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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어딜가나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캐릭터, 바로 산리오이다. 서점, 편의점, 백화점 할 것 없이 파스텔톤 색깔의 아기자기한 동물 캐릭터가 국내 시장을 휩쓸고 있다. 광범위한 상업 및 마케팅 분야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산리오 캐릭터들은 의류, 액세서리, 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들과 콜라보되어 출시되고 있다. 또한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이벤트와 굿즈들을 선보이며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있다. 패션계에서 한창 뜨거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귀여운 액세서리도 화제이다. 액세서리의 정체는 바로
2024.01.10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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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다움을 표현하는 새로운 방법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다이어리, 노트북, 핸드폰 등 다양한 자신의 물건을 꾸며 개성을 드러내는 ‘별다꾸(별걸 다 꾸미기)' 트렌드 열풍이 불고 있다.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남들과 다른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적극적으로 드러내길 좋아하는 MZ세대의 특성이 잘 반영된 것이다. 별다꾸 트렌드는 특히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공유하는 되고 그것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지난 6개월간 인스타그램에서 ‘다꾸’ 해시태그는 28만여 개에서 412만 건으로 대폭 늘어났다. 더해
2023.11.19 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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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투 마케팅미투 마케팅에 대해 들어본 적 있는가. 미투 마케팅이란, 성공한 제품 및 서비스를 모방해 소비자를 유인하는 전략이다. 미투 마케팅은 예전부터 줄곧 이어져 왔다. 과거 라면 업계에서 출시했던 ‘꼬꼬면’이 유명세를 타자 ‘나가사끼 짬뽕’ 등의 비슷한 제품이 이름을 알렸다. 또한 지난 2014년에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던 ‘허니버터칩’을 견제하고자 ‘수미칩 허니머스타드’가 출시된 바 있다. 이처럼 업계들이 미투 마케팅을 전략으로 사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바로 실패 사례를 줄이기 위해서이다. 이미 먼저 출시된 제품들이 성공했
2023.09.10 2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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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유행한 SPC삼립의 포켓몬빵을 기억하는가? 16년 만에 재출시된 포켓몬빵은 동봉된 캐릭터 스티커로 큰 인기를 얻었고, 일주일 만에 150만 개가 판매됐다. 이는 이른바 소비자의 ‘오픈런’을 이끌며 제품의 희소성을 선보였다. SPC삼립의 성공적인 마케팅 비결은 바로 덤 기법이다. 덤의 사전적 정의는 제 값어치 외에 거저로 조금 더 얹어주는 물건이다. 이를 마케팅에 적용하면 쇼핑할 때 소소한 증정품을 함께 제공하는 것이다. 덤 마케팅은 제품의 이미지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소비자를 능동적으로 움직이게끔 한다. 덤과 함께해 인기를
2023.08.13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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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마케팅리더 콘텐츠 1팀 (김혜원, 김지수, 김혜지 )
2022.02.24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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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잡 시대에 너도나도 직장인 유튜버…‘유튜브(YouTube)’는 비대면 문화의 확산과 함께 우리 일상 깊숙이 파고들었다. 타인과 접촉이 어려워지자 여가 생활의 방안으로 디지털 콘텐츠가 자연스레 부상했고, 이제 그 파급력은 기존 방송 매체를 뛰어넘었다. 누구나 자유롭게 영상을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어 이용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었기 때문이다. 인정받은 소수의 감독만이 기획하던 지난날과 달리 진입장벽이 낮아진 것이다. 광고 수익의 일정 비율을 영상을 올린 사람과 나눈다는 점 역시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대중의 관심을 끌어낼수록 높은
2022.02.24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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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페르소나 브랜드’는 단순하고 일관된 브랜드 정체성을 유지하는 브랜드가 아니라, 여러 새롭고 다양한 정체성을 보여주는 브랜드를 의미한다. 기존에 브랜드가 갖고 있는 이미지만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의 과감하고 새로운 모습을 다양하게 보여주는 ‘멀티 페르소나 브랜드’로 변모하는 것이 기업의 마케팅 트렌드가 되었다. 떠오르는 ‘멀티 페르소나 브랜드’로 식품전문기업 ‘농심’이 있다.농심은 1965년에 창립되어 긴 역사를 갖고 있는 기업이다. 역사가 긴 브랜드인 만큼 기존의 브랜드 이미지에서 잘 벗어나지 않아 자칫하면 딱딱하고
