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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배달 플랫폼인 배달의 민족에서 배달료 산정기준이 변경되어 사람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해를 거듭 할수록 배달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늘어나고 있으며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해 배달 이용 건수는 더욱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또한 코로나 19로 인한 영업제한으로 택시와 대리운전에 종사하는 사람들 중 일부는 업계의 불황으로 인해 배달 분야로 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배달 서비스는 어떤 이유로 점차 비싸지는 것일까? 그 의문점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 걷잡을 수 없는 수요우선 배달 서비스에 대한
2022.02.04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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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소비습관의 변화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보복소비 성향이 증가하고 있다. 보복소비란, 타 요인에 의해 억눌렸던 소비가 보상심리에 따라 한꺼번에 분출되는 현상이다.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소비가 급감하였다가 확산세가 꺾이면서 한동안 소비 폭발로 이어졌다. 해외여행과 외출 등에 제한을 받게되어 지속적인 지출액수가 감소하면서 타 분야의 소비가 늘어났다.지난 4일, 통계청은 6월의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23.5%가 증가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음식서비스가 57.3% 증가하였고, 음,식료품이 35.7% 증가하
2021.08.11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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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의 장기화로 배달은 뉴노멀로 부상하며 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이를 선도한 곳이 바로 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이츠와 같은 배달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이다. 배달의 민족의 작년 이용 통계에 따르면, 코로나 사태 이후 1인당 주문은 월평균 5회 이상, 1년 동안 35개의 식당을 이용했다고 전해진다. 이렇게 늘어난 배달 때문에, 코로나로 구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라이더를 부업으로 하는 것도 쉽게 볼 수 있다.한편 닐슨코리아클릭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기준 배달앱의 시장 점유율은 우아한 형제들의 배달의 민족이 59.7
2021.03.15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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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리스커피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취향을 가장 잘 알고 있다는 자부심을 갖고, 합리적 가격대와 품질, 넓은 공간을 강조하며 충성 소비층을 확보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할리스커피는 카페에서 업무 또는 공부하길 선호하는 ‘카공족’ 등 2030 소비 트렌드를 재빠르게 읽고 ‘공간’과 ‘라이프스타일’을 강조했습니다. 대학가와 주요 상권을 중심으로 낮게는 2층부터 높게는 4층 이상 규모의 중대형, 24시간 운영 매장을 늘렸습니다. MZ세대가 커피전문점을 고를 때 우선순위로 꼽히는 와이파이와 콘센트 서비스도 강화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할리스 도서관’이라는 애칭이 생길 정도로 브랜드 선호도가 꾸준히 높아졌습니다. 그러나 공간마케팅을 통해 성장해오
2021.02.1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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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커머스 기업 쿠팡은 2018년 10월 중순부터 ‘로켓와우’로 큰 인기를 끌었다. 와우 멤버십 회원이 되면 월 2,900원이라는 가격으로 로켓 배송 상품이 100% 무료 배송, 아침에 주문하면 오늘 도착, 로켓프레시를 주문하면 신선식품은 새벽 배송이 가능하게 하는 등 주요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다.2020년 12월 기준으로, 약 500만 명 이상의 와우 멤버십 회원을 가지고 있는 쿠팡은 최근에 ‘쿠팡플레이’ 서비스를 시행했다. ‘쿠팡 플레이’란, 와우 멤버십 회원이라면 추가 금액 없이 영상콘텐츠를 볼 수 있는 무제한 스트리밍 서비스이다. 타 기업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넷플릭스’, ‘왓챠’ 등이 현재 동영상 스트리밍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가운데, ‘쿠팡 플레이’가 와우 멤버십 회원과 연동한다는 장
