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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선가 노랫소리가 들리면 우리는 무의식중에 그 소리를 따라 흥얼거리곤 한다. 이러한 우리의 무의식은 기업에게 최고의 마케팅 경로이다.징글마케팅징글마케팅은 짧은 멜로디나 효과음을 통해 브랜드를 떠올리게 만드는 광고기법이다. 특정한 멜로디나 중독성 있는 소리를 통해 브랜드를 떠올릴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킨다. 징글 광고, 징글 기법으로도 불리는 이 마케팅의 ‘징글(jingle)’은 짤랑, 딸랑이라는 의미의 의성어이자 비슷한 소리의 반복을 의미하는 동시에 라디오, 텔레비전의 CM송을 의미한다.징글마케팅은 청각이
2023.12.18 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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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일회용품이나, 대기오염을 유발하는 차량, 산업화·도시화 등 여러 요인들은 지구 환경 악화에 큰 영향을 준다. 이제 기후위기는 우리의 삶과 직결되는 문제이기에 환경 보호 실천을 위한 자발적인 행동들이 지속되고 있다. 그중 하나가 지구 환경에 주는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친환경 소비’이다.친환경 소비를 실천하는 이들을 ‘그린슈머’라고 부르기도 한다. 자연을 상징하는 말인 ‘그린(green)’과 소비자라는 뜻을 가진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친환경 유기농 제품을 선호하고 친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를
2023.12.04 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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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마케팅감성마케팅(Emotional Marketing)은 소비자의 기분에 영향을 미치는 감성적 동인을 자극해 판매를 촉진시키는 마케팅 방식이다. 제품의 형태나 색채, 향기, 맛, 이미지, 음악들을 형상화해 눈에 보이지 않는 인간의 감성과 감각을 자극하여 감성에 호소한다. 이러한 자극은 브랜드, 제품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환기시켜 구매로 이어지게 한다. 이 과정에서 제품이 갖고 있는 메시지, 이미지, 상징을 각인시킨다.감성마케팅은 소비자로부터 ‘공감’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소비자는 마케팅에서 강요성이 조금이라도 느껴진다면
2023.11.06 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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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이후 전통 식품은 새로운 바람이 유통 업계에 불기 시작했다. 산지와 생산자의 스토리텔링을 통해서 상품의 진정성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앞다투어 산지의 생산자를 부각시키고 디자인을 업그레이드가 되기 시작했다. 그 시작점에 이야기가 있는 숨겨진 보물 ‘명인명촌(名人名村)’이 있었다.명인명촌은 브랜드 전략에 맞게 Top-down으로 설계된 전형적인 브랜드 구축 사례이다. 백화점 업계의 경쟁적이며 과점적인 틈새를 공략하여 ‘거인의 어깨에 올라라’는 마케팅의 전형적인 교훈에 따라 백화점 한 곳과 독점 거래를 하면서 브랜드의 콘셉트를
2023.10.11 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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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한국마케팅협회가 주최하고 (주)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3 대한민국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HTHI는 브랜드별 SNS 경쟁력을 파악하는 조사로, 게시물 수, 팔로워 수, 댓글 수 등 SNS 채널에서 확인 가능한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각 산업군별 순위가 결정되는 조사이다. 이번 조사는 소비자의 생활과 밀접한 3개의 대분류 (제조 32, 서비스 30, 공공 4), 총 66개 산업군에서 236개 기업 및 기관을
2023.04.20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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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컵은 4년마다 돌아오는 ‘전 세계인의 축제’이다. 지난달 20일, 성대한 개막식과 함께 시작된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은 전 세계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다. 들뜬 것은 시청자뿐만이 아니었다. 국내 유통업계는 적극적인 ‘월드컵 마케팅’을 추진했다. 월드컵이 4년 만에 열렸다는 사실과 연말이라는 특수한 기간이 맞물려 소비심리가 극대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이를 겨냥한 것이다.가장 먼저 반응을 보인 곳은 바로 주류 업계였다. 시차 때문에 한국에서는 새벽 12시가 넘어야 경기를 볼 수 있고, 아직 완전히 안심할 수 없는 코로나19로
2022.12.18 2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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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전문기관 ㈜소비자평가와 (사)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2022년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본 조사는 고객이 느끼는 브랜드의 전반적인 만족도, 요소 만족도 및 추천 의향을 점수화 하여 발표하는데 올해가 8회째 이다. 금년 조사에서 처음으로 서비스 산업이 824.4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내구재(821.9)와 소비재(820.6)가 그 뒤를 이었다. 조사명: 2022 제8회 브랜드고객만족도영문명: 2022 8th. BCSI(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조사대상:
