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을 중요시 하는 트렌드, 팝업 스토어와 플래그십 스토어 열풍을 불러 일으키다.

체험 경제의 등장. 
 시장과 경제가 발달하면서, 더 이상 제품 차별화만으로 브랜드의 경제적 위치가 확보 되지 않게 되었다. 마케팅 기법도 다양해지고, 발전하면서 체험 마케팅 기법이 등장하게 되었다.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차별화 시킬수록 경제적 위치가 올라가며, 가격 또한 프리미엄을 붙여 올릴 수 있다. 제품 특징의 차별화와, 서비스의 차별화에 더해 현재는 소비자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체험 마케팅, 경험 마케팅이 중요한 포인트가 되었다. 예를 들어 맛있는 떡을 만들고 파는 것에서, 편리하게 떡을 전달하는 서비스에서, 더 나아가 한국 전통을 느끼며 떡을 먹는 이색 경험을 하게 해주는 마케팅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체험 마케팅이란? 
 체험 마케팅은 소비자가 브랜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대중들이 문화 체험 하는 것 처럼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마케팅과 대중문화의 결합이라고도 볼 수 있다. 기업에서 대중들에게 일방적으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설명을 쏟아내는 것이 아닌, 직접 눈으로 보고,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기업들은 오프라인 매장 및 팝업 스토어(짧은 기간 운영하는 임시매장)등을 통해 고객을 만나고자 한다. 

왜 체험 마케팅이 트렌드가 되었나
 경제 및 시장의 발전에 따라 마케팅 기법이 발전한 이유에 더불어, 최근 주요 소비 계층인 MZ 세대의 특징도 체험 마케팅의 트렌드를 이끌었다. 이들은 실제로 경험해보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고, 좋은 비주얼과 이색 경험은 인스타그램 등의 이들의 SNS에 업로드 욕구를 이끌어 내기 때문이다. 

체험 마케팅의 예시 
 체험 마케팅의 예시로는 핫플래이스 등에 짧은 기간 동안 운영되는 임시매장인 ‘팝업 스토어’, 특정 상품 브랜드의 이미지와 성격을 극대화하여 보여주고, 브랜드 철학과 가치를 체험할 수 있는 매장인 ‘플래그십 스토어’ 등이 있다. 

뉴진스 서울 여의도 더현대 팝업스토어 

뉴진스 팝업 스토어 인스타그램 홍보 사진 / 뉴진스 공식 인스타그램 
뉴진스 팝업 스토어 인스타그램 홍보 사진 / 뉴진스 공식 인스타그램 

 올해 데뷔한 신인 걸그룹 뉴진스는 여의도 더 현대 백화점에 팝업 스토어를 열었다. 데뷔 기념 팝업스토어를 오픈하여 20일 동안 1만 7천명의 고객을 모았으며, 오픈런의 모습과, 수많은 대기 인원까지 보이며 팝업 스토어의 인기를 실감하게 하였다. 해당 팝업 스토어에서는 뉴진스의 공식 굿즈 판매를 만날 수 있었으며, 수화기를 통해 뉴진스의 음악과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데뷔 음반 수록곡의 미공개 영상도 볼 수 있었다. 해당 팝업 스토어는 뉴진스의 브랜드와 정체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어 팬들에게 큰 인기를 끄는데 성공하였다. 

아미 브랜드 가로수길 플래그십 스토어 

아미 가로수길 플래그십 스토어 사진 / 삼성 물산 패션 부문 홈페이지
아미 가로수길 플래그십 스토어 사진 / 삼성 물산 패션 부문 홈페이지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프랑스 디자이너 브랜드 아미가 한국에 첫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었다. 아미의 플래그십 스토어는 서울 강남구 신사동 가로수길에 4층 규모이다. 시즌 컬렉션 상품은 물론, 브랜드 상징의 ‘하트’ 모양의 엑세서리, 상품을 볼 수 있다.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 

설화수 북촌 플래그십 스토어 사진 / 설화수 북촌 플래그십 스토어 홈페이지
설화수 북촌 플래그십 스토어 사진 / 설화수 북촌 플래그십 스토어 홈페이지

  레트로 느낌의 핫플 북촌에 한옥과 양옥이 공존하는 독특한 분위기의 플래그십 스토어인 ‘설화수의 집' 이 있다. 아모레퍼시픽 대표 브랜드인 ‘설화수’와 ‘오설록 티 하우스’ 가 함께 열었다. 1930년대 한옥과 1960년대 양옥, 정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공간이며, 포토존 핫플로 인기를 끌고 있다. 설화수 북촌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윤조 에센스 백자 에디션을 전시한 공작실, 설화수 제품 체험이 가능한 부띠끄 원, 설화수 브랜드가 반영된 글, 음악, 소품, 향나무와 석탑 등이 있는 설화정원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공간을 특별하게 체험하고, 특별한 체험을 기억할 수 있는 경험에 MZ세대들이 체험 마케팅장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여러 브랜드들이 해당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전달에 노력을 가하고 있다. 체험 마케팅이 소비자들에게 재미와 경험, 더나아가 기억을 제공하는 만큼, 해당 마케팅의 효과성은 더 커지고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