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트렌드인 '웰빙' '언택트' 반영 조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발한 기업과 기존 신뢰받던 기업들 강세

 

 

2022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 (KPEI)엠블럼
2022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 (KPEI)엠블럼

㈜소비자평가와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공동주관하는 ‘2022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Korea Purchase Ease Index)’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KPEI는 소비자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느끼는 안심 수준을 지수화한 것으로, 브랜드 선택 시 얼마나 안심할 수 있는지를 나타낸다.  아무리 잘 만든 제품이라도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하면 무용지물이다.  이제 마케팅은 잘 만들고 잘 팔리게 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무엇이 구매 의사결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지를 잘 파악하여 대응하여야 한다.  이는 소비자 구매 행동을 선제적으로 예측하여 관리한다는 의미가 있다. 

올해 9회째를 맞이한 본 조사는 소비자의 생활과 밀접한 72개(소비재 49개, 내구재 10개, 서비스 13개) 산업군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조사 방식은 국내에서 소비생활을 하고 있는 20대 이상 성인 남녀 3,200명을 대상으로 1월 25일부터 2월 18일까지 온라인 으로 이루어 졌다.

2022 제9회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조사 개요
1) 조사명
- 국문 : 2022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
- 영문 : 2022 KPEI(Korea Purchase Ease Index)
2) 조사대상
- 72개 산업군 (소비재 49, 내구재 10, 서비스 13) / 256개 브랜드
3) 조사방법
- 브랜드의 상품 및 서비스를 이용하는 전국 3,200명의 남녀 소비자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4) 조사모델
- KPEI = 0.5*전체 안심수준 (산업군 내 상대적 안심 수준+브랜드에 대한 절대적 안심 수준) + 0.3*요소 안심 수준 (품질, A/S, 디자인 등) + 0.2*추천 안심 수준 (주변 추천 의향)
5) 주최 및 주관
- 주최주관 : (사)한국마케팅협회, (주)소비자평가

 

 

 

 

 ‘내구재·서비스’ 부문 기존 브랜드 강세

서비스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상위 5개 브랜드
서비스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상위 5개 브랜드

 

 

산업계에 불어온 수많은 변수에도 불구하고, 내구재와 서비스 부문에서는 기존에 수상했던 브랜드들이 올해도 그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서비스 부문에서 가장 높은 구매안심 점수를 받은 3개의 브랜드 에버랜드(테마파크), 스타벅스(커피전문점), 캐리비안베이(워터파크)는 각자 9연속, 8연속, 4연속 1위로 선정되는 기록을 세웠다. 이는 서비스 업계에서 소비자들이 기존에 이용하며 신뢰를 구축한 브랜드를 계속해서 선호하는 양상을 나타낸다.  브랜드들은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자신들이 우세할 경우 어떻게 계속 소비자들에게 다가갈지 고민하는 한편, 후발 경쟁자들 역시 굳건한 1위의 벽에 어떻게 균열을 내고 진입할지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는 것이 조사 결과의 결론이다.

내구재 부문에서는 기존 브랜드 중에서도 LG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LG의 가전제품은 내구재 부문 구매안심지수 상위 4개를 모두 차지하며 강력한 존재감을 나타냈다. LG 가전제품의 특징인 고품질에, 소비자의 정서를 파고드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시너지를 이루어 구매 안심도를 높였다고 볼 수 있다.

 

마케팅과 안심의 상관관계

소비자들에게 안심을 주는 것은 단순히 품질만이 아니다. 광고를 비롯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는가 역시 소비자의 인식 수준을 바꾸는 주 요소로 작용해 왔다. 특히 소비재 품목의 경우 다른 산업재에 비해 품질에 대한 관여도(제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정도)가 낮기 때문에,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강하게 드러났다. 실제로, 소비재 부문에서 구매안심지수가 높은 상위 10개 브랜드는 지속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두드러졌다. 1위인 비비고(냉동만두)는 K-푸드 열풍을 중심으로 한류를 선도하는 이미지를 구축해 소비자들에게 각인되었으며, 4위 '정관장', 6위 서울우유 '나' 등의 브랜드도, ‘면역력’이나 ‘건강’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구매 안심도를 높였다. 이는 코로나의 지속적 유행으로 자기관리에 민감해진 소비자들을 공략한 전략이 효과를 봤다고 분석할 수 있다. 각 브랜드들은 품질과 마케팅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 어떤 전략을 취할 것인지 고민해야 할 시점이다.

