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난 29일, 서울 마포에 위치한 홀리데이인 익스프레스 서울 홍대 점에 ‘이지 드롭 서비스 (Easy-Drop Service)’가 시행됐다. 2019년 처음 시행했을 당시 코로나로 인한 해외여행 이용객 수 감소로 잠시 중단되었다가 지난달 다시 시행되었다. 이지 드롭 서비스는 롯데글로벌로지스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체결한 ‘공항 외 수하물수속 서비스’로 인천 국제공항을 통해 해외로 출국하는 경우 호텔에서 미리 수하물을 부치고 도착지 공항에서 짐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이지 드롭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호텔에서 탑승권을
2024.01.14 20:14
-
“2024 경제정책방향” 中 청년 경제활동 참여 촉진 사업방향 추구정부, 자격시험 응시료 인하, K-PASS 실시, 취업장려금 지원금 등 지원정부는 올해 청년의 취업난 문제와 성장을 위해 정책을 펼친다. 정부는 2024년 새해를 맞이하여 청년의 생활, 자기개발 등 방면으로 새롭게 도움이 되는 정책을 추진하여 청년에게 힘을 실어줄 예정이다. 2024년에 정부가 내놓은 청년 정책은?- 대중교통비 절약 해결정책 K-PASS대중교통 요금 환급 제도인 K-PASS는 2024년 5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K-PASS'는 기존에 사용되었던 '
2024.01.07 19:39
-
수도권 지하철이 다가오는 10월 7일 지하철 요금이 150원이 오를 예정이다. 반면 이중 신분당선의 경우 450원까지 요금 인상이 이루어질 예정인데 이는 운영 구간별로 나누어 요금 인상을 했기 때문이다. 신분당선은 광교역에서 신사역까지 운행하는 무인 운전 지하철이다. ‘수원 광교에서 서울 신사까지 41분대’로 이동이 가능하게 만들어 준 지하철 노선으로 판교, 분당, 수지 지역과 서울을 오가는 이용자들에게 이동의 편리성을 제공해 주었다. 무인 운영으로 쾌적함과 빠른 속도로 시간의 부담을 줄여준 이 노선의 단점이 있는데, 이는 높은 교
2023.10.04 05:50
-
서울시가 월 6만 5천 원에 대중교통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기후 동행 카드를 시행할 예정이라 밝혔다. 기후 동행 카드란, 한 달에 6만 5천 원의 요금으로 서울시의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카드이다. 서울시는 2024년 1월부터 5월까지 시범운영을 할 예정이라 밝혔으며, 24년도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시행을 할 것이라고 한다. 해당 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에는 지하철 1~9호선, 경의 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과 신림선 등이 있으며,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도 활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따릉이의 한 시간 이용
2023.09.18 17:02
-
새로운 팬덤 문화의 성장문화를 선두하며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K-POP에는 아이돌을 열정적으로 좋아하는 팬덤 문화가 있다. 그런데 이 팬덤 문화의 동경하는 대상이 사람에게서 웹툰과 동물로 확대되고 있다.현재 많은 사람들이 웹툰을 순간 재밌게 보고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서사를 이해하며 몰입하고 있다. 이들은 아이돌 문화처럼 웹툰 캐릭터의 팬이 되어 캐릭터를 사랑한다. 팬들은 좋아하는 대상에 대해 열성적으로 좋아하며 그와 관련된 것을 파고든다. 이와 같은 과정이 웹툰과 동물에게 나타나며 새로운 팬덤 문화가 형성되었다.이러한 새로운
2023.07.31 09:00
-
생성형 인공지능(AI)이 빛을 발하고 있는 지금 삼성생명의 ‘좋은 소식의 시작’ 광고 캠페인은 업계 최초로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시청자와 누리꾼의 관심을 자아내는데 성공하였다. 삼성생명은 19일 광고 캠페인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 즉 이미지, BGM, 효과음 등을 100%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좋은 소식의 시작’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보험업계 최초로 생성형 AI를 광고 제작 전체 과정에 활용한 것이다. 삼성생명 광고 관계자는 “다채로운 표정과 디테일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3개월간 AI 프로그램으로 총 1만 장이 넘는 생성
