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벚꽃이 만개하면서, 사람들은 따뜻한 날씨와 봄을 즐기기에 한창이다. 봄은, 겨울철 잠들었던 꽃과 나무들이 다시 피어나고 새로운 에너지와 활기들이 도는 계절이다. 꽃이 만개하고 따뜻한 계절이 돌아오면서, 사람들은 따뜻한 햇살 아래에서 기분 좋게 책을 읽으면서 피크닉을 즐기기도 하고, 자신만의 북캉스 경험을 공유하며 좋았던 장소들을 서로 추천해주기도 한다. 북크닉이란, 책을 읽으며 피크닉을 즐기는 활동을 의미한다. 책을 가지고 야외로 나가서 피크닉을 하면서 책을 읽는 것이며, 독서와 야외 활동을 결합한 형태의 여가 활동이라고 보면 된다
2024.04.07 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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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점을 찾는 발길이 예전 같지 않다. 독서 인구와 종이책 판매량 감소로 경영난을 겪는 서점이 적지 않은데 온라인 서점과 전자책(E-book) 비중이 커지는 것도 악재이다. 이에 출판시장 규모는 커졌지만 영업이익 적자 성적표를 받아 든 기업이 한둘이 아니다. 책 읽는 사람이 줄어들면서 서점의 쇠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 됐다.통계청조사에 따르면 20대의 연평균 독서량은 2011년 18.8권에서 2021년 8.8권으로 절반 넘게 감소했다. 10대(13세~19세) 역시 같은 기간 22.2권에서 13.1권으로 줄었는데 재작년 기준 1년 동안
2024.04.01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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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과 스마트폰 등 디지털 매체의 보급으로 인해, 요즘 사람들은 시간을 들여 책을 읽는 대신 온라인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는 삶을 산다. 최근에는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 SNS 상에서 ‘숏폼’의 형식이 유행하며, 기존의 20분에서 30분의 영상조차 5분으로 줄여서 소비하기도 한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 또 더 자극적인 콘텐츠를 찾기 위해 습관화된 이러한 현대인들의 일상 루틴은, 사람들의 주의력과 집중력 등을 감소시키기도 한다. 긴 문장을 읽고 집중하는 것이 어려워지며, 하나의 책을 읽 것이 큰 숙제가 되어버린 것이다.
2024.03.17 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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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이 흐를수록 요즘 사람들의 재미 추구는 과거 어느 때보다 특별함이 묻어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사람들은 즐거움을 가져다줄 수 있는 도파민이 분출되는 행동이라면 그것이 무엇이든 도전하고 시도하려는 노력을 하는 추세이다. 여기서 도파민이란, 뇌세포에 흥분을 전달하는 호르몬이다. 그렇다면 요즘 사람들이 깊이 관심을 가지는 주제인 ‘도파밍’이란, 앞서 설명했던 ‘도파민’과 수집하다 라는 의미를 가진 ‘파밍(farming)’이라는 단어의 합성어로 말 그대로 도파민을 수집한다는 의미이다.여기서 도파민에 대해 깊이 살펴보면, 도파민은 맛있는
2024.02.18 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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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추얼 라이프' 와 '스내킹'리추얼 라이프란 규칙적으로 행하는 의식, 의례를 뜻하는 '리추얼(Ritual)'과 일상을 뜻하는 '라이프(Life)'가 합쳐진 말로,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는 규칙적인 습관을 의미한다. 리추얼 라이프는 ‘갓생’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갓생'은 MZ 세대가 신(God)을 뜻하는 데 사용하는 접두어 ‘갓’과 ‘인생’이 합쳐진 신조어로 ‘모범적이고 알찬 인생’을 의미한다. 스내킹은 간식을 먹듯 점심을 해결하는 행위를 말한다. '간단한 식사나 간식'을 뜻하는 '스낵'(Snack)에 접미사 'ing'를 결합한 단
2023.09.24 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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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의 정의는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구독자(팔로워)를 수십만 명 보유한 ‘SNS 유명인’이다(출처: 한경 경제용어사전). 2017년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서 발간된 ‘소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미국 시장 진출전략’ 보고서에 의하면 인플루언서는 그 영향력에 따라 크게 3가지(메가, 매크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로 구분할 수 있다.메가 인플루언서는 100만 명 이상에 이르는 영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로 가장 큰 규모의 팔로워(이용자)를 보유하는 인플루언서이다. 그보다 한 단계 아래의 매크
2023.07.11 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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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뉴이얼!새로운 한 해를 시작하면서 각자의 다짐과 목표를 새로 세웠을 것이다. ‘독서’는 빠지지 않는 새해목표다. 2021년 매일경제가 진행한 설문에서도 ‘책 읽기’는 새해목표 2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야심차게 세운 새해 목표는 모두가 실천하기 힘들었던 것일까. 출판 시장의 전체 매출 규모와 수요는 감소 상태다(한국강사신문). 출판 마케팅의 등장출판 마케팅에는 SNS마케팅, 오프라인 행사, 멤버십 서비스까지 여러 방향이 존재한다. 문학동네에서는 2021년부터 앱/웹 기반의 독서 플랫폼을 만들었다. 독서모임과 작가와의 만남 등의 이
