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요즘 MZ세대라는 말들을 되게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MZ세대는 10대 후반부터 30대 후반까지를 일컫는 말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의 합성어이다. 최근 대부분의 기업들이 주요 소비층인 MZ세대를 타깃으로 하여 마케팅활동을 펼치고 있고 성공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MZ세대 마케팅의 호황 가운데 새롭게 각광받는 세대 마케팅이 있다. 바로 ‘시니어 마케팅’이다. 시니어 마케팅은 50대와 60대를 일컫는 말로 100세 시대를 맞이한 가운데 5060은 경제적인 여유를 바탕으로 또 다른 주요 소비층이 되었다. 자동차2019년 한국
2022.06.04 01:13
-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기업, 브랜드, 제품 등을 소비자에게 알리기 위해 여러 마케팅 기법들을 사용한다. SNS마케팅, 노이즈마케팅, 블로그마케팅, 인플루언서마케팅 등과 같이 익숙하고 많이 들어본 마케팅 기법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 말하고자 하는 3가지 마케팅 기법은 익숙하지도 않고 자주 들어본 단어들도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마케팅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 '이색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자 1. 뉴메릭 마케팅뉴메릭 마케팅은 브랜드나 상품의 특성을 나타내는 숫자와 관련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인지도를 높이는 마케팅 전략이다. 흔히
2022.06.04 01:11
-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사회의 많은 부문이 디지털화 되어 가고 있으며 그 와중에 코로나 19로 인해 디지털, 비대면이 더욱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화는 전통적인 대면채널과 오프라인 방식을 고수하는 유통업계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대표적인 유통업체들은 어디이며 어떤 디지털 마케팅을 선보였을까? 1. GS25 - 유튜브(네고왕)유튜브 달라 스튜디오의 웹예능으로 프랜차이즈 기업을 상대로 가격을 네고(할인)한다는 내용을 담은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BBQ, 하겐다즈 등 많은 식품 프랜차이즈들이 인기를 끌었
2022.05.26 09:56
-
최근 “치킨 한 마리 값은 2만원이 아니라 3만원이 돼야한다” 라고 말한 윤홍근 제너시스 BBQ회장의 발언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사실에 소비자와 여론의 반응은 싸늘했고 심지어는 ‘차라리 집에서 치킨을 튀겨 먹겠다’라는 반응까지 나오고 있다. 그렇다면 서민음식이라고 불리는 치킨은 왜 이렇게 가격을 높이는 거일까? 1. 치킨업계 TOP 3의 가격 상승우선 첫번째로는 치킨업계를 대표하는 교촌, BBQ, BHC의 가격인상을 선두로 한 업게 전체의 가격인상이다. 지난해 11월 업계 1위로 손꼽혔던 교촌이 먼저 제품당 가격을 500원
2022.05.16 21:46
-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TV 등은 우리 삶에서 빠질 수 없는 가전제품들이다. 그리고 가전제품 하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기업이 바로 LG이다. 흔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가전제품 하면 LG’라는 소리를 한 번씩은 들어봤을 것이다. 그렇다면 왜 많고 많은 전자기기 중에서 가전제품에 일등 주자는 LG인 것이며 또한 우리나라의 수많은 기업들 중에서 LG인 것일까?그리고 이러한 궁금증에 걸맞게 LG는 (주)소비자 평가와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2 제9회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Korea Purchas
2022.05.11 18:26
-
과거 귀족스포츠라 불리던 골프가 최근 MZ 세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골프의 진입장벽은 점차 낮아져 2030세대들의 접근성이 높아졌고 최근 한국레저산업연구소에 따르면 2021년 국내 골프인구는 515만명으로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그 중 2030세대 골프 인구는 2017년 대비 35%나 늘어 115만명에 달하며 이러한 골프시장 규모는 올해 약 6조원을 넘길 것이라고 추측된다. 현대백화점에서는 2030 고객들의 골프 매출은 103%이상 증가했고 매출 비중에서는 20%를 넘겼으며 중고거래인 번개장터에서는 Z세대의 골프 카테고리의
2022.04.18 17:17
-
