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K푸드, 즉 한국의 음식 문화는 국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 요리는 고유한 맛과 다양한 조리법으로 유명하며, 건강한 식습관과 다양성을 추구하는 현대 사회에서 K푸드의 인기는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다. 발효 식품이나 채소 중심의 한국 요리는 건강에 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한국 요리의 인기는 한류 열풍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한국 드라마, 음악, 영화 등 한류 콘텐츠의 세계적인 인기로 인해 한국 음식에 관한 관심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한류 열풍은 K푸드를 세계 각지로 소개하고 보급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실제로 영
2024.04.07 22:13
-
현대 사회에서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개인의 건강 관리에 대한 인식이 크게 변화하였고, 이는 헬스케어 시장의 급속한 성장을 이끌었다.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은 더 이상 건강을 단순히 ‘질병이 없는 상태’로만 정의하지 않는다. 건강은 이제 웰빙, 즉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의 총체적인 상태로 인식되며, 이는 헬스케어 산업의 방향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통증 관리 시장은 헬스케어 산업 내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 중 하나이다. 글로벌 데이터 분석 기업인 Data
2024.04.01 16:18
-
서점을 찾는 발길이 예전 같지 않다. 독서 인구와 종이책 판매량 감소로 경영난을 겪는 서점이 적지 않은데 온라인 서점과 전자책(E-book) 비중이 커지는 것도 악재이다. 이에 출판시장 규모는 커졌지만 영업이익 적자 성적표를 받아 든 기업이 한둘이 아니다. 책 읽는 사람이 줄어들면서 서점의 쇠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 됐다.통계청조사에 따르면 20대의 연평균 독서량은 2011년 18.8권에서 2021년 8.8권으로 절반 넘게 감소했다. 10대(13세~19세) 역시 같은 기간 22.2권에서 13.1권으로 줄었는데 재작년 기준 1년 동안
2024.04.01 09:37
-
지난 3월 15일, 롯데호텔월드에서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해선 회장)가 주최하는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조찬회와 함께 제12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시상식도 함께 진행되었으며 시상식 이후, 2023 코틀러어워드를 수상한 비스타컴퍼니 안석준 대표의 강연이 이어졌다. 비스타컴퍼니는 TV CHOSUN이 2022년 출범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자회사이다. 비스타컴퍼니는 ‘미스트롯’ 과 ‘미스터트롯’, 그리고 관련 후속 프로그램까지 지금의 트로트 열풍의 시초가 된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을 기획, 제작했다. 또한, 콘텐츠 제작
2024.03.17 21:46
-
최근 시니어 레지던스 사업이 발전하면서, 꿈만 같던 노후 생활이 현실에 가까워졌다. 어쩌다 한 번뿐인 호텔과 리조트에서의 하루가 일상이 되고 나이가 들면서 가장 걱정되는 건강 관리도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시니어 레지던스에 대한 치솟는 인기는 앞으로 관련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을 가늠하게 한다.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늙어가는 나라다. 1970년부터 2018년까지 우리나라 노인 인구의 연평균 증가율은 OECD 국가 중 가장 빠른 3.3%였는데, 내년이면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를 넘는 초고령사
2024.02.25 23:00
-
비빔밥, 순두부찌개, 라볶이, 잡채. 일본 TBS에서 인기리에 방영중인 드라마 ‘아이 러브 유’(Eye love you) 1화에 등장한 한식들이다. 한국인 유학생이 한식을 요리해주고 추천해주는 설정의 드라마로, 한국 배우(채종협)가 한국어로 연기하는 내용도 등장한다. 일본 내에서 K콘텐츠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한국 문화와 음식에 대한 관심이 반영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유튜브, 영화 등에서 한국 스타들이 K푸드를 맛보고 즐기고 하는 모습이 자연스럽게 노출되다보니 K푸드에 대한 해외 소비자들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 만두,
