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핵심적인 정보만, 숏폼의 시대숏폼이란 20초 내외의 ‘짧은 영상’으로 제작된 컨텐츠로 최근 틱톡,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여러 소셜미디어에서 빠르게 양산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한정된 시간 속 핵심적인 정보만을 원하고 높은 접근성을 원하는 대중들의 니즈가 반영된 것이다. 그에 따라 소비자를 겨냥한 숏폼 마케팅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쌍방향 소통부터 제품 홍보까지 짧은 영상 속에서 이루어져 소비자들의 접근성을 높인 것이다. MZ를 사로잡아라, 숏폼 마케팅최근 떠오르는 숏폼 마케팅은 ‘편의성’ ‘가성비’ ‘트렌디함’을 추구하는 MZ세
2023.07.16 20:38
-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은 MBTI“MBTI가 어떻게 되세요?”과거에는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혈액형을 물었지만 현재는 MBTI를 묻는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큰 관심을 두지 않았던 MBTI는 유행을 넘어서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는 문항을 통해 인식하고 판단할 때의 각자 선호하는 경향을 찾고, 이러한 경향이 인간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파악하는 자기보고형 성격 유형 검사로, 사람의 성격을 16가지의 유형으로 나누어 설명한다.MBTI는 코로나19 팬데
2023.07.11 06:46
-
"00고객님,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이 있어요!"한번 쯤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서 이런 광고를 본 적 있을 것이다. 원래 이런 광고성 메시지에 고객의 이름을 담아 부르는 방법은 스팸인식을 예방하고, 오픈율을 높이기 위해 주로 이메일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되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의 광고성 메시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이다. 개인화 메시지를 통해 고객과의 거리를 좁히고 친밀감을 부여할 뿐 아니라 클릭률을 높여주는 좋은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요즘 세대 사람들은 자신만을 위한 특별한 무언가에 크게 흥미를
2022.11.14 10:26
-
태그니티란, 해시태그(TAG)와 공동체를 의미하는 '커뮤니티(Community)'의 합성어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과 같은 SNS의영향력이 커지면서 생겨난 공동체를 말한다. 태그니티 마케팅은 해시태그 (#)를 통해 같은 취향과 관심사를 공유하는 MZ 세대를대상으로 펼치는 마케팅을 의미한다. MZ 세대 사이에서 골프 초보자라는 뜻의 ‘골린이‘라는 해시태그로 골프가 유행했을 때, 골프 관련 브랜드들이 SNS와 같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제품 홍보에 나서는 것이 그 예시다. 이러한 태그니티 마케팅은 MZ 세대가 개인의 취향과 흥미를 중요
2022.09.05 09:00
-
“MBTI가 어떻게 되세요?”…요즘 MZ세대들의 첫인사는 이 한마디로 시작된다. MBTI란 무엇일까?MBTI는 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약자로 자기 보고식 성격 유형 검사 도구이다. 이는 개인마다 태도, 인식, 판단 기능에서 각자 선호하는 방식의 차이를 나타내는 4가지 지표로 구성되어 있다. 에너지의 방향성을 나타내는 외향-내형(E-I) 지표, 정보 수집을 포함하여 인식의 기능을 나타내는 감각-직관(S-N) 지표,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사고-감정(T-F) 지표, 인식 또는 판단
2022.08.29 10:35
-
코로나19와 맞물려 2030세대의 인기를 얻으며 퍼지고 있는 성격유형검사 MBTI(마이어스-브릭스 유형 지표)가 하나의 청년 문화로서 자리잡았다. 이에 따라 기업들 또한 MBTI를 활용한 마케팅이 한창이다.MBTI 마케팅은 성격을 취향과 연결하는 ‘타깃형 마케팅’으로서 활용하기가 쉽다. 기업들 역시 MBTI 마케팅을 맞춤형 상품을 제안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2030세대를 겨냥하고 있다. MBTI 유형별로 맞춤 패션을 추천하거나 주식투자법 등을 간단하게 제시하며 소비자들을 이끄는 식이다.지난 3월 봄, 파라다이스호텔·리조트는 ‘MBT
2022.06.06 19:49
-
지난 2월 18일,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제99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의 주관 아래 개최됐다. 이번 조찬회에서는 대학내일기획혁신센터의 정은우 센터장과 미디어.몽크스의 김선영 대표가 연사로 참여했다. [자신을 MZ세대로 부르는 것을 싫어하는 MZ세대 보고서]-정은우 센터장(대학내일 기획혁신센터)제 1강연 연사로 나선 정 센터장은 기성세대가 MZ세대에 가지는 오해를 소개하면서, MZ세대를 바라보는 네 가지의 방향성을 짚었다.먼저 정 센터장은 “MZ는 젊게 보이는 어른을 좋아하지 않는다”라고 제시했다. 정 센터장