올해 초 2022년의 유행을 선도할 컬러로 보랏빛 색깔을 띠는 베리페리가 선정되어 많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베리페리는 기존에 존재했던 색상이 아닌 새로운 색상이며 보라빛의 색상과 가깝다. 이렇게 선정된 올해의 컬러인 베리페리처럼 한국에서 보랏빛 컬러로 가장 유명한 곳을 생각을 해보면 많은 사람들이 신안군의 퍼플섬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신안군은 퍼플섬만 있는 것이 아닌 여러 색상의 섬들이 존재하는데 과연 어떤 섬들이 더 있는 것일까? 보라색우선 첫번째로 가장 유명한 퍼플섬부터이다. 보라색을 대표색으로 하고 있는 퍼플섬은 2
2022.04.13 17:49
-
팬슈머란 팬(Fan)과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상품이나 브랜드의 생산 과정에 참여하는 소비자를 일컫는 용어로, 이들은 자신이 키워낸 상품이나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동시에 비판, 간섭 등도 서슴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진다. 또한 그들의 독특하고 색다른 아이디어로 기존의 진부한 제품이 많은 사람들에 관심을 가지는 상품으로 변화하기도 하며 출시가 중단되었던 제품이 재 출시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그리고 이러한 팬슈머들이 식품업계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맥도날드 '맥런치'한국맥도날드는 2020년 소비자들의 의견을 듣기
2022.04.06 13:54
-
우리나라 사람들이라면 역세권이라는 말을 자주 들어봤을 것이다. 역세권이란 자신의 생활반경 근처에 지하철역이 있는 지역을 뜻하며 살기 좋은 위치를 말한다. 하지만 이제 역세권이라는 용어는 다른 수많은 용어들로 파생되어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슬리퍼를 신고 각종 다양한 사회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는 뜻의 ‘슬세권’, 숲과 가까워 맑은 공기와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숲세권’, 도심에 위치한 백화점이나 마트, 쇼핑몰 등이 가깝게 위치한 ‘몰세권’까지 다양한 언어로 바뀌면서 사용되고 있다 그 중 최근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O세권이 있는데
2022.03.30 17:26
-
최근 2030세대에서 오픈런, 1조 클럽과 같은 단어들을 자주 들을 수 있다. 오픈런은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매장이 열리면 물건을 선점하기 위해 달려가는 것’을 말한다. 이 같은 오픈런 때문에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며 구매자들끼리의 다툼도 발생한다. 또한 1조 클럽은 ‘국내 백화점 중 매출액이 1조를 넘기는 곳’을 말하는데 국내에는 11개의 점포가 있다. 이러한 단어들은 모두 명품과 관련되어 있는데 신상품이 나오면 구매를 위해 오픈런을 하며 1조클럽에 포함된 백화점 11개 중 7개의 지점은 모두 ‘에루샤(에르메스, 루이비통,
2022.03.30 17:26
-
대한민국의 주류업체를 떠올리라면 대다수의 사람들이 ‘하이트진로’를 생각할 것이다. 국내 최대 주류업체인 하이트 진로는 하이트맥주와 진로가 통합하여 출범한 기업으로 대표적인 제품은 참이슬, 하이트, 테라, 진로이즈백 등 대부분이 알고 있는 제품들이다. 그렇다면 하이트 진로는 어떤 마케팅 방법을 이용해서 자사와 자사제품들을 홍보하였을까? 두껍상회하이트 진로는 주류 업계 최초로 팝업 스토어인 두껍상회를 운영했다. 두껍상회는 진로 캐릭터인 두꺼비를 활용한 피규어와 하이트 진로 굿즈 등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일명 어른이(어른과 아
2022.03.17 08:28
-
현재 우리나라는 점차 1인가구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실제로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 인구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인 세대는 2020년 보다 6.77%(57만4천741세대) 늘어난 906만3천362세대로 처음으로 900만 세대를 넘어섰다. 전체 세대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인 세대가 39.2%로 가장 컸다. 이렇듯 혼자 사는 사람들이 급증함에 따라서 사회의 많은 부분들이 변화하고 있다. 그중 식품이나 외식업계가 눈에 띄는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것이 바로 소포장이다. 수많은 기업에서 1인 가구를 위한 소포장 제품들을 앞다퉈 출시하고
2022.03.08 07:00
-
2021년 한국 라면의 수출액은 6억 7000만 달러를 넘기면서 7년 연속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수출 국가도 인근 국가인 중국, 일본을 넘어서 미국과 동남아시아, 호주, 유럽 등 전세계 곳곳에서 한국 라면에 대한 수요가 지속되고 있다. 이렇듯 다양한 나라들 중에 유독 한국 라면에 열광하고 해당 나라의 라면 시장 점유율의 60%를 달성한 국가가 있다. 이 국가는 바로 ‘러시아’이다. 러시아에서 판매되고 있는 팔도의 도시락 라면은 1991년 러시아 시장의 진출 이후 현재까지 50억개가 넘는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러시아
