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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유튜브 뮤직에서 음원 길이가 짧아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한국 유튜브 뮤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최근에 나온 곡인 여자아이들((G)I-DLE)의 "Fate"는 2분 53초, 투어스(TWS)의 "첫 만남은 계획대로 되지 않아"는 2분 36초, 르세라핌(LE SSERAFIM)의 "Easy"는 2분 44초로, 짧고 강렬한 음악이 주류로 부상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짧은 음원들이 높은 순위를 장악하며 뮤직 시장에서 점차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기곡의 특징은 짧고 빠른 노래...최신 음반들은 대개 2분 중후
2024.04.01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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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음원차트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노래들의 공통 키워드는 바로 '이지 리스닝'이다. k-pop이 세계적인 인기를 끌게 되면서 몇 년 전만 해도 퍼포먼스 중심의 강렬한 비트와 심오한 가사를 바탕으로 한 '하드 리스닝'이 인기를 끌었던 것과 달리 지금은 언제 어디서나 듣기 쉽고 편안한 이지 리스닝이 대세로 떠올랐다. 자신들만의 독자적인 사운드와 청량함을 바탕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5세대 대표 보이그룹 투어스와 라이즈부터, J-pop 감성의 사운드와 일상적인 한국어 가사로 역주행에 성공한 (여자)아이들, 편안한 멜로디와 우리 말
2024.03.25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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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행은 돌고 돈다는 말이 있다. 2020년대 메가 트렌드로 떠오른 Y2K 열풍을 생각해 보면 이 말은 이제 어느정도 정설이 되어가는 듯 하다. 지난 몇 년간, 2000년대 초반 그때 그 시절 감성이 2~3년 전부터 메가 트렌드로 자리 잡게 되면서 Y2K 열풍은 대중문화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Y2K 감성을 담은 걸그룹 '뉴진스(Newjeans)'의 선풍적인 인기와 카고바지·키링·디지털 카메라와 같은 아이템의 유행은 지난 몇년 간 대세가 된 Y2K 트렌드의 엄청난 인기를 보여준다.이처럼 식지 않을 것 같던 Y2K
2024.03.17 2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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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에서 봄이 찾아오면, 기업들도 새로운 계절을 맞아 '봄 마케팅' 전략을 새롭게 구성하고 있다. 봄은 새로운 시작과 함께 생기와 활력이 넘치는 시기이며 기업들은 이 기회를 살려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로잡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 '시즌성 마케팅'은 특정 기간의 특수성을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의 광고효과와 매출을 증대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광고하는 것을 의미한다. '봄 마케팅'이란, '봄'이라는 시즌성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이다. 특별한 날이 많은 시기인 봄의 시기 특성상 스프링 시즌을 맞아 기업들은 '
2024.03.14 0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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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바오 여행 패키지 출시국내 첫 자이언트 판다, 푸바오의 중국 귀환 계획이 발표되었다. 이와 더불어 에버랜드와 여행사의 협업을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여행 패키지가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 7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에버랜드 측은 “상심이 큰 판다 팬들을 위해서 여행사와 제휴해 중국 쓰촨성 판다기지에 푸바오를 재회할 수 있는 상품을 기획 중”이라고 밝혔다. 이는 단순한 관광을 넘어서, 산업 간 경계가 희미해지는 빅블러 현상의 훌륭한 예시로 자리매김한다. 여행과 동물 보호, 문화 교류를 아우르며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여
2024.03.10 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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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은행권 광고 모델을 영입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했다. 바로 은행 광고 모델에 가수, 아이돌, 운동선수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대세’ 스타들이 총집합하고 있다는 점이다. 아무리 ‘대세’ 스타라고 해도 금융 그룹이나 은행 광고는 하고 싶다고 아무나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금융권은 신뢰를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특성을 가진 업이기 때문이다. 특히 은행 광고 모델을 발탁할 때 인지도 뿐만 아니라 이미지도 중시한다. 뉴진스는 2022년 신한은행 뱅킹 앱 뉴 쏠(NEW SOL)의 모델로 계약했고 신한금융의 통합 브랜드 얼굴이 되며