2022.02.22 14:16
-
MBTI가 지난 몇 년간 Z세대로부터 꾸준히 각광받으며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검사에 대한 접근성이 높으며, 자아정체성을 표현하는 방법이 된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MBTI란 마이어스 브릭스 유형 지표(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약자로, 자기 보고식 성격 유형 검사를 의미한다. 에너지의 방향에 따라 외향(E)과 내향(I), 인식의 기능에 따라 감각(S)과 직관(N), 판단기능에 따라 사고(T)와 감정(F), 생활 양식에 따라 판단(J)과 인식(P)으로 분류한다. 이 네 가지 분류 기준을 토대로 총 16
2022.01.18 01:28
-
기업들은 현재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있는 Z세대의 관심을 이끌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다루고자 한다. 먼저 모디슈머란 ‘수정하다’라는 뜻을 가진 modify와 소비자를 뜻하는 consumer의 합성어이다. 이들은 기업에서 제공하는 제조방식을 따르지 않고 자신의 기호에 맞추어 조리법을 수정하는 역동적인 자세를 취한다. 지난 11월 농심은 그동안 피시방에서 너구리와 카레를 함께 먹는 피시방 인기 메뉴인 ‘카구리’를 정식 출시하면서 품귀현상을 겪는 등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다. 이는 소비자들의 영향력이 강해지면서 기업이 고객과 소통하는 마케
2022.01.18 01:27
-
코로나 19 팬더믹으로 비대면 온라인 추세가 확산되면서 메타버스(Metaverse) 가 주목을 받고 있다.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이며 시공간 제약을 넘어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는 가상세계를 가리킨다. 2020년에 발생한 코로나 팬데믹과 5G 상용화에 따라 비대면 활동이 선호되고 있으며 디지털에 익숙하며 현재 시장의 주 타겟인 MZ 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2022.01.18 01:27
-
요즘 인터넷을 활발히 하는 사람이라면 MBTI를 한 번쯤 들어보았을 것이다. MBTI란, 4가지 분류 기준에 따른 지표를 가지고 검사자를 16가지 성격 유형 중 하나로 나타내는 테스트이다. 이 결과를 통해 개인의 성격 특성과 행동 관계를 이해하는 것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이런 MBTI 테스트를 이용한 MBTI 마케팅이 최근 강세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전 연령층의 인터넷 사용량이 활발해지고 특히 SNS에 자신을 노출하기 좋아하는 MZ세대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기업들이 MBTI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2022.01.02 16:48
-
2021.11.25 12:12
-
코로나 19의 장기화는 개인의 존재와 가치를 보다 추구하는 개인주의 문화를 형성하였으며 남이 아닌 내가 직접 꾸려가는 삶에 대한 관심도를 제고하였다. 즉, ‘나만의 개성’, ‘나만의 취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삶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자 하는 가치관과 삶의 형태가 늘어나고 있다. 일례로 MBTI, 퍼스널 컬러 등과 같은 자가 진단 테스트가 장기간 성행하고 있는 것도 바로 이와 같은 사회적 분위기에서 기인한 것이라 예측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시류를 감지한 수많은 기업들은 여러 번의 고객세분화 끝에 이제는 집단이 아닌 개개인에 포커싱
2021.11.01 09:15
-
비즈니스북스가 성격·정체성·잠재의식·환경과 같은 한계를 뛰어넘어 원하는 인생을 설계하는 법을 담은 ‘최고의 변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를 출간했다고 밝혔다.요즘 TV, 온라인에서도 MBTI 성격 유형 검사 결과로 자신을 소개하는 사람들이 흔히 보이며, 이는 우리 일상생활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최근 이런 유행으로 사람들은 자신을 변할 수 없는 고정된 존재라고 믿곤 한다. 즉 성격은 본질적이고 고유해서 타고난 성격대로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최고의 변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의 저자 벤저민 하디는 이 모든 생각은 틀렸다고 이야기한다. 성
2021.07.07 08:30
