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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됐던 영화계가 다시 예전의 명성을 이어가려는 것으로 보인다. 영화진흥위원회에 따르면 2022년 대비 2023년 극장 수는 2.1% 증가했으며 스크린수 또한 49개가 증가했다. 비록 넷플릭스, 왓챠 등 다양한 OTT 플랫폼의 성공, 그리고 코로나19 시기 적자를 극복하고자 진행한 무리한 가격 인상으로 코로나 이전과 같은 매출로 회복하지 못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럼에도 영화계가 회복의 첫걸음을 내딛는 것은 단순히 좋은 영화가 다양하게 배급되었기 때문은 아니다. 영화 배급 이후의 다양한 마케팅이 병행되었기 때문이다.
2024.03.10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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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는 영상 재생 속도를 빠르게 올려 시청하거나 영화, 드라마를 짧게 편집한 클립으로 보는 ‘시성비’, 즉 시간 대비 성능을 추구한다. 앱 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2023년 8월, 숏폼 플랫폼(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의 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은 46시간 29분으로 OTT 플랫폼(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디즈니플러스, 왓챠, 쿠팡플레이)의 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인 9시간 14분 대비 5배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숏폼은 이용 유저와 유저 당 사용 시간이 많아 효과적인 마케팅에 좋은 수단
2024.02.04 1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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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사람이 ‘오늘만 이 가격’이라는 홍보 멘트에 속아 물건을 구매했는데 다음 날 보니 같은 가격에 판매하고 있던 것을 확인한 적 있을 것이다. 분명 어제만 이 가격이라고 해서 샀는데 하면서 속은 기분이 들게 된다. 이뿐만이 아니다. 구독 중인 유료 멤버십을 해지하기 위해 들어갔는데 해지 버튼을 찾기 어려울 뿐 아니라 ‘정말 해지하시겠습니까?’ ‘지금 멤버십 통해 구매하면 30% 할인’ 등과 같은 문구들로 소비자들의 해지를 막기 위해 긴 설득 과정을 가진다. 이처럼 사람들을 속이기 위해 디자인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다크패
2023.08.21 0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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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TV 방영 프로그램 등의 미디어 콘텐츠를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인 OTT 산업 ( 네이버 사전 정의 ) 시간. 장소 제약없이 스마트 기기 하나로 원하는 미디어 컨텐츠를 다시보기 및 시청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대표적인 OTT 브랜드는 한국 드라마가 해외로 진출하여 큰 인기를 끌었던 ' , ' 을 보유중인 넷플릭스부터 콘텐츠 중 영화·드라마 오리지널 제작을 제외한 모든 콘텐츠 관련 사업을 담당하는( 시사저널 뉴스 왓챠 대표이사 인터뷰 내용 속 ) ' 왓챠 ' 와, SK브로드밴드와 지상파
2022.10.04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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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영향으로 OTT 이용률 증가세 2020년 상반기 코로나가 발발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시행되었으며, 사람들은 영화관, 전시회, 콘서트 등 오프라인 중심의 각종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소비에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소비로 점차 이전해 왔다. 기존에는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MZ 세대가 흔히 접할 수 있는 SNS 내 15분 이내 짧은 동영상이나 방영 콘텐츠를 캡처한 이미지들 등 신속하고, 간단하며, 오락성의 콘텐츠 소비가 주를 이루었으나 코로나 발발 이후 자택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1시간이
2022.09.02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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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야흐로 ‘홈코노미 전성시대’이다. 이전만큼 사람들은 ‘혼밥(혼자 밥 먹기)’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외롭지 않게 ‘혼놀(혼자 놀기)’하는 저마다의 노하우가 생겼다. 통계청 인구총조사(KOSIS)에 따르면 지난해 1인가구의 비율은 31.7%이며, 2019년 대비 약 50만 가구가 증가하였다. 1인가구의 비율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 맞추어, 다양한 산업군에서는 1인가구를 겨냥한 서비스와 제품을 출시해 왔다. 특히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라 예기치 못한 비대면 생활이 지속되면서, ‘홈족(집에서 주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의
