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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 공동주관하는 '2021 브랜드고객만족도(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이하 BCSI)'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BCSI는 브랜드 관점의 고객만족도 조사로서 미래 시장을 예측하는 의미가 있다. BCSI 조사는 올해로 7회 째를 맞이하였으며, 지난 7월 6일부터 7월 24일까지 국내에서 상품 및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 1,017명을 대면조사하여 '전반적 만족도', '요소만족도', '추천의향' 등을 평가하여 산출한다. ◈ 코로나19 장기화코로나19 감염증 장기화로
2021.08.30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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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ZEPETO)에 ‘리브 샌드박스 아레나(Liiv SANDBOX Arena)’를 오픈했다고 밝혔다.리브 샌드박스 아레나는 코로나19로 ‘2021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 서머 스플릿’이 무관중 경기가 진행되고 있어 현장 응원이 어려운 팬들의 소통을 위해 마련됐다.아레나는 리그 오브 레전드 팀뿐만 아니라 리브 샌드박스의 모든 팀을 응원할 수 있는 공간이며 주 경기장, 메인 홀, 대기 공간 등에서 다른 팬들과 아바타로 소통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현재 △리그 오브 레전드 팀 △
2021.08.13 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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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가 '2021 제8회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이하 한국의 명품)' 조사결과를 발표했다.한국의 명품 조사는 한중 양국 민간차원의 활발한 교류를 위하여 2014년부터 진행된 조사로, 중국인 소비자들이 경험한 한국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및 추천의향을 평가한다.올해 조사는 지난 4월 26일부터 5월 10일까지 온라인 조사로 진행됐으며, 조사 대상은 ▲중국 현지에서 한국의 상품을 구매하고 사용한 중국인 소비자 ▲최근 2년 이내에 한국에 방문하여 소비생활을 한 중국인 소비자 이다. ■ 중국
2021.06.23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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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안 디저트 카페 '설빙'은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신메뉴 '딸기치즈러블리설빙'을 출시했다. 이를 기념으로 지난 3일부터 3월 14일까지 SNS 이벤트를 진행한다. 참여방법은 간단하다. 개인 인스타그램 계정에 필수 해시태그(#설빙 #딸기치즈러블리설빙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커플링 #설빙커플링)와 함께 딸기치즈러블리설빙에 있는 하트 초콜릿픽 인증샷을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미니골드 18K 커플링'(1명)과 '딸기치즈러블리설빙 모바일 쿠폰'(50명)을 제공한다.딸기치즈러블리설빙은 상큼하고 달달한 제철 생딸기부터 고소한 크럼블이 더해진 레어치즈케이크, 빙수 속에 숨어있는 달콤한 바닐라 아이스크림까지 한 번에 맛볼 수 있다. 하트 모양의 초콜릿픽을 더해 인스타그래머블한 비주
2021.02.1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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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기업 간 협업 상품들이 지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개성을 추구하고 새로운 것을 즐기는 젊은 층의 반응이 좋아 앞으로도 이러한 마케팅 전략이 유지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가 가져온 무료한 일상에서 재미를 찾으려는 소비자들의 큰 호응으로 이색 협업 마케팅이 더욱 탄력받고 있다.SPC 계열의 아이스크림 전문점 ‘배스킨라빈스’도 최근 이색 협업 상품으로 관심을 끌고 있다. 배스킨라빈스는 글로벌 시리얼 브랜드 ‘켈로그’와 협업해 9월 이달의 맛을 출시했다. 남녀노소가 즐기는 시리얼을 아이스크림과 조합해, 소비자가 새로운 맛과 재미를 느끼도록 한 것이다. 시리얼이 가미된 9월 이달의 맛은 2가지 ‘매시업스(Mash-Ups)’ 시리즈로 판매 중이다.첫째는 지난 1일 출시된
2020.10.0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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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가 '2020 제7회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KBPI : Korea Brands Popularity Index, 이하 한국의 명품)' 조사결과를 발표했다.한국의 명품 조사는 한중 양국 민간차원의 활발한 교류를 위하여 2014년부터 진행된 조사로, 중국인 소비자들이 경험한 한국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및 추천의향을 평가한다.올해 조사는 지난 4월 20일부터 5월 15일까지, 한국의 상품 및 서비스를 이용해본 중국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했으며, 총 71개 산업군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상품 및 서비스를 선정했다. ■ 한국 브랜드에 대한 만족도 증가 올해 조사 결과, 전체 브랜드의 만족도 평균은
