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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3월 15일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사)한국마케팅협회와 (주)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4 제12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시상식이 열린다. 올해로 12회를 맞이한 본 시상제도는 ‘마케팅이 강한 나라, 대한민국 만들기’를 목적으로 2012년 제정되었다. 한 해 동안 고객 가치 중심의 마케팅활동으로 시장 성과를 거둔 개인 및 기업에 대하여 시상한다.전사부문 대상은 '의식주컴퍼니'(대표 조성우)와 '팀스파르타'(대표 이범규)가 차지하였다. '의식주컴퍼니'는 비대면 모바일 세탁 서비스인 런드리고를 중심으로, B2B 세탁사업인 런드리고
2024.02.29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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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예술대학교 김유나 교수 미니스피치샌드박스네트워크 김민지 팀장 사례발표 지난 2월 16일(금),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최하는 '제123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는 매월 세 번째 금요일에 진행되는 최고경영자 조찬 세미나로, 각 분야별 최고 전문가들과 글로벌기업 CEO, 강사를 초청해 세계 마케팅의 흐름을 읽고 사례와 경험을 공유하는 그룹이다. "마케팅 웨이브, 마케팅도 디지털 전환이 필요하다" 서울예술대학교 '김유나 교수' 미니스피치 김유나 교수
2024.02.18 2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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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비전 프로' 출시애플이 최근 '비전 프로'를 출시하며 XR(확장 현실) 기술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가상 현실(VR), 증강 현실(AR), 혼합 현실(MR)을 아우루는 XR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에게 전에 없던 몰입감과 상호작용을 선사한다. '비전 프로'는 8K 고화질 디스플레이, 외부 환경을 가상 오브젝트와 결합하는 '패스스루' 기술, 사용자 맞춤형 상호작용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기술적 진보는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며 XR 시장의 발전 가능성을 넓히고 있다.XR 시장의 확장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도 변화를 요구한다
2024.02.11 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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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마케팅협회는 '생성형 AI 시대, 기업은 어떻게 살아 남아야 하는가' 라는 주제로 김윤경대표(팬덤퍼널)가 2월 조찬 강연을 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인공지능 1세대로 롯데마트, BGF리테일, 어센트코리아 등의 CMO를 거친 디지털시대의 찐 마케터이다.또한, 서울예술대학교 김유나 교수의 '마케팅웨이브'에 대한 mini 스피치와 국가경쟁력대상 서비스부문 대상을 수상한 '샌드박스네트워크 마케팅 성공 스토리 및 향후 추진과제'에 대한 사례도 발표된다. 조찬회는 오는 2월 16일에 롯데호텔월드에서 개최된다.
2024.02.04 1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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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는 누가 결정할까? 신일까? 인간일까? 미래에 대한 결정론과 자유의지에 대한 논란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했던 만큼 오래된 주제이다. 최근 뉴스레터를 보다 보면 이런 논란이 다시금 떠오른다. 해가 다르게 각광받고 있는 숏폼(Short-from)을 볼 때 그러하다. ‘숏폼’이 이끌고 있는 도파밍 세상 쿠키리스 시대가 본격적으로 펼쳐지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의 일선에 있던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한 기대가 사그라들면서, 검색엔진의 상위 노출을 만드는 콘텐츠가 구원 투수로 떠올랐다. ‘콘텐츠는 국률’이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을 정도로 유튜브
2024.01.27 1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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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월 19일, 롯데호텔월드에서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최하는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 날 조찬회에서 한국마케팅협회 이해선 회장은 ‘AI, 로봇 시대 마케팅’에 대한 미니스피치를 하였는데 AI 시대에 발맞춘 마케터의 창의력과 기업가 정신에 대해 강조하며, AI에 대체되지 않기 위해선 마케터의 상상력과 전략이 필수가 될 것이라 설명했다. 또한, 디지털 시대에 맞추어 소비자들과 함께 하는 ESG 경영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OTT와 같은 디지털 컨텐츠에 익숙한 Z세대의 수요에 따라 점점 몸집을
