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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월 15일, 롯데호텔월드에서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해선 회장)가 주최하는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조찬회와 함께 제12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시상식도 함께 진행되었으며 시상식 이후, 2023 코틀러어워드를 수상한 비스타컴퍼니 안석준 대표의 강연이 이어졌다. 비스타컴퍼니는 TV CHOSUN이 2022년 출범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자회사이다. 비스타컴퍼니는 ‘미스트롯’ 과 ‘미스터트롯’, 그리고 관련 후속 프로그램까지 지금의 트로트 열풍의 시초가 된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을 기획, 제작했다. 또한, 콘텐츠 제작
2024.03.17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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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9월 23일, 인천 송도에서 열린 '이세계 페스티벌'에 '이세계아이돌'이 등장하자 1만여 명 관객의 함성이 쏟아졌다. 같은 날,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선 '플레이브'가 '아돌라 콘서트'에 출연해 무대를 꾸미며 팬들의 떼창을 끌어냈다. 이 아이돌 그룹의 공통점은 '실물을 직접 만나볼 수 없다'는 점이다. 이들은 모두 '버추얼 아이돌'이다. '버추얼(virtual)'은 '가상'이라는 뜻으로, 버추얼 아이돌은 간단히 말해 '가상의 캐릭터로 활동하는 아이돌'이다. 메타버스와 K팝이 '버추얼 아이돌'이란 형태로 연결된 것이다. 버추얼 아이돌
2024.01.07 1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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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소비자가 직접 참여하는 마케팅은 판매의 효율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즉, 소비자가 자신의 의견을 반영함으로써 브랜드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실제로 이와 같은 방법은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이라고 불린다. 오늘날 제품의 질과 컨셉보다 소비자의 힘이 더 영향력이 커지면서 소비자와의 거리를 좁히는 방식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전에는 업체 측에서 일방적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홍보했다면, 지금은 소비자가 마케팅을 경험하고 제품을 생산하며 브랜드 활동에 참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따라서 요즘 신제품 출시 광고에서는 소비자의
2023.08.2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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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마케팅소비자들은 이제 소비를 제품에 대한 총체적인 경험으로 여기며, 경험에서 오는 즐거움에 가치를 둔다. 소비를 함으로써 기업과 교감하는 동시에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유대감 형성 및 브랜드의 인식 개선으로 이어지도록 한다. 과거에는 품질의 장점을 내세워 소비자의 반응을 얻을 수 있었지만, 점점 제품 생산기술이 보편화되면서 제품이 주는 편익으로만은 소비자들의 반응을 얻기에는 어려워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차별화되는 전략이 필요해지고, 경험마케팅이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로 떠올랐다.M&M flavor roomM&M의 몰입형 브랜드 팝업
2023.02.06 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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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의 이데올로기적 관점에서 봤을 때, 88 서울올림픽은 자유 진영과 공산 진영이 대립하던 냉전 시기로 정치적 경쟁의 장이 되어버린 '올림픽의 위기 상황'을 '화합의 장'으로서 전환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국민체육진흥공단(KSPO)은 88 서울올림픽을 기념하고 국민체육진흥을 위해 설립되었다. 우리는 국민체육진흥공단(KSPO)의 설립 배경에서부터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힘을 엿볼 수 있다. 그렇다면, 국민체육진흥공단(KSPO)은 어떤 위기를 겪었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었는지를 살펴보자.국민체육진흥공단(KSPO
2022.10.27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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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해리포터 속 고아로 태어나 천대받았던 주인공 해리, 모두가 안 될 것이라고 했지만 기적 같은 월드컵 4강 신화를 쓴 히딩크호, 가난한 형편에 학교에 진학하지 못하다가 검정고시를 거쳐 사법시험에 합격한 후 자수성가한 정치인까지...이들은 어려운 역경을 겪었지만 열정과 노력으로 어려운 상황을 극복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물론 처음부터 능력 있고, 화려하며, 성공한 사람들에게 대중들의 시선은 1차적으로 쏠리기 마련이다. 하지만 오히려 승리자들보다 불리한 상황 속에서 분투하고 있는 ‘약자’인 언더독(underdog)을 응원하고 공감하는
