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근 음원차트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노래들의 공통 키워드는 바로 '이지 리스닝'이다. k-pop이 세계적인 인기를 끌게 되면서 몇 년 전만 해도 퍼포먼스 중심의 강렬한 비트와 심오한 가사를 바탕으로 한 '하드 리스닝'이 인기를 끌었던 것과 달리 지금은 언제 어디서나 듣기 쉽고 편안한 이지 리스닝이 대세로 떠올랐다. 자신들만의 독자적인 사운드와 청량함을 바탕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5세대 대표 보이그룹 투어스와 라이즈부터, J-pop 감성의 사운드와 일상적인 한국어 가사로 역주행에 성공한 (여자)아이들, 편안한 멜로디와 우리 말
2024.03.25 09:41
-
국내 타이어 업계는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제품의 이미지를 강화하는 데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주로 자동차 레이싱 및 모터스포츠와 관련된 분야에서 활동하지만, 세계 주요 스포츠 종목에도 후원하여 시장에 대한 참가를 높이고 있다. 국내 타이어 회사들은 자동차 레이싱과 스포츠 이벤트 후원과 스포츠 스타나 아틀릿과의 협업, 소셜 미디어 및 이벤트 활용 등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하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한국타이어, '포뮬러 E' 독점 공급…
2024.03.25 09:39
-
최근 은행권 광고 모델을 영입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했다. 바로 은행 광고 모델에 가수, 아이돌, 운동선수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대세’ 스타들이 총집합하고 있다는 점이다. 아무리 ‘대세’ 스타라고 해도 금융 그룹이나 은행 광고는 하고 싶다고 아무나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금융권은 신뢰를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특성을 가진 업이기 때문이다. 특히 은행 광고 모델을 발탁할 때 인지도 뿐만 아니라 이미지도 중시한다. 뉴진스는 2022년 신한은행 뱅킹 앱 뉴 쏠(NEW SOL)의 모델로 계약했고 신한금융의 통합 브랜드 얼굴이 되며
2024.03.03 20:51
-
지난 9월 23일, 인천 송도에서 열린 '이세계 페스티벌'에 '이세계아이돌'이 등장하자 1만여 명 관객의 함성이 쏟아졌다. 같은 날,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선 '플레이브'가 '아돌라 콘서트'에 출연해 무대를 꾸미며 팬들의 떼창을 끌어냈다. 이 아이돌 그룹의 공통점은 '실물을 직접 만나볼 수 없다'는 점이다. 이들은 모두 '버추얼 아이돌'이다. '버추얼(virtual)'은 '가상'이라는 뜻으로, 버추얼 아이돌은 간단히 말해 '가상의 캐릭터로 활동하는 아이돌'이다. 메타버스와 K팝이 '버추얼 아이돌'이란 형태로 연결된 것이다. 버추얼 아이돌
2024.01.07 19:55
-
팝업스토어(Pop-up Store)란, 깜짝 나타나 금방 사라지는 상점을 의미한다. 연말연시를 맞이해 서울을 중심으로 각종 팝업스토어가 열리고 있다. 팝업스토어의 영역은 패션, 화장품, 엔터테인먼트, 식품, IP, 자동차 등 산업군을 가리지 않고 확장되는 추세다. 왜 수많은 브랜드가 팝업스토어에 뛰어드는 걸까? ◆ 체험을 공유, 기록하는 MZ세대 유인에 효과적팝업스토어는 브랜드 진입장벽을 낮춰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직접 체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팝업스토어가 MZ세대에게 더 매력적인 이유는, 그들이 체험을 공유하는 문화에
2024.01.07 19:54
-
잘파세대(Z+Alpha)는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Z세대와 2010년대 초반 이후에 태어난 알파세대를 합친 신조어이다. 잘파세대는 비교적 아날로그 환경에 익숙한 밀레니얼 세대와 디지털 환경에 더 익숙한 Z세대를 하나의 세대로 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시각에서 등장한 말이다. ‘잘파세대’에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은 바로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경계이다.밀레니얼은 아날로그 시대의 끝자락을 경험하며 디지털 시대를 맞이했지만 잘파세대는 디지털의 일상화를 경험하며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 잘파세대는 스마트폰의 대중화
2023.10.22 23:34
-
