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한국마케팅협회와 (주)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디지털고객만족도 (HTHI; Heart To Heart Index)'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HTHI는 디지털 중심의 경영 환경에서 기업이 얼마나 고객과 소통하는지를 평가함으로써 미래 시장의 경쟁력을 예측하는 의미가 있다.올해 12회째 조사에서는 76개 산업군에서 2023년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3개월간의 게시물을 대상으로 각 채널별 게시물 수, 팔로워 수, 댓글 수, 좋아요 수, 공유 수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양적 지표 40%, 질적 지표 60%를 반
2024.03.04 12:16
-
새로운 팬덤 문화의 성장문화를 선두하며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K-POP에는 아이돌을 열정적으로 좋아하는 팬덤 문화가 있다. 그런데 이 팬덤 문화의 동경하는 대상이 사람에게서 웹툰과 동물로 확대되고 있다.현재 많은 사람들이 웹툰을 순간 재밌게 보고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서사를 이해하며 몰입하고 있다. 이들은 아이돌 문화처럼 웹툰 캐릭터의 팬이 되어 캐릭터를 사랑한다. 팬들은 좋아하는 대상에 대해 열성적으로 좋아하며 그와 관련된 것을 파고든다. 이와 같은 과정이 웹툰과 동물에게 나타나며 새로운 팬덤 문화가 형성되었다.이러한 새로운
2023.07.31 09:00
-
(사)한국마케팅협회가 주최하고 (주)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3 대한민국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HTHI는 브랜드별 SNS 경쟁력을 파악하는 조사로, 게시물 수, 팔로워 수, 댓글 수 등 SNS 채널에서 확인 가능한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각 산업군별 순위가 결정되는 조사이다. 이번 조사는 소비자의 생활과 밀접한 3개의 대분류 (제조 32, 서비스 30, 공공 4), 총 66개 산업군에서 236개 기업 및 기관을
2023.04.20 10:17
-
5월은 가정의 달이다. 자녀들에게 선물할 수 있는 어린이날, 부모님께 감사한 마음을 전하는 어버이날. 사회를 이루는 가족 공동체의 소중함을 강조하는 달이기에, 5월은 가정의 달이라는 이름으로 불려왔다. 그동안 전하지 못했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이기에, 많은 사람들은 가족들에게 활발하게 선물을 한다. 선물 빈도가 늘어남에 따라, 시장에서도 이들의 니즈에 맞는 선물세트 출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기사에서는 가정의 달을 맞아 선물 트렌드와 마케팅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어린이날, 아이들을 위한 선물은?- 캐릭터 상품아이들을
2022.05.26 09:55
-
22년 5월 2일 실외 마스크 의무 착용 해제정부는 2022년 5월 2일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완화하겠다고 발표했다. 지난 2020년 10월 13일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마스크 미착용 시 과태료를 부과한다고 발표한 지 566일 만에 마스크 착용이 해제된 것이다.그러나 정부는 코로나19 유증상자의 경우 혹은 50인 이상의 인원이 모여있는 경우 마스크 착용을 권고했다. 또한 개인의 자율적인 판단에 따라 상황에 맞게 마스크 착용을 권장하며, 여전히 실내 마스크 착용은 의무라고 강조했다. 마스크 벗기가 꺼려지는 이유 : 마스크 분리불
2022.05.26 09:55
-
삼성물산 건설부문(대표이사 오세철)은 현재 시공 중인 서울 서초구 래미안 원베일리에 ‘에버로즈 테마정원(가칭)’을 적용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에버로즈는 에버랜드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장미 품종으로, 2021년 기후 국제 장미 콘테스트에서 은상 및 특별상을 받으며 우수성과 상품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기후 국제 장미 콘테스트는 나고야·도쿄와 함께 일본의 3대 장미 콘테스트 중 하나로, 영국의 데이비드 오스틴(David Austin), 프랑스의 델바르(Delbard) 등 세계 유수의 장미 회사가 참가하고 있다.삼성물산은 래미안 원
2022.05.16 21:33
-
코로나19라는 악재로 사적모임 인원제한과 감염 위험성에 대한 불안감이 고조되며 테마파크 이용객의 소비심리를 위축시키고 있다. 실제 국내외 테마파크산업 영업이익은 코로나19 유행 전과 비교하여 적자로 전환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캐리비안베이는 코로나19 확산 예방과 고객 안전을 위한 철저한 대책을세우고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2022 한국산업 구매 안심지수(KPEI) 테마파크, 워터파크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객안전이 최우선,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와 시설관리2021년 국내 워터파크 최초로 사전예약제를 도입하여 캐리비안베이를 코