2022.09.15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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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주의우리는 개인주의와 자본주의가 고도로 발달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개인주의란 국가나 사회 보다 개인을 우선시하는 것을 뜻한다. 분명히 알아두어야 할 점은 이기주의와는 다른 개념이라는 것이다. 개인주의는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인간이 멸종되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생각하면 쉽다. 약육강식의 사회에서 최약체였던 인간이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정답은 ‘연대’에 있다. 인간이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하는 순간은 서로 힘을 합칠 때이다. 때때로, 개인주의는 이를 방해한
2022.08.29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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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운 소비시장 트렌드, ‘팬슈머’를 알아보자!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이나 제품의 탄생을 위해 기업의 SNS에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공유하는 소비자들을 쉽게 볼 수 있다. 그 사례로 농심이 소비자들의 성원에 힘입어 ‘깡’ 열풍을 일으킨 가수 비를 ‘새우깡’의 모델로 발탁하여 제작한 광고가 있다. 이와 같이 시장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며 제품의 개발부터 기획, 광고까지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소비자를 ‘팬슈머’라고 한다.팬슈머는 ‘fan’과 ‘consumer’의 합성어로, 한 대상에 일방적으로 애정을 쏟
2022.04.13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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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구매’의 역할을 넘어 ‘참여’의 역할까지 맡게 되었다. 기업은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해 갖고 있는 애정, 브랜드 충성심 등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제품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과정에 참여하게 만든다. 이러한 마케팅을 팬슈머 마케팅이라고 한다. 팬슈머 마케팅은 Fan(팬)과 Consumer(컨슈머)의 합성어로, 소비자는 구매의 역할을 하면서 객관적으로 제품을 평가함과 동시에 직접 제품을 개선하고, 제품의 강점을 극대화 시키는 활동을 한다. 이러한 팬슈머의 영역은 식품업계의 상품들을 넘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도 적용
2022.04.10 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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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질’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는가? 무언가를 좋아하고 몰입하여, 그것과 관련된 팬(Fan) 행위를 하는 것을 뜻하는 ‘덕후’와 특정 행동을 나타내는 어미 ‘~~질’ 이 결합한 단어이다. 단어의 어원에서 알 수 있듯이, ‘덕질’은 자신이 좋아하는 컨텐츠와 연관된 행동을 하는 일종의 취미생활이라고 볼 수 있다.관련 콘텐츠를 감상하거나, 댓글을 남기거나 같은 관심사를 공유하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등. ‘덕질’의 대상도 상당히 넓은 편인데, 특정 인물이나 영화, 드라마를 넘어 게임, 자동차, 음식 등의 소비 브랜드까지. 다양한 산
2022.04.10 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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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를 뜻하는 단어인 Consumer(컨슈머)와 어떤 단어를 합쳐 만든 합성어가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다. 특별한 소비 패턴을 보이는 소비자들에게 '0슈머'라는 명칭을 붙이기 때문인데, 종류가 너무 많아 용어를 헷갈려 하는 사람이 많을 정도이다. 해당 기사에서는 다양한 '0슈머' 용어 중 '프로슈머', '팬슈머', '모디슈머', '그린슈머'의 의미와 이를 적용하여 성공한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려 한다. 프로슈머프로슈머란 생산자를 뜻하는 단어 Producer(프로듀서)와 소비자를 뜻하는 단어 Consumer(컨슈머)의 합성어로 생산에
2022.04.08 1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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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슈머의 등장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2020년 시장을 이끌 트렌드의 하나로 '팬슈머' 를 꼽았다. 여기서 팬슈머란 무엇일까?'팬슈머'란 직접 투자 및 제조 과정에 참여해 상품, 브랜드를 키워내는 소비자를 일컫는 말로 팬(fan) 과 컨슈머(consumer)의 합성을 말한다. 팬슈머의 등장은 연예계, 즉 팬덤에서 부터 시작하였지만 지금은 산업계 전반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상품과 브랜드에 무조건 지지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을 간섭을 하는 능동적이라는 저에서 컨슈머와 다르다. 이들의 규모가 커지면서 이제 마케팅 전략은
