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해마다 패션, 음식, 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행하는 것들이 생긴다. 그런데 이러한 유행은 늘 새로운 것들만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이전의 유행이 다시 돌아오기도 한다. 이처럼 다시 돌아온 유행을 ‘복고(retro)’라고 칭하는데, MZ 세대는 기성세대에서 유행하던 문화인 복고를 새롭게 재해석하여 그들만의 스타일로 즐기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문화를 새로움과 복고를 결합하여 ‘뉴트로’라고 칭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최근 MZ세대를 사로잡은 ‘뉴트로’는 무엇일까. 'Y2K' 스타일 ‘Y2K’란 2000년대를 뜻하는 단어이지만, ‘Y2K
2023.01.09 09:03
-
팝업 스토어는 일종의 홍보마케팅으로, 일정 기간동안 임시적으로 만든 매장과 같은 공간에서 진행된다. 이러한 팝업스토어는 기존의 고객들에게는 브랜드에 대한 색다른 경험과 즐거움을 주고, 브랜드를 새로 접하는 고객들에게는 홍보효과와 더불어 긍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다. 때문에 팝업스토어는 현재 의류, 식품, 화장품 등 브랜드와 분야를 가리지 않고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이렇듯 기존에 팝업스토어는 주로 브랜드 런칭 또는 신제품 출시를 홍보하고, 소비자들로 하여금 브랜드 및 제품을 직접 체험해보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
2022.12.11 21:44
-
팬데믹으로 인해 집에서 술을 즐기는 ‘홈술’이 유행하면서 집에서 럭셔리하게 즐길 수 있는 와인이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 홈술을 즐기는 1인가구는 대부분 MZ세대로, 2030이 와인시장에 대거 유입되면서 시작된 와인열풍은 지금까지도 그치지 않고 2030들에게 사랑받는 주류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더 이상 술을 단순히 유흥이 아닌 자신의 취향에 맞는 주류를 음미하는 재미로 술을 즐기는 MZ세대에게 와인은 그들의 취향을 저격하기에 충분했다. 이전에는 와인의 소비층이 매우 한정적이였기에 와인에 입문하거나 접근하기에 장벽이 있었다. 하지만
2022.11.28 02:01
-
마켓컬리는 온라인으로 다양한 식재료를 판매하는 쇼핑몰로, 국내 최초로 '샛별배송' 서비스를 선보이며 국내의 신선식품 배달 시장을 개척했다. 샛별배송은 밤 11시 이전까지 주문을 할 경우, 다음 날 아침 7시 이전에 배송을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이다. 최근 1인 가구가 많아지고,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을 통한 식자재 수요가 늘어나면서 온라인으로 신선한 식품들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마켓컬리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더욱 많아졌다. 계속해서 상승하는 매출로 온라인 식품업계에서 빠르게 성장해오던 마켓컬리가 최근 뷰티플랫폼으로의 출사표를 던
2022.11.23 06:00
-
누구나 한번쯤은 빼빼로 데이에 빼빼로를 주고 받아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처럼 11월 11일에 빼빼로를 주고 받으며 마음을 전하는 것은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은지 오래이다. 최근 11월 11일 빼빼로데이를 맞아 한동안 마트와 편의점들은 빼빼로데이 행사를 진행했다. 지난 빼빼로데이에 집중적으로 빼빼로를 진열하고 홍보한 국내의 편의점의 경우, 뺴빼로 행사상품들의 매출이 GS편의점은 일주일간 전년동기대비 62.7%의 증가를, CU편의점은 전년 대비 41.8%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기념일을 통해 해당 상품들에 대한 매출이 상승하는 효과를
2022.11.18 00:17
-
코로나로 인한 팬데믹 상황이 장기화 되면서 일상에 많은 변화가 찾아왔다. 비대면 진행 하는 활동이 증가하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집에서 즐길 수 있는 것들을 찾는 사람이 많아졌다. 이른 바 집에서 창출하는 다양한 경제활동을 이르는 ‘홈코노미’ 시대가 열린 것이다. ‘홈코노미’ 시대에맞춰 기업들은 집에서도 다채롭고 풍요로운 일상을 위한 제품들을 선보였고, 이는 가전제품, 식품, 스포츠 용품 등 어떤 분야에도 예외 없었다. 이처럼 팬데믹으로 인한 언택트 시대에서 사람들은 집에 머물며 답답함과 무료함을 토로했지만 시간이 갈수록
2022.11.09 06:00
-
현재 세계적인 물가 상승으로 글로벌 경기 침체가 우려되는 상황에도 명품 브랜드들은 꾸준히 높은 매출을 자랑하고 있다. 그 중 ‘Gucci’는 최근 ‘adidas(아디다스)’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뜨거운 반응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파격적이고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기존 명품 브랜드들의 이미지를 탈피하며 MZ세대를 사로잡고 있다. 또한 많은 아티스트들이 노래 가사에 ‘Gucci’를 사용하면서 Gucci는 젊고 힙한 명품 브랜드의 대명사로 자리매김 했다. 이처럼 현재에는 선구적으로 트렌드를 이끌어 가고 있는 명품 브랜드이지만 이전에는 Guc
2022.10.28 06:00
-
