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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생각나는 과일이 있다. 바로 겨울 제철 과일 딸기다. 새빨간 색감의 딸기는 보는 것만으로도 침이 고이게 한다. 달콤함과 새콤함을 모두 갖춘 딸기는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인기 많은 과일이다. 그래서인지 특히 제철인 겨울이 되면 딸기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난다.소비자의 딸기 사랑에 발맞춰 겨울이 되면 식품·유통업·외식 업계에서 딸기를 사용한 다양한 음료와 디저트를 선보이고 있다. 그중 유독 딸기 신제품 개발에 온 힘을 다하는 곳은 프랜차이즈 카페이다. 소비자와의 접점이 넓은 만큼 트렌드에 민감하기 때문이다. 이들
2024.01.21 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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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이 아직 모르는 좋은 낚시터기업들은 계속해서 신제품을 출시한다. 소비자의 눈에는 마냥 새롭기만 한 제품일지 몰라도 알고 보면 정확한 타깃 대상이 계산된 상품들이다.그 배경엔 니치마케팅(niche marketing)이 있다. ‘니치’는 틈새를 의미하며 ‘남이 아직 모르는 좋은 낚시터’라는 은유적 의미가 있다. 니치마케팅은 ‘틈새시장’이라는 마케팅용어로 시장의 빈틈을 공략하는 상품을 출시하는 마케팅 전략을 말한다.과거에는 불특정 다수를 타깃으로 ‘대량생산-대량유통-대량판매’를 통해 매출액을 높이는 매스마케팅이 성행했다. 하지만 수요보
2023.11.19 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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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은행사들의 카드 디자인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이전보다 더욱 젊은 층이 선호하는 캐릭터 디자인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전에는 카드에 카드 번호가 있고 이름이 앞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 디자인이 많았으며 모두 비슷했다. 하지만 최근 나오는 다양한 카드들의 경우, 이전과는 달리 앞면에는 개인정보가 있기보다는 디자인만을 넣은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각종 캐릭터와 콜라보를 통하여 귀여운 디자인을 가지거나, 단색이더라도 강렬하고, 밝은 색상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는 잘파세대의 특징 때문이다. 이들은 트렌드를 중시하며, 각자의
2023.11.19 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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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다움을 표현하는 새로운 방법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다이어리, 노트북, 핸드폰 등 다양한 자신의 물건을 꾸며 개성을 드러내는 ‘별다꾸(별걸 다 꾸미기)' 트렌드 열풍이 불고 있다.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남들과 다른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적극적으로 드러내길 좋아하는 MZ세대의 특성이 잘 반영된 것이다. 별다꾸 트렌드는 특히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공유하는 되고 그것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지난 6개월간 인스타그램에서 ‘다꾸’ 해시태그는 28만여 개에서 412만 건으로 대폭 늘어났다. 더해
2023.11.19 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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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사(최낙현 대표)의 숙취해소 제품 ‘큐원 상쾌환’이 빠른 숙취해소와 편리함으로 숙취해소 제품의 확고한 ‘대표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삼양사는 2013년 환 형태의 숙취해소 제품을 처음 출시했다. 효모추출물, 식물혼합농축액(헛개, 창출, 산사나무열매, 칡꽃) 등의 원료를 배합해 환 형태로 만들었고, 숙취해소가 빠른 것이 강점이다. 1회분 3그램씩 개별 포장되어 휴대 간편성과 섭취 편의성도 높였다. 이후 상쾌환은 2019년과 2021년에 스틱형 옐로우(Yellow), 레드(Red)를 각각 출시했다. 특히 스틱형은 출시 당시 섭취 편
2023.10.25 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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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소비자에게 사랑받은 브랜드 (사)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브랜드고객만족도(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이하 BCSI) 2023년도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BCSI는 매년 실시하는 전국 단위의 조사로 개별 브랜드의 미래 구매 경쟁력을 예측하는 의미가 있다. 올해 9회째를 맞이한 BCSI 조사는 총 100개 산업군(소비재 49, 내구재 17, 서비스 34)에 대하여 지난 8월 1일부터 9월 26일까지 국내에서 상품 및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 3,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2023.10.25 0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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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제도 상관 없어, 유행하는 리세일최근 MZ세대 사이에서 리세일이 화두에 올랐다. 리세일이란 구제 상품에 이윤이 붙거나 더 저렴한 가격으로 재판매 되는 것이다. 가성비를 추구하는 소비 습관과 한정 판매 등으로 구하기 쉽지 않은 상품을 구매하려는 니즈가 반영된 것이다. 오히려 새 상품을 구매하는 것보다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는 것이 쿨하다는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도 보인다. 이런 MZ 세대의 인식이 리세일 시장에 붐을 일으키고 있다. 리세일 시장이 가장 집중된 곳은 패션업계이다. 2009년 구제 패션 온라인 플랫폼으로 판매를 시