2022.11.19 0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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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평가와 (사)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2022년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본 조사는 고객이 느끼는 브랜드의 전반적인 만족도, 요소 만족도 및 추천 의향을 점수화 하여 발표하는데 올해가 8회째 이다. 금년 조사에서 처음으로 서비스 산업이 824.4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내구재(821.9)와 소비재(820.6)가 그 뒤를 이었다. 조사명: 2022 제8회 브랜드고객만족도영문명: 2022 8th. BCSI(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조사대상: 국내 소비생
2022.11.08 2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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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인한 주류 산업 위기 지난 2년 코로나 19로 인하여 다양한 산업에서 위기를 겪었다. 주류 시장도 예외는 아니었다. 위축된 소비 는 주류 업계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재택 근무와 저녁 9, 10시 이후 식당 취식 금지, 5인 이상 집합 금지 등의 코로나 지침들은 회식과 술자리를 주였고, 술집에서 술을 먹는 문화가 사라지면서, 기존 직장인들의 회식과 모임으로 인해 굳건한 소비량을 가졌던 맥주와 소주의 점유율도 줄어들게 되었다.보복 소비로 인한 주류 소비 증가 거리 두기가 해제되면서 주류 소비에 대한 분위기도 반전이 되었다.
2022.10.1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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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말부터 국내외를 강타한 COVID-19는 우리에게 무수히 많은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비대면 화상 회의 프로그램을 이용한 친목이 자연스러워지고, 대중교통에서 기침을 하기만 해도 순식간에 수많은 눈길이 꽂힌다.하지만 뭐니 뭐니 해도 가장 큰 변화는 마스크이다. 가까운 사이가 아니라면 서로의 얼굴을 전부 볼 수도 없는 선택적인 세상 속에서 이제는 마스크를 벗고 맨얼굴을 마주하는 것이 어색한 경지에 이르렀다.이러던 와중 지난 9월 초, 세계 보건기구(WHO)가 공개한 주간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전주 대비 COVID-19로 인한
2022.10.10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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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은 가정의 달이다. 어린이날(5일), 어버이날(8일), 가정의 날과 스승의 날(15일), 부부의 날(21일) 등 가족의 사랑과 주변 공동체의 화합을 기리는 기념일로 가득하다. 본래 가족을 의미하는 영어의 family는 하인이나 노예를 의미하는 라틴어 famulus에서 유래했으나, ‘아버지, 어머니, 나는, 당신을 사랑합니다(Father And Mother. I Love You)’의 첫 글자를 따왔다고 말하기도 한다. 이처럼 5월은 늘 그 자리에 있어 소중함을 잊지만 그렇기에 더욱 고마운 존재를 다시 생각해보고 감사함을 전하는 시
2022.05.26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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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평가와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공동주관하는 ‘2022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Korea Purchase Ease Index)’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KPEI는 소비자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느끼는 안심 수준을 지수화한 것으로, 브랜드 선택 시 얼마나 안심할 수 있는지를 나타낸다. 아무리 잘 만든 제품이라도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하면 무용지물이다. 이제 마케팅은 잘 만들고 잘 팔리게 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무엇이 구매 의사결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지를 잘 파악하여 대응하여야 한다. 이는 소비자 구
2022.04.14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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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의 디지털 전환과 맞물려, 누구나 정보를 소비하는 동시에 생산하는 프로슈머(prosumer)의 시대가 찾아왔다. 정보통신의 발전에 따라 참여와 공유를 핵심으로 삼는 멀티미디어들이 등장한 결과이다. 자연스레 특정 집단이 일방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던 과거와 달리, 마케팅 역시 쌍방향 때로는 정해진 주체 없이 온라인 공간에서 이루어졌다. 비대면 문화가 일상 깊숙이 자리하며, 그 경향은 더욱 심해졌다. 특히 전자상거래 특성 상 가시적인 효용을 가늠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먼저 발을 내딛어본 선발대의 경험이 소비자 선택에 중요한 고
