새로운 시작과 함께 생기와 활력이 넘치는 시기이며 기업들은 이 기회를 살려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로잡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 '시즌성 마케팅'은 특정 기간의 특수성을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의 광고효과와 매출을 증대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광고하는 것을 의미한다. '봄 마케팅'이란, '봄'이라는 시즌성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이다. 특별한 날이 많은 시기인 봄의 시기 특성상 스프링 시즌을 맞아 기업들은 '
2024.03.14 0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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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프레스‘포토프레스’는 ‘포토(Photo)’와 ‘표현(Express)’이 합쳐진 말로, 사진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특성을 가진 Z세대를 뜻하는 단어이다.이 사진은 단순한 기록을 넘어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수단으로, 사진을 촬영하는 과정 자체가 놀이이자 경험으로 여긴다. 사진작가가 찍어준 사진이나 셀프 스튜디오에서 촬영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사진을 남겨 실물 사진으로 현상해 소장한다. 촬영한 사진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 올리기 위해 유행하는 배경이나 자세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부스를 찾으러 다니며 타인
2024.02.25 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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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다움을 표현하는 새로운 방법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다이어리, 노트북, 핸드폰 등 다양한 자신의 물건을 꾸며 개성을 드러내는 ‘별다꾸(별걸 다 꾸미기)' 트렌드 열풍이 불고 있다.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남들과 다른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적극적으로 드러내길 좋아하는 MZ세대의 특성이 잘 반영된 것이다. 별다꾸 트렌드는 특히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공유하는 되고 그것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지난 6개월간 인스타그램에서 ‘다꾸’ 해시태그는 28만여 개에서 412만 건으로 대폭 늘어났다. 더해
2023.11.19 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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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기 마케팅향기 마케팅은 향기를 이용해 감성을 불러일으키고 브랜드 연상을 일으키는 감각 마케팅의 일종이다. 향기와 아로마의 사용으로 소비자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궁극적으로 판매를 촉진한다.프루스트 효과 프루스트 효과는 프랑스 작가 마르셀 프루스트의 소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에서 유래되었다. 이는 특정한 향기가 강렬한 기억과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현상을 의미한다. 프루스트 효과는 심리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었고, 이들은 냄새 감각이 기억과 감정에 관여하는 대뇌의 임파장계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발
2023.09.04 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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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마케팅아트 마케팅이란 시장에서 상업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 예술 작품을 마케팅 대상으로 삼는 것이다.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예술 문화라는 코드를 더함으로써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한다. 이 때문에 일종의 감성 마케팅이라고 볼 수도 있다. 기술 혁신과 경제 발전에 따라 소비자들은 개인이 좋아하는 것을 선택해 소비하기 시작했다. 더 이상 브랜드는 타 상품과 구별을 위한 용도만은 아니다. 소비자 개인의 기호와 추구하는 가치를 표현하는 수단이 되었다. 이러한 소비자에게 아트 마케팅은 감동과 감각적인 경험을 제공해 브랜드를 각인시킬 수 있
2023.08.28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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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팬덤 문화의 성장문화를 선두하며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K-POP에는 아이돌을 열정적으로 좋아하는 팬덤 문화가 있다. 그런데 이 팬덤 문화의 동경하는 대상이 사람에게서 웹툰과 동물로 확대되고 있다.현재 많은 사람들이 웹툰을 순간 재밌게 보고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서사를 이해하며 몰입하고 있다. 이들은 아이돌 문화처럼 웹툰 캐릭터의 팬이 되어 캐릭터를 사랑한다. 팬들은 좋아하는 대상에 대해 열성적으로 좋아하며 그와 관련된 것을 파고든다. 이와 같은 과정이 웹툰과 동물에게 나타나며 새로운 팬덤 문화가 형성되었다.이러한 새로운
2023.07.3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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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으로 연결된 관계가 만연한 지금도 ‘책’은 그 고유의 가치를 지키고 있다. SNS에서도 여러 가지 방식으로 개인의 세계를 펼친 글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COVID-19로 단절된 세상에서 서로의 이야기를 주고 받기 위한 원초적인 수단을 다시금 찾아가고 있는 흐름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이다.과거에는 규모를 갖춘 출판사만이 가질 수 있던 고유한 권한으로 여겨지던 ‘출판’은 이제 더이상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의지와 시간, 그리고 매력적인 이야기만 있다면 얼마든지 책을 만들어낼 수 있다. 니치(Niche), 인디(Indi)
