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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2일, 롯데시네마는 무가당 제로팝콘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극장의 대표간식인 팝콘에 포함된 높은 칼로리와 당에 대한 소비자의 부담이 커지는 것을 방지하려는 의도로 예상된다. 흔히, 열량이 없거나 매우 낮은 경우 혹은 열량이 있는 감미료인 설탕 대신 인공 감미료로 맛을 낸 경우 모두에 사용되는 제로칼로리 제품은 팝콘만 있는 것이 아니다. 제로몽쉘과 같은 디저트류, 제로콜라, 제로사이다와 같은 음료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제로 열풍이 불고 있고 인기를 얻고 있는 현상황을 고려할 때 앞으로 그 범위는 점차 넓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2024.03.17 2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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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팬데믹 이후 오랫동안 침체기를 겪던 영화관의 변신”“'영화관 = 영화’라는 오랜 공식 깼다”“영화가 아닌 경험을 소비하는 공간” 영화관이 변신하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을 거치면서 영화관은 과거 단순히 영화를 관람하기 위한 공간으로 인식되었던 것과 달리 이제 소비자는 영화관에서 영화관람은 물론 클라이밍, 골프 등의 스포츠와 방탈출과 같은 테마놀이를 즐기고, 콘서트·전시회·스포츠 중계 등 영화가 아닌 다양한 콘텐츠를 관람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영화관 = 영화’라는 오래된 관념을 부수고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기 위
2024.01.1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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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전문기관 ㈜소비자평가와 (사)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2022년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본 조사는 고객이 느끼는 브랜드의 전반적인 만족도, 요소 만족도 및 추천 의향을 점수화 하여 발표하는데 올해가 8회째 이다. 금년 조사에서 처음으로 서비스 산업이 824.4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내구재(821.9)와 소비재(820.6)가 그 뒤를 이었다. 조사명: 2022 제8회 브랜드고객만족도영문명: 2022 8th. BCSI(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조사대상:
2022.11.19 0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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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평가와 (사)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2022년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본 조사는 고객이 느끼는 브랜드의 전반적인 만족도, 요소 만족도 및 추천 의향을 점수화 하여 발표하는데 올해가 8회째 이다. 금년 조사에서 처음으로 서비스 산업이 824.4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내구재(821.9)와 소비재(820.6)가 그 뒤를 이었다. 조사명: 2022 제8회 브랜드고객만족도영문명: 2022 8th. BCSI(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조사대상: 국내 소비생
2022.11.08 2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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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영화관 산업 점유율 1위인 CGV는 코로나 사태 이후 벌써 3번째 가격 인상을 발표했다. 2020년 10월에 한차례 관람료를 1,000원 인상했고, 2021년 4월에 다시 한번 인상했다. 당시에는 특별관을 제외하거나 일반관과 동일하게 1,000원씩 인상했지만 이번 인상에서는 특별관의 요금 또한 상승하였다. 8,000원이면 볼 수 있던 영화를 이제는 주말 기준 15,000원을 지불해야 관람이 가능하다. CGV측은 팬데믹을 겪으며 극장을 방문하는 사람의 수가 크게 감소하고 주요 기대작들이 개봉을 미루며 영화산업의 악순환이 심화되고
2022.08.29 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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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경영이란 Environment, Social, Government의 첫 글자를 딴 경영이다.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사회에 환원하며, 경영을 투명하게 해야 지속 가능한 발전이 가능하다는 뜻을 담고 있다. 비재무적 요소라는 점에서 ESG는 과거에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그러나 현재에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업의 책임이 점차 중요해지면서 각광받는 키워드가 되었다.우리나라의 대표 멀티플렉스 업체인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도 환경, 사회를 고려하는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해 다양한 사업과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2021.11.1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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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드코로나가 시행된 11월 1일부터 영화관에도 큰 변화가 찾아왔다. 11월 이전의 영화관은 24시까지만 영화 관람이 가능했으며, 타 일행 간 좌석 거리두기가 요구되었고, 영화관 내 취식은 허용되지 않았다. 코로나의 불안감과 더불어 영화관만의 즐길 거리 중 하나인 팝콘 취식과 심야영화 등이 사라지면서 관객들은 집에서 즐길 수 있는 넷플릭스와 왓챠 등의 OTT서비스로 이동하였다. 지난 5월 영화 진흥 위원회의 ‘코로나 19 충격: 한국 영화산업의 현황과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4월과 대비하여 2020년 4월에 극장을 찾은 관
