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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유경제의 의미와 현 상황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공유 전동킥보드, 공유 숙박업소, 승차 공유 서비스 등은 모두 '공유경제'라는 개념에 속하는 사례이다. 누구나 쉽고 저렴하게 나눠 쓸 수 있는 공유경제는 2008년 세계 금융 위기를 시작으로 등장하였다. 이는 ‘한 번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서 공유하여 쓰는 협력소비를 전제로 한 경제방식’을 뜻한다. 물품을 나눠쓰는 것은 물론이고 시설이나 서비스 등에서도 이 경제방식이 적용될 수 있다.코로나19 시대인 오늘날에는 감염병 확산 방지와 위생을 위해 다른 사람과 무언가를 함께 쓰는 것을
2021.08.05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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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의 시대가 찾아오며 학교에서는 비대면 강의를, 기업에서는 재택근무를 지향하는 추세이다. 이제는 음식도 배달대행업체를 통해 “비접촉”이 당연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접촉”이 핵심인 공유경제는 어떤 변화를 겪었을까?- 소유가 아닌 공유, “공유경제”공유경제란 하나의 완성된 제품을 서로 빌려 쓰며 공유하는 것을 말한다. 소비자는 빌린 만큼의 값을 지불하며 물건의 소유자는 그만큼의 이득을 얻는다. 더 이상 물건의 “소유”라는 개념이 중요하지 않은 것이다. 기업은 이와 같은 공유경제에 초점을 맞추어 빌려쓰는 공간, 이
2021.08.04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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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공유경제’에 대해 다룰 것입니다. 공유경제가 무엇인지, 어떤 유형들이 있는지, 성공 사례는 무엇인지, 코로나 이후 공유경제는 어떻게 변화했는지 등등! 공유경제에 대해 알아보러 가실까요? 1. 공유경제란? 공유경제는 플랫폼을 이용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는 경제 모델입니다.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특징인 20세기 자본주의 경제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자원을 여러 사람이 공유함으로써 자원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유경제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우선 첫째로,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다는 것입니다. 공유경제는 공급자 입장에서는 효율을 높이고, 수요자 입장에서는 싼 값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 새로운 서비
2021.01.2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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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릉이, 카카오T바이크, 지쿠터. 요즘 이 중에서 하나라도 타보지 않은 사람을 찾기란 하늘의 별 따기만큼이나 어려운 일이 되었다.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에 따르면 서울 시민의 88%는 따릉이와 전동킥보드를 대여하여 사용해본 경험이 있다고 한다. 또한 현대카드·현대캐피탈 뉴스룸에 따르면 지난 4년간 교통수단 대여를 위해 결제한 건수와 금액이 각각 3배와 2배 수준으로 크게 증가했다고 한다.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며 대여를 통해 서비스를 얻는 것은 모빌리티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식기세척기, 냉장고/김치냉장고, 공기청정기, 펫 용품과 같은 물품뿐만 아니라 공간까지도 공유하는 공유 오피스까지 등장하여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경험을 통칭하여 ‘공유경제 서비스’라고 한다. 공
2021.01.2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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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하게, 필요에 맞게 차를 빌려 탈 수 있는 쏘카(socar), 여행 시 호텔에 비해 합리적인 가격에 아늑한 숙박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에어비앤비(airbnb)...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접해왔던 이 두 서비스는 바로 ‘공유경제’에 해당한다.그렇다면 세계 경제의 핫 키워드, 공유경제란 무엇일까? ‘공유경제(Sharing Economy)’는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 로런스 리식(Lawrence Lessig) 하버드대 법대 교수가 만든 말이다. 한 번 생산된 제품을 필요한 만큼만 빌려 쓰고,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경우 해당 제품을 필요로 하는 다른 사람에게 넘겨주는, 즉 소유보다는 사용에 초점을 둔 소비패턴을 뜻한다. 공유경제 시스템을 이용한다면, 제품/서비스의 실소유자는 효율성을 극대