2021.12.09 0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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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계절에 변화가 왔음을 실감하는 순간이 언제일까? 아마 대형마트 혹은 편의점에 그 계절과 연관되는 새로운 상품이 출시되거나 그와 관련된 마케팅 zone이 꾸려졌을 때일 것이다. 최근 들어, 기업은 특정 기간(시간)을 노려 한정된 상품으로 한정된 기간 판매하는 시즌마케팅을 활발히 사용 중이다. 과연 기업은 어떻게 시즌 알리미가 되어 소비자 내면의 소비를 촉진하는지 함께 알아보자.#시즌마케팅 #지존은 #바로 #우리 #식음료시즌마케팅을 활용하는 무수히 많은 업계가 있지만, 그중에서 당연히 제일은 바로 식음료 업계다. 스타벅스, 공
2021.08.05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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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가 더워지면서 커피전문점들이 그에 맞는 여름 한정 메뉴들을 출시하면서 시즌마케팅을 진행하고있다. 현재 여름이 다가오면서 시즌 한정 메뉴들이 연이어 출시 되고 있다.'공차'는 여름별미인 초당옥수수를 이용한 밀크티와 스무디를 출시하였다.'이디야 커피' 역시 '생과일 수박주스'를 출시했다. 왜 기업들은 시즌 마케팅을 이용하여 새로운 제품들을 출시하는가?식품 업계 관계자들은 커피전문점들이 시즌 한정 메뉴들을 매년 출시하는 것은 여름이나 겨울은 계절적 특성이 강하여 소비자들도 이 시기에는 특별한 메뉴를 즐기고 싶어 하기 때문이라 말하고
2021.08.03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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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도 높은 무더위가 이어지면서, 여름 더위를 식히는 얼음, 아이스크림, 아이스 음료와 같은 시원한 식음료가 인기다. 그 중에서도 아이스 커피는 커피의 향과 맛을 차갑게 즐길 수 있어 여름 음료의 대표 주자로 잡고 있다.그러나 열대야에 힘든 사람들에게 아이스커피는 양날의 검이자 떨치기 힘든 유혹이다. 잠시나마더위를 식히며 커피를 즐길 수 있지만, 함유된 카페인이 숙면을 방해하기 때문이다.이에 따라, 식음료 및 프랜차이즈 업계는 최근, 저녁과 밤에도 즐길 수 있는 디카페인 커피를 선보이고 있다. 편의점 및 마트에서 간편하게 구입할 수
2021.07.1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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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가 '2021 제8회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이하 한국의 명품)' 조사결과를 발표했다.한국의 명품 조사는 한중 양국 민간차원의 활발한 교류를 위하여 2014년부터 진행된 조사로, 중국인 소비자들이 경험한 한국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및 추천의향을 평가한다.올해 조사는 지난 4월 26일부터 5월 10일까지 온라인 조사로 진행됐으며, 조사 대상은 ▲중국 현지에서 한국의 상품을 구매하고 사용한 중국인 소비자 ▲최근 2년 이내에 한국에 방문하여 소비생활을 한 중국인 소비자 이다. ■ 중국
2021.06.23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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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현대인들은 재택근무를 하며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부쩍 늘어났다. 이른바 집에서 소비활동을 하는 ‘홈코노미 트렌드’ 가 강화됨에 따라 집에서 커피를 내려 마시는 수요도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다. 코로나 사태 발생 이후 홈카페의 인기가 지속되는 가운데 지난해 원두 수입은 약 7억 달러 어치로 전년도 대비 28% 신장해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한 잔의 커피라도 더 특별하고 맛있게 즐기고 싶은 홈카페족이 늘면서 홈카페 시장에는 고급화 바람이 불고 있다. 가정에서도 고급스러운 커피의 풍미를 느끼고 싶은 홈카페족은 캡슐커피머신, 홈커피머신, 커피드리퍼 등 홈카페 관련 제품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단순히 집에서 인스턴
2021.03.03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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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평가는 밀레니얼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21 소비자평가 밀레니얼 TOP3 브랜드 카페부문’ 조사결과를 발표했다.본 조사는 2월 18일부터 19일까지, 만 20세 이상 39세 이하의 온라인 패널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2021 소비자평가 밀레니얼 TOP3 브랜드 카페부문으로는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이디야커피(1위부터 공동 2위 순)가 선정됐다.코로나19로 인하여 카페 업계가 타격을 받고 있다. 2021 소비자평가 밀레니얼 TOP3에 1위로 선정된 스타벅스도 예외는 아니다. 스타벅스는 특히 지난 4분기 매출이 전년보다 2.6% 줄어든 5,055억 원을 달성했으며, 영업익도 39%가 빠졌다. 코로나 재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2021.02.2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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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나 연예인의 정체성을 상품에 담아 제작·판매하는 ‘굿즈 마케팅’이 M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과거 엔터테인먼트 사업에서 유행한 굿즈 마케팅은 시장 규모가 커지며 일반 브랜드부터 정치 분야까지 확대됐다. 