2022.03.17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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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리의 서재, 빅워크, 왓챠, 하우핏…구글플레이에서 발표한 2021 올해를 빛낸 앱의 수상작이다. 이들의 분야는 각기 다르다. 밀리의 서재는 전자책 서비스, 빅워크는 걸음 기부, 하우핏은 디지털 헬스케어, 그리고 왓챠는 OTT 서비스를 진행한다. 서로의 카테고리는 다르지만 한 가지 공통점을 찾아볼 수 있는데, 그것은 위의 어플리케이션이 일명 ‘플랫폼 앱’으로서 불린다는 것이다. 플랫폼 앱의 성장이 눈에 띈다. 배달 플랫폼 ‘배달의민족’이나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을 시작으로, 거의 모든 사업 카테고리에서 플랫폼 서비스를 표방하는
2022.03.06 0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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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간 레트로 열풍이 지속되고 있다. 지난 11일 브랜드 ‘구찌’는 레트로 무드의 아이웨어 컬렉션을 론칭하였다. ‘구찌’는 50년대 아이웨어를 재연하며 2022년의 트렌드를 알렸다. 1세대 국내 패션브랜드인 ‘톰보이’도 레트로 열풍에 합류했다. 론칭 45주년을 맞이하게 된 ‘톰보이’는 지난 10년간 가장 많이 사랑받은 10개의 모델을 재출시하는 ‘리컬렉션(Re-Collection)’을 선보였다.레트로란 과거에 유행했던 것들이 현재에 다시 유행하고, 사용되는 것을 말한다. 과거에 대한 향수에서 시작된 레트로는 ‘뉴트로’라는 새
2022.02.19 0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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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다양한 OTT 플랫폼들의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OTT는 Over The Top의 약자로,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TV 서비스를 일컫는다. 전파나 케이블로 방송이 송출되는 것이 아닌, 초고속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동영상 서비스가 발전했다. 넷플릭스, 왓챠, 티빙, 웨이브, 시즌, 카카오 TV 등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한 OTT 서비스는 빠른 성장세를 보이면서 기존의 방송사들을 위협하고 있다.특히 최근에는 자체 제작한 드라마와 예능으로 인기를 끌며, 해당 OTT 서비스만의 차별화를 강조하고 있다. 일명 ‘ORIGIALS’로 불
2022.01.18 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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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와 트렌드를 이끄는 최근 MZ세대는 스마트폰으로 빠르게 정보를 공유하고,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문화를 가진다. 이러한 특성을 겨냥하여 대부분의 기업은 SNS 마케팅을 필수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의 11월 9일 발표와 ‘대학내일 20대 연구소’의 2021 온라인 소통 트렌드와 관련한 보고서에 따르면 젊은 세대(10대부터 30대)가 가장 애용하는 플랫폼은 인스타그램이다. 따라서 거의 모든 기업이 해당 SNS에 공식 계정을 보유하고 있다.셀 수도 없이 넘치는 인스타그램 계정들 속에서 예비 소비자들의 마음
2022.01.02 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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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드코로나가 시행된 11월 1일부터 영화관에도 큰 변화가 찾아왔다. 11월 이전의 영화관은 24시까지만 영화 관람이 가능했으며, 타 일행 간 좌석 거리두기가 요구되었고, 영화관 내 취식은 허용되지 않았다. 코로나의 불안감과 더불어 영화관만의 즐길 거리 중 하나인 팝콘 취식과 심야영화 등이 사라지면서 관객들은 집에서 즐길 수 있는 넷플릭스와 왓챠 등의 OTT서비스로 이동하였다. 지난 5월 영화 진흥 위원회의 ‘코로나 19 충격: 한국 영화산업의 현황과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4월과 대비하여 2020년 4월에 극장을 찾은 관
2021.11.11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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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화 마케팅(Personalization Marketing)이란 고객의 취향과 관심사 등을 파악해 소비자 각각의 특성에 맞춰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케팅 방식이다. 요즘 인터넷을 보다 보면 어떻게 알아냈는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관심 있을 만한 추천 제품을 광고하는 것을 쉽게 마주했을 것이다. 그만큼 현재 개인화 마케팅은 장르에 상관없이 대다수의 기업들이 사용하는 전략일 만큼 현대 사회의 마케팅 트렌드가 되었다.이러한 사례들 중 고객의 특성을 분석하는 전략이 돋보이는 OTT 서비스 넷플릭스와 왓챠의 개인화 마케팅에 대해 간단히
2021.11.02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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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드 코로나(With Corona)가 눈앞의 현실로 다가오면서 오프라인 활동에 대한 기대감도 기지개를 펴고 있다. 오래간만에 들리는 설레는 소식에 한 동안 웅크리고 있던 몸부터 펴보고자 헬스장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운동을 결심하는 순간 먼저 드는 마음은 ‘트레이닝복부터 스타일리시하게 바꿔볼까’ 이다. 운동은 장비 발이라고 했던가. 언젠가부터 “OO은 장비 발”이라는 우스갯소리가 유행처럼 들린다. OO에는 운동, 요리, 살림, 골프, 캠핑, 농사 등등 다양한 활동들을 넣을 수 있다. 이 장비 발 릴레이에 ‘마케팅’도 한 자리할