2021.11.11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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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되는 코로나 19로 우리의 일상은 완전히 뒤바뀌었다. 과거 친구 혹은 연인과의 약속 장소 중 하나로 꼽히던 영화관은 이제 우리에게 기피해야 할 장소가 되었다. 영화관의 특성상 타인과 밀폐된 장소에 있어야 하는데 이는 사람들에게 위협으로 다가왔다.수많은 이들이 코로나 19 이후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하며 집에 머물러 대부분 시간을 보냈다. 이로 인해 언택트(un-tact) 산업과 배달 산업 등은 눈부시게 성장하였다. 또한 영화관에서 보던 영화를 대체할 만한 것을 찾았다. 바로 OTT 서비스이다. 코로나 19 이전 우리에게 10대, 20대 혹은 외국에서 사용하는 신규 플랫폼으로만 여겨졌던 OTT 서비스는 코로나 19라는 상황 속에서 단연 돋보이는 존재가 되었다. ◇ 코로나 19로 인한
2021.01.2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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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부터 시작되었던 연이은 코로나19의 영향은 올 한 해 동안 수많은 산업군의 모습을 바꿔 놓은 바 있다. 그중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산업 중 하나는 바로 영화 업계라 할 수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고 ‘비대면 라이프’가 이어지며 수많은 영화 팬들과 시네필들이 언택트 플랫폼들로 눈길을 돌리는 요즘,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계를 이어나가기 위한 극장들의 무수한 노력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극장들의 가장 큰 노력 중 하나는 바로 영화진흥위원회와 함께하는 ‘일상 속 영화두기’다. 확진자가 늘어나며 지난 8월 잠정 중단되었던 ‘일상 속 영화두기’ 이벤트가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완화에 따라 지난 10월 28일부터 재개되었다.‘일상 속 영화두기’ 이벤트는 영화관 입장료 1매당
2020.11.10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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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며, 기대작이었던 수많은 영화의 개봉이 줄줄이 연기됐다. 그러자 침체된 극장가는 기존에 상영되었던 영화를 다시 상영하는 ‘재개봉’이라는 카드를 꺼내 들었다. 이어 극장가가 선보인 또 하나의 해결책은 바로 ‘굿즈 패키지 상영회’이다. 지난 3월 개봉한 ‘찬실이는 복도 많지’는 굿즈 패키지 상영회를 통해 뱃지, 키링, 스티커, 엽서, 장국영세트(런닝복+우유초콜릿)로 무려 다섯 종류의 굿즈를 함께 선보였다. 특히 ‘장국영세트’는 영화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은 한 등장인물의 특징을 재치 있게 녹여내며 주목을 받았다. 이는 영화와의 개연성을 한 번 더 강조하는 동시에 실용성까지 잡아냄으로써 관람객들로부터 “센스 있다”, “재미있다” 등
2020.08.16 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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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이하 코로나19)의 열풍으로 시민들의 문화 생활은 정체되었다. 이로 인해 시민들의 휴일을 책임지던 영화관 또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영화진흥위원회에 따르면 2월 영화 전체 관객수는 전년에 비해 66.9% 감소한 737만명을 기록했다. 3월에는 본격적인 코로나19의 확산으로 3월 22일과 23일 연속 관객 수 2만 명대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코로나19로 인해 영화산업이 주춤하자 영화사와 영화관들은 많은 방안들을 내세웠다. 2월 개봉 예정이던 ‘기생충: 흑백판’의 개봉을 잠정 연기하였고 4월 개봉 예정이던 ‘0
2020.03.29 2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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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의 여파로 영화관을 찾는 관객 수가 연일 역대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다. 3월 13일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 집계에 따르면 12일 영화관을 찾은 관객 수는 4만명 대로 떨어졌다. 2004년 집계를 시작한 이후 최저치를 경신한 것이다.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영화 ‘인비저블맨’은 일 관객 수가 1만 명도 되지 않았다. 코로나 19 집단감염이 계속되며 진행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과, 폐쇄된 공간을 꺼리는 시민들이 늘어남에 따른 결과다.영화관을 찾는 관객 수가 적어지며 영화계의 신작 개봉 연기 발표가 줄을 이었다. 2월 개봉 예정이었던 ‘사냥의 시간’과 ‘기생충: 흑백판’, 그리고 3월 개봉 예정이었던 ‘결백’, ‘콜’, ‘침입자’, ‘온워드’, ‘뮬란’ 등을 포함해 50여 편 이상의 신작들
2020.03.15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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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공간에서의 시간과 공간이 허물어지며 온라인 마케팅도 활발해지고 있다. 업종에 상관없이 온라인 광고는 필수가 됐고, 비교적 젊은 세대들을 타겟팅 하는 멀티플렉스도 온라인 마케팅에 힘을 쓰고 있다. 멀티플렉스들은 페이스북 페이지를 이용해 각 배급사 영화 예고편 최초 공개, 할인쿠폰 제공이나 이벤트 알림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주로 이용하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온라인으로 쿠폰을 제공하는 것이다. 대표적 멀티플렉스인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중 CGV의 온라인 페이지 활용이 눈에 띈다. CGV는 멀티플렉스 중 유일하게 페이스북 페이지 300만 팬을 돌파했다. CGV가 유일하게, 가장 먼저 300만 팬을 돌파한 이유는 무엇일까.CGV의 온라인 페이지 성공 이유는 크게