2020.06.08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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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카페를 다니다보면 인기 메뉴의 변화가 확연히 눈에 띈다. 흑임자·인절미 등 전통 식재료로 만든 제품이 인기를 끌게 된 것이다. 기존에 수요가 많았던 케이크류 혹은 커피류 제품에 우리나라 전통 식재료를 가미해 만든 ‘할매 입맛 디저트’ 열풍의 시작이다. 흑임자·인절미·쑥 등이 주로 고연령층이 좋아하는 향토 식재료이기 때문에 이를 좋아하는 1020들을 ‘할매 입맛’이라 부르며 시작된 이 유행은 사그라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지난해 식품업계를 휩쓴 마라·흑당 열풍 속에서 자극적이고 강한 맛을 추구하던 밀레니얼 세대는 이제 ‘할매 입맛’을 외치며 심심하고 정겨운 전통 음식을 찾아다닌다. 이에 따라 커피전문점·편의점·마트 등 다양한 식·음료업계에서 밀레니얼 세대들을 겨냥한 한국 전통
2020.05.31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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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2020 제7회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orea Purchase Ease Index, 이하 KPEI)'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KPEI는 소비자가 구매단계에서 느끼는 허들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지수로, 2014년부터 조사를 시작해 올해로 7회째를 맞이했다.금번 조사는 지난 2월 3일부터 2월 21일까지 전국 소비자 1,018명을 대상으로 대면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총 90개 산업군(소비재 47개, 내구재 27개, 서비스 16개)에서 1위 기업을 선정하였으며, 상대적 안심수준, 절대적 안심수준, 문제해결에 대한 기대수준, 재구매 의향 등을 평가하여 1,000점 만점으로 점수를 산출했다. 2020 KPEI 조사 결과, 총 8개
2020.02.26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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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턴트 라면은 한국인의 삶에서 뺄 수 없는 존재이다. 2015년, 세계라면협회가 각국 국민 1인이 1년 동안 소비하는 라면의 양을 조사한 바가 있다. 우리나라 국민은 평균적으로 국민 1인당 72.8개를 소비, 전세계 1위를 차지했다. 각 기업은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신제품을 출시하고 매출을 늘리는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2조 원 라면 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식품 산업의 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때이다. 새로운 라면 상품들이 등장하는 데도 불구하고,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농심 신라면’이다. 신라면은 회사 내 시식 후 ‘너무 맵다’는 의견이 많아 출시를 하지 못할 뻔했다. 다행히 당시 신춘호 사장이 '매운 것이 차별화 요소가 될 것'이라며 새로
2019.08.27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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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2019 제6회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 조사결과를 발표했다.본 조사는 중국인 소비자들이 경험한 한국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는 조사로, 한중 양국의 공동발전에 기여하고자 지난 2014년부터 진행됐다.올해 조사는 지난 4월 15일부터 4월 30일까지 중국인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했으며, 총 67개 산업군에 대하여 해당 산업군에서 가장 만족하고 이용하는 브랜드, 브랜드에 대한 만족도 및 추천의향 등을 평가해 1,000점 만점으로 순위를 산정했다. ■ 중국인 소비자에게 지속 사랑받는 대표 브랜드 락앤락(밀폐용기 부문), 설화수(한방화장품 부문), 이니스프리(화장품로드샵
2019.05.16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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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2019 제6회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orea Purchase Ease Index, 이하 KPEI)'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KPEI는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소비자가 느끼는 '불안'의 정도를 측정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개발된 평가 지수로, 올해로 6회째 조사를 맞이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1월 14일부터 2월 8일까지 전국 남녀 소비자 1,055명을 대상으로 한 대면설문조사로 진행됐다. 총 120개 산업부문(소비재 54개, 내구재 32개, 서비스 34개)에서 산업별 1위 기업을 선정하였으며, 상대적 안심수준, 절대적 안심수준, 문제해결에 대한 기대수준, 재구매 의향 등을 조사하여 1,000점 만점으로 총점을 산출했다. 20
2019.02.2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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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외식업계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가 연일 화두에 오르고 있다. 외식업계에서도 이제는 빠르게 변화하는 외식 트렌드와 소비자 동향에 맞게 기존의 매장 중심의 운영을 넘어 유통채널 변화 및 확대를 통한 전략적 변화를 꾀하고 있는 것이다. 기존 ‘싱글 채널(Single Channel)’의 울타리에서 벗어나 현재는 온라인몰이나 홈쇼핑 등의 새로운 유통채널로의 판로 확장에 나섰다. 특히나 외식 소비가 감소하는 경향에 따라 가정간편식(HBR)이나 자체브랜드(PB) 등의 채널 다각화를 시도하며 업계는 각자의 생존 전략을 선보인다. O2O 서비스의 밝은 전망에 따라 다수의 기업이 온라인 판매 채널에 뛰어들고 있다.
