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제8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 노보텔 강남에서 개최

* 2020 대한민국마케팅대상 단체사진 * 앞줄 왼쪽부터 시계 반대방향으로 대도서관(엉클대도), 임민채 전무(이케이 주식회사), 이희주 회장(이케이 주식회사), 최우영 부사장(프레인글로벌), 박정은 팀장(코웨이), 공영대 부문장(세라젬), 배민호 팀장(넷마블), 김호곤 대표(종근당건강), 이지훈 매니저(한미약품), 김혜빈 팀장(알보젠코리아), 성제현 차장(KB국민카드), 김승엽 부회장(한국마케팅협회), 이남식 총장(서울예술대학교), 전인수 교수(홍익대학교), 이해선 회장(한국마케팅협회), 김행 부회장(위키트리), 김진규 상무(빙그레), 최용준 대표(룰루랩), 송기백 팀장(영실업), 송영숙 대표(모아ES), 김길환 이사장(한국마케팅협회)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5월 15일,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에서 ‘2020 제8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대한민국마케팅대상은 고객가치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시장성과를 창출한 기업 및 개인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제정된 시상제도로, 올해로 8회째를 맞이했다.

 

올해 시상은 개인부문, 단체부문, 브랜드부문, 그리고 소비자조사부문 등 총 4개 부문에 대해 진행됐으며, 최초로 <대한민국파워인플루언서>에 대한 시상을 진행했다.

 

개인부문에서는 지난 30여 년간 마케팅 학문 연구를 통해 한국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전인수 교수(홍익대학교)’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표창>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와 더불어 <최고경영자상>에는 락토핏 브랜드로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을 선도한 ‘김호곤 대표(종근당건강)’가, 우수한 마케팅 사례를 창출한 마케팅 책임자에 수여하는 <한국의 마케터>에는 테라와 진로를 히트시키며 주류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킨 ‘오성택 상무(하이트진로)’가 수상자로 이름을 올렸다.

단체부문에는 지난 10년간 2,000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대한민국 대표 PR기업 ‘프레인글로벌’, 인공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피부 데이터를 분석하는 '룰루랩',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을 선보인 ‘스파오(이랜드월드)’, 그리고 고객 중심의 서비스로 공유오피스 시장을 선도하는 ‘패스트파이브’가 수상사로 선정됐다.

탁월한 상품력을 바탕으로 시장 경쟁력을 갖춘 브랜드에 수여하는 <히트예감브랜드>에는 키즈 전용 화장품으로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꼬모조이(영실업)’, 글로벌 시장에 최고 품질의 김치를 알리고 있는 ‘이킴’이 선정됐다.

소비자조사부문은 협회에서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조사에 대한 시상으로, 각 조사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기업에 대해 시상한다. 올해는 <2020 대한민국디지털고객만족도(이하 HTHI)>, <2020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이하 KPEI)>, <2020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2020 대한민국파워인플루언서> 4개 조사에 대해 시상이 이뤄졌다.

HTHI는 기업의 SNS 운영 현황을 평가하는 조사모델로, KB국민카드, SK매직, 경찰청, 금융감독원, 넷마블, 설화수(아모레퍼시픽), 키드키즈(이케이 주식회사), 하이트진로, 한샘 등이 수상사로 선정됐다.

키드키즈 브랜드로 유아교육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이케이 주식회사는 유아교육컨텐츠 산업군에서 4년 1위로 조사됐다. 키드키즈는 경쟁브랜드 대비 블로그, 유튜브 채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KB국민카드는 유튜브 채널에서 SNS 우수기업으로 조사됐다. KB국민카드 유튜브 채널은 금융업계 최대 구독자(52만)를 보유하고 있으며, HTHI 조사 대상 중에서도 구독자 수 상위 10위에 포함되어 충성도 지표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소비자가 구매단계에서 느끼는 허들의 수준을 평가하는 KPEI 조사에서는, 다우니(한국피앤지), 맘마밀(매일유업), 머시론(알보젠코리아), 세라젬, 요플레(빙그레), 코웨이, 페브리즈(한국피앤지) 등이 안심브랜드로 조사됐다.

머시론은 KPEI 조사가 진행된 이래, 피임약 산업군에서 계속해서 1위 자리를 지켜오고 있다. 이와 더불어 2011년 이후 9년 연속 국내판매 1위를 기록, 경구피임약 시장에서 소비자에게 가장 신뢰받는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코웨이는 비데와 정수기 2개 산업군에서 1위로 조사됐으며, 비데 산업군에서는 7년 연속, 정수기 산업군에서는 5년 1위에 올랐다. 코웨이 비데는 지난 2002년 첫 제품 출시 이후 세계적인 웰빙 트렌드에 맞춰 건강하고 편리한 화장실 문화 조성에 기여하고 있으며, 코웨이 정수기는 30년 넘게 시장점유율 1위를 고수하며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2020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로는 유아건강식품부문에 ‘락토핏(종근당건강)’, 핸드크림부문에 ‘옵타움(주식회사 펀샤인)’, 가글부문에 ‘케어가글액(한미약품)’ 등 3개 브랜드가 소비자가 사랑하는 브랜드로 선정됐다.
 

<2020 대한민국파워인플루언서>는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온라인 채널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엔터테이너에 대한 조사로 올해 신설된 조사이다. 1차로 한국마케팅협회 이사단 및 전문가 추천을 통해 후보를 선정했으며, 이후 소비자 조사 및 심의를 통해 최종 30인을 선정했다.

최종 30인 중, 강희웅(대니), 대도서관(엉클대도), 류스펜나, 뷰스타 레이나, 사나고, 여행하는 사나, 유나설 등 7명이 최종 수상자로 확정됐다.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운영사무국 관계자는 “대한민국마케팅대상은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고객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하는 개인 및 기업을 위한 자리”라며, “본 시상제도를 통해 우수한 마케팅 사례가 널리 퍼져 한국산업에 동력을 불어넣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2020 제8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수상사(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표창

전인수 교수(홍익대학교)

▲최고경영자상

김호곤 대표(종근당건강)

▲한국의 마케터

오성택 상무(하이트진로)

▲단체부문

스파오(이랜드월드), 패스트파이브, 프레인글로벌, 룰루랩

▲히트예감브랜드

꼬모조이(영실업), 이킴(주식회사 이킴)

▲대한민국디지털고객만족도(HTHI) 산업별 1위

기업 부문: SK매직, 넷마블, 설화수(아모레퍼시픽), 키드키즈(이케이주식회사), 하이트진로, 한샘

공공 부문: 경찰청, 금융감독원

▲대한민국디지털고객만족도(HTHI) SNS우수기업

블로그 부문: 하이트진로, 한샘

유튜브 부문: KB국민카드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산업별 1위

다우니(한국피앤지), 맘마밀(매일유업), 머시론(알보젠코리아), 세라젬 의료가전, 요플레(빙그레), 코웨이 비데, 코웨이 정수기, 페브리즈(한국피앤지)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락토핏(종근당건강), 옵타움(주식회사 펀샤인), 케어가글액(한미약품)

▲대한민국파워인플루언서

강희웅, 대도서관, 류스펜나, 뷰스타 레이나, 사나고, 여행하는 사나, 유나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