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즌 마케팅이란 소비가 활발한 시점에 맞추어 홍보 빛 광고를 실행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많은 기업들이 크리스마스 , 할로윈 , 새해에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스타벅스는 다양한 시즌 마케팅으로 흥행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다.시즌 음료시즌별로 다양한 음료를 출시하고 있다. 2021 홀리데이 시즌에는 핑크캐모마일 릴렉서, 토피넛 프라푸치노, 돌체 쿠키라떼 등을 출시하였으며 할로윈 시즌에는 펌킨 할로윈 티 라떼 리틀위치 할로윈 라떼 등을 출시하였다. 시즌의 컨셉에 충실한 음료들의 귀여운 외관과 기간의 한정성은 소비자들의 호기심
2022.01.19 13:40
-
코로나 19 팬더믹으로 비대면 온라인 추세가 확산되면서 메타버스(Metaverse) 가 주목을 받고 있다.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이며 시공간 제약을 넘어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는 가상세계를 가리킨다. 2020년에 발생한 코로나 팬데믹과 5G 상용화에 따라 비대면 활동이 선호되고 있으며 디지털에 익숙하며 현재 시장의 주 타겟인 MZ 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2022.01.18 01:27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문체부, 콘진원)이 국산 방송콘텐츠 수출 장려를 위해 온라인 홍보 마케팅 지원을 다각화 및 확대하고 있다. 코로나 19 사태가 장기화되며 콘텐츠 수출입의 장인 방송콘텐츠 마켓들이 운영 방식을 기존 해외 현지 진행에서 온라인 진행 형식으로 전환했기 때문이다. 한편 국산 방송콘텐츠에 대한 글로벌 반응은 여전히 긍정적이다. 문체부와 콘진원의 '20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 19 사태의 영향으로 지난 2020년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9% 감
2021.05.20 10:00
-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시장(플랫폼)이 이동하고 있다”“플랫폼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는 두 가지 방법 : 검색과 발견”“플랫폼에서 소비자를 레버리지 하는 두 가지 방법 : 유인 전략과 유도 전략” 코로나19가 발발하고 어느새 1년 1개월이란 시간이 흘렀다. 불안과 안심, 공포와 희망을 오고 가며 일상은 팬데믹에 익숙해져 가지만, 기업들의 움직임은 어느 때보다 숨가쁘다. 멈춰버린 오프라인에 기다리다 지친 기업들은 온라인에서 활로를 찾지 못하면 생존에 위협을 느낄 만큼 그 어느 때보다 온라인이 활성화되고 있다. 디지털 채널을 확대하고,
2021.03.11 11:10
-
"시장세분화의 축이 바뀌고 있다”“지금은 ‘시간’을 새로운 자원으로 봐야할 때”“단기-적기-장기적 관점으로 고객의 시간을 관리해라” ‘시공간을 다스리는 자가 세계를 지배할 것이다.’망치를 휘두르는 천둥의 신 ‘토르’나 악당들로부터 세계를 구하는 아이언맨 같은 히어로물 이야기가 아니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열연한 ‘인셉션’이나 키아누 리브스 주연의 ‘매트릭스’ 같은 SF 영화의 이야기는 더더욱 아니다. 최근 마케팅 필드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대체 마케팅 필드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 영업의 목적은 ‘매출’을 올리는 것
2021.02.08 07:44
-
공공기관과 유튜브, 둘은 공익과 사익이라는 극과 극의 위치에 놓여있어 서로 접점이 없는 것만 같아 보인다. 공공기관은 국민의 세금을 가지고 공익을 위해 운영되지만, 유튜브는 높은 조회수와 구독자 수에만 집중하며 이익 추구만을 목표로 하기 때문이다.그러나 요즘, 공공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웬만한 유튜버 못지 않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있는 채널이 있다. 해당 채널은 조회수 500만회에 구독자 18만 7천명이라는 엄청난 수치를 기록하였다. 바로 김선태 주무관이 운영하는 충주시 공식 유튜브의 이야기이다. 누군가 마스크를 벗고 기침을 할 때마다, 여럿이서 모여서 다같이 밥을 먹을 때마다, 또는 회식이나 클럽 등 불필요한 모임을 하려할 때마다 충주시의 홍보맨 김선태 주무관이 등장한다.
