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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가 공동주관하는 ‘2022 제4회 ESG경영대상(ESGA; ESG management Awards)’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ESGA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기업의 ESG경영 실천 수준을 파악하는 조사로, 올해 4회째를 맞이했다. 이번 ESGA 조사는 최근 화두로 떠오른 ‘ESG경영’의 관심 아래 진행되었다.ESG는 지속 가능한 발전의 핵심이 되는 세 가지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앞글자를 딴 것으로,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를 판단하는
2022.07.05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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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은 가정의 달이라고 불린다. 5월에 어버이날, 어린이날이 있어 그날에 서로 선물을 주고받으며 자신의 마음을 전하곤 한다. 이런 경향으로 많은 기업들은 자신의 상품이 “선물”로 선택받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와 마케팅을 기획한다. 기업들은 상품의 수요가 늘어나길 기대하며 소비자의 시선을 끌려는 다양한 이벤트들에 정성을 다하고 있다.샘표. 따뜻한 음식으로 마음을 선물하다샘표는 1946년 설립하여 오랜 역사가 있는 브랜드로 간장, 양념 등 다양한 음식을 판매하는 대한민국 대표 식품업계이다. 샘표는 5월을 맞이하여 5월 14일, 네이버 쇼
2022.05.11 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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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슈머란 팬(Fan)과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상품이나 브랜드의 생산 과정에 참여하는 소비자를 일컫는 용어로, 이들은 자신이 키워낸 상품이나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동시에 비판, 간섭 등도 서슴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진다. 또한 그들의 독특하고 색다른 아이디어로 기존의 진부한 제품이 많은 사람들에 관심을 가지는 상품으로 변화하기도 하며 출시가 중단되었던 제품이 재 출시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그리고 이러한 팬슈머들이 식품업계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맥도날드 '맥런치'한국맥도날드는 2020년 소비자들의 의견을 듣기
2022.04.06 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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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특정 시즌이 돌아왔음을 알리는 것이 있다. 바로 ‘시즌 마케팅’이다. 기본적으로 4계절 제철 과일을 활용하거나 크리스마스 또는 빼빼로데이 등 매년 돌아오는 상징적인 기념일에는 그 콘셉트에 맞춘 시즌 한정 제품이 출시된다. 한정된 기간 내에만 판매되는 시즌 제품인 만큼 기간 내 시즌 마케팅의 효과가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그렇기 때문에 매년 기업에서는 타 브랜드와의 차별성을 두는데 초점을 맞춘다. 또한 시즌 초기에 제품 출시 날짜를 타 브랜드보다 앞당김으로써 시즌 대표상품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선점하고자 노력한다. 올 겨울
2022.01.20 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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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미크론’의 확산과 더불어 코로나 확진자수가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자, 외부 연말 모임을 취소하고 집에서 소소하게 홈파티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AI기반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썸트렌드’에 따르면 작년 12월 SNS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크리스마스 관련 단어는 ‘집’, ‘연말’, ‘코로나’였으며, 올해의 크리스마스 언급량은 전년 대비 약 150%이상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여러 업계들은 이러한 사회 분위기에 발맞추어 홈파티족을 겨냥한 여러 종류의 크리스마스 시즌 마케팅을 진행중이다.■ 크리스마스 시즌 한정 케이크투
2022.01.02 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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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에 눈을 뜬 후 뉴닉에서 보내주는 이메일 뉴스레터를 읽으며 트렌드와 주요 이슈 등을 훑는다. 그리고 쿠팡 정기배송으로 시킨 우유에 시리얼을 부어서 아침 식사를 한다. 출근 준비를 하며 톤28에서 얼마 전에 받은 화장품으로 피부를 관리한다. 집 밖을 나와 무선 이어폰을 꽂고 지니 뮤직을 스트리밍하며 출근한다. 회사 앞에 있는 파리바게트에서 저번 달부터 시작한 구독권으로 커피와 샐러드, 샌드위치를 산다. 퇴근길에는 넷플릭스에서 드라마 한 편을 본다. 요즘 핫하다는 스위트홈을 정신없이 보다 보니 금새 집에 도착했다. 저녁은 아까 보다 멈춰 놨던 드라마를 다시 보면서 쿠팡 정기배송으로 받은 반찬과 국으로 해결한다. 잠들기 전, 밀리의 서재에서 책 한 편을 읽으며 하루를 마무리한다.