버추얼 아이돌최근 문화콘텐츠 산업 중 가장 눈길이 가는 키워드는 단언컨대 메타버스가 아닐까. 최근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한 소셜미디어 ‘본디’가 SNS상에서 유행하며 더욱 주목받고 있다. K-POP 역시 예외가 아니다. 메타버스 영역이 아이돌 영역까지 확장되었다. 버추얼 아이돌은 가상의 아이돌, 즉 실존하지 않는 가상의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인물이다. 넷마블과 카카오의 협작 ‘메이브’'메이브’는 넷마블에프엔씨의 자회사인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협업한 버추얼 아이돌이다. 현실재현에 충실한 가상 캐릭터로서 공개 당시 트렌
2023.02.19 22:14
-
2022년은 체계적인 세계관과 강한 비트의 음악, 저마다의 콘셉트을 가진 다양한 걸그룹들의 전성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대중들은 그 중에서도 8월 1일 정식으로 데뷔한 한 그룹에게 ‘괴물 신인’이라 칭하며 열광했다. 그들은 바로 뉴진스(NewJeans)로, 걸그룹계의 새로운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하이브의 레이블 어도어(ADOR)가 런칭한 걸그룹 뉴진스(NewJeans)가 큰 화제를 몰고 오며 가요계에 성공적인 데뷔를 마쳤다. 9일 국내 음반 판매량 집계사이트 한터차트에 따르면 뉴진스(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의 데뷔
2022.11.14 10:39
-
당신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걸그룹의 대표 주자는 누구인가? ‘다시 만난 세계’의 청순함으로 마음을 울렸던 소녀시대, 아니면 “샤샤샤~” 한 마디로 전국을 쓰러뜨렸던 트와이스일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다시 한 번 물어보자, 지금 떠오른 그 그룹은 몇 세대에 속하는 아이돌인지 알고 있는가?서울문화사 매거진은 지난 9월 발표한 기사에서 ‘아이돌 세대론’을 말한다. 그동안 암암리에 팬들 사이에서나 언급되던 ‘세대론’이 수면 위로 떠오르지 못했던 것은 이를 분리하는 명확한 기준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했을 뿐더러, 이에 앞서 애초에 특정한 담론
2022.11.14 06:00
-
요즘 공중파에서 많은 연예인들이 계속 쏟아져 나오는 와중에 남녀노소의 공통분모로 콕 찝을 수 있는 인물들이 존재한다. 그 중 한 명으로 ‘아이유’를 뽑을 수 있다. 아이유는 데뷔 14년차인 가수로, 연예계 활동을 하면서 연기, 예능, 광고 등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그만큼 그녀가 대중에게 주는 영향력은 강력하다. 또한 아이유는 많은 사람들의 롤모델로 꼽히며 그녀의 가치관과 끈기를 닮고 싶어하는 이들도 많다. 데뷔 때부터 지금까지 모든 활동들은 셀 수 없을 만큼, 그녀가 우리의 삶 속에 지속적으로 함께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2022.10.08 06:00
-
10월 5일 재정비 후 돌아온 유퀴즈에서는 배우 박은빈을 첫 게스트로 새롭게 시작한다. 올해 26년차 배우가 된 박은빈은 데뷔 이후의 필모그래피가 공백기 없이 꽉차있다. 1996년 아동복 모델로 데뷔하여 같은 해 영화와 드라마 연기를 시작하였고, 이후 다양한 광고와 프로그램들에도 틈틈이 출연하여 꾸준하게 인지도를 쌓았다. 박은빈 배우의 가장 큰 장점은 꾸준함과 다양한 스펙트럼이다. 배우라는 직업의 특성상 다양한 분야의 기술을 연기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자신의 배역에 몰입하기 위해서 기술을 빠른 시간 내에 습득하는데 많은 노력을 하
2022.10.08 06:00
-
강렬한 등장과 동시에 충무로의 샛별이 되다 김태리의 데뷔작으로 흔히 알려져 있는 영화'아가씨'는 흥행에 성공하며 뛰어난 작품성으로 김태리를 데뷔와 동시에 칸 영화제로 입성시켰다. 많은 이들이 연기자 김태리를 '아가씨'에서 처음 보게 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는 '아가씨' 이전에도 '문영','양평자전거' 등 단편영화에 출연했고 대학시절 연극 동아리에서 활동하는 등 항상 연기와 가까이 있었다. 즉, 김태리는 탄탄한 연기력을 갖추며 준비된 배우로, 영화 '아가씨' 오디션에서 1500:1 의 경쟁률을 뚫고 자신에게 온 기회를 당당하게 잡았
2022.10.07 06:00
-
‘민희진 걸그룹’. 지난 7월 데뷔한 걸그룹 뉴진스가 맴버 구성도 공개되기 전부터 가지고 있었던 수식어다. 뉴진스는 화려한 스타트를 끊으며 나날이 인기를 얻고 있다. 민희진 대표가 누구이길래 이름 그 자체가 마케팅이 되는 것일까. 그녀는 올해 3월 미국 매체 ‘버라이어티’가 꼽은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영향력을 미친 여성’ 리스트에 올랐다. 민희진 대표가 걸어온 길을 되짚어보자.SM엔터테인먼트의 아트 디렉터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였던 그녀는 퇴사 후 하이브의 CBO(브랜드 총괄자)를 거쳐 현재는 하니브의 독립 레이블인 어도어(A