2021.01.2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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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일, CU는 이 달부터 '네이버 스마트주문' 서비스를 전국적으로 확대하며 본격적인 포털 배달 시대를 연다고 밝혔다. CU는 이 달 중순까지 기존 50여점에서 5000여점으로 서비스 점포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CU는 지난 3월부터 서울 및수도권을 중심으로 네이버지도에 노출되는 반경 1.5km 이내의 저모에서 네이버의 스마트 주문을 이용해 주문 및 결제를진행하면 배달까지 진행해주는 서비스를 테스트해왔다. CU가 서비스 도입 약 9개월만에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하는 것은 네이버 스마트 주문을 활용해 CU배달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빠르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CU에 따르면, 지난 달 네이버 스마트 주문 서비스의 이용 건수는 지난 3월대비 무려 315.9% 늘었으며 같은 기간 주문 금액도
2020.12.10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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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국립공원공단과 손잡고 ‘국립공원도시락’ 시리즈를 선보인다.이번 국립공원도시락 시리즈는 전국 21개 국립공원에서 운영 중인 친환경 도시락서비스 ‘내 도시락을 부탁해’의 콘셉트를 반영해 기획됐다. 도시락의 주메뉴에 지역특산물 식재료를 활용하고 지역농산물 원산지를 표기해 상품별로 고유의 스토리를 입힌 것이다.국립공원공단의 ‘내 도시락을 부탁해’는 방문 2~3일 전에 도시락을 예약 주문하면 탐방로 입구의 정해진 장소에서 다회용기에 담긴 도시락을 받을 수 있는 친환경 도시락 배달서비스다. 소백산·내장산·계룡산·지리산·설악산 등 전국 21개 국립공원을 찾는 관광객들을 위해 2018년 9월부터 운영 중이다.이번에 출시한 GS25 국립공원도시락 시리즈 1탄은 ‘
2020.10.20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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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간편결제진흥원(이사장 윤완수)은 16일 오픈한 ‘제로배달 유니온’에서 제로페이 연계 서울사랑상품권 결제가 가능하다고 밝혔다.‘제로배달 유니온’은 제로페이 인프라를 활용해 배달 앱 수수료 인하를 지원하는 서울시 민관협력방식의 배달서비스 사업으로, 총 16개 업체가 참여 의사를 밝혔다. 이 중 △띵동 △먹깨비 △맘마먹자 △BRS부르심Zero △서울愛배달 △로마켓 △놀러와요시장 등이 1차로 서비스를 시작하며, 나머지 업체들은 11월 예정인 2차 오픈에 합류하게 된다.‘제로배달 유니온’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마련된 만큼, 중개 수수료가 0~2%대로 낮고 입점비와 광고비를 받지 않는다. 여기에 서울사랑상품권 결제까지 가능해 소상공인의 결제 수수료 부담도 줄어든다.소비자는 제로페이 연계 서울
2020.09.17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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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CU(씨유)가 각종 디지털 기술 사용에 능숙한 디지털네이티브, Z세대의 생활방식을 반영한 다양한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대리만족 #친근함 Z세대 사로잡은 ‘씨유튜브’씨유는 자사 공식 유튜브 채널 ‘씨유튜브’를 운영하고 있다. ‘씨유튜브’는 약 3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국내 편의점 업계 공식 유튜브 채널 중 가장 많은 구독자 수다. 이러한 성과에는 씨유의 다채로운 콘텐츠, 그리고 젊은 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전반적인 영상 편집, 분위기도 한몫했다. 편의점 씨유를 배경으로 일어나는 러브스토리를 담은 웹드라마 ‘단짠단짠 요정사’는 편의점이라는 친근한 배경에 흥미를 유발하는 판타지 요소가 가미되어 젊은 세대로부터 ‘공감과 재미’라는 두
2020.09.0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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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가 집에서 간단히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과일 초코퐁듀키트 3종을 14일 출시했다.코로나19로 인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400번 저어 만드는 달고나 라떼, 1,000번 휘핑하는 수플레 등 소비자가 직접 조리에 참여해야 하는 이른바 ‘자진 노동 상품’들이 이슈가 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이번 신제품을 기획했다.과일 초코퐁듀키트는 고객이 직접 과일꼬치에 초콜릿을 코팅해 즐기는 DIY 상품이다. 하트 모양 키트 안에는 과일, 꼬치, 전자레인지용 용기, 다크초콜릿 가루 등 초코 퐁듀 만들기에 필요한 모든 재료가 갖춰져 있어 별도의 준비물이 필요없다. 초콜릿 가루가 담긴 전용 용기를 전자레인지에 넣고 30초 간 두 번 조리해 초콜릿을 녹인 다음, 꼬치에 꽂은 과일에 초콜릿 옷을 입혀 5분