2022.05.13 16:58
-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에서 운영하는 ‘에버랜드’와 ‘캐리비안베이’가 한국마케팅협회에서 주관하는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조사에서 각각 테마파크 부문과 워터파크 부문 1위를 달성했다. KPEI는 소비자가 한 제품을 구매단계에서 느끼는 허들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지수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요소를 측정한다.에버랜드와 캐리비안베이는 특히 절대안심지수와 서비스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았던 것으로 조사결과 나타났다. 에버랜드, 서비스 앱 강화로 편리함과 확산 대비 동시에지난 코로나19의 유행과 사회
2022.05.11 18:26
-
5월은 가정의 달이라고 불린다. 5월에 어버이날, 어린이날이 있어 그날에 서로 선물을 주고받으며 자신의 마음을 전하곤 한다. 이런 경향으로 많은 기업들은 자신의 상품이 “선물”로 선택받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와 마케팅을 기획한다. 기업들은 상품의 수요가 늘어나길 기대하며 소비자의 시선을 끌려는 다양한 이벤트들에 정성을 다하고 있다.샘표. 따뜻한 음식으로 마음을 선물하다샘표는 1946년 설립하여 오랜 역사가 있는 브랜드로 간장, 양념 등 다양한 음식을 판매하는 대한민국 대표 식품업계이다. 샘표는 5월을 맞이하여 5월 14일, 네이버 쇼
2022.05.11 18:26
-
㈜소비자평가와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공동주관하는 ‘2022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Korea Purchase Ease Index)’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KPEI는 소비자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느끼는 안심 수준을 지수화한 것으로, 브랜드 선택 시 얼마나 안심할 수 있는지를 나타낸다. 아무리 잘 만든 제품이라도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하면 무용지물이다. 이제 마케팅은 잘 만들고 잘 팔리게 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무엇이 구매 의사결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지를 잘 파악하여 대응하여야 한다. 이는 소비자 구
2022.04.14 16:28
-
바야흐로 국민의 60%가 배달 앱을 사용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배달 음식의 대명사인 치킨, 피자, 짜장면은 물론이고 편의점 음식, 커피와 과일까지 배달이 가능하다. 데이터 분석업체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 인덱스의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 음식 서비스 거래액은 전년 대비 78.6%나 증가했다. 장기화된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급성장한 배달 시장은 외식 업계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다.하지만 이렇게 외식업 전체 매출에서 배달 앱의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늘어나면서 외식 프랜차이즈와 자영업자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실제로
2022.03.06 08:53
-
(사)한국마케팅협회와 (주)소비자평가가 '2022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HTHI는 SNS 경쟁력을 파악하는 조사로, 게시물 수, 팔로워 수, 댓글 수 등 SNS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산업군별로 순위를 산정한다. 조사는 소비자의 생활과 밀접한 3개의 대분류 (제조 32, 서비스 49, 공공 11) 총 92개 산업군에서 304개 기업 및 기관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했다. 데이터는 기업 및 기관
2022.01.17 10:32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 공동주관하는 '2021 브랜드고객만족도(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이하 BCSI)'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BCSI는 브랜드 관점의 고객만족도 조사로서 미래 시장을 예측하는 의미가 있다. BCSI 조사는 올해로 7회 째를 맞이하였으며, 지난 7월 6일부터 7월 24일까지 국내에서 상품 및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 1,017명을 대면조사하여 '전반적 만족도', '요소만족도', '추천의향' 등을 평가하여 산출한다. ◈ 코로나19 장기화코로나19 감염증 장기화로
2021.08.30 17:00
-