2022.10.07 06:00
-
걸그룹 블랙핑크(BLACKPINK)가 K팝 여성 아티스트 최초로 ‘빌보드 200’ 정상에 오르며 영·미 앨범 차트서 동시에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의 양 시장 앨범 차트 석권은 데스티니 차일드 이후 21년 만에 들려온 소식이다. 또한, 걸그룹이 빌보드 200 1위에 오른 것은 14년 전 대니티 케인 이후 블랙핑크가 처음인 것이다.미국 현지 시각으로 지난 달 25일, 빌보드는 예고 기사에서 블랙핑크의 정규 2집 ‘본 핑크’가 10월 1일자 ‘빌보드 200’ 차트에서 1위에 올랐다고 발표했으며, 실제로 빌보드 200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2022.10.06 06:00
-
대한민국에서 ‘국민MC’ 하면 사람들이 가장 많이 떠올릴 사람은 아마 유재석이 아닐까 싶다. 국민MC로 주목 받은 기간이 길어서 이쯤이면 오래 했다는 말이 나옴에도 불구하고 이렇게나 굳건하게 위상을 지키는 것이 놀라울 뿐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 조사한 올해 7월 6일부터 8월 6일까지의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에서도 역시 유재석이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시시각각 트렌드가 바뀌며 온갖 연예 사건사고와 구설수가 만연한 연예계 속에서, 이렇게까지 오랜 기간 동안 정상에 있는 건 기적적인일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예능계의 한 시대를 주
2022.10.04 06:00
-
체험 경제의 등장. 시장과 경제가 발달하면서, 더 이상 제품 차별화만으로 브랜드의 경제적 위치가 확보 되지 않게 되었다. 마케팅 기법도 다양해지고, 발전하면서 체험 마케팅 기법이 등장하게 되었다.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차별화 시킬수록 경제적 위치가 올라가며, 가격 또한 프리미엄을 붙여 올릴 수 있다. 제품 특징의 차별화와, 서비스의 차별화에 더해 현재는 소비자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체험 마케팅, 경험 마케팅이 중요한 포인트가 되었다. 예를 들어 맛있는 떡을 만들고 파는 것에서, 편리하게 떡을 전달하는 서비스에서, 더 나아가
2022.09.28 06:00
-
굿즈 마케팅이란 브랜드가 지니고 있는 개성이나 특징을 잘 살려서 만든 상품(goods)으로 소비자의 구매욕을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이다.(네이버 시사상식사전) 굿즈 마케팅은 해당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나 이미지를 내재한 상품 판매전략이기 때문에 해당 브랜드들은 굿즈 마케팅을 통해 대중들에게 브랜드 포지셔닝(목표시장 고객들의 마음속에 브랜드만이 가지는 고유한 위상을 구축함으로써 고객이 브랜드에 대한 핵심적인 가치를 인정하고 호의적이며 강력한 인상을 가질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을 말한다. 한경 경제용어 사전)을 확립하고자 하고 있다. 이
2022.09.28 06:00
-
방송에서의 음악 프로그램음악 프로그램이라고 하면 대다수의 사람들이 뮤직뱅크, 음악중심, 인기가요를 생각한다. 그도 그럴 것이 제일 먼저 시작된 뮤직뱅크는 1998년부터 지금까지 방영되고 있다. 꾸준히 신곡이라는 아이템을 선보이는 프로그램은 음악방송의 기초를 단단히 세웠다. 이 기초 위에 다양한 포맷의 음악 프로그램들이 만들어졌다. 2008년 ‘슈퍼스타K’는 오디션 프로그램의 역사를 새로 썼다. 이후 ‘프로듀스 101’, ‘쇼미더머니’ 등 장르를 불문하고 일반인이 연습생을 대상으로 한 오디션 프로그램이 높은 시청률을 자랑했다. ‘비긴
2022.09.26 09:00
-
숏폼이란 짧은 영상으로 제작된 콘텐츠로, 틱톡을 시작으로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에서 빠르게 양산되고 있다. 다양한 콘텐츠가 시시각각으로 방대하게 쏟아져 나오면서 길이가 짧은 콘텐츠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또한 짧으면서도 임팩트 있는 숏폼 콘텐츠는 관심과 흥미를 더욱 이끌기도 한다. 때문에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숏폼 콘텐츠가 마케팅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인스타그램은 기존에도 많은 이용자들을 보유하고, 콘텐츠의 노출성, 접근성이 좋아 광고, 마케팅에 많이 이용되었다. 이러한 인스타그램은 숏폼이 각광받
2022.09.09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