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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 배달의 세상이 다시 돌아온 걸까? 고물가 시대 속 지난해 첫 역성장을 기록하며 위기를 느낀 배달 업체 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분위기이다. 한때 연이은 배달비 인상으로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배달업계가 올해 들어서는 앞다퉈 배달비 무료 정책을 내세워 고객층 확보에 힘쓰고 있다. 업계 후발주자인 쿠팡 이츠의 선공으로 시작된 배달비 무료 전쟁에 배달의민족과 요기요까지 출사표를 내던지며 무료배달을 앞세운 배달업체 간의 경쟁은 격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쿠팡 이츠배달비 무료 전쟁의 서막을 가장 먼저 연 것은 업계 후발주자인 쿠팡 이츠다
2024.04.07 2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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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유통 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중국의 이커머스 공룡, 알리 익스프레스가 한국 시장 확대에 발 벗고 나섰기 때문인데 이커머스 플랫폼은 물론 오프라인 유통 업계까지 바짝 긴장하는 모습이다. 알리 익스프레스는 해외 직구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시가총액 기준 중국 이커머스2위 기업인 알리바바 그룹의 핵심 계열사 중 하나이다. 알리 익스프레스 역시 모회사에 걸맞게 중국 해외 직구 플랫폼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데 진출 국가만 200여 개에, 전 세계 가입자 수는 무려 5억 명이 넘는다. 이미 전 세계에서 주요한 입지를 차지했지만, 알
2024.03.25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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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알리 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쇼핑몰, 이른바 C-커머스의 국내 성장세가 심상치 않다. C-커머스란 중국(China) + e-commerce의 합성어로 중국의 이커머스 플랫폼을 의미한다. 작년 1월부터 10월까지 한국 소비자의 중국 상품 직구 건수는 6,775만 건으로, 이는 전년도 대비 64.9% 증가했다. 개별 앱 또한 성장했다. C-커머스의 대표적인 선두주자인 알리 익스프레스와 테무는 와이즈앱 리테일 굿즈의 조사에 따르면 22년 한해 동안 가장 많이 성장한 앱 1,2위에 올랐다. 알리 익스프레스는 22년 1월 대비 11
2024.02.18 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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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는 누가 결정할까? 신일까? 인간일까? 미래에 대한 결정론과 자유의지에 대한 논란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했던 만큼 오래된 주제이다. 최근 뉴스레터를 보다 보면 이런 논란이 다시금 떠오른다. 해가 다르게 각광받고 있는 숏폼(Short-from)을 볼 때 그러하다. ‘숏폼’이 이끌고 있는 도파밍 세상 쿠키리스 시대가 본격적으로 펼쳐지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의 일선에 있던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한 기대가 사그라들면서, 검색엔진의 상위 노출을 만드는 콘텐츠가 구원 투수로 떠올랐다. ‘콘텐츠는 국률’이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을 정도로 유튜브
2024.01.27 1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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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 생산 과정에 대한 오해 환경 문제가 계속해 대두되는 와중에 환경 오염과 생태계 파괴의 주범으로 불린 플라스틱 빨대의 대체재로 이용되는 종이 빨대도 결국 폴리에틸렌(PE) 코팅 처리가 되어 있어 재활용이 불가하지 않느냐는 논란이 일고 있다. 더하여 종이는 나무를 베어 생산한 자원이기 때문에 환경에 해롭다는 지적이 있다.한국제지연합회 ‘2023년 종이에 대한 국민 인식 조사’에 따르면 종이가 아마존 등 원시림 나무를 베어 생산한다고 인식하는 사람이 86.5%를 차지했다. 이는 어릴 때부터 무분별한 나무 훼손을 통해 종이가 탄생했다
2024.01.07 1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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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 프라이데이블랙 프라이데이란, 미국의 대표적인 쇼핑 행사로, 날짜는 추수감사절의 다음 날인 11월 넷째 주다. 이때 미국에서는 파격적인 높은 할인율을 선보인다. 시간이 지나고 미디어가 발전함에 따라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는 전 세계적으로 알려졌으며, 한국에서도 이를 할인 행사의 컨셉으로 활용하고 있다. 실제 블랙 프라이데이의 대폭 할인 행사는 일반 할인 행사보다 소비자에게 더 인기가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일반 행사의 대폭 할인과는 다르게 블랙 프라이데이의 대폭 할인을 접할 때 소비자들은 긍정 감정이 발생하고, 이 긍정 감정
2023.11.27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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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부가 내년 예산안을 발표한 가운데, 과학 연구 예산을 전년도 대비 80% 정도 대폭 삭감하여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IMF 시절에도 깎이지 않았던 예산이 30여년 만에 대폭 깎였기에 과학계의 반발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국가 경쟁력에서 과학기술과 기초과학은 굉장히 중요하다. 인류가 누리고 있는 모든 문명의 혜택들은 기초과학이라는 토대 위에 발전할 수 있었으며 특히 한국은 반도체나 자동차, 석유화학 등 각종 산업기술을 발전시키면서 제조업을 육성할 수 있었고, 이 제조업 상품을 외국에 수출하고 외화를 벌며 발전해왔다. 그러나 선