2019.11.03 2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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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호텔(www.lottehotel.com)이 29일 여의도 전경련플라자에서 열린 한국마케팅협회 주관 2019 제7회 디지털 고객만족도(HTHI) 호텔 부문에서 1위 기업으로 선정됐다.HTHI(Heart To Heart Index)는 SNS 마케팅 경쟁력 평가 모델로써 고객과의 소통 능력을 활동성, 충성도, 쌍방향성, 공감성, 확산성 등 양적 질적 측면으로 나누어 평가한 지수다.조사는 매출 1,000대 기업과 SNS 마케팅 관심 기업 중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계정을 가진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대상 기업의 계정을 방문하여 고객과의 소통, 긍정적인 영향력 등을 조사한 결과, 롯데호텔이 호텔 부문 1위의 영예를 차지했다.롯데호텔은 2019년 3월 기준으로 페이스북
2019.04.01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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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서 오세요.' '계산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세요.' 식당 및 매장에서 이와 같은 대화를 들을 수 없게 된지 오래다. 무인계산대가 그 원인이다. 무인계산대란 말 그대로 사람이 아닌 기계가 계산을 대신하는 것이다. 무인계산대의 등장은 소비자 및 기업에 큰 충격과 많은 영향을 가져다주었다. 단순히 편리함의 이유로만 등장한 것 같은 무인계산대의 이면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2018년 소비자의 트렌드로 손꼽힐 정도로 언택트 마케팅은 파급력이 크다. 직원이 없는 계산, 어쩌면 파격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이미 현대인들에게 익숙하다.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피하고 자신만의 공간을 가지고 싶어하며 빠르고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 품질을 유지하며 높아져가는
2019.04.01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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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일이 있을 때, 친목을 도모할 때, 슬픈 일이 생겼을 때, 우리는 술과 함께한다. 이처럼 우리의 일상이 되어버린 술, 그렇다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술은 뭘까? 정답은 놀랍게도 하이트 진로의 ‘참이슬’이다. 2017년 영국 주류전문지 ‘Drink International’에 따르면 참이슬은 9리터 케이스 기준 7,390만 개가 팔려 전 세계 증류 브랜드주 중 가장 많이 팔린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처럼 매년 엄청난 양의 술이 소비되는 국내 시장에서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주류회사들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국내 대표 주류회사 중 하나인 하이트진로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난 6월, 하이트진로는 옥
2018.08.0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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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요리의 발견이 새로운 별의 발견보다 인간을 더 행복하게 만든다. [Jean-Anthelme Brillat-Savarin] 시대의 흐름 속에 기업들도 소확행 마케팅을 시행 중이다. 롯데시네마는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따라오는 24일까지 직장인 ‘소확행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평일 오후 6시부터 밤 10시 59분까지 사원증을 갖고 롯데시네마를 방문하면 관람료 및 캄보 할인을 제공한다. 사원증은 직장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명함과 신분증으로 대체할 수 있다. 혜택은 영화와 매점 캄보 2천 원 할인 및 2인 영화 관람과 스위트콤보를 2만2000원에 패키지로 판매한다. 또한 2인 이상 관객은 롯데시네마의 프리미엄 관인 샤롯데를 1인 2만50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이벤트에
2018.07.17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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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소비자들의 결제 방식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단말기에 스마트폰을 대면 결제가 되는 스마트페이에서 스마트폰조차도 필요없이 손가락만으로 결제를 할 수 있는 핑페이, 핸드페이가 개발되고 있다.■지문인식처럼 손가락만 대면 결제 끝! 핑페이(Fingpay)‘핑페이’란 finger와 pay의 합성어로, 손가락 정맥 패턴을 이용하는 생체 인식 결제 서비스이다. 카드 사의 가맹점에 핑페이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으면 소비자들은 지갑과 스마트폰없이 손가락을 대기만 함으로써 편리하게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지난 6월, 신한카드, 비씨카드, 하나카드는 LG히다찌, 나이스정보통신과 ‘지정맥을 활용한 무매체 간편결제 사업 제휴 체결식’에서 ‘핑페이’를 도입한 결제 서비스를 추진하기로
2018.07.09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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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2018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HTHI는 SNS마케팅 경쟁력을 평가하는 모델로, 기업과 고객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정도를 양적 지표(활동성, 충성도)와 질적 지표(쌍방향성, 공감성, 확산성)로 나눈 후에 1,000점 만점으로 합산한다. 이를 통해 SNS플랫폼에서 고객과 꾸준하게 소통하고 있는 브랜드, 고객에게 신뢰받는 브랜드를 발굴하고 널리 알리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올해 6회째를 맞이한 HTHI 조사는 총 81개 산업군에서 307개 기업을 대상으로, 2017년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의 게시물에 나타난 지표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총 81개 산업군 중 2
2018.01.08 1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