2018.10.2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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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평가=남수진기자) 농심 켈로그의 시리얼 브랜드 ‘첵스’는 발매 후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첵스 초코’ 제품은 한국에서 판매하는 ‘첵스’ 브랜드 제품 중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첵스 초코 설빙’으로 설빙과 콜라보를 해 큰 화제가 되었으며 지난 3월에는 베리에이션 제품인 ‘첵스 초코 요구르트볼’을 출시하기도 했다. 이렇듯 한국 시리얼계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 ‘책스’는 지난 2004년, 마케팅 실패로 고난을 겪은 적이 있다. 2004년 농심 켈로그는 시리얼 브랜드 ‘첵스’의 홍보 마케팅 차원으로 투표 이벤트를 진행했다. 초콜릿 맛 첵스 상징 캐릭터 ‘체키’와 파 맛 첵스 상징 캐릭터 ‘차카’를 후보로 하여 초코왕국 대통
2018.10.2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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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인민망 한국지사(대표 저우위보)와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2018 제5회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 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본 조사는 중국인 소비자가 한국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해 느끼는 만족도를 지수화함으로써, 한중 양국의 공동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2014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조사이다.올해 조사는 지난 4월 30일부터 5월 18일까지 3주에 걸쳐 1,089명의 중국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대면조사를 진행하였다. 전년 대비 10개 증가한 총 67개 산업군에 대하여 가장 만족하는 브랜드, 해당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및 타인에 대한 추천의향 등을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해당 산업군 내에서 순위를 산정하였
2018.06.08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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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 조달부터 R&D, 품질 관리, 영업 혁신, 그리고 마케팅 전략까지. 하나의 상품 및 서비스를 시장에 출시하기 위하여 기업이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함은 자명하다.그러나 모든 상품과 서비스가 고객에게 선택받지는 못한다. 고객에게 꾸준히 사랑받으며 장수하는 브랜드가 있는 반면, 소리 소문 없이 시장에서 사라지는 브랜드도 존재한다.때문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소비자들이 구매하지 않는 이유, 즉 구매결정과정에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관리하는 일이 점점 중요해진다. 세일즈 프로듀서로 명성을 알린 스티브 마틴(Steve.W.Martin)이 하버드비즈니스리뷰에 "고객은 그들이 선택을 할 때 공포, 불확실성, 의심 등을 느끼기 때문에 구매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남겼듯이, '불안'은 소비자들의 구매결정
2018.04.09 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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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저트’(dessert)란 식사 후 입맛과 분위기를 정리해주는 목적으로 제공되는 음식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디저트는 레스토랑 안에서 케이크, 커피나 차, 아이스크림, 음료수, 과일 등의 형태로 구성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식문화의 발달로 인해 디저트는 '가벼운 식사'로 그 정의가 바뀌었고, 따라서 디저트 시장은 ‘카페’의 형태로 다양화, 전문화되는 추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2013년, 전국적으로 ‘인절미 빙수’열풍을 일으키며 코리안 디저트 카페 ‘설빙’이 혜성처럼 등장하였고, 현재는 490여 개의 가맹점을 보유한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한식이 몸에 좋은 건강식이라는 이유로 세계인의 관심을 받고 있는 지금, 설빙은 건강한 코리안 디저트를 세계화시키
2017.05.26 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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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인민망 한국지사(대표 저우위보)와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2017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 1차 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 본 조사는 중국인 소비자가 한국 브랜드에 대해 느끼는 전반적인 만족도를 지수화함으로써, 한중 양국의 공동산업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2014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조사 모델이다. 1차 조사는 2017년 4월 14일부터 5월 12일까지, 총 1680명의 중국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한국의 상품 및 서비스 중 가장 만족하는 브랜드 여부, 전반적인 만족도, 추천의향에 대한 태도 등을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순위를 산정한다. 본 조사를 공동으로 진행한 한국마케팅협회 문기연 팀장은 "본 조사를
2017.05.24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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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8일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2017 ‘소비자평가 10대 브랜드’ 프랜차이즈 상생협력부문을 발표했다. 2017 ‘소비자평가 10대 브랜드’ 프랜차이즈 상생협력부문은 기업과 지역 사회, 가맹점과 본사가 상생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브랜드를 발굴하고 그 사례를 전파하고자 기획된 것으로 1600여 명의 소비자가 참여한 조사이다. 이 조사에서 GS25, 계절밥상, 국수나무, 굽네치킨, 롯데리아, 맘스터치, 설빙, 이디야커피, 파리바게뜨와 함께 '이삭 토스트 & 커피'도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이삭 토스트 & 커피'는 1995년 개인사업으로 시작하여 2003년 첫 가맹점을 오픈한 이래 2004년 법인을 설립, 현재 전국에서 700여 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로 설립 14년차인 이삭
2017.05.22 0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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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일 평가전문 미디어 한국마케팅협회 소비자평가신문(이사장 김길환)이 2017 ‘소비자평가 10대 브랜드’ 프랜차이즈 상생협력부문을 발표하였다. 2017 ‘소비자평가 10대 브랜드’ 프랜차이즈 상생협력부문은 기업과 지역 사회 혹은 가맹점과 본사와의 동반 성장을 위해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브랜드를 발굴하여 그 사례를 전파하고자 기획되었다. 해당 조사는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대상으로 총 1,617명의 소비자가 참여하였으며 5월 1일부터 14일, 2주간 총 2회에 걸쳐 진행되었다. 소비자들의 가장 큰 지지를 받은 상위 10개 브랜드로 GS25, 계절밥상, 국수나무, 굽네치킨, 롯데리아, 맘스터치, 설빙, 이디야커피, 이삭토스트, 파리바게뜨가 조사되었다.
2017.05.18 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