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변의 통상적인 마케팅들에 익숙해져 버린 소비자들을 향한 재밌고 신선한 시너지 마케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름도 다양한 시너지 마케팅

시너지 마케팅은 업계 간 협업을 통해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마케팅이다. 브랜드 간 상호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다수의 브랜드가 타깃 수요층이 겹치는 제품끼리 진행한다. 예상치 못한 의외의 새로운 조합은 소비자의 초기 이목을 집중시킬 뿐 아니라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재미를 선사한다. 수요층이 겹치는 두 개 이상의 브랜드를 조합하여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협업하는 시너지 마케팅은 이 이름 외에도 협업 마케팅, 공동 마케팅, 콜라보 마케팅, 제휴 마케팅 등 여러 명칭을 가진다. 이 마케팅은 동종업계 간 협업을 이루거나 서로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브랜드 간 협업하는 등 그 경계가 자유롭다. 소비자가 신선하게 느끼는 협업일수록 화제성이 높아지는데, 이러한 협업은 한정판으로 출시되어 희소성을 가진다. 희소한 물건을 소장하고 이를 SNS에 공유하는 걸 즐기는 MZ 세대의 특징을 겨냥한 시너지 마케팅은 그동안의 고정관념을 부수며 유쾌하고 신선한 경험을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시너지 마케팅의 다양한 유형

시너지 마케팅은 브랜드와 브랜드, 브랜드와 캐릭터, 브랜드와 스타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꿀꽈배기 싸이순살 / 맘스터치
꿀꽈배기 싸이순살 / 맘스터치

지난 7월 21일 맘스터치는 농심과의 협업을 통해 ‘꿀꽈배기 싸이순살’을 출시했다. 농심의 오랜 인기 과자 ‘꿀꽈배기’와의 협업을 이룬 결과물이다. 기존 맘스터치의 비결과 꿀꽈배 만의 달콤한 맛을 결합시켜 두 가지 메뉴‘꿀꽈배기 싸이순살’과 ‘꿀꽈배기 크림치즈’를 선보였다. 꿀꽈배기 싸이순살은 닭 다리 살을 튀긴 싸이순살에 꿀꽈배기의 메인 재료인 아카시아 벌꿀 소스를 발라 겉바속촉 싸이순살과 국내산 아카시아꿀의 콜라보를 이루었다. 또한 알갱이 형태의 크럼블을 뿌려 바삭한 식감을 더해 다양하고 재밌는 식감을 자랑한다. 꿀꽈배기 크림치즈는 과자 이름처럼 꿀과 꽈배기가 만난 메뉴이다. 꽈배기 속을 크림치즈로 채우고 아카시아 꿀을 뿌려 더욱 부드러워진 꽈배기 스낵을 만들었다. 이렇게 맘스터치는 꿀꽈배기의 인기 요인인 달콤한 아카시아 꿀과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맛을 선보였다.

피너츠 콜라보 신메뉴 / 투썸플레이스
피너츠 콜라보 신메뉴 / 투썸플레이스

지난 7일 투썸플레이스는 애니메이션 피너츠와 협업한 신메뉴를 출시했다. 이미 한차례 피너츠와 성공적인 협업에 이어 두 번째 협업이다. 새롭게 출시된 메뉴들은 피너츠의 캐릭터에서 모티브를 얻어 제작되었다. 초코칩을 좋아하는 스누피에서 모티브를 얻은 케이크‘스누피의 행복은 초콜릿 케이크에 있어’는 초코칩 가득한 가나슈 무스와 마스카포네 생크림을 넣어 제작되었다. 새롭게 출시된 음료 또한 피너츠 캐릭터에서 모티브를 얻었다. ‘찰리 브라운의 바나나 초콜릿 프라페’는 바나나 프라페에 초콜릿 데코를 더해 찰리 브라운의 시그니처 티셔츠를 닮은 프라페를 탄생시켰다. ‘페퍼민트 패티의 민초 모카’는 캐릭터 페퍼민트 패티의 톡톡 튀는 개성을 모티브로 민트 초코 모카를 탄생시켰다. 재치 있는 작명 센스를 겸비한 신메뉴들은 피너츠를 사랑하는 팬들의 관심과 기대를 한몸에 받는 메뉴로 많은 이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크림소다 / 빽다방
크림소다 / 빽다방

지난 8월 1일 빽다방은 정규 7집으로 컴백한 K-POP 아이돌 그룹 엑소(EXO)와 협업해 ‘크림소다’를 출시했다. 빽다방은 엑소의 정규 7집 컴백을 기념하며 타이틀곡 ‘Cream Soda’를 콘셉트로 한 신메뉴를 제작했다. 신메뉴는 엑소만의 분위기가 가득한 곡의 콘셉트를 살려 청량하고 달콤한 소다맛 에이드에 부드러운 아이스크림과 토핑을 더해 톡 쏘는 크림소다 메뉴를 출시했다. 또한 멤버들의 모습을 담은 컵홀더를 제작해 팬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아티스트만의 매력을 살려 특별히 제작된 신메뉴는 빽다방을 좋아하는 고객들과 엑소의 팬들 모두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하는 특별한 경험이 되었다.

 

양한 형태로 나타는 시너지 마케팅은 재미와 신선함을 추구하는 세대의 트렌드에 최적화된 마케팅이다. 이러한 흐름에 브랜드들은 자신들의 가치와 영향력을 강화하고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예상치 못한 새로운 협업을 내놓고 있다. 그러나 수요층이 겹치는 복수의 브랜드가 협업하는 결과물인 만큼 극히 소수의 사람들만을 대상으로 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협업 시 브랜드 간 적합성이 맞지 않아 대상 고객층이 불일치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가장 각광받은 마케팅 방식인 만큼 마케터들은 이면의 문제점을 잊지 않는 경각심을 가지고 시너지 마케팅을 실현해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