2023.02.06 0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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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뉴이얼!새로운 한 해를 시작하면서 각자의 다짐과 목표를 새로 세웠을 것이다. ‘독서’는 빠지지 않는 새해목표다. 2021년 매일경제가 진행한 설문에서도 ‘책 읽기’는 새해목표 2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야심차게 세운 새해 목표는 모두가 실천하기 힘들었던 것일까. 출판 시장의 전체 매출 규모와 수요는 감소 상태다(한국강사신문). 출판 마케팅의 등장출판 마케팅에는 SNS마케팅, 오프라인 행사, 멤버십 서비스까지 여러 방향이 존재한다. 문학동네에서는 2021년부터 앱/웹 기반의 독서 플랫폼을 만들었다. 독서모임과 작가와의 만남 등의 이
2023.01.30 0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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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카카오, 코카콜라 등의 기업들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색깔들과 함께 로고를 어렵지 않게 도출할 수 있다. 바로 ‘색깔’이란 요소를 활용한 컬러마케팅이 도드라지게 나타나는 것이다. 이처럼 기업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상기되고 기억에서 사라지지 않도록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와 이에 상응하는 요소를 이용해 마케팅에 활용한다. 최근 들어 직장인뿐만 아니라 프리랜서와 대학생에게도 자신을 브랜딩하는, 즉 ‘퍼스널 브랜딩’ 바람이 불었다. 퍼스널 브랜딩이란 개인을 ‘하나의 브랜드’로 보고 개인의 비전, 매력, 전문성, 재능 등을 분석해 자신이
2023.01.16 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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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에서 개인이 한 직장에 정년까지 오래 다니는 모습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수익 안정을 추구하면서 직장에만 근무하며 개개인의취미는 그저 직장에서 퇴근하거나 휴일에만 즐긴다. 하지만 최근들어서 개개인의 취미나 강점을 남들에게 뽐내는 ‘자기PR의 시대’가 오면서 직장과 별개로다른 방면으로 수익을 내는 경우도 등장하기 시작했다. 가수들이 자신의 계정으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거나 일러스트레이터가 몇몇 유튜버의 영상 썸네일을제작자가 되는 등 자신만의 특기로 ‘가수이자 유튜버’, ‘일러스트레이터이자 썸네일러’와 같이
2022.12.11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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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리데이 시즌에는 왜 구매력이 높은가? 연말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크리스마스, 송년회, 등 각종 연례 행사와 모임을 가지게 된다. 한 해의 마지막(연말)과 첫 부분(연초)를 함께 부르는 말인 연말 연시를 영어로 표현하는 홀리데이 시즌은, 크리스마스 시즌으로도 불리며, 보통 11월부터 2월까지 해당된다. 날씨는 춥지만 주변 사람들과 함께 반짝거리며 맞이하는 연말 행사는, 평소와는 색다른 분위기를 나타낸다. 연말 분위기는 알록달록하고 화려한 디자인의 예쁜 제품이 쏟아지는 시기로,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연례
2022.12.04 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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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조공’이라는 단어를 들어봤는가. 팬들이 스타에게 각종 선물과 응원을 보내는 것을 ‘조공’이라 부르는데, 그 개념을 반대로 뒤집은 것이 바로 역조공이다. 스타가 팬들에게 고마움의 표시로 선물을 보내는 것이다. 원래 역조공 이벤트는 아이돌 팬덤 문화로부터 출발하였다. 아이돌 스타들이 음악 방송에 오는 팬들에게 간식, 손편지 등의 선물을 하고, 팬들이 인증 사진을 올리며 SNS에서 소소한 화제도 되었다. 실제로 지난 2019년 가수 현아는 MBC ‘쇼! 음악중심’ 녹화에서 패딩을 선물하는 등, 통 큰 역조공을 보여주어 주목을 받기도
2022.11.28 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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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기술의 발전함에 따라 개인이 자신의 취향을 찾기 위해 들이는 노력도 점차 줄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몇 년 전부터 유튜브와 OTT서비스 (Over-the-top service)가 흥행하면서 ‘알고리즘’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알고리즘 중 서비스나 제품을 잠재적 소비자에게 선보이는 기업들은 대체로 ‘추천 알고리즘’을 적극 활용한다. 넷플릭스나 티빙에서 사용자의 영화나 드라마 취향을 우선적으로 취합한 후 그에 맞는 콘텐츠들을 선사하는 것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를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이나 유통업체들
2022.11.10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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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해 전반적인 삶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재택근무가 일상화되고 비대면, 가상 세계에서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전통적인 방식(오프라인)으로 경제활동을 하기보다는 온라인을 통해 수입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길이 열리게 되었다. 이에 크리에이터라는 새로운 직업의 수요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이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Creator Economy, 창작자 경제’) 라는 하나의 거대한 경제적 지속가능성과 가치 순환 구조를 지닌 시장으로까지 평가받기에 이르렀다. 이는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다. 미국 포브스지에 따르면 올해 크리에
2022.10.19 0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