현재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는 가속화 되어 우리에게 심각한 자연재해로 다가오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심각한 가뭄과 폭우로 전세계 곳곳에서 큰 피해가 발생했다. 지난 8일 베네수엘라에서는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져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다. 국내에도 올해 초부터 계속 되는 가뭄으로 농작민들의 피해가 계속되고 있으며, 지난 8월에는 수도권을 덮친 집중호우로 인해 산사태와 침수 등으로 도시가 마비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처럼 해가 거듭될수록 이례 없던 이상기후 현상이 나타나면서 기후위기가 더욱 고조되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
2022.10.21 06:00
-
‘사조해표’는 ‘사조참치’라 하면 모르는 사람이 드물 정도로 통조림 참치의 대표 브랜드로 알려져 있는 사조 그룹의 한 계열사이다. 사조해표는 식용 정제유 및 가공유 제조업으로 대표되는 기업 중 하나이다. 현재에는 트렌드에 걸맞는 편리하면서도 맛있는 다양한 간편 식품들을 출시하면서 종합식품회사로서 자리잡고 있다. 또한 ‘사조해표’는 2022 브랜드 고객만족도(BCIS)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소비자의 반응을 얻은 사조해표의 유쾌하면서도 친근하게 다가오는 마케팅에 주목해 볼 수 있다. 첫 번째로
2022.10.13 06:00
-
강렬한 등장과 동시에 충무로의 샛별이 되다 김태리의 데뷔작으로 흔히 알려져 있는 영화'아가씨'는 흥행에 성공하며 뛰어난 작품성으로 김태리를 데뷔와 동시에 칸 영화제로 입성시켰다. 많은 이들이 연기자 김태리를 '아가씨'에서 처음 보게 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는 '아가씨' 이전에도 '문영','양평자전거' 등 단편영화에 출연했고 대학시절 연극 동아리에서 활동하는 등 항상 연기와 가까이 있었다. 즉, 김태리는 탄탄한 연기력을 갖추며 준비된 배우로, 영화 '아가씨' 오디션에서 1500:1 의 경쟁률을 뚫고 자신에게 온 기회를 당당하게 잡았
2022.10.07 06:00
-
팬데믹으로 장기간 침체되었던 항공사들이 방역수칙 및 규제가 완화되면서 하늘길이 점차 열림에 따라 고객들을 확보하기 위해 열띤 마케팅을 하고 있다. 비행이 불가한 상황이였던 지난 펜데믹 기간동안 항공사들은 돌파구로 다양한 굿즈를 발매하거나 해외로 가지 않고도 여행 기분을 낼 수 있는 ‘기내식 카페’ 또는 출발지와 도착지가 같은 비행상품을 선보이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자사의 공식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통해 다양한 이벤트와 컨텐츠로 고객들과 소통을 활발히 했다.이러한 마케팅은 고객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고, 팬데믹 상황이 나아져 비행
2022.09.28 06:00
-
가상공간을 의미하는 메타버스는 현재 교육, 금융, 의료, 광고 및 홍보 등 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한 분야에 활발하게 결합되어 쓰이고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온택트 시대에서 메타버스는 시공간의 제약없이 다채로운 경험들을 가능할 수 있게 하여 사람들에게 하여금 새롭고 흥미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이러한 메타버스가 관광사업과 결합하여 새로운 관광의 시대를 열고 있다. 메타버스 관광은 지역의 유명 관광지, 랜드마크를 가상공간에서 구현하여 관광지를 홍보하고 가상으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앞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20
2022.09.15 06:00
-
숏폼이란 짧은 영상으로 제작된 콘텐츠로, 틱톡을 시작으로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에서 빠르게 양산되고 있다. 다양한 콘텐츠가 시시각각으로 방대하게 쏟아져 나오면서 길이가 짧은 콘텐츠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또한 짧으면서도 임팩트 있는 숏폼 콘텐츠는 관심과 흥미를 더욱 이끌기도 한다. 때문에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숏폼 콘텐츠가 마케팅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인스타그램은 기존에도 많은 이용자들을 보유하고, 콘텐츠의 노출성, 접근성이 좋아 광고, 마케팅에 많이 이용되었다. 이러한 인스타그램은 숏폼이 각광받
2022.09.09 09:00
-
한국 여성들은 미용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크다. 때문에 미용을 위한 메이크업, 미용시술, 스킨케어, 헬스케어 등 다양한 고품질의 상품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메이크업샵, 스킨헤어, 헬스케어샵 등 질 좋은 서비스도 많이 구축되어 있다. 또한 이러한 미용 관련 컨텐츠들이 k-pop, 드라마, youtube 등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통해 전세계적으로 확산 되면서 여러 나라에 k-beauty 라는 이름으로 제품과 서비스들이 알려지게 되었다. 이는 많은 외국인들의 이목을 끌었고, 그 결과 k-beauty 관련 제품을 소비하고
2022.09.01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