2022.04.14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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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자신의 의견을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지금, 소비자의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다. 소비자의 역할이 단순한 제품 피드백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의 주체가 되어 감을 의미한다.팬슈머란?‘팬슈머(Fansumer)’란 팬(Fan)과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단순히 브랜드를 소비하는 것을 넘어 기획, 홍보, 비판 등 브랜드에 대해 전반적으로 관여하는 소비자를 말한다. 팬슈머가 하나의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생산 과정에 참여하며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애착과 팬심이
2022.04.08 1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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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포켓몬빵 열풍이 일어나고 있다. 포켓몬 빵을 구하기 위해 모든 편의점의 앱을 다운 받아 지속적이로 재고를 확인하곤 하고 희귀 스티커는 중고 플랫폼에서 고가로 거래되기도 한다. 갑자기 포켓폰빵 열풍이 일어난 이유는 무엇일까? 포켓몬빵의 열풍포켓몬빵은 SPC삼립 제품으로 1999년 첫 출시를 하였으며 지난 2월 재출시 하였다. '고오스 초코케익', '피카피카 촉촉치즈케익', '파이리의 화르륵핫소스빵', '푸린의 폭신폭신 딸기 크림빵', '디그다의 딸기 카스타드 빵'등 7종으로 구성되어있으며 포켓몬 띠부띠부씰 159종 중 하나가 들
2022.03.30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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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고(logo)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쉽게 대중들에 전달하고 각인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맡는다. 백 마디 말보다 한 장의 그림이 담아낸 의미가 단시간에 보다 효과적으로 설득력을 발휘한다. 그렇기에 때로는 잘 만든 로고가 기업의 정체성으로 이어지는데, 사람 대부분은 로고를 단편적인 상으로 기억한다. 미국의 디자인 업체 사인즈닷컴(Signs.com)이 진행한 실험은 소비자가 브랜드를 인지하는 과정에서 형태가 차지하는 비중이 적다는 것을 발견했다. 무작위로 선정한 150여 명을 대상으로 유명 로고 10개를 직접 그려보도록 했는데, 오히려 ‘
2022.03.29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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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의 조사가 발표됐다. 한국마케팅협회 주관, IMO국제마케팅기구가 후원하는 KPEI의 조사 목적은 소비자가 구매 단계에서 느끼는 허들의 정도를 평가하기 위함이다. 올해 KPEI의 결과에 따르면, 유산균 산업에서는 종근당건강의 락토핏, 맥주 산업에서는 OB맥주의 카스, 의류쇼핑앱 산업에서는 무신사가 산업별 1위를 차지했다. 그중 암병원 산업에서 KPEI 1위를 차지한 브랜드는 바로 서울대학교병원이다. 서울대학교병원은 2020년 기준 2001년부터 시행된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조사에서 20년
2022.03.17 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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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맥주의 맥주 브랜드 ‘카스'’가 한국마케팅협회에서 주관하는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조사에서 맥주 부문 1위를 달성했다. KPEI는 소비자가 한 제품을 구매단계에서 느끼는 허들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지수이다.카스는 지난 2021년 오비맥주가 가정용 맥주 시장에서 52.7%의 점유율로 판매량 1위를 달성하기도 하였다. 닐슨코리아의 조사 결과, 이는 2위와 2배 이상의 격차가 나는 점유율이다. 오비맥주는 이 같은 쾌거를 소비자의 공감을 정확히 사로잡은 마케팅과 과감한 혁신이 낳은 결과라고 분석했다. "올 뉴 카
2022.03.17 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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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비맥주는 국민맥주로 자리잡은 ‘카스’와 ‘OB 라거’를 비롯해 ‘스텔라 아르투아’, ‘버드와이저’ 등의 다양한 맥주들을 판매하고 있다.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오비맥주는 2021년 가정용 맥주시장 판매량 집계에서 점유율 52.7%로 제조사 중 1위 자리를 지켰다. 또한 OB맥주의 대표 브랜드인 카스는 브랜드별 순위에서 점유율 38.6%로 1위를 차지하였다. 스토리 중심의 마케팅OB맥주는 단순히 ‘맥주’ 자체를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의 욕구를 파악하여 상황별. 소비자별의 니즈를 파악하여 이에 맞춰 마케팅 전략을 펼쳐나갔다. 코로나
2022.03.17 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