2024.02.18 21:58
-
장 보는 건 물론이고, 급하게 택배를 주고받거나 돈을 찾아야 할 때도 편의점을 찾는 게 일상이 됐는데, 온라인 유통업체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오프라인 유통업체가 움츠러드는 와중에서도, 편의점을 찾는 발길은 끊기지 않는다. 편의점 산업은 코로나19를 기점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엔데믹 전환 이후 고물가와 고금리로 인해 소비 심리가 위축되는 상황에서도, 편의점 실적은 날개 돋친 듯 고공행진 중이다. 지난 2022년과 2023년, 편의점의 전년 대비 매출 증가율은 각각 10.8%, 8.1%였다. 전체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매출
2024.02.18 21:50
-
일본의 쿠마몬(Kumamon)은 귀여운 곰 캐릭터로, 일본의 광고 및 홍보활동에서 유명한 마스코트로 알려져 있다. 쿠마몬은 2010년 3월에 일본의 국토교통성에서 개최한 지방 기능 홍보 캠페인의 일환으로 만들어졌다. 이 캐릭터는 깜찍한 외모와 매력적인 표정, 큰 눈 등으로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어 현재까지도 다양한 제품, 굿즈, 이벤트 등에서 활용되고 있다. 쿠마몬은 특히 일본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사랑받고 있으며, 관광 산업과 지역 경제에 기여하고 있다. 쿠마몬은 국내외에서 다양한 이벤트와 홍보 활동에 참여하여 지역 홍보 및
2024.02.18 20:58
-
테슬라의 등장 이후로 자율주행 자동차의 발전이 큰 주목을 받았다. 친환경 자동차와 더불어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의 발전 가능성이 큰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실제로 많은 현대인은 차선 유지보조 등 이미 운전자 보조 기능으로 부분 자율주행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으며 자동차 제조 기업들뿐만 아니라 구글, 애플 등 다양한 업계들이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세계 최초로 24시간 자율주행 택시 주행을 허용한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는 GM의 ‘크루즈’,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의 자율주행 사업부 ‘웨이모’가 운영하는
2024.02.18 20:57
-
초고령 사회와 노인 1천만 시대 돌입통계청에 따르면, 내년 초고령 사회(65세 이상 인구가 전체의 20% 이상) 진입과 동시에 노인 인구 1천만 시대에 돌입한다. 그 영향으로 '행복한 노년 생활'이 사회의 가장 큰 화두이다. 행복한 노년 생활의 기본은 주거 불안 해소인데, 이를 위한 시니어 주택이 품귀현상을 보인다.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시니어 주택 관련 주요 정책으로 '헬스케어 리츠'가 떠오르고 있다. 여기서 '리츠'는 다수로부터 투자자금을 모아 특정 부동산 자산에 투자·운용해 얻은 수익을 배당으로 분배하는 구조다. 정부, '헬스
2024.02.11 23:35
-
일본 치바현 마쿠하리 멧세에서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총 사흘간 '2024 도쿄 오토살롱(TOKYO AUTO SALON 2024)'이 진행됐다. 행사 공식 입장에 따르면, 3일간 합계 참가 인원수는 총 230,073명, 라이브 스트리밍 조회수 총 295,412회로 높은 관심 속 회기를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아시아 최대 자동차 부품, 튜닝 박람회인 도쿄 오토 살롱은 이번 해에도 많은 업체가 참가했다. 그중 탄소중립과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다양한 볼거리가 관심을 집중시켰다.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N 퍼포먼스 콘셉트 'N
2024.01.28 21:07
-
서울시, 한강의 노을빛 닮은 '스카이 코랄'을 '2024 서울색'으로 발표서울시는 작년 11월 30일, 한강의 노을빗을 닮은 '스카이 코랄'을 '2024년 서울색'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3가지 기준은 1) 서울 시민 주요 이슈를 반영하고 있는가, 2) 서울 시민의 라이프스타일을 담고 있는가, 3) 서울 시민과 함께 공감 및 소통할 수 있는 색상인가 였다.서울 시민의 주요 이슈를 알기 위해 시민들의 일상을 집중 분석 한 결과, '한강'이 '2023년 여가활동을 하기 위해 가장 많이 방문한 장소', ‘서울 하면 떠오르는 랜드마크’,
2024.01.14 19:53
-