특히 유행에 민감한 MZ세대는 심미적으로 예쁘거나 희소성있는 굿즈에 관심을 보인다. 최근 다양한 브랜드에서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굿즈 마케팅을 활용해 시즌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커피전문점의 ‘다이어리 마케팅’이 있으며, 굿즈 대란을 일으킨 스타벅스의 ‘서머 레디백’, SPC 삼립의 미니 호빵찜기 ‘호찜이’ 등 다양한 굿즈가 큰 인기를 끌었다. 한 해의 시작 '다이어리 마케팅'국민들의 새해 목표 속에 자리 잡은 '다이어리'는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2021.02.1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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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마다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이맘때가 되면 생각나는 과일이 하나 있다. 바로 새콤달콤한 맛을 자랑하는 ‘딸기’이다. 특히 상큼한 딸기와 달콤한 디저트와의 조합은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이른바 ‘딸기 시즌’을 맞아 식음료 브랜드들은 딸기를 이용한 신메뉴를 출시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딸기 마케팅’에 돌입했다. 올해 딸기 시즌은 코로나 19로 인해 위축된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이전보다 이른 시기에 시작되었다. 디저트의 대표주자인 베이커리 브랜드들은 딸기 시즌을 어떻게 맞이하고 있을까?먼저 파리바게뜨는 ‘2021 딸기페어’라는 이름으로 ‘산청딸기 생크림 케이크’, ‘시그니처 생딸기 듬뿍 생크림 케이크’, ‘딸기 빅볼’, ‘생딸기 맘모스’ 등 다양한 제품을 출
2021.02.1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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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평가가 '2020 소비자평가 10대 브랜드,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어플' 세 번째 카테고리 조사결과를 발표했다.본 조사는 모바일 비즈니스의 리딩 브랜드를 발표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으며, 1차 오프라인 조사와 2차 온라인 조사를 병합해 결과를 선정했다. 오프라인 조사는 지난 7월에 소비자 1,419명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온라인 조사는 10월 26일부터 11월 6일까지 진행했다. 세 번째 카테고리는 식음료 부문으로, ▲CJ더마켓 ▲마켓컬리 ▲머지포인트 ▲모바일투썸 ▲배달요기요 ▲배달의민족 ▲배달통 ▲스타벅스 ▲이디야멤버스 ▲쿠팡이츠 (브랜드 ㄱㄴㄷ순) 브랜드가 10대 브랜드로 조사됐다. 지난 3월, 마케팅 데이터 측정 및 분석 솔루션 기업 앱스플라이
2020.11.28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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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올해 상반기에 이어, 두 번째 MZ세대 식생활 데이터 보고서를 발표했다.조사 결과 MZ세대(만 15~39세)의 50.8%가 일주일에 한 번 이상, 91.2%가 3개월에 한 번 이상은 카페에 방문한다고 응답했다. MZ세대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카페 이용에 관한 조사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는 ‘스타벅스’, 디저트가 가장 맛있다고 생각하는 브랜드는 ‘투썸플레이스’MZ세대가 선호하는 카페 브랜드는 ‘스타벅스(37.1%)’가 가장 높고, 이어서 ‘이디야커피(13.3%)’, ‘투썸플레이스(11
2020.11.25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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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에 무엇보다 ‘선한 영향력’이 요구되는 요즘, 제조업 방면에서 원료 또는 원재료의 산지 보존 및 노동자들과 주민들을 존중하는 정책 역시 기업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이러한 현황 가운데, 이디야커피가 꾸준히 추진하고 있는 굿네이버스와의 식수위생지원사업 협약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이디야커피는 지난 7월 13일, 국제구호개발 NGO 굿네이버스와 과테말라 식수위생지원사업 후원 협약을 체결했음을 발표했다.올해 발표된 이 협약은 이디야커피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형태로 기획되었다. 고객이 전국 매장에서 판매 중인 생수 ‘이디야워터’를 구매하면 판매 수익금의 10%를 적립하여, 본사에서 적립금 전액을 식수위생사업에 기부하는
2020.11.1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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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팬데믹 사태가 장기화되며 많은 외식업체가 배달 사업에 뛰어들었다. 언택트 소비가 트렌드가 되며 오프라인 방문객 수 저하에 따른 손실을 배달 서비스로 메울 수 있기 때문이다.국내 커피 프랜차이즈 부동의 1위 스타벅스도 배달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그동안 배달 중 커피의 맛과 향 등이 변할 수 있다며 오프라인 매장 판매 방식을 고수하던 스타벅스였지만, 배달이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자 뒤늦게 시장에 참전하게 되었다. 스타벅스코리아에 따르면, 앞으로 스타벅스는 시범 점포 몇 곳을 선정해 배달 서비스를 테스트한 뒤 서비스 본격 시행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시범 점포는 배달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시내 중심지 부근의 매장이 유력하다.사실 이전부터 스
2020.11.09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