2021.01.2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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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스토아가 11월 한 달 동안 할인 프로모션 ‘더 강력한 11월’을 진행한다. SK스토아 온라인 몰과 SK스토아ON에서 TV쇼핑 상품을 구입 시 최대 15만원까지 돌려받을 수 있는 이벤트이다. 11월을 맞아 더 많은 고객들이 다양한 할인을 누릴 수 있도록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소비자와 할인의 폭을 키웠다.대부분 3회 30만원 이상 구입 고객만을 위해 진행했던 이전 이벤트와 달리 △2회 20만원 이상 구매 시 3만원 적립 △3회 이상 구매 시 8만원 적립 △5회 50만원 이상 구매 적립금 15만원을 제공한다. 신규가입 회원에게는 15% 할인 쿠폰과 3천원 적립금을 추가로 증정한다.또한, SK스토아는 최대 5만원까지 할인 가능한 ‘퇴근기념 불금쿠폰’을 준비했다. 매주 금요일 6시, 850명에 한
2020.11.05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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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인한 소비 트렌드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올해 1분기 매출 610억원을 기록하며 T커머스 1위를 차지한 SK스토아. 이러한 SK스토아는 추석의 달을 맞아, 9월 1일부터 한달 간 ‘강력한 9월’이라는 이름의 프로모션을 진행해 고객들의 알뜰 쇼핑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해당 프로모션은 ‘강력한 할인’, ‘강력한 추석’, ‘강력한 선물’, ‘강력한 경품’ 총 4가지로 나누어 진행된다.강력한 9월의 첫번째는 ‘강력한 할인’이다. SK스토아는 추석으로 인한 명절 선물과 차례상 준비 비용 등에 대한 고객들의 우려를 덜기 위해서, 1일부터 10일까지 신한카드나 KB국민카드로 상품 결제를 하는 고객들에게 강력한 할인을 제공한다. 신한카드로 명인 유기와 본황토 침대, 에몬스 침대, 종근당건강 루
2020.09.0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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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크라상의 파리바게뜨 브랜드가 '2020 제6회 브랜드고객만족도(BCSI)' 조사에서 제과제빵부문 1위에 이름을 올렸다.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는 해당 산업군에 대한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브랜드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순위를 산정하는 모델이다. 이는 기업의 브랜드 경쟁력 파악 및 소비 선택권 제공을 위해 진행되는 조사로 올해 6회째 진행되고 있다.파리바게뜨는 매장의 위치선점부터 시작해서 시기에 맞는 마케팅 전략과 이벤트까지 꼼꼼하게 신경을 쓰는 브랜드이다. 파리바게뜨의 위치를 주의 깊게 보면, 대부분 횡단보도 앞에 입점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는 파리바게뜨가 매장위치 결정에 있어서 ‘집객력’을 가장 중시하기 때문이다. 파리바게뜨는 횡단보도, 정류장, 주차공간을 고려하여, 철저
2020.09.03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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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대표적인 명절이자 축제인 ‘할로윈(Halloween)’이 우리나라에 상륙한 지도 벌써 오랜 시간이 흘렀다. 어느새 자연스럽게 해외의 문화를 받아들이고 즐기게 된 것이다. 이를 두고 ‘언제부터 할로윈이 우리 명절이었냐’며 고깝게 보는 시선 역시 존재하지만, 요즘처럼 세계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시대에는 점점 축소되는 의견 중 하나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전 세계를 아우르는 네트워크가 구축되었고, 이를 통해 타 문화를 빠르게 흡수하는 것이 일명 ‘신세대’들의 특징이기 때문이다.그렇기에 할로윈은 ‘인싸 대명절’이라 불리기도 한다. 여기서 인싸는 ‘인사이더’라는 뜻으로 네이버 국어사전에 의하면 ‘각종 행사나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사람들과 잘 어울려 지내는 사람’을 이르는 말이다. 평소 규격화된