요즘 어딜가나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캐릭터, 바로 산리오이다. 서점, 편의점, 백화점 할 것 없이 파스텔톤 색깔의 아기자기한 동물 캐릭터가 국내 시장을 휩쓸고 있다. 광범위한 상업 및 마케팅 분야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산리오 캐릭터들은 의류, 액세서리, 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들과 콜라보되어 출시되고 있다. 또한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이벤트와 굿즈들을 선보이며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있다. 패션계에서 한창 뜨거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귀여운 액세서리도 화제이다. 액세서리의 정체는 바로
2024.01.10 20:01
-
최근 정부가 내년 예산안을 발표한 가운데, 과학 연구 예산을 전년도 대비 80% 정도 대폭 삭감하여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IMF 시절에도 깎이지 않았던 예산이 30여년 만에 대폭 깎였기에 과학계의 반발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국가 경쟁력에서 과학기술과 기초과학은 굉장히 중요하다. 인류가 누리고 있는 모든 문명의 혜택들은 기초과학이라는 토대 위에 발전할 수 있었으며 특히 한국은 반도체나 자동차, 석유화학 등 각종 산업기술을 발전시키면서 제조업을 육성할 수 있었고, 이 제조업 상품을 외국에 수출하고 외화를 벌며 발전해왔다. 그러나 선
2023.10.30 08:31
-
최근 몇 년간 대한민국에서 지방 소멸 문제가 점점 대두되고 있다. 많은 언론과 전문가에서 지방에 빈집이 늘어나고 있고 지금같은 상황이 지속된다면 지방이 완전히 사라져 돌이킬 수 없게 될 수 있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지방 소멸이란 단어는 일본에서 시작된 용어로 2014년 출간된 일본의 정치인 마스다 히로야에 저서 지방 소멸을 통해 퍼지기 시작했다. 책에서 정의된 지방 소멸은 저출산과 고령화 지방 도시에서 대도시로의 인구 유출로 인해 지방 인구는 감소하고 쇠퇴하는 것을 뜻한다. 마스다 히로야는 지방 소멸의 원인으로 인구가 한 곳으
2023.10.30 08:24
-
52년 역사의 공간문화창조 기업 (주)이노블록(대표 한용택)이 ‘2023 대한민국브랜드대상 디자인경영대상’을 수상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노블록은 1971년 창립 이래로 52년 간 끊임없는 품질 연구와, 세계 일류 기업들과의 기술 교류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고품질 프리미엄 경관 블록 제조기업으로 성장하여 경쟁력을 키워왔다. 특히 콘크리트 블록업계 최초로 다칼라 블렌딩, 표면가공기법 등의 디자인성을 추가한 고품질블록의 개발 및 생산으로 아름다운 주거환경 창조에 공한한 바 있다.이노블록은 고부가가치 및 신제품개발로 생산시스템
2023.10.22 22:22
-
중국의 단체관광 허용국 명단 발표폭염으로 인한 무더위가 지나며, 명절 시즌을 준비하는 이들이 있다. 명절을 준비하는 것은 비단 한국뿐만이 아니다. 9월 29일~10월 6일 동안의 중국 대표 연휴, 궈칭제(国庆节·국경절) 연휴가 기다리고 있다. 지난 10일, 중국 문화관광부는 ‘중국 공민의 해외 단체 관광과 관련한 여행사의 업무 재개에 관한 통지(关于回复旅行社经营中国公民付有关国家和地区(第三批)处境团队旅游业务的通知)’를 발표한 바 있다. 통지에는 한국ㆍ미국ㆍ일본을 포함한 78개국의 단체 관광을 허용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6년 만에
2023.08.28 20:07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코틀러어워드 수상자 오찬이 지난 8월 16일(수) 용산 아이파크몰에서 진행되었다. 본 행사는 2022년 제3회 코틀러어워드 수상자들이 초대된 자리로 한국마케팅협회 이해선회장과 김길환이사장이 직접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2023년 코틀러어워드 수상기업은 총 6팀으로 종근당건강, 한국암웨이, ENA, 세라젬, 로커스엑스, 올댓스포츠가 각 부문에 선정되었다. 이번 수상자 오찬에는 ENA 윤용필대표, 한국암웨이 배수정사장, 세라젬 이경수대표, 로커스엑스 백승엽대표 등이 참석했다. 수상자들과 함께 진행된
2023.08.21 06:37
-
지난 2020년 11월 대한항공은 아시아나 항공을 사들이기로 했다. 당시 빚이 있던 아시아나 항공은 회사를 팔기로 했으며, 회사를 키워 성장하고자 했던 대한항공은 아시아나 항공을 사들이기로 한 것이다. 이러한 결정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제대로 된 합병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미국과 일본, 그리고 유럽연합은 두 항공의 인수합병에 대해 허락하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 기업임에도 공정거래법 제3조에 “국외에서 이루어진 행위라도 그 행위가 국내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는 이 법을 적용한다”는 규정에 따라 다른 나라의 시장에 영향을 미
2023.08.21 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