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근 국내 유통 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중국의 이커머스 공룡, 알리 익스프레스가 한국 시장 확대에 발 벗고 나섰기 때문인데 이커머스 플랫폼은 물론 오프라인 유통 업계까지 바짝 긴장하는 모습이다. 알리 익스프레스는 해외 직구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시가총액 기준 중국 이커머스2위 기업인 알리바바 그룹의 핵심 계열사 중 하나이다. 알리 익스프레스 역시 모회사에 걸맞게 중국 해외 직구 플랫폼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데 진출 국가만 200여 개에, 전 세계 가입자 수는 무려 5억 명이 넘는다. 이미 전 세계에서 주요한 입지를 차지했지만, 알
2024.03.25 09:54
-
2024.03.10 17:42
-
장 보는 건 물론이고, 급하게 택배를 주고받거나 돈을 찾아야 할 때도 편의점을 찾는 게 일상이 됐는데, 온라인 유통업체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오프라인 유통업체가 움츠러드는 와중에서도, 편의점을 찾는 발길은 끊기지 않는다. 편의점 산업은 코로나19를 기점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엔데믹 전환 이후 고물가와 고금리로 인해 소비 심리가 위축되는 상황에서도, 편의점 실적은 날개 돋친 듯 고공행진 중이다. 지난 2022년과 2023년, 편의점의 전년 대비 매출 증가율은 각각 10.8%, 8.1%였다. 전체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매출
2024.02.18 21:50
-
12월의 대표적인 기념일, 바로 크리스마스이다. 편의점, 대형마트, 백화점 e-커머스(전자상거래)을 비롯해 호텔 등 유통가에서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맞아 마케팅을 경쟁적으로 펼치며 고객의 발길을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색적인 팝업행사와 할인 행사를 통해 소비자 지갑 열기에 나선 것이다. 11월부터 크리스마스까지는 온 세상이 성탄절 분위기로 가득한 시즌이다. 롯데백화점, 600평 규모의 크리스마스 마켓 구축대표적 트리 명소인 롯데백화점 본점은 12월 25일 크리스마스까지 잠실 아레나 광장에서 600평 규모의 초대형 크리스마스 마
2023.12.11 09:47
-
수능 마케팅다가오는 16일은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이다. 대학 입학을 위해 치르는 시험이다 보니 우리나라에서는 수능에 큰 의미를 두고 있으며, 여러 수험생 역시 심기일전하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여러 유통업계는 수험생을 위한 수능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다. 수능을 마친 수험생이 보복 소비를 하는 경향이 있기에 젊은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좋은 기회이기 때문이다. 실제 작년 세븐일레븐의 매출에 따르면, 수능 전 약 일주일 동안 떡, 초콜릿, 과자 등의 품목이 각각 20%와 40% 그리고 80%가량 증가했다. 올해도 업체들이 수능
2023.11.19 22:03
-
삼양사(최낙현 대표)의 숙취해소 제품 ‘큐원 상쾌환’이 빠른 숙취해소와 편리함으로 숙취해소 제품의 확고한 ‘대표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삼양사는 2013년 환 형태의 숙취해소 제품을 처음 출시했다. 효모추출물, 식물혼합농축액(헛개, 창출, 산사나무열매, 칡꽃) 등의 원료를 배합해 환 형태로 만들었고, 숙취해소가 빠른 것이 강점이다. 1회분 3그램씩 개별 포장되어 휴대 간편성과 섭취 편의성도 높였다. 이후 상쾌환은 2019년과 2021년에 스틱형 옐로우(Yellow), 레드(Red)를 각각 출시했다. 특히 스틱형은 출시 당시 섭취 편
2023.10.25 00:42
-
2023 소비자에게 사랑받은 브랜드 (사)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브랜드고객만족도(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이하 BCSI) 2023년도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BCSI는 매년 실시하는 전국 단위의 조사로 개별 브랜드의 미래 구매 경쟁력을 예측하는 의미가 있다. 올해 9회째를 맞이한 BCSI 조사는 총 100개 산업군(소비재 49, 내구재 17, 서비스 34)에 대하여 지난 8월 1일부터 9월 26일까지 국내에서 상품 및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 3,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2023.10.25 00:40