2023.10.30 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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밈(Meme) 마케팅밈 마케팅은 '밈(Meme)'과 '마케팅(Marketing)'의 합성어로, 말 그대로 인터넷 밈을 활용한 마케팅을 뜻한다. 밈이라는 단어 자체는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라는 책에서 유래된 것으로, 해당 책에선 '복제'를 뜻하는 그리스 단어 'Mimema'를 한 음절로 함축한 것이다.밈은 대중의 관심을 사로잡을 경우 SNS에서 다시 모방 및 재가공되어 확산되면서 파급력을 키운다. 밈을 활용한 광고가 넘쳐나고 있다. 왜 그럴까? 밈에는 동시대성과 문화적 가치가 내포되어 있다. 그렇기에 브랜드의 호감을 쉽게
2023.10.22 2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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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회용 컵 보증금제를 전국으로 넓혀 시행하려는 중 정부가 갑자기 도입 계획을 취소하여 논란이 되고 있다.일회용 컵 보증금제란, 카페에서 음료를 구매할 때 보증금 300원을 내고, 해당 일회용 컵을 반납할 시에 보증금을 돌려받는 제도이다. 자원 순환 보증금 관리 센터에 따르면, 일회용 컵의 회수율이 2018년도에 5%로 낮아 재활용이 가능한 컵이 방치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정부가 2022년 12월 2일 도입한 제도이다. 일회용 컵에 담긴 음료를 매장에서 구매 후, 다 먹은 후에는 구매매장이나 반환 수집소에 반납하면 된다. 자원 순환보
2023.09.24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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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투 마케팅미투 마케팅에 대해 들어본 적 있는가. 미투 마케팅이란, 성공한 제품 및 서비스를 모방해 소비자를 유인하는 전략이다. 미투 마케팅은 예전부터 줄곧 이어져 왔다. 과거 라면 업계에서 출시했던 ‘꼬꼬면’이 유명세를 타자 ‘나가사끼 짬뽕’ 등의 비슷한 제품이 이름을 알렸다. 또한 지난 2014년에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던 ‘허니버터칩’을 견제하고자 ‘수미칩 허니머스타드’가 출시된 바 있다. 이처럼 업계들이 미투 마케팅을 전략으로 사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바로 실패 사례를 줄이기 위해서이다. 이미 먼저 출시된 제품들이 성공했
2023.09.10 2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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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소비가치소비는 지향하는 가치의 수준은 낮추지 않는 대신 가격, 만족도를 꼼꼼히 따져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성향을 말한다. 호경기에는 과시소비가, 불경기에는 알뜰소비가 유행했고 이제는 '가치소비'의 시대가 도래했다. 남을 의식하는 과시소비와 다르게 자기만족적인 성향이 강하고, 무조건 저렴함을 추구하는 알뜰소비와 다르게 만족도가 높다면 과감한 투자도 서슴지 않는다.롯데멤버스에 따르면 20~60대 남녀 1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3.5%가 가치소비를 해봤다고 답했다. 구체적인 방식은 기부상품 구매, 비건 동물보호, 선행 업체
2023.09.10 2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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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숙함에서 새로움으로누구나 한 번쯤 익숙한 제품인데도 한 번 더 눈길이 가는, 한 번에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소비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익숙한 것과 익숙한 것의 조화로 새롭게 느껴지는, 좋아하는 제품 두 개를 한 번의 소비로 경험할 수 있는 이른바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이 떠오르고 있다. ‘콜라보레이션’ 둘 이상의 힘을 합쳐 일하는 것을 뜻하는 낱말로 특히 두 회사나 브랜드, 가수 등이 합작해서 서로의 이미지를 합친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 내는 것을 뜻한다. 특정한 이미지로 자리 잡은 제품에 새로운 긍정적 변화를 불러일으키고자 하는 기업
2023.08.28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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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마케팅이란?온-오프라인 상에서 제품에 대한 의견을 전략적으로 노출시키고, 작성된 리뷰 내용을 활용해 성과를 정량적, 정성적으로 관리하는 마케팅이다. 잠재 고객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궁금증을 갖게 해 브랜드를 검색하고 최종적으로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목적이다.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에 따르면 만 19~49세 성인남녀 78.6%가 제품 구매 시 항상 소비자 리뷰를 확인한다고 응답했다. 지인이 추천을 한 제품이라도 소비자 리뷰를 확인하는 비율이 58.4%다. 광고보다 소비자 리뷰를 더 신뢰한다는 답
