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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팬데믹 사태가 장기화되며 많은 외식업체가 배달 사업에 뛰어들었다. 언택트 소비가 트렌드가 되며 오프라인 방문객 수 저하에 따른 손실을 배달 서비스로 메울 수 있기 때문이다.국내 커피 프랜차이즈 부동의 1위 스타벅스도 배달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그동안 배달 중 커피의 맛과 향 등이 변할 수 있다며 오프라인 매장 판매 방식을 고수하던 스타벅스였지만, 배달이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자 뒤늦게 시장에 참전하게 되었다. 스타벅스코리아에 따르면, 앞으로 스타벅스는 시범 점포 몇 곳을 선정해 배달 서비스를 테스트한 뒤 서비스 본격 시행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시범 점포는 배달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시내 중심지 부근의 매장이 유력하다.사실 이전부터 스
2020.11.0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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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의 키워드라고도 할 수 있는 ‘언택트’. 이는 콘택트(Contact)와 언(Un)의 합성어로 접촉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를 마케팅에 접목시킨 ‘언택트 마케팅’이란 고객과 마주하지 않고 서비스와 상품 등을 판매하는 비대면 마케팅을 말한다.언택트 마케팅은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활성화되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생겨난 개념은 아니다. 이는 수년 전부터, 키오스크나 VR, 챗봇 등 첨단기술의 발전과 소비자들의 ‘나홀로 쇼핑’에 대한 선호로 인해 주목받게 된 마케팅 방식이다. ‘나홀로 쇼핑’은 현대인들이 타인과의 연결이나 접촉을 피곤하게 느껴, 비대면 쇼핑을 선호하는 경향을 일컫는다. 이에는 1인 가구의 급증 또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언택트 마케팅은 2016년 하반기
2020.08.03 0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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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사태로 인해 우리 일상생활 곳곳이 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급부상한 트렌드 키워드는 바로 ‘언택트’이다.‘언택트’란 ‘아니다’를 의미하는 ‘un’과 ‘접촉’을 의미하는 ‘contact’를 합친 신조어로, 말 그대로 ‘접촉하지 않는’이라는 뜻이다. 언택트는 현대 사회의 개인주의 확산과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라 점차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가시화된 계기는 바로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들이 접촉을 더욱 꺼리게 되면서부터 이다. 일상에 가장 가까운 예시로는 패스트푸드점에 설치된 주문전용 키오스크 등이 있다.대규모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도 예외는 아니었다. 스타벅스 코리아의 경우 드라이브-스루, 사이렌 오더 등을 통해서 직원 접촉을 최소화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2020.03.22 2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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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14년 스타벅스는 최초로 ‘사이렌 오더’를 자체 개발했다. 매장 방문 전에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주문과 결제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주문 메뉴가 준비되는 진행 과정을 실시간으로 보고 음료가 완료되는 것을 확인한 후 주문한 제품을 바로 찾을 수 있다.편리함과 매장 효율 효과가 검증되며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자리를 잡았다. 스타벅스를 필두로 투썸플레이스, 이디야커피, 탐앤탐스, 할리스커피 등 대부분 업체가 ‘사이렌 오더’와 같은 시스템을 도입했다. 스타벅스는 2018년 기준 하루 전체 주문 가운데 약 18%가 사이렌 오더 주문이다.이는 스마트오더(Smart order)로, 스마트 기기로 메뉴를 주문하는 시스템이다. 사이렌 오더는 론칭 이후 지속적으로 사용 편의성과 기능을 강화했
2019.09.01 2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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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음료업계에서 최근 고객들의 시간을 줄여주고 편리함을 제공해주는 새로운 서비스들을 도입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는 서비스가 바로 ‘스마트오더’ 서비스이다. 스마트오더란 매장에 가기 전 미리 앱을 통해 주문부터 결제까지 하면 기다리지 않고 바로 매장에서 메뉴를 받을 수 있는 O2O(Online to Offline)서비스이다. 매장에서 기다리는 시간을 절약해주기 때문에 빠르게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직장인들이나 학생들에게 편리한 서비스로 자리잡고 있다. 가장 먼저 앱 주문 서비스를 도입한 곳은 스타벅스이다. 2014년 스타벅스는 전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사이렌오더’서비스를 선보였다. 사이렌오더는 진동벨을 사용하지 않는 스타벅스의 특성 때문에 불편함을 호소하
2019.04.09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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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는 오프라인 상점이 고객을 모으려면 신문에 광고를 내거나 전단지를 배포하는 오프라인 방식으로 광고를 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모바일이 생활에 밀착된 지금, 대세는 모바일 쇼핑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10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2018년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0조 434억원을 기록했다. 1년 전과 비교하면 36%나 증가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6조 2399억원으로 집계됐다. 온라인쇼핑에서 62.1%를 차지했다.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 중에도 모바일쇼핑을 이용하는 비중이 높다. 모바일쇼핑이 활성화됨에 따라, O2O가 등장했다. O2O란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이 결합하는 현상을 의미하는 말이다. 소비자들은 오프라인에서 상품을 탐색한 뒤, 온라인에