2021.01.2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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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때 승승장구하던 공유경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확산과 함께 순식간에 몰락했다.코로나 19 여파로 인해 직격탄을 맞은 공유경제 업체는 ‘우버’와 ‘위워크’이다. 코로나 19라는 예상치 못한 위기로 인해 이들은 선택의 기로 속에서 새로운 도약을 시도하고 있다.2009년 설립된 세계 최대 승차 공유 서비스인 ‘우버’는 자동차를 싸게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급부상했다. ‘승차 공유’라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었지만, 코로나 19로 인해 ‘우버’의 상승세에는 그림자가 드리워졌다. 최근 ‘우버’는 코로나 19 위기 속에서 생존을 위해 배달 사업으로 전환했다. 코로나 19로 인해 자사의 ’우버이츠’와 같은 배달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는 맥락을 고려한
2021.01.2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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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팬데믹에 위생이 강조되고 사람과의 접촉은 무서워졌다. 코로나로 달라진 일상의 중심에는 비대면, 언택트가 자리하고 있다. 접촉과 공유를 피할 수 없는 공유경제의 위기가 전망된 것도 그 이유다. 실제로 기존 공유경제 플랫폼 중 하나인 에어비앤비(Airbnb·숙박 중개 플랫폼)와 우버(Uber·승차 공유 플랫폼)는 수요급감을 피하지 못했다. 하지만 어려운 시국에서도 상승세를 보이는 공유경제가 있다. 코로나 수혜를 누리고 고공행진하는 배달 비즈니스를 공유경제 플랫폼에 접목한 것. 바로 ‘배달형 공유주방’ 이야기이다.2018년 출현한 ‘배달형 공유주방’은 주방을 공유하면서 공유주방에서 만들어진 상품이 바로 배달로 연결 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 비즈니스이다. 업체에 따라 제공되는 서비스의
2021.01.2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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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부동산을 통해 지속가능한 개발을 지향하는 도시문화기업 유니언플레이스(대표 이장호)와 트립풀(Tripful)로 대표되는 여행 콘텐츠 출판사 이지앤북스(대표 송민지)가 11일부터 3개월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해외여행을 갈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여행의 설렘과 감동을 느낄 수 있는 작은 전시전을 개최한다.유니언플레이스는 최근 오픈한 복합공유공간 유니언타운 강남점 1층에 소규모 브랜드의 팝업 전시를 위한 공간 ‘로비’를 마련했다. ‘로비’는 길 로(路)에 갖출 비(備)를 네이밍에 사용해 ‘길을 준비한다’는 의미가 있으며, 이 공간은 시작 단계에 있는 소규모 브랜드들의 ‘길’이 될 수 있도록 브랜드에 맞춘 팝업 공간을 함께 기획해 구성하는 블록형 전시 공간이다.이지앤북스의 대표 매거진 트립
2021.01.08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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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17일, (사)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최하는 제81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노보텔 엠베서더 강남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날 강연에는 볼보 자동차의 마케팅을 총괄한 프레인글로벌의 구연무 상무와 국내 공유오피스업의 새로운 신화를 써내려가고 있는 패스트파이브의 김대일 대표가 연단에 섰다.본격적인 강연이 시작되기 전, 조찬회 시작과 함께 소비자평가 편집장 위촉장 수여식이 진행됐다. 본 수여식에서는 서울예술대학교의 김유나 교수가 소비자평가의 2대 편집장으로 위촉되었다. 김 교수는 향후 편집장으로서 마케팅과 관련된 활발한 학술 연구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위촉식 이후, 프레인글로벌의 구연경 상무가 첫 연사로 나서 "볼보자동차, 성공적인 New Car Launch를
2020.07.17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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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17일 제81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에서는 PR 에이전시의 마이더스의 손인 '프레인글로벌'의 구연경 상무가 1 강연을 진행한다. 구연경 상무는 청와대, 삼성전자, 나이키 등 리테이너,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 등의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통해 고객사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에 대한 강연을 펼칠 예정이다. 구연경 상무는 코엑스몰의 리 브랜딩과 리 론칭, 광교 신도시 복합문화공간 ‘광교 앨리웨이’의 론칭, 그리고 디자인하우스의 리빙 디자인 페어와 디자인 페스티벌 홍보를 총괄하면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했다. 또한, 볼보자동차와 시몬스침대의 PR 업무를 총괄하면서 CSR, 인플루언서 마케팅, 광고 제작, 다큐멘터리 및 PPL 진행 등 트랜스 미디어 전략을 펼쳤다.2부는 공유 오피스 '패스트파이브'의