2024.01.21 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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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가 대세이다. 이는 우리 모두가 체감하고 있는 요즘 마케팅의 민낯이다. 우리가 말하는 콘텐츠, 즉 마케터들이 쫓고 있는 콘텐츠란 무엇인가? 우리가 콘텐츠라고 주목하는 것들을 보면 보통 B급 영상, 인플루언서의 숏폼, 캐릭터 마케팅, 브랜드 세계관 등 제품과 서비스는 어디 두고 이야기로 점철된 것이 대부분이다. 디지털이 시장 점유(Market Share)가 아닌 시간 점유(Time Share)를 지향하는 생태계인 만큼, 이는 변화에 대응하려는 뉴노멀 마케팅의 접근으로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케터는 매출의 압박에서 벗어
2023.11.2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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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제4회 코틀러 어워드에서 비스타컴퍼니의 안석준 대표가 '더 베스트 마케터' 부문에서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어워드는 혁신적인 고객가치 창출과 성공적인 시장 성과를 거둔 개인 및 기업을 선정하여 국가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의미가 있다. 안 대표는 국내 대중음악 산업을 선도하는 데 큰 기여를 한 인물로, 아이돌 중심의 음악을 슈퍼스타K 등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홍보하고 음악 장르를 다변화시키는 데 주력했다. 더불어, 넥스트 K-POP의 전략을 통해 미국, 태국, 중국 등 다양한 국가의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한
2023.11.15 1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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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와 코틀러임팩트(CEO Sadia Kibria) 가 주관하는 2023 코틀러어워드 수상기업이 발표되었다. 코틀러어워드는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필립 코틀러 박사(노스웨스턴대 켈로그 경영대학원 석좌교수)의 마케팅철학을 실천하는 기업에게 수여하는 글로벌 시상제도로 한국에서는 지난 2017년을 시작으로 금년에 4회 째에 이르고 있다. 국내 PT심사를 거쳐 미국 현지에서 필립 코틀러 박사가 직접 심사에 참여하여 수상 기업을 결정한다. 코틀러박사의 경영철학을 실천하는 기업부문 심사 치열한 해 동안 가장
2023.11.13 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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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살면서 수많은 소비를 하게 되는데 우리의 소비에도 심리적 영향이 있다는 걸 알고 계셨나요? 불확실성 회피와 친숙성 편향은 마케팅 전략의 중요한 부분으로, 소비자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영향을 미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럼 두 가지 심리학적 개념을 설명하고, 실제 사례를 통해 어떻게 마케팅에 적용되는지 살펴볼까요? 불확실성 회피: 소비자의 안정감을 촉진시키다불확실성 회피는 소비자들이 불확실한 상황이나 제품에 대한 불확실성을 피하려는 심리적 경향을 의미합니다. 이를 마케팅에서 활용하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023.10.04 0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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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주변의 통상적인 마케팅들에 익숙해져 버린 소비자들을 향한 재밌고 신선한 시너지 마케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이름도 다양한 시너지 마케팅시너지 마케팅은 업계 간 협업을 통해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마케팅이다. 브랜드 간 상호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다수의 브랜드가 타깃 수요층이 겹치는 제품끼리 진행한다. 예상치 못한 의외의 새로운 조합은 소비자의 초기 이목을 집중시킬 뿐 아니라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재미를 선사한다. 수요층이 겹치는 두 개 이상의 브랜드를 조합하여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협업하는
2023.09.18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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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소비가치소비는 지향하는 가치의 수준은 낮추지 않는 대신 가격, 만족도를 꼼꼼히 따져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성향을 말한다. 호경기에는 과시소비가, 불경기에는 알뜰소비가 유행했고 이제는 '가치소비'의 시대가 도래했다. 남을 의식하는 과시소비와 다르게 자기만족적인 성향이 강하고, 무조건 저렴함을 추구하는 알뜰소비와 다르게 만족도가 높다면 과감한 투자도 서슴지 않는다.롯데멤버스에 따르면 20~60대 남녀 1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3.5%가 가치소비를 해봤다고 답했다. 구체적인 방식은 기부상품 구매, 비건 동물보호, 선행 업체
2023.09.10 2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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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기 마케팅향기 마케팅은 향기를 이용해 감성을 불러일으키고 브랜드 연상을 일으키는 감각 마케팅의 일종이다. 향기와 아로마의 사용으로 소비자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궁극적으로 판매를 촉진한다.프루스트 효과 프루스트 효과는 프랑스 작가 마르셀 프루스트의 소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에서 유래되었다. 이는 특정한 향기가 강렬한 기억과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현상을 의미한다. 프루스트 효과는 심리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었고, 이들은 냄새 감각이 기억과 감정에 관여하는 대뇌의 임파장계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발