2019.01.20 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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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과 대한민국마케팅위원회(위원장 서진우)가 공동 주최하고 인민일보 인민망, 소비자평가 등이 후원하는 ‘제61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 오는 21일 오전 강남 노보텔에서 진행되었다. 1부에서는 배달의 민족 장인성 마케팅 이사의 ‘소비자가 공감하는 마케팅과 브랜딩 콘텐츠’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배달의 민족 초기에는 배달 음식을 주문하는 것이 주요 서비스였으나, 최근 트렌디한 식당의 음식뿐만 아니라 반찬 등 배달 서비스의 대상을 확장해가고 있다. 배달의 민족의 마케팅 중 가장 많이 회자되는 것은 배민신춘문예와 치믈리에 자격시험이다. 다. 배민신춘문예는 음식과 다이어트에 관한 짧은 문구를 공모하는 행사로, 수상작들은 광고에 활용되며,
2018.09.21 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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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다날의 프랜차이즈 커피 브랜드 달콤커피는 로봇바리스타가 주문을 받고 커피를 만들어 제공하는 무인카페를 선보이고 있다. 이처럼 카페 뿐 아니라 쇼핑을 할 때 사람이 아니라 로봇이 제품을 추천해주고 사람과 접촉을 최소화 하는 ‘언택트 마케팅’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혼자 조용히 쇼핑을 하고 싶지만 점원과 대면하는 것을 부담스럽게 여기는 사람들, IT기술이 발전하면서 문자나 메신저 앱을 더 편하게 생각하는 현대인의 특성을 반영한 마케팅으로 부정을 뜻하는 접두사 언(un)과 접촉을 의미하는 콘택트(contact)가 합쳐진 말이다. 언택트 서비스는 무인 계산대(키오스크)부터 시작해 4차 산업혁명이 더해져 다양한 형태로 소비자들에게 적용되고 있다. 이미 일상에서 언택트를 활용한
2018.09.1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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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스 아메리카노 주문해줘” 모바일 앱 통한 음성 주문 가능- 인공지능(AI) 적용 후, 월 평균 주문 10만건↑ 4차 산업혁명(모바일 시대의 빅데이터와 인공 지능이 융합해 경제와 사회에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혁신적인 변화의 시기)이 도래하면서 디지털 격변의 시대가 왔다. 유투브, 페이스북 등 SNS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계속해서 진화함에 따라 여러 기업이 앞다퉈 AI를 도입하고 새로운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나 마케팅 업계에서는 편리성과 시간 단축이 장점으로 꼽히는 음성 인식 시스템을 활용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최근 스타벅스코리아가 AI를 도입해 출시한 ‘사이렌오더’가 ‘월 평균 주문 10만 건
2018.07.14 2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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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고객이 무엇을 얼마나 자주 구매했는지, 어느 매장에서 어떤 유형의 제품을 구매했는지, 언제 재구매 또는 대체 구매할 것인지 등과 같은 정보는 기업의 실무자나 임원들에게 가장 큰 관심사일 것이다.고객에 관한 DB(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것을 활용하여 고객의 Needs에 걸맞은 제품을 판매하는 전략을 가리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이라고 한다. 다른 말로는, 고객별로 맞춤식 전략을 세운다 하여 ‘원 투 원 마케팅’으로 부르기도 한다. 이제 소비자들은 매스컴의 통제를 받지 않고 자신의 원하는 Needs를 스스로 찾아가는 시대에 이르렀다. 데이터의 중요성은 오래전부터 주목받아왔지만, 빅 데이터와 같은 분석 기법이 미래 주도 산업으로 떠오르면서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그렇기에 데이터베이스 마케
2018.02.1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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얍컴퍼니 안경훈 대표 지난 2월에 개최된 세계 최대 모바일 박람회(MWC)에서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국내 중소기업들이 글로벌 기업들과 어깨를 견주며 해외시장의 판로를 개척했다. 국내 스타트업들이 ICT분야에서 갈고 닦은 혁신 기술을 해외시장에 공개한 무대였다. 이 중 세계무대에서 뛰어난 사업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인정받은 '얍 컴퍼니'는 많은이들의 주목을 받았다.IOT를 활용한 마케팅 분야에서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얍컴퍼니는 소비자가 현재 위치나 자신이 설정한 특정 장소를 중심으로 맛집 등 다양한 가게를 검색하거나 쿠폰, 멤버십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만든 앱이다. 근거리 무선 통신장치인 비콘(beacon)을 통해 사용자의 위치를 파악, 주변 가게의 다양한 할인 쿠
2017.05.18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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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는 '한중 소비자가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을 발표했다. 그 중 스타벅스는 한국인과 중국인 모두에게 커피브랜드 1위로 선정되었다. 국내 스타벅스는 1999년 1호점을 오픈하며, 2016년 직영점이 850개를 넘었다. 중국 스타벅스는 현재 100개 도시에 2100개 점포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5년 기준 중국고급커피점 시장점유율에서 73.3%로 1위를 차지했다. 이와 같이 세계적인 스타벅스의 인기비결은 체험마케팅과 현지화전략이다. 체험마케팅이란 분위기와 이미지, 브랜드를 통해 고객의 감각을 자극하는 체험을 창출하는데 초점을 맞춘 마케팅이다. 체험마케팅은 철저히 고객중심적으로 고객의 소비상황과 체험을 중시하며, 기업은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를 자극해 체험하게 한다.
2016.07.13 2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