2020.06.19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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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5월 15일,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에서 ‘2020 제8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대한민국마케팅대상은 고객가치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시장성과를 창출한 기업 및 개인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제정된 시상제도로, 올해로 8회째를 맞이했다. 올해 시상은 개인부문, 단체부문, 브랜드부문, 그리고 소비자조사부문 등 총 4개 부문에 대해 진행됐으며, 최초로 에 대한 시상을 진행했다. 개인부문에서는 지난 30여 년간 마케팅 학문 연구를 통해 한국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전인수 교수(홍익대학교)’가 수상자로 선정됐다.이와 더불어 에는 락토핏 브랜드로 프로바이오틱스
2020.05.15 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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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2020 제8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이 5월 15일(금),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에서 열린다.본 시상식은 4월 17일(금) 진행 예정이었으나, 참석자의 안전을 고려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르고자 4주 연기하여 진행된다.대한민국마케팅대상은 고객가치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시장성과를 창출한 기업 및 개인의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산업계에 널리 알리기 위해 제정된 시상제도이다. 시상은 크게 개인, 단체, 상품 그리고 소비자조사 4개 부문에 대해 진행된다. 고객가치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견인한 최고경영자에 수여하는 에는 '김호곤 대표(종근당건강)'가 수상자로 선정됐다. 김호곤 대표는 2016년 유산균 브랜드 '락토핏'
2020.04.14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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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슈가힐이 운영하는 상업용 부동산 플랫폼 '네모'가 한국마케팅협회가 선정한 ‘가장 추천하고 싶은 100대 어플’로 선정되었다고 00일 밝혔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가장 추천하고 싶은 100대 어플' 조사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주최하고 소비자평가신문이 주관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14세 이상 이용자를 대상으로 총 2차에 걸친 온라인 조사 및 순위평가를 통해 선정된다. 슈가힐에 따르면 부동산/인테리어 부문에서 선정된 '네모'는 창업자나 자영업자가 손쉽게 상업용 부동산 정보를 탐색할 수 있도록 사무실, 상가, 공유오피스에 대한 매물정보와 빅데이터 기반 프랜차이즈 및 상권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지난해 4월 출시해 앱 다운로드 수 160만을 기록하며 가파
2018.12.28 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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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1인 창업, 스타트업이 많아지면서 독립사무실보다 쾌적한 업무공간과 다양한 정보 교류의 기회를 제공하는 쉐어 오피스가 인기다. 쉐어 오피스는 집기나 휴게 자원을 여럿이 나눠 쓰는 사무 공간이다. 사무실이 필요한 사람들이 함께 쾌적한 환경에서 업무에 필요한 부대시설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분야가 비슷한 회사끼리 오피스를 쉐어할 경우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이 있다. 이미 우리에게 공유, 쉐어는 낯설지 않은 단어다. 하우스 쉐어 (에어비앤비), 카 쉐어 (쏘카, 그린카) 등 나눔을 기반으로 한 공유산업이 성장하고 있다. 서울 패션의 중심지 동대문에 위치한 현대시티아울렛 12~13층과 지하 3~4층 총 4개 층에 7272㎡(약 2200평)
2018.07.21 1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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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이 세상의 중심이어야한다는 Me세대는 갔다. 이제는 공동체와 조직을 함께 생각할 줄 아는 We세대의 시대이다. We세대는 베이비부머 세대와 이들의 자녀인 Y세대를 가리키는 용어다. 이들은 훌륭한 팀워크, 새로운 경험, 유동적인 근무환경, 직장을 통한 사회봉사 활동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안정적인 직업을 거부하는 대신 끊임없는 배움을 통해 도전하는 방식으로 삶의 의미를 찾기를 원한다.안정적인 고용시대는 20년 전 IMF와 함께 이미 종말을 맞이했고, 탈고용사회를 향해 가는 지금, 회사라는 존재는 어떤 의미의 안정성도 보장하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명예’를 넘어 ‘삶의 의미’를 찾는 밀레니얼 세대의 신입사원들은 ‘지금, 자신에게, 의미있는’ 일을 찾아 나서고 있다 1인 기업가와 소규모 스타트업, 대기
2018.05.24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