2022.03.03 00:11
-
풀무원은 2021년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주관한 ‘2021년 ESG우수기업’에서 ESG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달성했다. 이는 2011년부터 시작된 평가 이래 대기업이나 금융사가 아닌 중견기업인 풀무원이 최초로 대상을 받은 것이다. 또한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의 주관으로 ‘2021 한국의 경영대상’에서 풀무원은 ESG 혁신 리더로 뽑혔으며 각 분야별 27개의 기업 중 식품기업으로는 풀무원이 유일했다. 그리고 한국기업지배구조원에 따르면 풀무원은 환경경영체계를 기반으로 하여 우수한 평을 받고 있으며 식품기업 중 유일하게 5년 연속 통합 A+등
2022.02.24 09:52
-
약 2년 전부터 시작된 코로나19의 발병과 세계적인 전염 확산으로 인해 우리의 삶은 이전과 많은 부분이 바뀌었다. 수많은 사람들은 마스크가 일상이 되었고 위생에 더욱 신경 쓰기 시작했고 백신을 맞고 있다. 이렇듯 인간에게 전염병이란 사회, 문화, 경제 등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끼쳤고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인간에게 가장 큰 피해를 끼친 전염병은 무엇일까? 천연두란?천연두를 발생시키는 두창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되며 최초 숙주는 인간이 아닌 쥐였다. 하지만 이 바이러스가 변이되어 낙타를 숙주로 삼았고 한 번
2022.02.19 02:31
-
일자리 감소, 취업난 같은 문제는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 지속되고 있는 문제점들이다. 현재까지도 이러한 문제점들은 쉽게 해결되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날이 갈수록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그리고 이 문제들에 기름을 붓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는데 그것이 바로 4차 산업혁명이다. 이름만 들어서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 기대되는 4차 산업혁명이 왜 일자리를 감소시키고 취업난을 더욱 고조시키는 것일까? 4차 산업 혁명이란1차-2차-3차 산업혁명에 뒤를 잇는 산업혁명으로써 디지털 혁명이라 불리는 3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하여 물리적, 디
2022.02.08 01:06
-
최근 배달 플랫폼인 배달의 민족에서 배달료 산정기준이 변경되어 사람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해를 거듭 할수록 배달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늘어나고 있으며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해 배달 이용 건수는 더욱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또한 코로나 19로 인한 영업제한으로 택시와 대리운전에 종사하는 사람들 중 일부는 업계의 불황으로 인해 배달 분야로 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배달 서비스는 어떤 이유로 점차 비싸지는 것일까? 그 의문점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 걷잡을 수 없는 수요우선 배달 서비스에 대한
2022.02.04 07:00
-
2021년은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사람들이 주식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했던 시기이다. 이는 2020년에 코로나19로 인해 폭락한 주식시장이 반등하며 상승세를 그렸고 21년까지 지속되었던 것이 원인으로 파악된다. 그리하여 2021년의 주식시장에 큰 영향을 주었던 4가지 이슈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코스피 3000 돌파 2021년 1월 6일 코스피는 사상 처음으로 3000선을 돌파하였다. 이는 2007년 7월 2천 선을 돌파한지 약 13년만에 이뤄낸 놀라운 결과이다. 3천선 돌파에 이유를 살펴보자면 우리나라는 물
2022.01.27 07:44
-
2022년이 밝았고 올해도 어김없이 ‘트렌드 코리아 2022’는 베스트 셀러로 선정되며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책이다. 트렌드 코리아 2022는 서울대 소비 트렌드 분석센터에서 바라본 2022의 트렌드 전망이며 총 10가지의 키워드를 합하여 ‘TIGER OR CAT’이라고 불린다. 그 중 A는 ‘Actualizing Consumer Power’이며 다른 말로는 ‘Like Commerce’ 라고 불린다. 라이크커머스란 기존의 소비과정인 생산, 유통, 판매, 소비를 넘어서 개인이 이 모든 과정을 해결하는 시장이 발달하면서 sns에
2022.01.19 1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