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버버리, 패션 업계 최초 디지털 기업이 된 사연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보다 효율적인 기업 및 조직 운영, 고객 관리, 비즈니스 등 프로세스 전반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왔다. 이는 단순히 디지털 관련 업종뿐만이 아닌 기존에 디지털과 전혀 관계가 없다고 생각되던 패션 기업에서도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해 큰 변화를 만들어내기 시작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성공사례로 가장 먼저 언급되는 패션 기업은 영국의 명품 브랜드 버버리이다. 버버리는 과거 금융 위기를 극복하기
2022.02.10 07:00
-
◇ 샤넬·프라다·롤렉스···명품 업계 우후죽순 가격 인상 프랑스 패션 브랜드 ‘샤넬’은 코코 핸들백과 클래식 라인을 포함하여 인기 있는 일부 제품 가격을 인상했다. 코코 핸들백 스몰 사이즈 가격은 10.5% 인상하여 현재 619만 원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미디움 사이즈는 10.9% 가격 인상으로 677만 원에 판매되고 있다. 비즈니스 어피니티 가격은 16.6% 인상한 576만 원으로 판매되는 등 샤넬은 지난해에 이어 연초부터 제품 가격을 최소 10% 이상 인상하는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다.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프라다’는 지난해 6
2022.02.01 07:00
-
코로나의 장기화는 영화관의 몰락을 낳았고 공연계 ‘올스탑’을 초래했다. 그러나 오랜 사회적 거리두기에도 불구하고 최근 전시회는 그야말로 ‘핫’한 문화생활 공간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전의 전시회는 예술에 대한 조예가 깊은 소수 집단의 전유물로써 소비되는 경향이 강했다면 이제는 대단한 격식을 갖추지 않고도 캐주얼하게 즐길 수 있는 데이트 장소나 나들이 공간으로 자리잡게 된 것이다. 특히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각종 SNS가 활성화됨에 따라 ‘핫 플레이스’로 통하며 대중들이 손쉽게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추억을 인증하는 등 전시회에 대한
2021.12.09 00:36
-
최근 들어 환경과 동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제는 나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환경과 동물도 함께 생각해야 한다는 `비건(Vegan)`이 식품업계를 지나 뷰티와 패션 업계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가치소비를 실천하는 소비자들이 당장에 육류의 섭취를 줄이지는 못하지만, 그대신 쉽게 비건으로 전환이 가능한 뷰티, 패션 쪽으로 눈길을 돌린 것이다.이런 소비자들에 발맞춰 뷰티·패션업계는 비건 선언을 하기 시작, `비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구찌, 랄프로렌, 켈빈클라인, 버버리 등의 명품 브랜드들도 더는 모피를 사용하지 않겠다는
2021.04.19 10:00
-
폭염이 계속되고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되며 땀과 분비물로 인해 냄새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었다. 밖에 서있기만 해도 땀이 흐르고 실내에서는 에어컨에 의한 감염이 발생하고 있어 두려운 마음에 에어컨을 끄고 창문을 여는 가게도 여럿 보이고 있다. 이에 흐르는 땀으로 인한 냄새를 없애고 산뜻한 향기를 위한 향수 제품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향수 브랜드들은 여름과 같이 더운 날에 사용하기 좋은 향기를 갖고 있는 향수를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이목을 끈다.소비자평가는 소비자의 향수 브랜드 선택을 돕기 위해 향수 브랜드 부문 밀레니얼 10대 브랜드 조사를 진행했다. 해당 조사는 전국 밀레니얼 세대 온라인 컨슈머 패널 100명을 대상으로 8월 19일에서 8월 20일 이틀간 진행됐다. 2020년
2020.08.23 19:18
-
영국 명품 브랜드 버버리가 지난 6일 온라인 쇼핑몰에서 즐길 수 있는 웹 게임 'B Surf'를 출시했다. B Surf는 멀티플레이어 서프 레이싱 게임으로, 전세계 이용자들과 함께 경쟁이 가능하며 플레이어는 캐릭터의 서핑보드와 의상을 선택할 수 있다. 서핑보드를 포함한 아이템들은 실제로 TB 서머 모노그램 컬렉션 상품들이다. 게임과 명품의 조합은 상상하기 쉽지 않지만, 최근 버버리를 비롯한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들은 게임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루이비통, 구찌, 마크제이콥스… 명품 브랜드의 이어지는 게임마케팅지난 2016년, 루이비통은 ‘파이널판타지13’의 캐릭터인 ‘라이트닝’을 실제 모델로 기용하는 파격적인 행보를 보여주었다. 이에 이어 지난해