2021.02.01 10:00
-
LG 전자는 7월 16일 서울 중구 영국대사관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캡슐형 수제 맥주 제조기 'LG 홈브루'의 출시를 알렸다. LG 홈브루는 지난 1월 세계 최대 가전쇼 CES 2019에서 LG 전자가 공개한 세계 최초 캡슐형 수제 맥주 제조기이다. 캡슐과 물을 넣으면 발효와 숙성을 거쳐 2~3주 안에 약 5리터의 수제 맥주를 즐길 수 있다.(사진출처= LG 전자 공식홈페이지)나만의 공간과 시간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며 집에서 홀로 술을 마시는 '홈(Home)술족'이 많아졌다. 송대현 LG 전자 H&A 사업본부장(사장)은 간담회에서 "LG 홈브루는 LG 전자 H&A 사업부의 목표인 '인류의 삶을 편리하고 윤택하게 하는 것'을 고민한 결과"라며 5년, "10년 후 소비자의 삶은 어떤 모습
2019.08.02 14:02
-
노스웨스턴대 켈로그경영대학원의 필립 코틀러 교수는 마케팅 분야의 세계적인 교수이며, 미국 마케팅 학계의 최고 권위자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 그는 전 세계 대학원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마케팅 교과서인 마케팅 관리론(Market Management: Analysis, Planning, Implementation and Control)를 포함한 57권의 책을 저술했으며, AT&T와 IBM에서 Bank of America와 Merck에 이르는 여러 기업을 자문해 왔다.*폴 탤벗은 네바다주 라스베가스에 본사를 둔 마케팅 전략 기업, 사우스
2019.01.18 15:55
-
K-푸드는 세계에서 연평균 매출이 30%씩 성장하며 음식문화의 한류를 이끌고 있다. 그 중에서도 CJ제일제당은 글로벌 시장에서 '비비고 만두'를 앞세워 그 열기를 더욱 뜨겁게 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이 해태와 장기간 냉동만두 시장의 1위를 다투다가 2014년 CJ의 '비비고 왕교자'의 출시 후 압도적으로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다. '국민 만두'로 자리매김 하여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비비고 왕교자는 CJ제일제당에 의하면 올해 상반기 역대 최대 매출인 800억원을 달성했다. 4년 전의 매출액과 비교했을 때 약 8배가 상승했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국내 시장에서의 우세에 이어 K-푸드로서 글로벌 냉동만두 시장의 1위 등극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현수
2018.08.11 10:00
-
기업의 목적은 이윤추구이다. 이윤추구를 하려면 많은 고객을 확보해야 하고 많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를 만족시켜야 한다.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마케터들은 다양한 시도를 했고, 현대에 이르러서는 소비자들의 깊은 내면까지 충족시킬 수 있는 인사이트 마케팅을 실현했다. 인사이트 마케팅의 대표적인 전략은 '브랜드 저널리즘 전략'이다. 브랜드 저널리즘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되었던 것은 맥도날드의 글로벌 마케터였던 래리 라이트가 2004년 뉴욕 광고 컨퍼런스에서 언급한 이후부터이다. 당시 그는 브랜드 저널리즘이란 “소비자들이 경험할 수 있는 혜택과 가치를 전달함으로써 해당 회사가 가치 있는 존재로 차별화될 수 있도록 동영상이나 블로그, 사진, 에세이 등 웹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2018.06.16 10:00
-
◆ 농심의 야심찬, 그렇지만 처참한 실패로 돌아간 커피시장 공략, ‘강글리오’ 정보통신의 발달과 함께 세계는 하나의 고도화 된 시장형태로 발전되고 있다. 전 세계 시장의 장벽은 없어지고 있으며, 국가 간 무역에 있어서 시간과 거리는 더 이상 고민하지 않아도 될 요소가 되어가고 있다. 이로 인해 기업들은 국내시장의 경쟁자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기업, 제품들과 경쟁을 하게 되었다. 각자의 강점을 중심으로 포지셔닝하여 경쟁우위를 차지하는 것과 이 경쟁우위를 얼마나 빠르게 변화시킬 수 있느냐가 중요해진 것이다. 이에 각 기업은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것에 집중하였고, 농심에서는 커피 시장을 공략하여 ‘강글리오’라는 커피를, 삼성은 새로운 디바이스인 ‘갤럭시 기어’를 만들어 냈다.
2018.04.28 10:00
-
지난 2017년 5월 코엑스가 ‘별마당 도서관’으로 새롭게 단장했다. 별마당 도서관은 휴식과 만남, 그리고 책을 주제로 소통하는 문화 감성 공간이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모두에게 열려 있는데 아름다운 조명으로 아름답기까지 하다. 힐링과 낭만 그리고 지식을 제공하는 별마당 도서관은 이제 코엑스의 자랑이자, 우리나라에서 손꼽히는 도서관이기도 하다.