삼성전자가 가정의 달을 맞아 사랑하는 가족에게 삼성 가전으로 고마운 마음을 전하는 ‘가족사랑 선물전’을 실시한다.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전국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시하는 ‘가족사랑 선물전’은 TV,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등 대표적인 국민가전 행사 모델에 노트PC, 갤럭시 탭, 큐브 냉장고 등 15개 모델을 더해 총 21개 모델 대상으로 진행한다.삼성전자는 부모님을 위한 효도 가전과 자녀를 위한 필수 가전 등 가족을 위한 맞춤 선물을 제안한다.‘부모님을 위한 효도가전’으로는 ‘Neo QLED TV’, ‘BESPOKE 그랑데
2021.05.03 13:54
-
렛츠북이 ‘온앤오프’(부제: 재미로 읽는 전자 유통과 온·오프라인의 변화 모습)를 펴냈다.‘온앤오프’의 저자 민승기는 전자 유통에 대해서라면 어느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을 정도로 많이 공부하고 실전 경험을 쌓은 전문가다. 그는 국내 출판계에 아직까지 전자 유통을 깊이 있게 다룬 도서가 출간된 적이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동료, 후배들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경험과 노하우를 담아 오랜 원고 준비 끝에 이번 책을 출간하게 됐다.일본과 비교해 전자제품 보급과 유통에 많은 격차가 있었지만, 어느덧 전자제품 분야에서 전 세계 넘버원에 자리하고 있는
2021.04.15 07:00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2021 제8회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orea Purchase Ease Index, 이하 KPEI)'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KPEI는 소비자의 구매결정단계에서 느끼는 허들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모델로, 2014년부터 조사를 시작해 올해로 8회째를 맞이했다.금번 조사는 지난 2월 1일부터 2월 19일까지 전국 소비자 1,04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전년 대비 3개 늘어난 총 93개 산업군(소비재 48개, 내구재 29개, 서비스 16개)에서 1위를 선정하였으며, 상대적 안심수준
2021.03.19 14:00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2021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HTHI는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 운영 현황을 파악하는 조사모델이다.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게시물수, 팔로워수, 댓글수 등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평가모델에 반영하여 산업군 별로 순위를 산정한다.HTHI 조사는 올해로 9회째를 맞이했으며, 소비자의 실생활과 밀접한 90개 산업군에서 328개 기업 및 기관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했다. 각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2020년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의 3개월간 생성된 게시물에 데이터를 수집했다. ◆ 소셜미디어 마케팅, 영원한 강자는 없다새롭게 조사한 산업
2021.01.25 12:00
-
100세 시대에 접어들면서 ‘무병장수’ 즉 건강하게 오래사는 삶이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다. 건강한 삶을 위해 필수적인 ‘면역력’.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면역력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MZ세대부터 노년층까지, 다양한 소비자층의 이목이 면역력 관련 상품이나 서비스에 집중되고 있다. 이에 여러 분야의 기업들이 이러한 트렌드를 읽고 ‘면역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해브앤비의 글로벌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닥터자르트는 서울 가로수길에 위치한 플래그십 스토어인 ‘필터 스페이스’에서 ‘면역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면역 연구소에서는 면역과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에 관련한 정보들을 위트있게 제공한다. 면역테스트, 생활방역 수칙, 면역력 증진을 위한 습관 등 다양한 내용들을 생생하게
2020.08.17 04:51
-
에버랜드는 지난 6월, ‘안상규 벌꿀’의 제품 3종과 결합한 에버랜드 종일 자유이용권 세트를 출시했다. 자사의 주 이용층인 10-20대가 자주 쓰는 신조어, 꿀잼을 마케팅에 재치있게 활용한 것이다. 해당 기획 상품은 에버랜드 종일 자유이용권과 안상규벌꿀 제품으로 구성돼 있으며 ‘에버랜드 꿀잼’이라 써있는 패키지 박스에 담겨 판매되었다. 또한 이용권은 11월 말까지 사용할 수 있어 소비자들이 미리 구입해두면 여름 휴가철과 선선한 가을날씨에도 방문할 수 있다. 판매가격도 정상가 대비 40% 할인이 적용되었고 특별 패키지라는 컨셉으로 단 하루 판매된다는 점이 홈쇼핑 고객들에게 큰 어필이 됐다. ■ 이미 방송 시청하는 순간, 에버랜드에 와 있는 것 같은 재미 선사이번 기획 상품은
2020.08.16 1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