2019.10.24 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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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5일 수능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업계들에서는 각자 치열하게 수능 마케팅을 벌이고 있다. 의류업계-블랙야크 아웃도어 브랜드 블랙야크는 웹 예능 프로그램 '와썹맨'을 통해 추운 수능일에 체온 유지를 도와줄 'B모션벤치 다운자켓' 40벌을 수험생들에게 선물했다.지난 7일 유튜브에서 공개된 해당 영상에서 프로그램의 진행자인 박준형은 서울의 한 고등학교를 찾아가 특유의 유머 감각으로 시험 준비에 지친 학생들에게 웃음을 안겼다. 또 응원 선물로 제공된 블랙야크 다운자켓의 차별점으로 마그네틱(자석) 지퍼, RDS 인증 등을 재치있게 설명해 재미를 주기도 했다.블랙야크는 소셜미디어 계정에서 '수능 척척 해시태그'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오는 18
2018.11.1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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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400억원의 제작비가 투입된 tvn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최고 시청률 16.5%를 기록하며 웰메이드 드라마로 호평받고 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400억원이라는 제작비를 충당하기 위함이었는지 드라마 중간 중간 시대극과는 어울리지 않는 PPL이 등장하여 시청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든다. 그 중 ‘파리바게트’의 PPL은 과도한 PPL이라는 비판을 받는 동시에 드라마 배경에 맞추어 브랜드 네임을 변형하여 드라마 시청에 미치는 피해를 줄였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1900년도 여름 별미 ‘불란서 제빵소 꽃빙수’‘미스터 션샤인’ 방송 중, 불란서 제빵소 앞에는 ‘빗갈 고흔 얼음을 갈아 꽃처럼 맹근 별미’라고 쓰여있다. 이는 여름에 출시된 파리바게트의 꽃빙수를 홍보하기
2018.10.0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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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계의 소비자 공략을 위한 TPO 마케팅이 화제이다. Time, Place, Occasion의 각 앞글자를 따서 붙여진 것으로, 고객 세분화 전략을 강조하기 위한 마케팅 기법이다. 적절한 시간, 적절한 장소, 적절한 상황에 따라 소비자가 원하는 요소를 반영하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소비자 공감을 이끌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자사 제품인 비비고 왕교자를 맥주와 함께 먹는 ‘왕맥(왕교자+맥주) 타임’을 강조해 작년부터 대대적인 홍보를 벌이고 있다. 혼밥 열풍에 이은 혼맥 열풍의 대세에 따른 것으로, 맥주를 먹을 때 소비자들이 왕교자를 떠올릴 수 있도록 접근한 방식이다. 또, 왕교자를 야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간단 레시피 모음을 소개하는 등
2018.08.0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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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그룹의 베이커리 프랜차이즈인 파리바게트는 2004년 9월 상하이 1호점을 시작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다. 현재 중국, 미국, 동남아시아 등 다양한 지역에서 300여개가 넘는 해외 점포를 운영 중이다. SPC그룹은 고급화, 다양화, 고품질화, 현지화 4가지 키워드로 해외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초기에는 구매력이 높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프리미엄 이미지를 제시한 후 현지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해 현지 고객에게 다가가는 전략이다.가장 처음으로 진출한 중국에는 현재 베이징, 난징, 다롄 등 주요 도시에 230개가 넘는 매장을 운영 중이다. 파리바게트는 진출 당시 소비력이 높은 중, 상위 계층의 소비자를 주요 고객으로 선정하여 고급 베이커리 이미지를 구축하였다. 이후에는 중국인
2018.03.1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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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이상 공짜 사은품으로 어필하던 것에 소비자,고객들은 잘 반응하지 않는다. 정당한 제품에 정당한 가격을 지불하는 것이 당연한 구조라는 것을 소비자,고객들이 알아가고 있기 때문이다.이 말은 대부분의 고객,소비자들에게 '공짜 사은품인 것은 무슨 모종의 이유가 있기에 공짜인 것.'이라는 인식이 심어져있다는 것을 뜻한다. 실제로, 대부분의 공짜사은품들은 '잘 쓰이지 않거나' '쉽게 고장,망가지거나' '쓸데가 딱히 없거나' 크게 이 3가지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도 그럴것이 공짜 사은품에 큰 노력을 기울이거나 많은 자금을 투자할 이유가 브랜드,회사들에게는 없었을 뿐더러, 제품을 구매하고 공짜 사은품을 받았던 고객,소비자들 역시 '공짜'이기에 사용 메리트나 해당 제품을 써야할 큰 이유나