2024.03.03 2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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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힙트레디션'(Hip tradition) 최근 젊은 층 사이에서는 어느 때보다 우리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요즘 MZ세대는 궁궐 문화 체험을 하기 위해 티켓팅을 하고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전통시장을 방문한다. 또한 약과나 개성주악 같은 우리의 전통 먹거리를 디저트로 즐겨 먹고, 전통 문화재 굿즈를 구매해 소장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힙트레디션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났다. '힙트레디션'이란 트렌디하고 개성이 강하다는 의미의 '힙(hip)'과 전통을 의미하는 '트레디션(tradition)'이 합쳐진 신조어로 전통문화를
2024.02.11 2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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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디즈니와 롯데마트·슈퍼의 콜라보 캠페인이 SNS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롯데마트는 올해로 설립 100주년을 맞이한 디즈니와 이를 기념하는 콜라보 캠페인을 지난달 10일부터 진행 중이다. 두 기업 간의 콜라보 캠페인이 화제가 된 것은 한 소비자가 SNS에 디즈니 캐릭터 푸가 담긴 마늘 포장 용기를 찍은 사진을 업로드하면서 시작되었다. 개연성 없는 디즈니 캐릭터와 롯데마트 신선제품의 만남은' 어이없다', '웃기다'라는 반응과 함께 각종 커뮤니티와 SNS에 퍼져나갔고, ‘디즈니 감자’, ‘엘사를 넣은 우유’, ‘모아나가 들어간 석화
2024.01.28 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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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원격의료 산업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원격의료란 환자가 직접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 통신망을 통해 의사의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원격 의료가 2000년대 초반에 처음 도입되어 추진되었지만, 반대세력으로 인해 발전하지 못했다. 이후 코로나19로 ‘원격의료’가 한시적으로 허용되면서 여러 원격의료 플랫폼이 활성화되었다.우리나라의 원격의료 플랫폼에는 대표적으로 ‘케어랩스’가 있다. ‘케어랩스’는 국내 1위의 헬스케어 플랫폼 기업으로 의료 서비스를 쉽게 검색, 접수하는 모바일 앱 ‘굿닥’과
2024.01.21 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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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가 대세이다. 이는 우리 모두가 체감하고 있는 요즘 마케팅의 민낯이다. 우리가 말하는 콘텐츠, 즉 마케터들이 쫓고 있는 콘텐츠란 무엇인가? 우리가 콘텐츠라고 주목하는 것들을 보면 보통 B급 영상, 인플루언서의 숏폼, 캐릭터 마케팅, 브랜드 세계관 등 제품과 서비스는 어디 두고 이야기로 점철된 것이 대부분이다. 디지털이 시장 점유(Market Share)가 아닌 시간 점유(Time Share)를 지향하는 생태계인 만큼, 이는 변화에 대응하려는 뉴노멀 마케팅의 접근으로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케터는 매출의 압박에서 벗어
2023.11.2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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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란 일반적으로 25년~30년을 한 단위로 하여 한 인간이 태어나 성인이 되고 아기를 낳는 주기를 일컫는 말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공통된 사회적 특징을 가진 비슷한 연령층을 하나로 묶어 세대라고 부른다. 1970년대에서 1980년대에 태어나 90년대 문화를 향유한 기성세대, 1980년대 초반에서 90년대 중반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 1990년대 중후반에서 201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는 Z세대세라고 부르며 2020년 처음 등장하여 지금까지도 화젯거리인 MZ세대는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하나로 묶어 부르는 말이다.세대의 이름에
2023.07.31 0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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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 데이터로 되돌아본 2022 연말 결산 2022년을 마무리하면서, 1년 동안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 데이터를 결산해주는 ‘연말 결산’ 서비스가 최근 크게 늘었다. 네이버 블로그의 ‘2022 마이 블로그 리포트’는 나의 블로그의 올해 인기글을 비롯하여 글을 많이 작성한 시간, 작성한 글의 수, 글을 많이 작성한 요일과 환경, 유입 키워드 등을 분석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2022 네이버 연말 결산 페이지는 쇼핑, 포인트, 뉴스, 플레이스까지 네이버에서 사용한 서비스의 개인 데이터를 집계하여 데이터를 제공한다. 포인트 연말 결
2023.01.16 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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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전만 해도 TV에는 유명 연예인만이 등장할 수 있었던 한정적인 매체로 다뤄졌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에 따라 핸드폰의 기능이 나날이 진보하고 언제어디서나 원하는 영상매체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그만큼 영상 제작의 영역도 넓어졌다. PD 같은 전문 직업을 가진 사람만이 대중들에게 정보가 담긴 매체들을 전파했다면 지금은 유튜브와 같이 누구나 영상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다. 그중 가장 쉽게 만날 수 있는 콘텐츠가 ‘브이로그’이다. 브이로그란 ‘비디오(Video)’와 ‘블로그(Blog)’의 합성어로 자신만의 일상을
