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바게뜨, '2020 제6회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 1위

파리바게뜨의 모습 / 파리바게뜨

파리크라상의 파리바게뜨 브랜드가 '2020 제6회 브랜드고객만족도(BCSI)' 조사에서 제과제빵부문 1위에 이름을 올렸다.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는 해당 산업군에 대한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브랜드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순위를 산정하는 모델이다. 이는 기업의 브랜드 경쟁력 파악 및 소비 선택권 제공을 위해 진행되는 조사로 올해 6회째 진행되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매장의 위치선점부터 시작해서 시기에 맞는 마케팅 전략과 이벤트까지 꼼꼼하게 신경을 쓰는 브랜드이다. 파리바게뜨의 위치를 주의 깊게 보면, 대부분 횡단보도 앞에 입점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는 파리바게뜨가 매장위치 결정에 있어서 ‘집객력’을 가장 중시하기 때문이다. 파리바게뜨는 횡단보도, 정류장, 주차공간을 고려하여, 철저한 상권분석을 통해 점포를 입점시킨다고 말했다. 이러한 위치선점으로 매장 앞 유동인구가 많아진 파리바게트는, 매장 안으로 소비자를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전략 또한 적극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매장의 전면 유리창에 생생한 색감의 홍보물을 부착해 매장으로 소비자의 시선을 끈 뒤, 매장 내부에서는 주황색 계열의 조명이 식욕 증진을 유발해 매장 내부로 들어오게 한다. 매장 내부에 들어오면, 중앙에 갓 구운 빵과 신선 제품을 진열하여 신선함을 전달하여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시키고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킨다.

파리바게뜨 가맹본부 직원들이 위생과 방역에 힘쓰는 모습 / 파리바게뜨

현재 코로나로 인해서 외식업계는 단순한 방역이 아니라, 본질적인 서비스 자체의 개선으로 소비자를 잡고 있다. 'S.A.F.E' 서비스 강화에 열을 올리고 있는데, 이는 S(Small store), A(Application), F(Far distance), E(Eat out at home)으로 각각 작은 매장, 어플리케이션의 이용, 원거리 마케팅, 집콕 외식을 뜻한다. 안전함을 강조하여 매출하락을 방지하려는 것이다.

파리바게뜨도 이러한 추세의 예외는 아니다. 이들도 코로나로 인해 이번년도 마케팅과 운영방식을 대폭 전환했다. 바이러스 방역을 위해서, 1월 31일부터 모든 제품을 비닐 포장하도록 의무화했다. 이전에는 제조과정에서 진공포장을 통해 공급되는 상품만 비닐포장이 되었지만, 의무화 이후에는 매장에서 따로 제조하는 상품에도 개별 포장을 한다는 것이다.

파바 딜리버리 서비스 / SPC

또한 파리바게뜨는 자체 배달 서비스인 ‘파바 딜리버리’와 ‘바로 픽업’ 서비스를 강화했다. 파바 딜리버리는 이름 그대로 제품 배달 서비스이며, 바로 픽업은 고객이 어플리케이션으로 제품을 주문 및 결제한 후 매장에서 제품만 수령하는 형식의 서비스이다. ‘파바 딜리버리’의 주문량은 7월에 비해 50% 늘었고, ‘바로 픽업’은 오전 시간대 이용률이 30% 상승했다. 파리바게뜨는 바로 픽업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 다양한 채널과 연결했다. 요기요의 ‘테이크아웃’과 배달의 민족 ‘배민오더’와 제휴를 맺었다. 이러한 채널의 확대는 주문의 증가로 이어졌으며, 바쁜 오피스 상권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더불어 매장별로 1시간 내에 갓 생산한 빵의 정보와 재고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갓 구운 빵’ 서비스를 도입하여 소비자들의 니즈를 지속적으로 고려하고, 온라인 주문을 유도하고 있다.

착한 프랜차이즈 / 공정거래위원회

최근 파리바게뜨는 상생경영으로 착한 프랜차이즈로 선정되기도 했다. 지난 6월 14일 파리바게뜨는 한국거래조정원으로부터 ‘착한 프랜차이즈’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착한 프랜차이즈 인증은 공정위와 공정거래조정원이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 및 상생 문화 확산을 위해, 일정 기준 이상 가맹점을 지원하는 가맹본부들에 한해 ‘착한 프랜차이즈 인증’ 확인서를 발급하는 제도이다.

파리바게뜨는 지난 4월부터 모든 가맹점을 대상으로 고올레산 해바라기유를 매월 2통씩 1년간 지원하며, 코로나 확진자로 인한 임시 휴점 매장에는 폐기로 인한 손해액을 전액 지원한다. 이외에도 인력지원, 청소 지원 등 다양한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파리바게뜨는 프랜차이즈 업계 선도 기업으로서 가맹점과의 동반성장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앞으로도 소비침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맹점과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시기에 발맞추어 변화하고 고객의 요구에 귀기울이는 파리바게뜨. 앞으로의 발전에 더욱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