2020.07.25 19:33
-
카카오커머스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홈에 ‘명품 선물’ 테마를 신설하고 프리미엄 선물 제품군을 확대했다. 지난 해 8월 명품 화장품 테마를 신설한데 이어 지갑, 핸드백, 주얼리 영역을 추가해 제품군을 크게 확대한 것이다. 현재 구찌, 프라다, 몽블랑, 발렌티노, 생로랑, 버버리 등 총 20여개 브랜드의 제품을 만나볼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입점 브랜드를 늘려나갈 예정이다.‘카카오톡 선물하기’는 카카오톡을 통해 선물을 주고받는 메신저 기반의 커머스 플랫폼이다. 성별과 가격대 별 인기 선물 순위를 보여주고 선물 고르는 고민을 줄이기 위해 상황별 맞춤 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높은 접근성과 편리한 사용이 장점이다.여민수 카카오 대표는 13일 열린 2019년 연간 실적
2020.02.16 21:22
-
영국 명품 브랜드 ‘버버리(BURBERRY)’가 지난 11월 13일, 2019 ‘WHAT IS LOVE’ 페스티브(festive) 캠페인을 선보였다. 이번 캠페인은 버버리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리카르도 티시(Riccardo Tisci)의 지휘 아래 유명 포토그래퍼 듀오 머트 알라스(Mert Alas)와 마커스 피고트(Marcus Piggott)가 촬영을 맡았다. 화합과 포용, 그리고 희망적 메시지를 담은 이번 캠페인은 사랑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보여주며 크리스마스 시즌을 기념한다. 버버리 브랜드 엠베서더 유아인을 비롯해 카를라 부르니Carla Bruni), 프란 서머스(Fran Summers), 주동우(Zhou Dongyu), 셰이(Shay), 사샤 피보바로바(Sasha Pivov
2019.12.06 08:00
-
동물 학대, 환경 오염 등을 중시하면서 윤리적 소비가 화제로 떠오르고 있다. 종교, 도덕적인 신념으로 유지됐던 채식이 더불어 사는 습관을 위한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한국채식협회에 따르면 국내 채식주의자 수는 약 150만 명으로 2008년에 비해 10배가량 증가했다. 시대적 흐름에 따라 채식주의자를 뜻하는 비건(vegan)과 경제(economics)를 합친 ‘비거노믹스’가 새로운 비즈니스 용어로 등장했다. 각종 스타트업과 대기업은 식물성 원료로 만들어진 옷, 화장품, 식품을 내놓았다.화장품 분야에서는 동물 실험을 금지하는 ‘크루얼티 프리(Cruelty Free)’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비건 화장품을 만드는 이탈리아 브랜드 ‘아워글래스’, 스위스 브랜드 ‘벨레다’가 국내에 출시됐다. 국내 브랜드로는
2019.08.24 23:51
-
화장품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미미박스’ 라는 뷰티 커머스를 들어보고 사용해봤을 것이다. ‘미미박스’는 각종 뷰티 브랜드들과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코스메틱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뷰티 커머스 플랫폼이다. 최근, 뷰티 커머스 플랫폼인 ‘미미박스’가 미국의 경영 매거진 패스트 컴퍼니가 발표한 ‘2019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에서 뷰티부문 TOP10안에 선정되며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패스트 컴퍼니는 전 세계적으로 패스트 컴퍼니는 매년 2월 35개의 산업분야에 걸쳐 비즈니스와 혁신 측면에서 뛰어난 성과를 이뤄낸 기업을 선정하여 ‘세계 50대 혁신 기업’과 각 분야 별 10대 기업을 각각 발표하고 있다. 패스트 컴퍼니는 포브스, 타
2019.04.28 23:32
-
디지털화, 더 이상 낯선 단어가 아니다. 디지털화란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형식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대부분의 서비스가 디지털화 되면서 소비자는 더욱 편리한 생활을 하고 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디지털 서비스를 전환하는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이를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라고 하는데, 디지털 전환은 디지털 기술을 사회에 적용하여 전통적 사회 구조를 혁신시키는 것이다. 즉 4차 산업혁명에 따라 발생한 일종의 서비스 혁신이다. 디지털화가 이루어진 서비스를 전환하여 성공한 사례들이 이미 그 편리함을 보여주고 있다. 고객경험의 시대에 따라 기업은 제품 및 서비스보다 소비자의 경험을 중시하는 마케팅을 중점으로 하고 있다. 디지털전환은 소비자에게 흥미
2019.04.12 08:52
-
