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성들은 미용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크다. 때문에 미용을 위한 메이크업, 미용시술, 스킨케어, 헬스케어 등 다양한 고품질의 상품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메이크업샵, 스킨헤어, 헬스케어샵 등 질 좋은 서비스도 많이 구축되어 있다. 또한 이러한 미용 관련 컨텐츠들이 k-pop, 드라마, youtube 등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통해 전세계적으로 확산 되면서 여러 나라에  k-beauty 라는 이름으로 제품과 서비스들이 알려지게 되었다.  이는 많은 외국인들의 이목을 끌었고, 그 결과 k-beauty 관련 제품을 소비하고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많은 관광객들이 한국을 방문하고 있다. 
 

 이처럼 전 세계 각국에서 큰 반응을 일으킨 k-beauty는 중동시장에도 진출하였다. 중동의 많은 백화점, 쇼핑가 에서 한국의 뷰티 제품이 판매되는 것을 볼 수 있을 뿐더러, 한국에 방문하여, 뷰티 제품을 구매하고, 관련 케어를 받는 중동 관광객의 모습도 많이 볼 수 있다. 또한 중동 소비자들은 한국의 뷰티제품을 소비하고 이에 관한 후기를 컨텐츠로 제작하여  sns에 공유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중동시장에서 k-beauty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듯, 중동 시장에서 이목을 끈  k-beauty는 메이크업 뿐만 아니라 스킨케어, 의료 시술 등 미용에 관련된 매우 다양한 서비스들이 있다. 특히 k-beauty의 자연스러움과 건강한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해주는 트렌드는 중동시장을 사로잡는 데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카타르의 눈 화장용 제품류에서의 3년간 시장 동향을 나타낸 통계자료에 따르면 상위 3개국 이탈리아,프랑스,독일의 제품이 전체 시장의 50퍼센트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의 제품은 그에 비해 낮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2015년과 1017년까지의 동향을 살펴 보았을 때 점유율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추세를 보아 카타르 시장에서의 눈화장품 매출 성장세를 기대해 볼 수 있다.
  UAE에서는 화장품 수입대상국 중 2012~2014년간  21위를 차지 하였다. 수입액에서는 증가추세를 보이고, 점유율은 일정 수치를 보이고 있다. 이란에서 화장품 수입국 중 23위를 차지하며, 2013~2015년까지 저조한 수입액을 보였으나 2016년에 급격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자료를 통해 한국의 메이크업 제품이 중동 지역에서 주요 수입국은 아니지만, 수입액과 점유율에서 성장 추이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자료 뿐만 아니라, 한국 화장품에 대한 긍정적 전망은 중동 소비자들의 설문 인터뷰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카자흐스탄 국립대학교에서 열린 무역사절단 축제에서 화장품,미용기기 등을 취급하는 카자흐스탄 무역관은 "한국 화장품의 인기는 대단하다. 가장 큰 이유는 품질이며, 항상 고객들로부터 좋은 평을 듣고 있다. 아울러, 한국 화장품의 장점은 적극적인 R&D 투자에 있다. 한국 기업들은 R&D에서 개발된 기술을 신제품에 접목시키는 것에도 주저하지 않는다. 유럽 화장품들은 데코레이션 및 화려함에 집중을 하는 특징이 있다면, 한국 화장품은 데코레이션뿐만 아니라 인체에 미치는 영향까지 고려해 제품을 출시한다. 아울러, 최근 한류 드라마 및 케이팝의 영향으로 한국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화장품에 대한 수요도 커지고 있다. 카자흐스탄 20대 여성이 한국 제품을 모르면 간첩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인지도가 높다. " 라고 답했다.
 

 이러한 한국 화장품 수입액,점유율과 중동 소비자들의 반응을 통해 중동 시장에서의 한국 화장품 선호도와 긍정적 전망을 기대 해 볼 수 있다. 

인기키워드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