2023.08.07 0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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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의 모회사 메타(Meta)는 새로운 소셜미디어 '스레드(threads)'를 내놓았다. '스레드'는 한 게시물당 500자까지 지원되며 외부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와 사진 또는 최대 5분 길이의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다.메타와 소셜미디어 투데이에 따르면 스레드는 출시된 지 닷새 만에 가입자 1억 명을 돌파했다. 가입자 1억 명을 달성하는 데 챗GPT는 2달, 틱톡은 9달, 인스타그램은 2년 반이 걸렸다. 그에 반한 스레드의 속도는 전례 없는 감히 '돌풍', '신드롬' 이라고 말할 수 있다.스레드의 흥행 배경에는
2023.07.16 2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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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부터 '부캐(부 캐릭터)' 열풍이 세계관으로 넘어갔다. 가상과 현실을 교차하며 사람들에게 재미를 주었던 부캐가 여럿 등장하며 이들이 각자의 스토리를 모아 세계관을 구축한 것이다. 세계관을 처음 접한 사람들은 어색하고 신기한 감정을 느끼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그 매력에서 빠져나올 수 없게 된다. 세계관? 세계관 마케팅은 무엇일까?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마블'이 세계관을 이해하기 쉬운 하나의 지표이다. 캡틴 아메리카, 헐크, 아이언맨, 블랙 위도우, 등 독립된 가상의 캐릭터들이 MCU 세계관에 모여 서로의 스토리에 영향을 주는 것처
2022.12.19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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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에서 개인이 한 직장에 정년까지 오래 다니는 모습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수익 안정을 추구하면서 직장에만 근무하며 개개인의취미는 그저 직장에서 퇴근하거나 휴일에만 즐긴다. 하지만 최근들어서 개개인의 취미나 강점을 남들에게 뽐내는 ‘자기PR의 시대’가 오면서 직장과 별개로다른 방면으로 수익을 내는 경우도 등장하기 시작했다. 가수들이 자신의 계정으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거나 일러스트레이터가 몇몇 유튜버의 영상 썸네일을제작자가 되는 등 자신만의 특기로 ‘가수이자 유튜버’, ‘일러스트레이터이자 썸네일러’와 같이
2022.12.11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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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이 편해져도 너무 편해졌다. 한겨울이 되어야만 먹을 수 있던 딸기가 장마철에도 버젓이 팔려 나가고, 버스와 지하철을 갈아타 구석진 소품 가게까지 가야만 살 수 있던 한정판 포스터를 내 방 침대에 앉아 손가락으로 구매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사회의 규모는 비약적으로 확장되었지만, 그렇다면 우리의 행동 반경은 어떠한가? 큐레이션, 구독경제… 어떻게든 소비자들의 불편을 줄여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 노력한 결과, 세상이 변해버렸다. 문만 열면 내가 원하는 것이 등장한다. 우리는 더이상 기다리거나, 찾아 헤매일 필요가 없다.문
2022.12.04 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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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라젬이 ‘2022 제8회 브랜드고객만족도(BCSI)’ 조사에서 의료가전 온열기기 부문 1위에 선정되었다. 매출에서도 2021년 매출액이 전년 대비 122.1% 상승하여 연결기준 매출액 6671억원을 기록하여 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홈 헬스케어 가전 시장에서 1위에 자리잡았다. 1998년에 설립되어 2018년부터 국내 시장에 진출한 세라젬이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세라젬의 성장 전략에는 제품 기술력과 차별화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체험 마케팅을 통한 접근이 그 효과를 발휘했다고 할 수 있다.세
2022.11.14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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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걸그룹의 대표 주자는 누구인가? ‘다시 만난 세계’의 청순함으로 마음을 울렸던 소녀시대, 아니면 “샤샤샤~” 한 마디로 전국을 쓰러뜨렸던 트와이스일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다시 한 번 물어보자, 지금 떠오른 그 그룹은 몇 세대에 속하는 아이돌인지 알고 있는가?서울문화사 매거진은 지난 9월 발표한 기사에서 ‘아이돌 세대론’을 말한다. 그동안 암암리에 팬들 사이에서나 언급되던 ‘세대론’이 수면 위로 떠오르지 못했던 것은 이를 분리하는 명확한 기준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했을 뿐더러, 이에 앞서 애초에 특정한 담론