-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KB굿잡 사이트를 통해 5월 31일부터 6월 11일까지 2주 동안 진행한 ‘2021 제1차 KB굿잡 온택트 취업박람회’가 성황리에 종료됐다고 밝혔다.KB국민은행은 중소·중견기업들의 인재채용 기회를 마련하는 한편, 구직자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2011년부터 매년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를 개최해왔다. 올해로 19번째를 맞이한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방식 온택트 취업박람회로 진행됐으며, 370여 개 기업과 17만 명에 이르는 구직자가 참여하는 등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이번 취업박람회는 ‘
2021.06.15 08:00
-
바른북스 출판사가 자기계발 신간도서 ‘나를 넘어서는 에니어그램’을 펴냈다.◇책 소개다년간 에니어그램을 현장에서 지도해온 강사의 에니어그램 보고서에니어그램을 제대로 이해하고 가르치는 정직한 강의인간의 내면 성숙과 변화를 위해 항시 연구하는 부지런한 강사자신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 반드시 공부해야 할 필독서! 보이지 않는 내면과 인격적 성숙에 대해 집요하게 파고드는 이론. 사회생활에서 만날 수 있는 모든 사람의 유형들과 심리를 꿰뚫어 볼 수 있는 탁월한 지혜! 심리적 건강과 성격적으로 성숙한 인간이 되기 위한 팁이 실려 있다.나도 모르게 불쑥불쑥 튀어나와 자신을 부정적으로 이끄는 내면의 충동과 무의식적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고 성격의 역기능적인 태도와 동기를 바꿔 현실에 온전히
2021.02.15 09:00
-
딱딱하고 무거운 주제를 주로 다뤘던 과거 공공기관의 소셜미디어와 달리 최근에는 주요 소비자의 관심사를 재미있게 풀며 국민에게 한층 더 쉽게 다가간다. 또한, 유튜브 소통이 필수로 여겨지며 부처별 디지털 소통팀이나 뉴미디어팀은 유튜브 운영이 '필수'가 돼버렸다. 대표적으로 한국관광공사의 유튜브 영상이 누적 조회수 3억 회를 돌파하며 새 역사를 썼다. 지난해 열린 ‘제13회 대한민국 인터넷소통 대상·소셜미디어 대상’에서 한국장학재단이 대한민국 소셜미디어, 공공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인터넷소통 대상·소셜미디어 대상’은 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주최하며 기업과 공공기관의 고객지향적인 소통 마케팅 능력을 평가해 기업을 선정한다.한국장학재단은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정책 소개와
2021.02.05 10:00
-
2020년 4월 9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공표한 인터넷 이용 실태 요약보고서에 따르면 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의 63.8%가 SNS를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기술의 발달 및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시대의 도래로 인해 전자기기 사용자들의 SNS(Social Network Service) 사용 시간이 증가한 것이다. 이에 맞춰 기업들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비중 또한 확장되었다.소셜미디어 마케팅이란 여러 SNS 플랫폼을 통해 사람들에게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방식이다. 특히 다양한 플랫폼의 사용자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다는 강점으로 인해 현재 여러 기업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시행하고 있다. 그 중, 한국마케팅협회에서 실시한 2021년 제9회 HTHI(Heart To Heart
2021.02.04 10:00
-
국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산업에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음악 앱 시장 내 부동의 1위였던 '멜론'이 주춤한 사이 '지니뮤직', '플로' 등 후발주자들이 빠르게 추격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중 단연 돋보이는 것은 지니뮤직의 성장세이다. 모바일 데이터 분석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에 따르면, 멜론은 월간순이용자수(MAU)가 감소한 반면 지니뮤직은 증가했고, 가입자의 월평균 이용시간도 지니뮤직이 멜론을 앞섰다.이러한 변화를 불러온 가장 큰 이유로는 지니뮤직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성공'을 들 수 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이란, 페이스북·트위터·인스타그램 등 플랫폼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콘텐츠를 만들고, 소비자에게 전파하는 마케팅을 의미한다. 지니뮤직은 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디지털고객만족도조사에서 온
2021.02.02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