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계의 신흥강자, 오디오 콘텐츠를 알아보다

영상 콘텐츠에 비해 미미했던 오디오 콘텐츠의 인기가 급부상하고 있다. 카카오는 음성 기반 소셜미디어 ‘음’을 출시했으며, 네이버는 오디오 관련 서비스를 통합해 튠 CIC를 설립했다.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티빙, 웨이브 등 OTT의 홍수 속에서 오디오 콘텐츠는 어떻게 인기를 얻게 됐을까. 오디오 콘텐츠의 전반에 대해 알아보자.

팟캐스트

대표적인 오디오 콘텐츠는 팟캐스트이다. 팟캐스트란 오디오 파일 또는 비디오 파일형태로 뉴스나 드라마 등 다양한 콘텐츠를 인터넷망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애플의 아이팟(iPod)과 방송(broadcasting)을 합성한 신조어이다. 기존의 라디오 프로그램과 달리 방송 시간에 맞춰 들을 필요 없이 구독만 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인기 팟캐스트엔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 송은이&김숙의 비밀보장 등이 있다.

오디오북 구독 서비스 윌라의 로고 / 윌라 공식 홈페이지
오디오북 구독 서비스 윌라의 로고 / 윌라 공식 홈페이지

오디오북

오디오북도 오디오 콘텐츠의 대표주자 중 하나이다. 오디오북은 책을 읽어주는 음성으로 이뤄진 콘텐츠이다. 오디오북 구독 서비스 윌라가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96%가 오디오북으로 인해 출퇴근길이 유익해졌으며 운동량이 2배 가까이 증가하는 등 긍정적인 변화가 생겼다고 응답했다. 또한 자녀가 있는 이용자의 88%가 자녀의 독서량 증가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오디오북이 일상생활 곳곳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독서 습관 개선을 돕고 있는 것이다.

오디오 드라마

최근 오디오 드라마라는 오디오 콘텐츠가 급부상하고 있다. 오디오 드라마는 기존의 드라마와 달리 음성으로만 이뤄진 듣는 드라마이다. 각종 플랫폼은 흥행한 웹소설 및 웹툰을 오디오 드라마로 만들기 시작했다. 오디오 드라마는 기존의 제작물을 토대로 빠르게 작품을 제작할 수 있으며 오디오 콘텐츠라 제작 비용이 적게 든다는 점에서 많은 플랫폼 사업자들의 흥미를 끌고 있다. 또한 다른 일을 하며 감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멀티태스킹에 익숙한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오디오 콘텐츠 인기 요인

오디오 콘텐츠의 핵심적인 인기 요인은 멀티태스킹이다. 오디오 콘텐츠 특성상 이용자는 오디오 콘텐츠를 이용하며 자유로운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다. 이처럼 이용자의 자유도를 높여주는 콘텐츠의 특성으로 인해 MZ세대에게 더욱 큰 인기를 얻고 있다. AI 스피커, 무선 이어폰의 대중화로 인해 이용자의 자유도는 한층 높아졌다. 또한 사진 및 영상 콘텐츠에 지친 이용자들이 오디오 콘텐츠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다. 다양한 요인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오디오 콘텐츠 시장의 확장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