2023.07.24 07:00
-
몇 년 전만 해도 TV에는 유명 연예인만이 등장할 수 있었던 한정적인 매체로 다뤄졌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에 따라 핸드폰의 기능이 나날이 진보하고 언제어디서나 원하는 영상매체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그만큼 영상 제작의 영역도 넓어졌다. PD 같은 전문 직업을 가진 사람만이 대중들에게 정보가 담긴 매체들을 전파했다면 지금은 유튜브와 같이 누구나 영상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다. 그중 가장 쉽게 만날 수 있는 콘텐츠가 ‘브이로그’이다. 브이로그란 ‘비디오(Video)’와 ‘블로그(Blog)’의 합성어로 자신만의 일상을
2022.12.19 00:07
-
세상이 편해져도 너무 편해졌다. 한겨울이 되어야만 먹을 수 있던 딸기가 장마철에도 버젓이 팔려 나가고, 버스와 지하철을 갈아타 구석진 소품 가게까지 가야만 살 수 있던 한정판 포스터를 내 방 침대에 앉아 손가락으로 구매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사회의 규모는 비약적으로 확장되었지만, 그렇다면 우리의 행동 반경은 어떠한가? 큐레이션, 구독경제… 어떻게든 소비자들의 불편을 줄여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 노력한 결과, 세상이 변해버렸다. 문만 열면 내가 원하는 것이 등장한다. 우리는 더이상 기다리거나, 찾아 헤매일 필요가 없다.문
2022.12.04 22:10
-
‘2022년 제3회 코틀러 어워드’에서 ENA가 마케팅 엑셀런스(Marketing Excellence)를 수상했다. 코틀러 어워드는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주최하는 글로벌 마케팅 시상제도로써 특별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시장을 선도한 기업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채널 ENA는 ENA DRAMA, ENA PLAY, ENA STORY 등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특히, 2022년의 인기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필두로 성공적인 마케팅을 펼친 것으로 평가받는다. 실제로 ENA에서는 ‘강철부대
2022.11.28 01:32
-
향기 마케팅과 향기 마케팅의 효과 향기 마케팅이란 사람의 감각 기관 중 향기와 관련된 코, 뇌의 작용, 심리상태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를 이끄는 마케팅의 한 분야이다. 향기가 자극하는 우리의 후각은, 다른 감각과는 다르게 뇌의 감정과 기억을 주관하는 대뇌변연계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있다. 때문에 사람의 감정, 기억은 75%가 후각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어느 공간을 방문했을 때의 특정 향기가 다른 공간에서 났을 때 이전 공간에서의 기억과 감정을 떠올리는 것, 그리고 특정 인물이나 제품에서 나는 향기를 다른 곳에서 맡을 때 당시의 기억과
2022.11.25 06:00
-
건강을 위해 헬스장에 등록했지만 정작 입구까지 에스컬레이터를 타는 사람들. 누구나 계단을 이용하면 에너지를 절약하고 신체에 좋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순간의 귀찮음에 무너지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어떻게 해야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선택을 장려할 수 있을까? 폭스바겐은 “아주 작은 즐거움이 사람을 변화시키고, 사람의 행동을 바꾸게 하며, 더 나아가 세상을 변화시킨다”는 주제 아래 재미있는 실험을 진행했다. 2009년 스웨덴 스톡홀름의 한 지하철역에 피아노 건반 모양의 계단을 설치한 것이다. 센서도 부착해 사람들의 발걸음에 맞춰 소리도
2022.06.04 01:11
-
소비자들은 ‘구매’의 역할을 넘어 ‘참여’의 역할까지 맡게 되었다. 기업은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해 갖고 있는 애정, 브랜드 충성심 등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제품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과정에 참여하게 만든다. 이러한 마케팅을 팬슈머 마케팅이라고 한다. 팬슈머 마케팅은 Fan(팬)과 Consumer(컨슈머)의 합성어로, 소비자는 구매의 역할을 하면서 객관적으로 제품을 평가함과 동시에 직접 제품을 개선하고, 제품의 강점을 극대화 시키는 활동을 한다. 이러한 팬슈머의 영역은 식품업계의 상품들을 넘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도 적용