2017.06.25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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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겨울, 건대 커먼그라운드가 수백개의 펭귄인형으로 물들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뜨겁게 달구었던 것은 물론, 실제로 펭귄을 보기 위해 건대 커먼그라운드에 평소보다 많은 인파가 몰렸다. 큰 화제를 모았던 이 이벤트는 코오롱스포츠가 선보인 ‘안타티카, 펭귄날다’ 캠페인이었다.‘안타티카, 펭귄 날다’는 코오롱스포츠의 시그니처 헤비 다운 ‘안타티카’와 남극의 상징인 펭귄을 소재로 한 온ㆍ오프라인 캠페인으로, 귀엽고 친근한 펭귄이라는 캐릭터를 통해 고객들과 더욱 친밀하게 소통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코오롱스포츠는 2‧30대들이 많이 찾는 복합 쇼핑몰인 커먼그라운드에 펭귄인형 1,000마리를 전시했다. 전시중인 펭귄인형 1,000개는 캠페인 사이트 및 오프라인 전
2017.05.01 0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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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는 이제 개인적인 공간을 넘어 이미 수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소통의 장으로 자리잡았다. 즉각적이고 촘촘한 연결망을 통해 수많은 정보가 오고 가는 이 가상의 공간엔 자연스럽게 시장(Market)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기업들은 그곳에서 마케팅을 한다. SNS 플랫폼을 통한 마케팅은 일방적인 광고와는 달리 소비자들로 하여금 컨텐츠를 능동적으로 생산하고 더 나아가 확산하게 하기 때문에 기업 마케팅에 있어서 핵심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성장하고 있다.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는 이러한 시대 트렌드를 반영하여 지난달 23일, "2017 대한민국공감받는브랜드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를 발표하였다. 올해로 5회째
2016.12.08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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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2017대한민국공감받는브랜드(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HTHI는 SNS마케팅 경쟁력 평가모델로, 인터넷 공간상에서 고객과의 소통 능력을 양적(활동성, 충성도) 및 질적(쌍방향성, 공감성, 확산성) 지표로 분류하여 1,000점 만점으로 수치화한 것이다. 이번 조사는 상장사와 매출기준 1,000 대 기업중에서 SNS활동을 활발히 하고있는 266개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조사결과 올해 조사한 76개 산업군 중 26개 산업군에서 1위 기업이 바뀌었다. 신규조사 산업군 4개를 제외하면 2016년도 1위를 차지한 기업 중 약35%가 올해는 그 자리를 지키지 못한 것이다. 이
2016.12.05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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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은 지금 빵의 전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통을 기반으로 한 한국 빵집들에 새로운 스타일의 유럽식빵, 일본식빵의 유입으로 소비자 선택의 폭은 넓어졌다. 소비자 입장에서 선택의 폭이 넓어진 것은 분명 좋은 일이지만, 베이커리에서는 소비자의 니즈와 원츠를 만족시키기 위해 애쓰고 있다. 그 고민은 인테리어까지 영향을 주었고 결국 점포 내부의 마케팅으로 이어졌다. 한국의 대표적인 빵집 체인점 파리바게트는 이제 단순히 빵을 파는 베이커리를 넘어 식음료, 관련재료와 기구들도 판매하는 곳으로 진화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파리바게트를 방문해 본 경험이 있기에 더 이상 진부하지 않게 진열을 바꾸려고 노력하였고, 점포 내에 각종 홍보물을 효과적으로 배치하였는데 이 일련의
2016.11.05 14: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