2023.07.24 0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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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프로필 서비스', 그게 뭔데?요즘 젊은 층 사이에서 유행하는 'AI 프로필 서비스'. '스노우'의 'AI 프로필 서비스'란, 자신의 얼굴이 나온 사진 20장을 첨부하면 다양한 분위기의 프로필 사진 30장을 생성하는 서비스다. 이는 유료 서비스로, 24시간 안에 사진을 받아볼 수 있는 스탠다드는 3,300원, 1시간 안에 완성되는 익스프레스는 6,600원이다. 요즘 사진관에서 자신의 모습을 사진으로 기록하는 게 트렌드인 만큼 '스노우' 측에서 흐름을 잘 파악한 셈이다.이는 출시된 지 한 달 만에 150만 건을 돌파하며 많은 이
2023.07.16 2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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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모든 음료에 제로의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제로 콜라의 성분인 아스파탐이 WHO 기준 발암 물질 2군이라고 밝혀져 논란이 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며 ‘제로 음료의 배신’이라는 말과 함께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해당 물질은 섭취해도 괜찮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아스파탐은 제로 음료의 설탕 대체제로 들어가는 성분으로 제로 콜라 이 외에도 다이어트 콜라, 다이어트 펩시 등의 다이어트 음료와 저칼로리 에너지 음료에 사용된다. 이는 설탕의 200배 정도의 단맛을 내는 성분으로 IARC(국제 암 연구기관, Inte
2023.07.16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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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광고는 단순한 메시지전달을 넘어 다양한 방법으로 발전해왔다. 때로는 감동적인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향수를 자극하기도 하고 감각적이고 화려한 영상미가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기도 한다. 노골적인 광고 표현은 광고의 효과도 높지 않고 오히려 거부감을 줄 수 있기에 다양한 방법으로 광고메시지를 전달하려는 기업들의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에서 성 상품화, 인종차별, 젠더 이슈 등 광고의 윤리에 관련된 문제들도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지난 24일 발렌시아가는 신상품인 곰인형 가방을 안거나 들고 서 있는 어린 아이 모델
2022.11.28 0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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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방송이란?1인 방송이란, 방송국과 제작진을 통해 TV로 방송을 송출하는 기존의 방식이 아닌, 다양한 인터넷 플랫폼 통해 개인이 제작하고 그것을 송출하는 방송을 말한다. 이러한 1인 방송은 뉴미디어 시대가 도래한 후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여, 더 많은 개인이 목소리를 내고 방송을 주도하게 되면서 발전했다. 전 세계에서 엄청난 수의 이용자가 많은 시간을 보내는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 또한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의 방송을 볼 수 있는 아프리카TV와 트위치, 이외에도 네이버TV 등이 모두 1인 방송 중점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이라 할 수 있
2022.11.18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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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스티브 유(한국명 유승준)씨가 한국 입국비자를 발급해달라며 법원에 두 번째 소송을 제기했으나 승소하지 못했다. 스티브 유는 2001년 당시 공익근무요원 소집통지서를 발급받은 상태에서 3개월의 소집일 연기신청을 했는데 그 기간동안 국외여행으로 위장하여 출국 후 절차를 거쳐서 미국시민권을 획득하고 의도적으로 병역기피를 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스티브 유는 일부의 사례에 불과하다. 여전히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연예인들이 슬그머니 연예계나 방송에 복귀하려는 사례는 많다. 지난 2월에는 학교폭력, 학력위조 등의 의혹을 받은 한 배우
2022.11.15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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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광고란 무엇인가?최근 숏폼 콘텐츠의 등장과 인기로 광고 역시 15~30초의 단시간에 빠르게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 문제에 봉착했다. 그러나, 이러한 위기에 오히려 광고의 길이를 10분이 넘어갈 정도로 길게 만드는 경우가 생겼다. 이는 바로 스토리텔링 광고 기법이다. 스토리텔링 광고는 제품, 브랜드,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소비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이야기와 소재에 담아 간접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이다. 보통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직접적, 이성적으로 설명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감성을 자극하여 전달한다. 스토리텔링 광고,
2022.11.14 15: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