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19.5.24 금 22:00
상단여백
HOME 비즈니스 서비스
800만원으로 정상에 오른 ‘미미박스’ , 그들의 성공 비결은?패스트 컴퍼니가 발표한 '2019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 TOP10에 '미미박스' 선정
PREV
NEXT
  • 4
  • 4
  • 4
  • 4

화장품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미미박스’ 라는 뷰티 커머스를 들어보고 사용해봤을 것이다.

‘미미박스’는 각종 뷰티 브랜드들과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코스메틱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뷰티 커머스 플랫폼이다. 최근, 뷰티 커머스 플랫폼인 ‘미미박스’가 미국의 경영 매거진 패스트 컴퍼니가 발표한 ‘2019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에서 뷰티부문 TOP10안에 선정되며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패스트 컴퍼니는 전 세계적으로 패스트 컴퍼니는 매년 2월 35개의 산업분야에 걸쳐 비즈니스와 혁신 측면에서 뛰어난 성과를 이뤄낸 기업을 선정하여 ‘세계 50대 혁신 기업’과 각 분야 별 10대 기업을 각각 발표하고 있다. 패스트 컴퍼니는 포브스, 타임, 등과 함께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영 매거진으로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단돈 800만원으로 시작한 작은 기업 미미박스가 국내외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더 나아가 ‘2019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부문에서 TOP10안에 선정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1. 미미박스 자체 브랜드 제작 및 론칭

미미박스는 2012년 브랜드를 설립한 이후, 2014년 자체 브랜드인 ‘샤인이지글램’을 론칭했다.
‘샤인이지글램’은 미미박스의 첫 자체브랜드 인만큼 많은 구독자 수를 보유하고 있는 메이크업 아티스트 겸 유튜버 ‘포니’와 함께 진행하며 제품을 출시했다. 이로 인해, ‘샤인이지글램’은기존에 포니의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들과 화장품을 좋아하는 이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포니가 개발에 참여한 브랜드인 ‘포니 이펙트’라는 브랜드도 이어서 론칭하면서 입지를 굳쳤다. 이후. 2015년 미미박스의 플랫폼을 통해 쌓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론칭하며, 브랜드의 모델로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워너원 출신의 황민현, 박지훈, 배진영을 발탁하며 더욱 사랑을 받은 ‘아임미미(I'M MEME)'를 론칭했다.
또한, 기존의 색조 브랜드들과 다르게 기초 스킨케어 및 선 제품만을 판매하는 브랜드인 '누니(NOONI)'를 론칭하면서 소비층을 더 다양하게 늘리며 뷰티 커머스임에도 불구하고 4개의 자체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미미박스는 ‘2019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 TOP10 안에 선정될 수 있었다.

2. 브랜드의 다양성

‘겔랑’,‘나스’,‘몽블랑’과 같은 고가의 브랜드들은 매장과 백화점이 아니고서야 접하기 쉽지 않음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미미박스’는 이러한 틀을 깨고 중저가 브랜드와 구분 없이 다양한 브랜드들을 커머스 안에 입점시키며, 많은 고객층을 유입하고 유지할 수 있었다. 실제로 미미박스에는 앞서 언급한 ‘겔랑’,‘나스’,‘몽블랑’은 물론 ‘바비브라운’,‘버버리’,‘크리스찬 디올’등 많은 고가의 브랜드들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뷰티 커머스 플랫폼은 화장품만을 판매해야한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디자인 문구를 판매하는 ‘미소로’, 인테리어 소품을 판매하는 ‘더블유드레스룸’, ‘쁘띠띵스’ 파우치를 판매하는 ‘스플리트’,‘위글위글’과 같이 다양한 일상생활 속 필수품들도 함께 판매하며 많은 인기를 얻었다. 뿐만 아니라. 홈트레이닝 제품을 판매하는 브랜드인‘마이롤러’, 다이어트 식품을 판매하는 브랜드인 ‘아임닭’등 다양한 헬스&푸드 브랜드들도 보유하며 소비자들의 소비의 폭을 넓혔다.

3. 구독서비스로 잡은 초기소비자

2012년 브랜드가 론칭됨과 동시에 미미박스는 구독 서비스를 함께 진행했다. ‘구독 서비스’는 박스에 최신에 출시된 화장품들만을 모아 정기 금액을 낸 고객에게 큐레이션을 통해 상품을 제공해주는 서비스로, 신제품을 한 번에 체험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고객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다. 이어서 미미박스는 구독 서비스로 만족스러운 상품을 찾은 고객이 추후에 구매 시 이를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제작하여 커머스 플랫폼을 제작했고, 이를 통해 2012년부터 함께 해온 초기 소비자들과 오랜 기간 함께할 수 있었다.

이처럼, 미미박스는 고객들과 다양한 브랜드 파트너들로부터 도출해낸 인사이트와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고객을 중심으로 하는 혁신적인 뷰티 서비스를 제공하며 ‘2019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 TOP10이라는 영예를 얻을 수 있었다.

세계적으로 코스메틱 시장이 커지고 사람들의 관심이 많아지면서, 2014년도 첫 시작과 함께 가장 큰 화장품 시장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과 손을 잡으며 단기간에 성장함과 동시에 ‘미미박스’는 글로벌 뷰티 커머스 플랫폼으로의 도약에 성공할 수 있었다. 무궁무진한 성장 가능성을 지니며 미국, 중국, 동남아 지역의 코스메틱 시장에 진출한 미미박스, ‘2019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 TOP10에 선정된 그들의 눈부신 행보를 기대해본다.

원정현 기자  wonjeonghyeon3365@gmail.com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혁신#혁신적 플랫폼#혁신적 기업#코스메틱시장#고객중심기업

원정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