2022.11.14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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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 쇼핑을 할 때 등 사용자의 취향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콘텐츠와 제품을 추천해 주는 것 처럼 뷰티업계에서도 개인의 취향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소비자에게 맞는 제품을 직접 추천해 주는 맞춤형 뷰티 제품 및 서비스의 제공이 이루어지고 있다.화장품 브랜드 ‘입생로랑’은 인공지능 기반의 ‘루즈 쉬르 메쥬르 (ROUGE SUR MESURE)를 국내에 선보였다. 이는 개인 맞춤형 뷰티 시스템인 페르소를 적용한 퍼스널 립 컬러 메이커다. 여기서 페르소는 로레알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AI 개인 맞춤형 화장품 디바이스이다
2022.11.09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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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로윈 데이란?서양에서 유래한 할로윈 데이는 매년 10월 31일로 호박에 눈, 코, 입을 파서 초를 넣는 잭오랜턴을 만들거나 괴물이나 마녀 등을 분장하여 즐기는 날로, 현재는 전 세계 젊은이들의 축제로 자리잡았다. 10월 31일이 다가오면 기업들은 할로윈을 겨냥한 신제품을 선보이거나, 다양한 할인 혜택과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할로윈을 맞이하는 제과업계오리온은 다가오는 할로윈 데이를 맞아 ‘블러디 비틀즈’와 ‘핵아이셔’ 신제품 2종을 출시하였다. 이는 한정판으로 올해에만 판매한다. ‘블러디 비틀즈’는 기존 비틀즈의 맛이 아닌 빨간색
2022.10.17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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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희진 걸그룹’. 지난 7월 데뷔한 걸그룹 뉴진스가 맴버 구성도 공개되기 전부터 가지고 있었던 수식어다. 뉴진스는 화려한 스타트를 끊으며 나날이 인기를 얻고 있다. 민희진 대표가 누구이길래 이름 그 자체가 마케팅이 되는 것일까. 그녀는 올해 3월 미국 매체 ‘버라이어티’가 꼽은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영향력을 미친 여성’ 리스트에 올랐다. 민희진 대표가 걸어온 길을 되짚어보자.SM엔터테인먼트의 아트 디렉터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였던 그녀는 퇴사 후 하이브의 CBO(브랜드 총괄자)를 거쳐 현재는 하니브의 독립 레이블인 어도어(A
2022.10.07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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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독 특정 브랜드에 호감을 느끼는 고객이 되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브랜드에 감동하고 지속적 구매와 타인에게 알리는 광고역할도 한다. 브랜드가 가진 이미지와 추구하는 방향성이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이다. 비결이 무엇일까? 날개를 달아줘요 하나의 카테고리에서 다양한 상품이 존재하지만 떠오르는 기업들은 많지 않다. 만약 다수의 소비자가 기억하는 기업이 있다면 그 기업은 브랜드와 제품의 이미지를 구축과 제품의 서비스와 상품을 근거로 해당 시장에서 점유률을 높여 경쟁시장에서 입지를 다진 것이이다. 바로 '레드불'이다. 레드불은 인간의
2022.09.14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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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센타이어(대표이사 강호찬)가 독일에서 열리는 ‘더 타이어 쾰른 2022’에 참가해 제품을 선보인다고 16일 밝혔다.타이어 쾰른은 타이어·휠·자동차 부품 등 타이어 산업 관련 업체가 참가하는 글로벌 전시회로, 5월 24일부터 26일까지 열린다.넥센타이어는 △전기차용 △썸머 △윈터 △올시즌 △레이싱용 등 총 5개 카테고리에서 17개의 주력 제품을 전시한다.특히 넥센타이어는 유럽 환경에 적화된 올시즌 타이어인 신제품 ‘엔블루 포시즌 2’를 처음으로 선보인다. 엔블루 포시즌 2는 여름 빗길부터 겨울철 눈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후 조건에
2022.05.16 2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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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TV 등은 우리 삶에서 빠질 수 없는 가전제품들이다. 그리고 가전제품 하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기업이 바로 LG이다. 흔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가전제품 하면 LG’라는 소리를 한 번씩은 들어봤을 것이다. 그렇다면 왜 많고 많은 전자기기 중에서 가전제품에 일등 주자는 LG인 것이며 또한 우리나라의 수많은 기업들 중에서 LG인 것일까?그리고 이러한 궁금증에 걸맞게 LG는 (주)소비자 평가와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2 제9회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Korea Purchas
2022.05.11 1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