-
현재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세대에 막론하고 모두가 유용하게 이용하고 있는 이커머스 플랫폼이다. 해당 서비스는 카카오톡 메신저 내에 겸비되어 있고, 업계에서 선두주자인 동시에 매년 성장 가도를 달성하고 있다. 선물하기 플랫폼의 거래액은 출시 직후 연도인 2011년 300억에서 2020년 3조, 3년은 5조로 추정되고 있다. (출처: 카카오)비슷하게, 편의점 업계도 언택트 시대에 다음과 같은 성장을 이루었다. 지난 3년간 편의점은 대형마트를 앞지를 정도로 성장하여 국내 오프라인 유통 채널의 선두를 맡고 있다. 물론 언택트 시대와 맞물
2023.08.28 20:23
-
(사)한국마케팅협회가 주최하고 (주)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3 대한민국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HTHI는 브랜드별 SNS 경쟁력을 파악하는 조사로, 게시물 수, 팔로워 수, 댓글 수 등 SNS 채널에서 확인 가능한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각 산업군별 순위가 결정되는 조사이다. 이번 조사는 소비자의 생활과 밀접한 3개의 대분류 (제조 32, 서비스 30, 공공 4), 총 66개 산업군에서 236개 기업 및 기관을
2023.04.20 10:17
-
팬데믹으로 인해 집에서 술을 즐기는 ‘홈술’이 유행하면서 집에서 럭셔리하게 즐길 수 있는 와인이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 홈술을 즐기는 1인가구는 대부분 MZ세대로, 2030이 와인시장에 대거 유입되면서 시작된 와인열풍은 지금까지도 그치지 않고 2030들에게 사랑받는 주류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더 이상 술을 단순히 유흥이 아닌 자신의 취향에 맞는 주류를 음미하는 재미로 술을 즐기는 MZ세대에게 와인은 그들의 취향을 저격하기에 충분했다. 이전에는 와인의 소비층이 매우 한정적이였기에 와인에 입문하거나 접근하기에 장벽이 있었다. 하지만
2022.11.28 02:01
-
평가전문기관 ㈜소비자평가와 (사)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2022년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본 조사는 고객이 느끼는 브랜드의 전반적인 만족도, 요소 만족도 및 추천 의향을 점수화 하여 발표하는데 올해가 8회째 이다. 금년 조사에서 처음으로 서비스 산업이 824.4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내구재(821.9)와 소비재(820.6)가 그 뒤를 이었다. 조사명: 2022 제8회 브랜드고객만족도영문명: 2022 8th. BCSI(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조사대상:
2022.11.19 05:57
-
체리슈머 의미 체리슈머라는 단어를 들어보았는가? 체리슈머는 ‘트렌드 코리아 2023’에서 선정한 10가지 트렌드 키워드 중 하나이다. 서울대 소비 트렌드 분석 센터의 2023 전망에 따르면 10가지 트렌드 키워드로 평균 실종, 오피스빅뱅, 체리슈머, 인덱스 관계, 뉴디멘드 전략, 디깅 모멘텀, 알파세대, 선제적 대응기술, 공간력, 네버렌드신드롬 이있다. 이 중에서도 체리슈머는, 체리피커 단어에서 유래되었다. 체리피커란 단어 그대로 케이크 위의 맛있는 체리만 빼가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본인의 실속만 챙기는 의미로 사용되었는데, 기업이
2022.11.14 06:00
-
㈜소비자평가와 (사)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2022년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본 조사는 고객이 느끼는 브랜드의 전반적인 만족도, 요소 만족도 및 추천 의향을 점수화 하여 발표하는데 올해가 8회째 이다. 금년 조사에서 처음으로 서비스 산업이 824.4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내구재(821.9)와 소비재(820.6)가 그 뒤를 이었다. 조사명: 2022 제8회 브랜드고객만족도영문명: 2022 8th. BCSI(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조사대상: 국내 소비생
2022.11.08 21:38
-