2022.04.10 14:43
-
우리나라 사람들이라면 역세권이라는 말을 자주 들어봤을 것이다. 역세권이란 자신의 생활반경 근처에 지하철역이 있는 지역을 뜻하며 살기 좋은 위치를 말한다. 하지만 이제 역세권이라는 용어는 다른 수많은 용어들로 파생되어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슬리퍼를 신고 각종 다양한 사회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는 뜻의 ‘슬세권’, 숲과 가까워 맑은 공기와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숲세권’, 도심에 위치한 백화점이나 마트, 쇼핑몰 등이 가깝게 위치한 ‘몰세권’까지 다양한 언어로 바뀌면서 사용되고 있다 그 중 최근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O세권이 있는데
2022.03.30 17:26
-
차세대마케팅리더 콘텐츠 1팀 (김지수, 김혜지, 김혜원)
2022.03.29 14:46
-
2021년 한국 라면의 수출액은 6억 7000만 달러를 넘기면서 7년 연속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수출 국가도 인근 국가인 중국, 일본을 넘어서 미국과 동남아시아, 호주, 유럽 등 전세계 곳곳에서 한국 라면에 대한 수요가 지속되고 있다. 이렇듯 다양한 나라들 중에 유독 한국 라면에 열광하고 해당 나라의 라면 시장 점유율의 60%를 달성한 국가가 있다. 이 국가는 바로 ‘러시아’이다. 러시아에서 판매되고 있는 팔도의 도시락 라면은 1991년 러시아 시장의 진출 이후 현재까지 50억개가 넘는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러시아
2022.03.03 00:11
-
“긴머리보다 반듯이 자른 단발이 좋아, 오 왜그럴까 조금 촌스러운걸 좋아해” 아이유의 노래 팔레트의 가사 일부이다. 노래 속 가사처럼 최근 몇년간 뉴트로열풍이 이어지며 과거는 현재와 어우러져 하나의 아름다운 교향곡을 만들어 내는 듯하다. 촌스러움은 일종의 힙의 상징이 되었다.촌스러움은 2022년에도 트렌디세터가 될 예정이다. 서울대 소비자학과 김난도교수가 출판한 트렌드 코리아 2022에서 2022년을 이끌 10개의 유행 중 ‘러스틱 라이프’가 포함됐기 때문이다. 러스틱 라이프는 시골의, 촌스러운을 뜻하는 rustic(러스틱)에 li
2022.01.21 05:12
-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은 서울교통공사(사장 김상범), 티맵모빌리티(대표 이종호)와 함께 서울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실시간 지하철 칸별 혼잡도 안내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8일 밝혔다.서울교통공사는 서울 1~8호선, 9호선 일부 노선 등 293개 역을 운영 중으로, 서울지하철은 하루 평균 약 545만 명이 이용하는 대한민국의 대표 대중교통 수단이다.지하철 칸별 실시간 혼잡도는 서울교통공사의 실시간 열차 위치, SK텔레콤의 T-WiFi 정보, 티맵 모빌리티의 역정보 등 실시간 데이터를 종합해 티맵모빌리티의
2021.08.18 14:58
-
을지로지하도상가(을지스타몰)·시청광장지하쇼핑센터(시티스타몰)·인트윈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서울 아랫길’의 모습을 담아내는 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서울 아랫길’이란 서울 지하철 2호선 시청역에서부터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까지 3.3km 길이의 지하 보행로이자 상가 지역을 말한다. 이번 공모전은 코로나19로 침체된 서울 아랫길의 지하상가를 유튜브 콘텐츠를 통해 많은 이들에게 알리고, 그를 통해 서울 아랫길의 상가들이 활기를 되찾을 수 있도록 기획됐다.‘제1회 서울 아랫길 유튜브 페스타’는 서울 아랫길(을지로, 시청) 지하상가를 소개하는
2021.07.21 14:07
-
패턴 컴퓨터(Pattern Computer,® Inc., 이하 ‘PCI’)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약 15초만에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검사법을 개발했다.현재 널리 쓰이는 항체 검사나 PCR 검사는 결과를 얻기까지 최소 15분이 걸리고 시약 물량을 충분히 확보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하지만 PCI가 개발한 검사법은 회사 입구, 행사장, 법원 청사, 주·연방 시설, 교통안전국(TSA) 검사 구역, 통관항 등 다양한 장소에서 화학 시약 없이 대량 검사가 가능하다.밥 에드워드(Bob Edw
2021.06.18 1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