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비전 프로' 출시

애플 '비전 프로' / 애플 공식 홈페이지

애플이 최근 '비전 프로'를 출시하며 XR(확장 현실) 기술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가상 현실(VR), 증강 현실(AR), 혼합 현실(MR)을 아우루는 XR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에게 전에 없던 몰입감과 상호작용을 선사한다. '비전 프로'는 8K 고화질 디스플레이, 외부 환경을 가상 오브젝트와 결합하는 '패스스루' 기술, 사용자 맞춤형 상호작용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기술적 진보는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며 XR 시장의 발전 가능성을 넓히고 있다.

XR 시장의 확장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도 변화를 요구한다. 기업들은 XR 기술을 활용하여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이는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체험하거나 브랜드 스토리를 경험할 수 있는 마케팅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기업은 XR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

IKEA Place 앱

IKEA Place 사용 화면 / 'Virtual Reality Store | IKEA' TAKELEAP 유튜브
IKEA Place 사용 화면 / 'Virtual Reality Store | IKEA' TAKELEAP 유튜브

IKEA는 AR 기술을 활용해 소비자가 자신의 공간에 가구를 가상으로 배치해볼 수 있는 'IKEA Place' 앱을 개발했다. 이 앱을 통해 사용자는 다양한 가구를 직접 배치해보고, 실제와 같은 환경에서 어떻게 보일지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소비자의 구매 결정 과정을 단순화하며, IKEA는 마케팅 비용 절감과 더불어 구매 전환율 및 고객 참여도를 높일 수 있었다.

 

Merrell Trailscape VR

VR 체험 / 'Merrell 'Trailscape' | Framestore VR Studio' Frame store 유튜브
VR 체험 / 'Merrell 'Trailscape' | Framestore VR Studio' Frame store 유튜브

Merrell은 새로운 하이킹 부츠, Capra의 출시를 지원하기 위해 'Trailscape'라는 VR 체험을 제작했다. 이 체험은 가상의 위험한 하이킹 경로를 모션 캡처 기술로 재현하며, 사용자가 실제로 하이킹을 하는 듯한 경험을 할 수 있게 한다. 로프 웨이, 흔들리는 나무 판자 등의 촉각 요소를 포함하여 사용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제품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켰다.

 


 

'비전 프로'의 출시는 XR 시장에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하고, 마케팅 전략에 중요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가상 현실에서 제품 시연부터 증강 현실을 통한 상호작용적 광고에 이르기까지, XR 기술은 소비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관계를 강화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한다. 기업과 마케터들은 이러한 기회를 활용하여 XR 기반의 마케팅 전략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실행해야 할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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