2022.04.08 1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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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롯데푸드에서는 MZ세대의 아이디어로 기획된 돼지바 돝-짝대기, 그릭복숭아를 선보였다. 롯데푸드의 이러한 행보는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넘어 함께 기획, 제작의 취지를 둔 '팬슈머(Fansumer) 프로젝트'로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결과물을 통해 내세운 결과였다.MZ세대들의 아이디어로 제작된 돼지바 돝, 그릭복숭아 / 롯데푸드국내 팬슈머 문화가 보편화된 기업은 '농심 캘로그'가 유명한 예시로 남아있다. 캘로그에서는 2004년부터 지속적인 첵스초코 제품 홍보를 위해 일정한 기간을 간격으로 지속적으로 네티즌 투표를 진행하고 있
2022.04.06 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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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슈머란 팬(Fan)과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상품이나 브랜드의 생산 과정에 참여하는 소비자를 일컫는 용어로, 이들은 자신이 키워낸 상품이나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동시에 비판, 간섭 등도 서슴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진다. 또한 그들의 독특하고 색다른 아이디어로 기존의 진부한 제품이 많은 사람들에 관심을 가지는 상품으로 변화하기도 하며 출시가 중단되었던 제품이 재 출시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그리고 이러한 팬슈머들이 식품업계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맥도날드 '맥런치'한국맥도날드는 2020년 소비자들의 의견을 듣기
2022.04.06 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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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월 16일, 국보로서는 사상 처음으로 경매에 올랐던 ‘금동삼존불감’이 외국계 투자자 모임인헤리티지 DAO에 판매되었다. 한 가지 특이점은 그렇게 사드린 금동삼존불감의 소유권 51%를 아무조건 없이 간송미술관에 다시 기부한 것. 간송미술관 측은 "헤리티지 DAO가 금동삼존불감이 본래 있던 간송미술관에 영구히 보존되면서 전시 등에 활발히 활용될 수 있도록 영구기탁”하였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깊은 관심과 애정으로 국보 금동삼존불감에 대한 영구 기탁과 지분 기부를 결정해준 기부자에게 감사드린다"는 인사 또한 전달
2022.04.06 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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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들은 상품의 품질을 넘어 상품의 재미를 찾게 되었다. 제품의 즐거움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자 마케팅계에서는 ‘펀슈머 마케팅’이 대두하였다. ‘펀슈머’란 Fun(재미)과 Consumer(소비자)를 합친 합성어로, 재미있는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진행되는 마케팅을 뜻한다. 기업들은 상품 속 즐거움을 찾는 소비자들 위해 신박한 상품들을 출시하는 가운데, 제품의 안전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펀슈머 마케팅을 진행한 기업들펀슈머 마케팅을 진행한 기업들 중 어떤 기업들은 자사의 제품에서 디자인이나 맛을 다르게 하여 펀
2022.04.01 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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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공과대학(학장 이병호)은 전석원 에너지자원공학과 교수가 17일 개최된 국제암반공학회(International Society for Rock Mechanics and Rock Engineering, ISRM) 평의원회의에서 차기 회장으로 선출됐다고 30일 밝혔다.이번 선거에는 총 3명의 후보가 출마해 치열한 경쟁을 벌였으며, 53개국 대표의 비밀 투표로 진행됐다. 전석원 교수는 한국인으로서는 최초로 선출됐으며, 임기는 2023년부터 4년간이다.국제암반공학회는 1962년 창설됐으며, 리스본에 사무국을 두고 있는 암석역학과 암
2021.11.30 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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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에서 주목하는 '개인화마케팅'다수의 만족만을 추구했던 매스 머천다이징 시대를 지나, 고객 개개인의 특성을 공략한 개인화마케팅이 대세다. 개인화마케팅은 고객의 패턴을 파악해 선호할 만한 서비스나 상품을 예측해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당신이 선호하는 상품과 서비스는 무엇입니까?”라고 직접적으로 묻는 것이 아닌, 그저 데이터 내 고객의 구매내역, 관심 상품, 유입경로, 사이트 접속 시간, 클릭 횟수를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한다. 기업의 입장에서 개인화마케팅은 적은 비용 대비 높은 구매율을 달성하고 신규 고객 유입효과가 있기 때문에
2021.11.03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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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 다양성과 정신 다양성을 주제로 한 ‘제1회 매드영화제’가 10월 8일부터 10일까지 매드영화제 홈페이지 온라인 상영관을 통해 개최된다.올해 상영 규모는 총 17편(장편 3편, 단편 14편)이며 정신장애 예술단체 ‘안티카’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한다. 이번 영화제는 ‘ㅁ ㅁㅇ ㄱㄱㅇㅇ 몸 마음 경계없음’이라는 슬로건 아래 다채롭게 펼쳐질 예정이다.안티카 심명진 대표는 안티카가 2019년 ‘매드프라이드’, 올해 ‘매드연극제’에 이어 매드영화제를 여는 이유에 대해 “영상을 전공했기 때문에 더더욱 영화가 가진 힘에 대해
2021.09.28 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