2018.04.14 10:00
-
마케팅활동을 핵심적인 단어로 정의하면 ‘기브 앤 테이크(Give & Take)’라고 할 수 있다. ‘가치’의 제공을 통하여 ‘목표’를 달성한다는 뜻이다. 회사는 상품과 서비스로 ‘고객가치’를 제공하여 ‘이익’을 얻는다. 청춘남녀는 ‘사랑’을 주고 ‘사랑’을 얻는다. 종교도 마케팅의 관점에서 보면 ‘영원한 생명’을 주고 ‘새로운 신도’를 얻는 것이라 할 수도 있다. ‘목표달성’없는 ‘기브 앤 기브’는 자선사업이며, ‘가치제공’없는 ‘테이크 앤 테이크’는 ‘사기’와 다름없다. 또한 순서도 중요하다. ‘가치제공’이 먼저이고 ‘목표달성’은 그 다음이다. 만약 순서가 바뀌면 올바른 마케팅이 아니다. 어느 날 갑자기 회사를 그만두게 되어 식당업을 시작하는 분들을 자주 본다. 식당일도 ‘가치’를 주
2018.02.23 10:00
-
색은 그 자체로 이미지가 된다. 민트 색 물건으로 가득 찬 동기의 주변은 온통 환한 민트 향으로 가득 차 있고 분홍색을 좋아하는 친구의 곁엔 사랑스러움이 만발한다. 이와 같이 색이 내뿜는 이미지는 사람들의 뇌리 속에 강하게 박힌다. 파커 사의 빨간 만년필을 시작으로 색의 중요성이 대두되었고 컬러마케팅이란 용어가 1950년부터 쓰이기 시작했다. 컬러마케팅이란 말 그대로 색을 가장 중요한 변수로 설정하여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것을 말한다. 컬러마케팅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활용될 뿐만 아니라 제품 및 서비스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전략이다. 우선 브랜드 이미지에서의 컬러마케팅은 제품과 가장 잘 어울리는 색만을 광고, 브랜드에 사용하는 것이다. 일치된 색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보다 강력하게 메시지를
2017.11.03 10:00
-
스타벅스 코리아는 ‘스타벅스와 함께하는 다채로운 일상(Color Your Life in Starbucks)’이라는 주제로 일상 속에서 발견하는 자연의 아름다움에서 영감을 받아 글로벌 색채 전문 기업인 ‘팬톤’과 협업하여 5가지 색상의 플래너를 선보였다.
2017.11.01 10:00
-
‘더 나은 사회’를 꿈꾸던 소년한 소년이 있었다. 미국 시카고로 이주한, 못 배운 이민자 부모 밑에서 태어난 삼 형제 중 장남. 어린 시절 부자와 가난한 자 사이에 생기는 빈부격차와 그 모순을 직접 목격하고 자란 소년은 모두가 함께 풍요로운 세상,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일’을 꿈꾸게 되었다.소년은 성장하여 미국 시카고 대학과 MIT에 진학해 각각 경제학 전공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루즈벨트 대학의 경제학과 조교수로 근무하며 학생들을 가르치던 그는 포드재단의 경영 교육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에 선발되었다. 그리고 그곳에서 훗날 미국 마케팅 계에서 뛰어난 명성을 쌓은 제리 맥카시(Jerry McCarthy), 프랭크 배스(Frank Bas), 에드가 페시미어(Edgar Pes
2017.10.30 13:58
-
BHC치킨은 20대를 겨냥한 핀셋마케팅에 힘입어 맛초킹의 전년도 12월 매출이 전월 대비 30% 이상 상승했다고 밝혔다. 핀셋마케팅이란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무차별적인 홍보마케팅을 줄이는 대신 핀셋으로 꼭 집어내는 것처럼 타깃을 세분함으로써 특정 고객층만을 공략하는 마케팅 기법이다.세분화된 시장(segmentation)을 타깃팅하고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이미지를 포지셔닝 하는 STP 전략과 유사하다고 볼 수있으나, 이 같은 segmentation도 크다고 여겨 더 세분화한 것을 말한다. 표적마케팅, 타겟마케팅이라 볼 수 있다.빅데이터의 활용이 늘어나면서 핀셋마케팅에 많은 기업들이 주목하고있다. 특정개인의 성향이나 행동반경, 구매트렌드, 취향 등을
2017.01.24 11:32
-
청년장사꾼 김윤규라고합니다. 오늘 주제는 손님이 짜다면 짠거입니다인주제로 강연하겠습니다. 저희가 오늘 오면서 무슨 이야기를 해야 할까 엄청나게 고민을 했습니다. 저희는 다른 분들과 같이 큰 기업이 아니기 때문에 저희는 동네 구멍가게 하고 있습니다. 동네구멍가게라서 호텔에 와서 조찬회를 한다는게 말이 안되기 때문에 가야되나 말아야 되나 고민하다가 상을 받았기때문에 갈까말까 하다가 왔습니다. 저희는장사하는 친구들이고요, 어제도 새벽 4시까지 장사하다가 씻고나왔습니다. 그래서 오늘 상태가 별로 안 좋습니다. 저희는지역마케팅이라는 걸로 상을 받았는데요. 지역마케팅을 왜 하게 되었는지 말씀을 드리면 얘네들이 살아남으려고별짓을 다하는 구나 보실 수 있습니다. 저희는 4년정도
2015.11.21 2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