2022.12.19 0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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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데믹 이후 달라진 일터, 오피스 빅뱅 펜데믹 이후 비즈니스 환경은 급격히 변화하였다. 다가오는 2023년 트렌드 키워드로 꼽힌 ‘오피스 빅뱅’ 이란 이전과는 다른 큰 변화의 의미로 사용되는 ‘빅뱅’과 일터를 지칭하는 ‘오피스’의 합성어로, 이전과는 전혀 다른 비즈니스 환경의 도래를 의미한다.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개인이 재택 근무를 경험하였다. 이는 사무실 출근, 기존 회사 조직의 관행과 문화에 대한 다른 인식을 불러일으켰으며, 최근 근무 환경으로 유입되고 있는 z세대 또한 워라벨을 추구하며 이전 세대와는 다소 다른 근무 태도
2022.12.04 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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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로나민C 광고 영상/ 동아오츠카 공식 유튜브‘머리부터 발끝까지~’, ‘공무원 시험 합격은 ~’를 들으면 바로 광고 CM송을 흥얼거리는 모습은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 몇 년 전만 해도 광고나 PPL을 생각하면 TV나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것들에 대해서만 머리속에 떠올릴 수 있었다. 하지만 시대가 바뀌면서 앞서 언급한 매체보다 핸드폰, 노트북 등을 통해 더욱 다양한 광고, 홍보 방식들이 화두이다. 기업과 1인 사업자는 자신들의 주요 소비층에 대해 분석하고 이에 맞는 광고 전략들을 세운다. 특히 MZ세대는 트렌드를 주도하고 유행의
2022.11.16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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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은 체계적인 세계관과 강한 비트의 음악, 저마다의 콘셉트을 가진 다양한 걸그룹들의 전성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대중들은 그 중에서도 8월 1일 정식으로 데뷔한 한 그룹에게 ‘괴물 신인’이라 칭하며 열광했다. 그들은 바로 뉴진스(NewJeans)로, 걸그룹계의 새로운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하이브의 레이블 어도어(ADOR)가 런칭한 걸그룹 뉴진스(NewJeans)가 큰 화제를 몰고 오며 가요계에 성공적인 데뷔를 마쳤다. 9일 국내 음반 판매량 집계사이트 한터차트에 따르면 뉴진스(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의 데뷔
2022.11.14 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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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걸그룹의 대표 주자는 누구인가? ‘다시 만난 세계’의 청순함으로 마음을 울렸던 소녀시대, 아니면 “샤샤샤~” 한 마디로 전국을 쓰러뜨렸던 트와이스일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다시 한 번 물어보자, 지금 떠오른 그 그룹은 몇 세대에 속하는 아이돌인지 알고 있는가?서울문화사 매거진은 지난 9월 발표한 기사에서 ‘아이돌 세대론’을 말한다. 그동안 암암리에 팬들 사이에서나 언급되던 ‘세대론’이 수면 위로 떠오르지 못했던 것은 이를 분리하는 명확한 기준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했을 뿐더러, 이에 앞서 애초에 특정한 담론
2022.11.14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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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마케팅 ‘캐릭터’ 가 아직도 아이들의 전유물로 생각할 수 있을까? 캐릭터 상품은 더 이상 아이들만의 것이 아니다. 캐릭터 상품은 과거 아이들 타겟의 제품 등 특정 산업에서만 활용되었다. 하지만 현재 캐릭터는 뷰티, 패션, 식품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되고 있다. 캐릭터가 더 이상 어린아이들의 소비재가 아닌, 전 세대를 아우르는 마케팅 도구 중 하나가 된 것이다. 캐릭터 마케팅은, 캐릭터를 활용해 기업의 이미지를 알리고 상품을 홍보하는 것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시, 사람들에게 브랜드,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알리고 개선 시킬
2022.11.05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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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공중파에서 많은 연예인들이 계속 쏟아져 나오는 와중에 남녀노소의 공통분모로 콕 찝을 수 있는 인물들이 존재한다. 그 중 한 명으로 ‘아이유’를 뽑을 수 있다. 아이유는 데뷔 14년차인 가수로, 연예계 활동을 하면서 연기, 예능, 광고 등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그만큼 그녀가 대중에게 주는 영향력은 강력하다. 또한 아이유는 많은 사람들의 롤모델로 꼽히며 그녀의 가치관과 끈기를 닮고 싶어하는 이들도 많다. 데뷔 때부터 지금까지 모든 활동들은 셀 수 없을 만큼, 그녀가 우리의 삶 속에 지속적으로 함께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2022.10.08 0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