2023.01.30 0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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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카카오, 코카콜라 등의 기업들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색깔들과 함께 로고를 어렵지 않게 도출할 수 있다. 바로 ‘색깔’이란 요소를 활용한 컬러마케팅이 도드라지게 나타나는 것이다. 이처럼 기업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상기되고 기억에서 사라지지 않도록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와 이에 상응하는 요소를 이용해 마케팅에 활용한다. 최근 들어 직장인뿐만 아니라 프리랜서와 대학생에게도 자신을 브랜딩하는, 즉 ‘퍼스널 브랜딩’ 바람이 불었다. 퍼스널 브랜딩이란 개인을 ‘하나의 브랜드’로 보고 개인의 비전, 매력, 전문성, 재능 등을 분석해 자신이
2023.01.16 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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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초 마케팅 2023년 새해가 밝아오면서 새해 시즌 마케팅이 나타나고 있다. 시즌 마케팅은 해당 시즌에 맞는 트렌드와 구매 심리 및 콘텐츠를 반영하여 진행된다. 새해 시즌에는 한해를 시작하는 다짐과 한국 정서 특성상 특정 해의 동물과 관련된 컨텐츠가 늘어난다. 새해에 포함 되어 있는 설날시즌 역시 큰 마케팅 이벤트이다. 계묘년 토끼띠의 해, 토끼 캐릭터 마케팅 2023년 계묘년 검은 토끼의 해를 맞이하여 토끼를 활용한 마케팅이 펼쳐지고 있다. 앞서 토끼는 귀엽고 친숙한 이미지로 이전에도 다양한 캐릭터로 소비되었다. 제품 패키지에 토
2023.01.09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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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기술의 발전함에 따라 개인이 자신의 취향을 찾기 위해 들이는 노력도 점차 줄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몇 년 전부터 유튜브와 OTT서비스 (Over-the-top service)가 흥행하면서 ‘알고리즘’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알고리즘 중 서비스나 제품을 잠재적 소비자에게 선보이는 기업들은 대체로 ‘추천 알고리즘’을 적극 활용한다. 넷플릭스나 티빙에서 사용자의 영화나 드라마 취향을 우선적으로 취합한 후 그에 맞는 콘텐츠들을 선사하는 것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를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이나 유통업체들
2022.11.10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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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는 마음의 양식”어린 시절 도서관 벽에서 한 번쯤 본 듯한 기억이 있는 문구일 것이다. 독서의 중요성에 대해 지겹도록 듣고, 때로는 강제적으로 책을 펴보았을지 언정 바빠지는 현실에 독서는 자꾸만 우선순위에서 밀려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해 말, ‘2022 청년 책의 해 추진단’과 함께 ‘2022년 청년 책의 해 홍보디자인 공모전’을 주최하여 책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노력한 바 있다. 그전에도 2020년에는 청소년, 2021년은 고령층을 대상으로 유사한 사업을 펼치기도 했다.인터넷이나 방송 콘텐츠가 활성화되고 지면보다 화면이 익
2022.10.04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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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의 다양한 변화, 혼자서 즐기는 일상혼코노, 혼영, 혼밥 등을 들어보았는가? 혼자 사는 사람들, 즉 1인 가정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MZ세대들 사이에 생기게 된 신조어 #혼코노미 왜 혼코노미라는 말이 생기게 되었을까?1인가구 비중이 작년에 비해 올해 32%에 달하며 1인가구 수가 매년 빠르게 늘어나는 추세에 따라 관련 고객층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했다. 먼저 1인가구를 위한 전자기기! 중소·중견 가전업체들을 중심으로 최근 1인가구를 겨냥해 작은 크기 가전을 출시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어떤 제품이 있는지 살펴보자. 먼저
2022.09.03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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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에서 진행한 “2022년 시대별, 지역별 1인 가구 비율 조사” 에 따르면 2000년도에 비해 2020년 1인가구의 수가 2배 이상 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코로나19뿐만 아니라 이전보다 1인 가구의 비중이 크게 늘었고, 독거노인과 비혼 족이 늘면서 혼 밥과 혼 술을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집에서의 생활을 꺼려 하지 않게 되었다. 그들은 단순하게 지출을 줄이기 위해 집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나만의 공간에서 내 취향에 맞는 여가를 즐기는 것에 소비하며 자신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그들이 만들어 내는 경제 효과를 “홈
