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속화되는 OTT 시장 경쟁 속 생존방식

이번 달 16일 티빙은 파라마운트+의 콘텐츠를 공개했다. 파라마운트+는 미국의 지상파 방송국 CBS의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이다.

 

출처: 티빙 웹사이트
출처: 티빙 웹사이트

 

현재 유튜브 paramount+ Korea 채널을 통해서도 헤일로 1화를 풀버전 공개했다. 이외에도 옐로우재킷, 스타트렉 스트레인지 뉴 월드, 슈퍼 펌프드: 우버 전쟁 등 여러 콘텐츠 예고편을 올리며 한국에서의 오리지널 콘텐츠 공개를 예고했었다.

 

티빙은 파라마운트+와의 제휴를 통해 하나의 가격으로 두 가지 OTT를 이용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이번 파라마운트+ 오리지널 콘텐츠 공개를 통해 OTT플랫폼간의 다양한 협업이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그동안 각 OTT 플랫폼의 오리지널 콘텐츠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플랫폼을 선택하게 할 주력 콘텐츠들이 되어주었다. 오리지널 콘텐츠인 만큼 다른 플랫폼에서는 감상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파라마운트+는 국내에 직접 플랫폼을 론칭했던 디즈니플러스 및 애플TV+와는 다른 방식으로 국내 OTT와 제휴하는 방식을 택함과 동시에 자사 오리지널 콘텐츠를 공개했다.

출처: 웨이브 웹사이트
출처: 웨이브 웹사이트

 

티빙 이외에 국내 OTT 플랫폼인 웨이브도 미국 HBO 채널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HBO의 유명한 드라마 시리즈인 ‘왕좌의 게임’은 웨이브에서 시즌1 부터 시즌8 까지 모두 시청할 수 있다.

 

기존 국내 OTT플랫폼에 디즈니플러스, 애플TV+와 같은 국외 OTT플랫폼까지 한국에 들어오면서 콘텐츠 플랫폼 시장에서의 경쟁이 가속화되었다. 구독자들은 여러 선택지가 생김과 동시에 구독서비스의 가격에 대한 부담이 증가했다. 넷플릭스를 중심으로 OTT 구독자 수의 감소가 그 어려움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외 OTT플랫폼들이 협업하며 각각 콘텐츠 보완, 해외시장 진출의 이점을 얻고자 하는 움직임으로 국내 가입자 수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