2020.04.18 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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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소비가 늘어난 현재 배달 서비스는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유통업계 내 배달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BGF 리테일의 CU는 2010년 업계 최초로 편의점 배달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배달 애플리케이션 ‘요기요’, ‘메쉬코리아 부릉’과 함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CU 편의점의 배달점포는 올해 3천 점까지 늘어났다. 또한 배달 서비스가 인기를 끌면서 서비스를 희망하는 점포만 2천 점에 달하고 있다. BGF 리테일은 올해 1분기 내 5천 점까지 배달 서비스 점포를 확대할 예정이다.코로나19 사태로 인해 3월 CU 배달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73.2% 상승했으며, 이중 심야배달에 대한 수요가 전체의 34%를 차지했다. 인기에 힘입어 BGF 리테일은 3월 1일부터 배달
2020.04.10 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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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유통업계 내에서 일명 비대면 마케팅이라고도 불리는 ‘언택트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 그중에서도, H&B 스토어(Health&Beauty 스토어)들의 대처가 화제다. 2017년부터 언택트 마케팅을 펼친 CJ올리브영 강남 본점은 코로나19로 인한 현 상황에서 주목받는 매장이 됐다.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여도 직원과의 접촉이 불편한 고객들은 키오스크, 가상 메이크업 앱, 스마트 테이블, 스마트 미러, 측색기 등 매장 내에 위치한 각종 스마트 기기들과 체험존을 통해 직원의 도움 없이도 비교적 자유롭게 쇼핑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올리브영은 온라인몰에 ‘선물하기’ 서비스를 도입했다. 해당 서비스는 화이트데이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코로나19로 인해
2020.03.23 0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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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정부가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이라면 방문하지 않기를 권고하고 있다. 이에 각종 생필품, 디저트, 식사 등을 배달하는 마트 배달 서비스가 인기인데, 그중에서도 배달의 민족의 'B마트'가 재조명되고 있다. 배달의 민족은 지난 2012년을 시작으로 약 9년 동안 사업을 이어오고 있으며, 통신판매업 분야의 선두를 달리고 있다. 특히 2017년 11월 기준 앱 사용 3천만 명 이상, 동종업계 최다 배달가능 업소 보유로 인기를 실감하고 있다.배달의 민족은 바쁜 현대인의 일상에 접근하기 위해 B마트를 개시했다. B마트는 초소량 바로 배달 서비스를 강조하며 대형마트를 대체할 새로운 유통형태로 주목 받고 있다. 주문 가능한 종류는 밥, 도시락, 라면, 국 등 식사류부
2020.03.22 2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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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6월 출시된 배달의 민족 어플리케이션은 누적 다운로드 수 4,500만 건을 넘어서며 2018년 매출액이 3,193억 원에 이를 정도로 크게 성장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1월까지의 모바일 음식서비스 거래액은 8조 1100억 원에 달한다. 전년 동기대비 무려 93.1% 성장한 수치이다. 모바일 음식서비스 업계는 빠르게 성장했다. 한국 소비자단체협의회에 따르면 배달의 민족이 55%의 수치로 국내 배달 앱 시장에서 1등을 차지하고 있다. 요기요가 33% 배달통이 약 10%로 뒤를 잇는다. 배달의 민족 앱이 업계에서 독보적인 1위를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 디자이너 출신의 김봉진 대표의 과감한 추진력네오위즈·NHN 등 IT 기업 디자이너 출신인 김