‘홈족’의 시대다. 생필품을 구매할 수 있는 대형마트의 배달서비스, 식재료를 신선하게 배송해주는 새벽 배송, 심지어 빨래를 세탁해서 다음 날 문 앞까지 배달해주는 서비스까지 등장했다. 침대에 누워 스마트폰 터치 몇 번으로 일상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 홈코노미?홈코노미란 홈(home)과 이코노미(economy)를 합성한 단어다.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며 외부 활동이 제한되자 집에서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늘었다. 홈카페, 홈트레이닝 등 집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겠다는 문화가 수많은 신조어를 만들어
2022.11.07 06:00
-
경쟁사와 자사를 비교해 본인의 특징을 부각하고 관심을 끄는 광고를 비교광고라고 한다. 우리나라 문화상 누군가를 대중적으로 까 내리는 광고에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비교광고는 생각보다 우리의 무의식 속에 많이 노출돼왔을 것이라고 장담한다. 대표적인 비교광고의 예시들을 보며 일상생활에서 한 번쯤은 접해봤을 비교광고의 특징 및 장단점을 짚어보려고 한다.삼성 vs 애플두 기업의 관계성에 대해 알아보자. 삼성전자와 애플은 한때 특허 경쟁까지 치르며 경쟁하던 사이다. 2011년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삼성이 애플의 점유율을 제치고 1위
2022.09.26 10:00
-
'헝거 마케팅'이란 한정된 물량만 판매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의식적으로 잠재 고객을 ‘배고픔(Hungry)’ 상태로 만드는 마케팅 전술을 의미한다. 즉 의도적으로 제한된 물량을 공급해 없을수록 더욱더 갖고 싶어지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겨냥한 것이다. (네이버 시사상식사전)헝거 마케팅은 낯선 용어처럼 느껴질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꽤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온 마케팅 수법이다. 과거 해태제과의 허니버터칩 대란부터 최근 SPC 삼립의 포켓몬빵, 박재범의 원소주 등 현재까지도 활발하게 이용되는 헝거 마케팅 사례를 빈번히 접할 수 있다. #해태제과
2022.09.16 06:00
-
도시문제 46권 507호에 따르면 우리나라 한 가구당 한 달 비닐봉지 소비량이 평균 50~70장에 이르며, 연간 150억~200억 장 정도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 엄청난 양의 봉지로부터 연간 445,000톤의 CO₂가 배출되어 환경이 오염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었다.자원재활용법 제10조에 따르면 '일회용품의 사용을 억제하고 일회용봉투 무상 제공을 금지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해당 법률의 시행으로 더 이상 대형마트에서 일회용 봉투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고, 고객은
2022.08.31 09:00
-
YOLO와 FLEX, 한 때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달구던 소비 스타일이다. 본인의 재력을 나타낼 수 있는 값비싼 명품과 차량, 여행 등에 엄청난 돈을 소비하며 이를 SNS에 올리는 과시적인 소비 행태이다. 욜로와 플렉스는 꽤 오랜 시간동안 SNS를 중심으로 요즘 세대들의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이도 이제 옛말이다. 한 번뿐인 인생에서 자신의 행복이 최우선의 가치라 말하는 MZ세대의 과시적인 소비 모습도 계속되는 고물가 시대에 자취를 감추고 있다.곡물과 원유를 비롯한 원자재 가격이 상승으로 시작된 고물가 현상은 쉽게 끝날
2022.08.31 09:00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가 공동주관하는 ‘2022 제4회 ESG경영대상(ESGA; ESG management Awards)’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ESGA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기업의 ESG경영 실천 수준을 파악하는 조사로, 올해 4회째를 맞이했다. 이번 ESGA 조사는 최근 화두로 떠오른 ‘ESG경영’의 관심 아래 진행되었다.ESG는 지속 가능한 발전의 핵심이 되는 세 가지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앞글자를 딴 것으로,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를 판단하는
2022.07.05 1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