스페인 제조·직매형 의류(SPA) 브랜드 ‘자라(ZARA)’는 지난 4월 증강현실(AR) 앱을 선보였다. 휴대폰으로 앱을 실행시킨 뒤 매장 안 곳곳을 비춰주면 올봄 신제품 의상을 입은 모델이 유유히 걸어나오는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화려한 무늬의 원피스를 입은 모델이 한 바퀴 돌아보며 포즈를 취한다. 치마 주름이 풍성하게 퍼지는 걸 감상하며 내가 입은 모습을 상상한다. 버튼 하나만 누르면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에서 원피스를 바로 주문할 수 있다. 며칠 뒤 집으로 택배가 온다. 휴대폰 속 모델 옆에 실제 사람이 가서 서 있으면 함께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을 수도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공유해 친구들에게 자랑할 수 있게 했다. ‘경험’을 중시하는 최근 젊은 층들의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마케팅
2018.06.22 10:00
-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은 실사에 정보나 재미를 추가하는 기술을 일컫는다. 모바일 카메라를 활용하여 실제 환경에 게임 캐릭터가 등장하게 한 게임 '포켓몬고', 안경을 착용하면 보이는 현실 속 아이템에 관련 정보를 띄워 알려주는 '구글 클래스'를 떠올리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증강현실이 향후 리테일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증강현실이 리테일에 적용된 가장 대표적인 예로는 버버리와 랄프 로렌이 선보인 '스마트 미러'가 있다. 소비자는 스마트 미러가 제공하는 가상 착용 기능을 이용하여 실제로 옷을 입어보지 않고도 자신에게 어울리는지를 판단할 수 있다. 버버리의 스마트 미러는 스마트 기능이 내장된 매장 내부의 거울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아이템의
2018.04.30 10:00
-
많은 기업이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오늘날, 10년 전부터 디지털로 중무장하여 브랜드의 가치와 정체성을 굳건히 지키고 있는 기업이 있다. 바로 1856년에 설립되어 2014년 Interbrand의 Best Global Brands 리포트에서 73위를 기록한 영국 명품 버버리(Burberry)이다. 트렌치코트로 유명한 버버리는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브랜드 정체성이 희석되고, 마케팅 전략의 부족으로 휘청거렸다. 하지만 2009년 버버리 전(前) CEO 안젤라 아렌트(Angela Ahrendts)가 디지털 경영 전략을 선언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1990년대 후반 버버리는 지나친 라이선스(license) 남발과 사업 품목 확장으로 브랜드의 통일된 정체성을 잃어갔
2018.03.08 10:00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가 주최하고 KMA 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대한민국마케팅대상Monthly컨퍼런스가 2월 23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다.지난 1월 21일에는 '2015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상생협력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우아한형제들의 장인성 CMO를 비롯해 최고경영자상의 오비맥주 장인수 부회장의 강연이 이어졌다. 또한 마케팅의 기초부터 응용까지 마케팅의 모든 것을 아우르는 '마케팅 아카데미'의 한양대학교 김길환 교수 강연까지 더해지며 성대한 막을 열었다. '대한민국마케팅대상Monthly컨퍼런스'는 당해 년도 가장 의미있는 마케팅 활동으로 시장을 선도한 브랜드에 대해 시상하는 마케팅 전문 시상제도인 '대한민국마케팅대상'의 수상사(자)의 사례발표로 진행된다. 이에 오는 2월 컨퍼런스에는 제조부
2016.02.04 14:36
-
시몬느(대표 박은관)은 대한민국 대표 핸드백 전문 제조회사이다. 시몬느는 미국 대표 핸드백 브랜드인 '마이크 코어스'와 독점 계약하여 마이크 코어스 단독 플래그쉽을 통해 유통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마이크코어스뿐만 아니라 버버리, 마크제이콥스, DKNY 등의 해외 명품 브랜드에 핸드백을 공급해왔다. 시몬느는 이처럼 다양한 브랜드들과 유통사업을 전개해가면서, 비싼 것은 유럽 제품, 싼 것은 한국 제품이라는 편견을 깼다. 특히 시몬느는 명품핸드백 제조 미국 시장 점유율 30%, 전세계 시장 점유율 10%를 달성하며 '풀 서비스 컴퍼니 (Full Service Company, FSC)'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한국마케팅협회(대표 김길환)에서 주최하는 '2015 대한민국 마케팅 대상' 제조부문 1위를 차지하게
2015.10.23 1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