2023.09.04 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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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통합위원회(위원장 김한길) 1주년 성과보고회에서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 이해선 회장이 기획분과위원장(장관급)으로위촉되었다. 이해선 회장은 CJ제일제당 시절 햇반, 컵반을 개발하였고 아모레퍼시픽 설화수 등의 성공으로 K-뷰티의 역사를 써 내려간 명실공히 대한민국 최고의 CEO마케터이다. 2018년 부터 한국마케팅협회 회장을 맡아 기업의 마케팅경쟁력 향상과 2, 3세 경영자의 멘토로서 후학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 기획분과위원회 : 위원장 이해선 한국마케팅협회장, 위원 박진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 조민효 성균관대 교수, 한지
2023.08.25 2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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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가 선보이는 최고의 선택'챗GPT’, ‘ AI챗봇’ 요즘 들어 빈번하게 들을 수 있는 용어들이다. 이는 인공지능(AI)이 우리 일상 속 가까이 와 있음을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지표이다. 전 세계의 AI를 향한 연구와 관심이 커지면서 분야를 가리지 않고 수많은 기업들이 AI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AI마케팅은 인공지능(AI)을 이용한 마케팅 방식이다. 이 방식은 AI를 활용해 소비자와 시장에 대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후 데이터의 활용, 분석을 통해 개인에게 맞는 정확한 니즈를 예측한다. 일련의 과정은 AI
2023.08.21 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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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하 협회)가 주관하는 제44회 KMA 마케팅살롱+가 지난 8월 8일 용산 아이파크몰에서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마케팅살롱은 협회 회원들이 참가하는 고품격 커뮤니티로 여러 가지 형태로 운영되는데 '마케팅살롱+(플러스)'는 협회의 현안과제 토론과 이업종 교류를 목적으로 진행된다. 이번 모임에는 한국마케팅협회 김길환 이사장을 비롯하여 KTis 정선욱 상무, 메디씨엔씨 안혜성 전무, 이노블록 한상우 상무, 린인터내셔널 문윤형 대표, AP 김경연 상무, 뮤직엔터테인먼트 문지후 대표 등이 참가하였다. 만찬을 곁들여 화기
2023.08.13 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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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경쟁력은 보통 R&D 경쟁력, 제조 경쟁력 그리고 판매 경쟁력의 곱으로 나타내다. 특히 판매 경쟁력은 영업력과 마케팅력의 합이라고 할 수있는데 디지털 시대의 마케팅 경쟁력은 곧 디지털마케팅 전문가의 실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디지털이 아니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시대의 소비자를 이해하고 시장 변화를 따라 가는 것은 익숙한 지금의 방식을 탈피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디지털 공간에서의 모든 활동은 반드시 흔적을 남기며 소비자의 무의식 세계를 온전해 들여다 볼 수 있는 엄청난 기회이며 자산이다. 또한 시장의 변화를 따라잡고
2023.08.07 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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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분야에서나 숨은 실력자가 있기 마련이다. 마케팅 분야도 예외는 아니어서 조용히 세상을 바꾸는 고수들이 있다. 한국암웨이의 배수정 대표이사는 대외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CEO 마케터이다. 유학 한 번 가보지 않은 토종 한국인이 미국 본사의 14조 매출을 책임지는 마케팅 최고 책임자의 자리에 올라 탁월한 역량을 발휘했던 배대표는 한국 및 아시아 뷰티 시장의 중요성과 잠재력을 일찌감치 예상하고 암웨이의 프리미엄 뷰티 브랜드 아티스트리(ARTISTRY)를 부산국제영화제를 통해 아시아 시장에 성공적으로 정착시키
2023.08.02 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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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명의 마케터가 1,000명 10,000명의 조직을 살리기도 하고 죽이기도 한다. 그만큼 마케터의 중요성이 크다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막상 기업 내 사정을 보면 이렇게 중요한 마케팅을 전공한 인적자원이 절대 부족하다. 그렇다고 필요한 인력을 대거 대학 4년 과정으로 공부시킬 수도 없는 노릇이다. 한국마케팅협회는 이러한 기업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하여 회원사 임직원은 누구라도 무료로 참여할 수 있는 '마케팅대학'과정을 줌으로 운영 중이다. 마케팅대학은 대학에서 마케팅을 전공한 것과 똑같은 효과를 내기 위한 마케팅 전문과정으로 마케팅을
2023.07.31 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