 

언택트 관련 신규 카테고리의 추가

 

이번 조사에서는 2022년의 트렌드인 ‘웰빙’과 ‘언택트’의 14개의 신규 카테고리를 조사 되었다.  코로나 시대가 지속되며 다양한 서비스를 비대면으로 이용하거나 배달·구독 서비스 등의 수요가 유지되고, 집에서 혼자 있는 동안 자신을 가꾸는 데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늘어나며 웰빙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는데 이를 조사에 반영한 것이다.  ‘언택트’ 관련 카테고리는 ‘T커머스’ ‘세탁서비스’ ‘스마트학습’ ‘의류쇼핑앱’이 추가되었으며, ‘웰빙’ 관련 카테고리는 ‘실버타운’ ‘상조’ ‘암병원’ ‘유산균’ ‘콤부차’ ‘단백질음료’가 추가되었다. 이외에도, 혼술족의 수요를 반영한 ‘소주·맥주’와 우유 구독 서비스의 반등을 반영한 ‘우유’ 역시 신규 카테고리로 선정되었다. 

 

코로나를 포함한 여러 가지 변수가 있다고 해도, 소비자들에게 안심을 주는 방법은 변하지 않는다.   먼저 품질을 높이고, 이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되게끔 노력하여야 한다.   구매결정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소들 또한 의도적으로 관리되지 않으면 안된다.  내년에 10회차를 맞는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조사는 변화의 시대에 살아남아야 하는 치열한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는 또다른 기준으로 '안심'의 중요성을 생각하게 한다. 

 

2022 KPEI, 산업별 1위 (산업군 ㄱㄴㄷ순 / 3=3회 1위 / 3연=3회 연속 1위 / 신규=새롭게 조사한 카테고리)


▲내구재
△가정용보일러, 경동나비엔(3연) △공기청정기, LG퓨리케어(4연) △김치냉장고, LG디오스김치톡톡(신규) △드럼세탁기, LG트롬(6연) △비데, 코웨이(9연) △안마의자, 바디프랜드(6연) △에어컨, LG휘센(9연) △의료가전_온열기, 세라젬(5연) △의류관리기, LG스타일러(2연) △정수기, 코웨이(7연)


▲서비스
△TV홈쇼핑, GS홈쇼핑(신규) △T커머스, SK스토아(신규) △떡볶이전문점, 죠스떡볶이(2) △렌터카, SK렌터카(2) △상조, 교원라이프(신규) △세탁서비스, 크린토피아 코인워시(신규) △스마트학습, 밀크T (신규) △실버타운, 삼성노블카운티(신규) △암병원, 서울대학교병원(신규) △워터파크, 캐리비안베이(4연) △의류쇼핑앱, 무신사(신규) △커피전문점, 스타벅스(8연) △테마파크, 에버랜드(9연)

▲소비재
△간장, 청정원 햇살담은(4연) △건강식품_비타민, 아로나민골드(5연) △건강식품_홍삼/인삼, 정관장(8연) △고추장, 청정원 순창(9연) △구강청결제, 가그린(4연) △기저귀, 하기스(9연) △김치, 종가집(9연) △냉동만두, 비비고(8연) △냉동피자, 오뚜기(신규) △단백질음료, 셀렉스(신규) △닭고기, 하림(8연) △돼지고기, 목우촌(7연) △된장, 청정원 순창(7연) △두부, 풀무원(6연) △두유, 베지밀(6연) △떠먹는요구르트, 요플레(6연) △마시는요구르트, 불가리스(3연) △맥주, 카스(신규) △밀폐용기, 락앤락(신규) △분유, 임페리얼드림XO(2) △붙이는관절염치료제, 케토톱(6연) △비타민음료, 비타500(6연) △생리대, 좋은느낌(3연) △섬유유연제, 다우니(8연) △섬유탈취제, 페브리즈(7연) △세탁세제, 비트(6) △소주, 참이슬(신규) △숙취해소음료, 컨디션(7연) △식용유, 백설(5연) △식초음료, 청정원 홍초(7연) △액상소화제, 까스활명수-큐(6연) △엔진케어제품, 불스원샷(7연) △여성기초화장품, 헤라(6연) △영유아복, 아가방(5연) △우유, 서울우유 나100%(신규) △유산균, 락토핏(신규) △이유식, 후디스아이밀(신규) △자연조미료(액상), 연두(8연) △주방세제, 자연퐁(2연) △차량용방향제, 페브리즈(6연) △캔햄, 스팸(7연) △코스메슈티컬, 피지오겔(8연) △콤부차, 티젠(신규) △탈모완화샴푸, TS샴푸(6연) △피임약, 머시론(9연) △한방샴푸, 려(3연) △해열/진통제, 타이레놀(9연) △홈쇼핑화장품, AHC리얼아이크림(6연)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