2021.10.22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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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서비스'란 무엇인가OTT란 Over The Top의 줄임말이다. 여기서 Top은 셋톱박스를 의미한다. 셋톱박스가 없어도 전파나 케이블이 아닌 인터넷 망을 통해서 언제 어디서든 방송이나 영화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다. 개방된 인터넷을 통하여 방송 프로그램, 영화 등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OTT 서비스가 등장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초고속 인터넷의 발달과 보급이 있다. 인터넷 속도가 보장돼야 동영상 서비스를 불편함 없이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OTT 서비스들은 2000년대 중후반부터 나오기 시작
2021.10.13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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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로 가속화 된 영화관 고객의 감소와 OTT의 성장 지속되는 코로나 상황에서 영화관은 좌석 거리두기, 영화관 내 취식 금지 등의 정책을 시행하였고, 소비자들은 밀폐된 공간에서의 감염 우려 등으로 영화관 방문을 꺼리는 모습을 보였다. 그 결과 영화관을 떠난 소비자들은 개인적 공간에서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적으로 시청할 수 있는 넷플릭스, 왓챠 등의 OTT(Over The Top) 플랫폼을 대체제로 선택하였다.하나금융연구소의 ‘세대별 온라인 소비 행태 변화와 시사점’ 보고서를 참고하면 이러한 양상을 수치로 파악할 수 있다. 해당
2021.10.07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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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 앱 스토어 시장 규모는 지난해 10조원 규모를 넘길 정도로 어플리케이션 시장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나와 시장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는 의미이기도 하다.이러한 시장 상황 속 앱 스토어 기준 스케줄 관리와 소통이 합쳐진 ‘투두메이트’가 생산성 카테고리 1위, 스토어 전체 2위를 차지하였다. 자신이 본 미디어를 평가하고 사람들과 생각을 주고받을 수 있는 ‘왓챠피디아’는 한국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평가, 추천 앱에 이름을 올렸다.투두메이트는 일정 관리가 가능한 스케줄러 기능과 SNS의 기능이 합쳐진
2021.10.05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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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 어디까지 해봤니? 사지말고 구독하세요” 최근 넷플릭스, 왓챠, 유튜브 오리지널, 마켓컬리 등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구독하는 구독경제 서비스 플랫폼이 부상하고 있다. 구독경제란 매달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제공받는 시스템이다. 2015년부터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왔으며 최근에는 고가의 명품의류와 자동차 같은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이는 구독서비스가 확실한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았음을 보여준다. MZ세대의 ‘소유’ 보다 ‘경험’을 즐기는 라이프 스타일과거에도 우유, 잡지, 신문 등 구독경제가 존재했음에도
2021.08.06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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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란?공유경제란 물품을 소유의 개념이 아닌 서로 대여해 주고 차용해 쓰는 개념으로 인식하여 경제활동을 하는 것을 뜻한다. 최근 공유경제 산업이 매우 발전하고 있으며, 이는 빠르게 발전하는 정보통신 기술의 영향이 크다. 과거와는 다르게 우리 사회는 스마트폰이라는 매개체 하나로 매우 다양하고 많은 사람과 연결될 수 있다. 우리는 이를 통해 많은 재화를 효율적으로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정보통신 기술에 영향으로 공유경제가 급속도로 발전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공유경제의 대표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숙박업계의
2021.08.04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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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연장되면서 집 안에서 혼자 즐길 수 있는 '넷플릭스(NETFLIX)', '티빙(TVING)', '왓챠(WATCHA)' 등 일정 기간 사용료를 지불하고 영화나 드라마, 예능, 다큐 등을 무제한으로 시청할 수 있는 플랫폼은 이제 사용하지 않는 사람을 찾아보기가 더 힘들다. 이러한 서비스는 영상물 외에도 독서, 화장품, 생필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며 '구독 경제'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구독 경제'는 매달 구독료를 받고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개념 유통 서비스이다. 구독
2021.08.03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