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데이 시즌 구매력 상승 이유와 상품, 마케팅 방법

홀리데이 시즌에는 왜 구매력이 높은가? 
 연말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크리스마스, 송년회, 등 각종 연례 행사와 모임을 가지게 된다. 한 해의 마지막(연말)과 첫 부분(연초)를 함께 부르는 말인 연말 연시를 영어로 표현하는 홀리데이 시즌은, 크리스마스 시즌으로도 불리며, 보통 11월부터 2월까지 해당된다. 날씨는 춥지만 주변 사람들과 함께 반짝거리며 맞이하는 연말 행사는, 평소와는 색다른 분위기를 나타낸다. 연말 분위기는 알록달록하고 화려한 디자인의 예쁜 제품이 쏟아지는 시기로,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연례 행사와 모임 바탕으로 사람들과의 만남이 많은 만큼 선물 용도의 상품들의 구매력이 올라갈 뿐만 아니라, 연말 시즌 제품은 일 년에 한번 이라는 생각으로 가격이 다소 비싸도, 구매하는 비중이 높다. 한정판 제품, 시즌 제품이라는 이미지 때문이다. 시즌 제품이라는 한정품 이미지는 구매 욕구를 높인다. 시장 조사 기관 엠브레인 조사에 따르면, 설문조사 응답자 50.8%는 한정판 제품이라고 하면 더 관심이 간다고 답하였고, 특히 20대의 응답에서는 62.4%가 더 관심이 간다고 답하였다. 이외에도, 
따라서 홀리데이 시즌은, 시즌에 맞춘 예쁜 디자인 및 분위기, 시즌 한정 상품이라는 한정판 제품의 특성, 그리고 블랙 프라이 데이 등 프로모션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구매력이 높아지는 시기이다. 

홀리데이 시즌에는 무엇이 잘 팔릴까? 
홀리데이 시즌은 연말을 포함하는 만큼 다음 해를 기약하는 제품이 많이 팔리는 경향이 있다. 대표적인 상품이 ‘다이어리’ 상품이다. 개인의 스캐줄 정리, 노트 필기 등 다이어리는 특성 상 다음 해는 준비하는 상품이다. 특히 카페에서는 한정 음료 등을 구매하면 스티커를 증정하여 일정 이상의 스티커 갯 수로 다이어리를 판매하는 마케팅을 진행하기도 한다. 스타벅스의 경우 다이어리 마케팅을 확산 시킨 주역으로, 커피 전문점의 연말 다이어리 마케팅의 선두주자이다. 올해 스타벅스는 2023 플래너로 데일리 플래너인 ‘리추얼 플래너’와 토픽형 노트인 ‘라이프 저널’을 출시했다. 행사 기간 동안 토피넛 라떼, 오로라 캐모마일 릴렉서, 제주 금율 민트티, 오트 크림 스카치 콜드브루와 리저브 카테고리 제조 음료 중 미션 음료 3잔을 포함하여 총 17잔을 구매하여 스티커를 적립한 고객에게 플래너를 증정한다. 

스타벅스 2022 다이어리 이미지 / 스타벅스 공식 홈페이지 
스타벅스 2022 다이어리 이미지 / 스타벅스 공식 홈페이지 


또한 크리스마스가 포함된 시즌인 만큼, 케이크 및 디저트가 많이 팔리는 기간이기도 하다. 12월은 1년 중 케이크가 가장 많이 팔리는 달인 만큼, 베이커리 업계에서는 홀리데이 시즌 케이크 기획 및 프로모션에 노력을 가한다. 커피 프렌차이즈 브랜드 투썸플레이스에서는, 2022년 홀리데이 시즌 케이크를 11월 24일 부터 선보인다. 케이크 디저트 강세를 보이는 프렌차이즈 카페 답게, ‘윈터 홀리데이 쇼’를 테마로 하여 브랜드 출범 20주년 맞아 더욱 특별한 케이크 11종을 준비하였다. 또한. 유명 일러스트 작가 최환욱과 협업하여, 동화 감성의 케이크와, 화려한 디자인의 케이크를 통해 홀리데이 시즌 무드를 제공한다.
 프렌차이즈 카페 뿐만 아니라, 홀리데이 시즌을 맞이하여 고급스러운 호텔 케이크, 베이커리 파레바게트, 뚜레쥬르 등도 다양한 홀리데이 맞춤 케이크를 제작한다. 

투썸플레이스 winter holiday show 이미지 / 투썸플레이스 공식 인스타그램
투썸플레이스 winter holiday show 이미지 / 투썸플레이스 공식 인스타그램


연말 파티가 활발해지는 홀리데이 시즌답게, 뷰티 업계의 제품도 활성화 된다. 화장품 홀리데이 에디션의 경우 주로 연말파티, 송년회에 맞는 화려한 펄, 글리터 색조 화장품 위주의 상품의 구매력이 높다. 색조 화장의 대표 브랜드 클리오는 2022년 홀리데이 시즌 상품으로 클리오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는 ‘NO STANDARD’ 홀리데이 컬렉션을 선보인다. 프로 아이 팔레트. 16, 17호 와 듀이 시럽 틴트 5,6호로 구성된다. 

클리오 노스탠다드 에디션 이미지 / 클리오 공식 인스타그램
클리오 노스탠다드 에디션 이미지 / 클리오 공식 인스타그램

 

홀리데이 시즌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소비자들의 높은 구매력을 사로잡은 홀리데이 시즌의 마케팅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야 할까? 홀리데이를 위한 마케팅 전략은 빠르고 정확한 고객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다. 홀리데이 마케팅 캠페인, 또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기 전에는 소비자가 어디에서 어떤 방식으로 상품을 둘러보고, 무슨 상품을 구매하려고 하는지, 그리고 홀리데이 시즌 중 가장 매출이 높은 때는 언제였는지 분석이 필요하다. 홀리데이 시즌에 딱 맞춰서 구매력이 올라가기 보다는, 일찍이 상품 검색 트래픽과 판매의 증가가 시작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구매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소비자 관심 분야의 데이터를 미리 수집해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인식 시키고 방문 유도를 진행 해야한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