2020.01.10 0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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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생활하는데 필요한 요소 중 음식은 빼놓을 수 없다. 고대부터 지금까지 본능적으로 음식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살아왔다. 시대별로 기술과 사고방식이 달라지면서 자연스럽게 음식 문화도 달라졌다. '푸드테크'는 미래를 대표할 중요 단어로 자리잡았다. 푸드테크란 푸드와 테크놀로지의 합성어로 식품 관련 서비스업에 정보통신기술을 사용해 사람들의 편리성을 높이는 새로운 산업이다. 특히 IT기술과 결합한 푸드테크의 성장세는 무시할 수 없이 높아지고 있으며 매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표적인 푸드테크 사업으로 배달앱 서비스가 있다. 기존 전화를 통해 주문하고 결제까지 오프라인으로 해야했던 소비자들에게 터치 몇 번으로 주문과 결제를 동시에 끝내는 편리성을 제공해 주었다
2019.01.20 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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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는 오프라인 상점이 고객을 모으려면 신문에 광고를 내거나 전단지를 배포하는 오프라인 방식으로 광고를 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모바일이 생활에 밀착된 지금, 대세는 모바일 쇼핑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10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2018년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0조 434억원을 기록했다. 1년 전과 비교하면 36%나 증가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6조 2399억원으로 집계됐다. 온라인쇼핑에서 62.1%를 차지했다.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 중에도 모바일쇼핑을 이용하는 비중이 높다. 모바일쇼핑이 활성화됨에 따라, O2O가 등장했다. O2O란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이 결합하는 현상을 의미하는 말이다. 소비자들은 오프라인에서 상품을 탐색한 뒤, 온라인에
2019.01.20 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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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증하고 있는 1인 가구의 밥상을 공략하기 위해 '건강한 밥상'이 급증하고 있다. 간편조리식품도 건강을 내세우면서 재료 품질, 신선도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반찬가게의 경우는 '집밥'이라는 따뜻함과 건강함을 담은 반찬을 담기에 열심히인데 이 중 배달서비스로 차별화를 더한 '진이찬방'이 있다. 진이찬방 배달서비스 / 진이찬방 공식홈페이지 진이찬방은 최근 급성장한 가정간편식(HMR) 시장에서 18년의 업력을 바탕으로 축적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산지와 가맹점을 연결시켜주는 시스템으로 신선한 재료로 반찬의 품질과 맛을 보장하면서 소비자와 가맹점주의 만족도를 높이며 건강하고 맛있는 밥집에 대한 소비
2019.01.11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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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에 민감한 20대는 새롭게 뜨는 장소, 브랜드, 신제품을 끊임없이 소비하고 있다. 또한 20대는 좋아하는 브랜드와 자신을 동일시하기 때문에 소비하는 브랜드 하나하나를 까다롭게 고른다. 2013년부터 20대 소비자들에게 사랑받은 브랜드를 선정해온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올해도 보고서를 발표했다. 2018년 20대는 어떤 브랜드를 가장 선호하고 만족하며 소비했을까. ◇라이프스타일 숍 1위 ‘다이소’ - 쇼핑 분야 라이프스타일 숍 부문에서 1위로 꼽힌 브랜드는 ‘다이소’다. 다이소는 모든 조사 지표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특히 브랜드 선호도에서 다른 브랜드와 큰 격차를 보였다. 다이소는 ‘봄봄
2018.11.24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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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외식업계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가 연일 화두에 오르고 있다. 외식업계에서도 이제는 빠르게 변화하는 외식 트렌드와 소비자 동향에 맞게 기존의 매장 중심의 운영을 넘어 유통채널 변화 및 확대를 통한 전략적 변화를 꾀하고 있는 것이다. 기존 ‘싱글 채널(Single Channel)’의 울타리에서 벗어나 현재는 온라인몰이나 홈쇼핑 등의 새로운 유통채널로의 판로 확장에 나섰다. 특히나 외식 소비가 감소하는 경향에 따라 가정간편식(HBR)이나 자체브랜드(PB) 등의 채널 다각화를 시도하며 업계는 각자의 생존 전략을 선보인다. O2O 서비스의 밝은 전망에 따라 다수의 기업이 온라인 판매 채널에 뛰어들고 있다.
2018.10.29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