2022.09.0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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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LO와 FLEX, 한 때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달구던 소비 스타일이다. 본인의 재력을 나타낼 수 있는 값비싼 명품과 차량, 여행 등에 엄청난 돈을 소비하며 이를 SNS에 올리는 과시적인 소비 행태이다. 욜로와 플렉스는 꽤 오랜 시간동안 SNS를 중심으로 요즘 세대들의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이도 이제 옛말이다. 한 번뿐인 인생에서 자신의 행복이 최우선의 가치라 말하는 MZ세대의 과시적인 소비 모습도 계속되는 고물가 시대에 자취를 감추고 있다.곡물과 원유를 비롯한 원자재 가격이 상승으로 시작된 고물가 현상은 쉽게 끝날
2022.08.3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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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대표 서점 예스24(대표 김석환)가 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테마로 다양한 도서를 소개하는 ‘당신에게도 동그라미가 있나요?’ 기획전을 진행한다.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인기를 모으며, 관련 도서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예스24는 드라마 속 에피소드의 원작 도서, 장애 키워드 도서, 드라마 명대사를 주제로 한 도서 등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테마로 다양한 도서 큐레이션과 사은품 증정 이벤트를 진행하는 ‘당신에게도 동그라미가 있나요?’ 기획전을 마련했다.이번 기획전 도서 큐레이션에서는 극 중 다뤄지는
2022.08.05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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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달 16일 티빙은 파라마운트+의 콘텐츠를 공개했다. 파라마운트+는 미국의 지상파 방송국 CBS의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이다. 현재 유튜브 paramount+ Korea 채널을 통해서도 헤일로 1화를 풀버전 공개했다. 이외에도 옐로우재킷, 스타트렉 스트레인지 뉴 월드, 슈퍼 펌프드: 우버 전쟁 등 여러 콘텐츠 예고편을 올리며 한국에서의 오리지널 콘텐츠 공개를 예고했었다. 티빙은 파라마운트+와의 제휴를 통해 하나의 가격으로 두 가지 OTT를 이용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이번 파라마운트+ 오리지널 콘텐츠 공개를 통해 OTT플랫폼간의
2022.07.05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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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콘텐츠에 비해 미미했던 오디오 콘텐츠의 인기가 급부상하고 있다. 카카오는 음성 기반 소셜미디어 ‘음’을 출시했으며, 네이버는 오디오 관련 서비스를 통합해 튠 CIC를 설립했다.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티빙, 웨이브 등 OTT의 홍수 속에서 오디오 콘텐츠는 어떻게 인기를 얻게 됐을까. 오디오 콘텐츠의 전반에 대해 알아보자.팟캐스트대표적인 오디오 콘텐츠는 팟캐스트이다. 팟캐스트란 오디오 파일 또는 비디오 파일형태로 뉴스나 드라마 등 다양한 콘텐츠를 인터넷망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애플의 아이팟(iPod)과 방송(broadca
2022.06.04 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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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마케팅리더 15기 콘텐츠 2팀 < 신영진, 백채이, 성유정 >
2022.05.11 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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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는 다목적차량(MPV)인 스타리아 라운지의 리무진과 캠퍼 모델을 19일 출시했다고 밝혔다.현대차는 비즈니스 밴으로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리무진 모델과 캠핑에 최적화된 캠퍼 모델을 내세워 다인승 모빌리티 시장을 견인한다는 계획이다.◇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높은 공간 활용성을 갖춘 스타리아 라운지 리무진스타리아 라운지 최상위 트림인 리무진은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비롯한 동급 최고 수준의 공간성과 편의사양을 통해 고객들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한다.외관은 차량 전면 범퍼부터 프론트 필러와 하이루프까지 부드럽게 이어지는 원커브 제스처
2022.04.19 1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