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과의 접점을 디지털로 녹여내는 기업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사회의 많은 부문이 디지털화 되어 가고 있으며 그 와중에 코로나 19로 인해 디지털, 비대면이 더욱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화는 전통적인 대면채널과 오프라인 방식을 고수하는 유통업계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대표적인 유통업체들은 어디이며 어떤 디지털 마케팅을 선보였을까?

 

1. GS25 - 유튜브(네고왕)

​​​​​​​                                                  네고왕 GS25편 / 유튜브 달라스튜디오 
                                                  네고왕 GS25편 / 유튜브 달라스튜디오 

유튜브 달라 스튜디오의 웹예능으로 프랜차이즈 기업을 상대로 가격을 네고(할인)한다는 내용을 담은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을 통해 BBQ, 하겐다즈 많은 식품 프랜차이즈들이 인기를 끌었고 식품 업계가 아닌 유통 업체로써 GS25 인기를 끌었다. GS25 네고를 통해 1+1 행사를 비롯하여 20여종의 상품을 파격 할인을 진행하였고 네고 영상은 업로드 4일만에 조회수 300만회를 돌파하였고 7000여개의 긍정적인 댓글과 8만개 이상의 좋아요가 달리기도 했다. 또한 1020세대의 인기 검색어 1, 앱스토어 인기 차트 1위에 올라가는 엄청난 대중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그리고 GS25 기존의 보유한 1400여개의 유튜브 영상 조회수 1위를 달성하였으며 자사 앱인 THE POP 신규 회원 가입 수는 방송 전과 비교하여 1300% 증가하는 기염을 토해냈다.

뿐만 아니라 매출에서도 놀라운 성장을 보였다. 대표 네고 제품인 컨디션의 경우는 300% 매출신장을 보였고 네고왕과의 콜라보 기념으로 출시한매콤어묵 김밥 경우는 3일간 10만개 이상이 판매되었고 네고왕과 관련한 행사 제품들 전체는 110% 매출 증대효과를 보았다.

같은 효과에 박상욱 GS25 마케팅 팀장은네고왕의 직설적이고 솔직함과 GS25 진심을 고객에게 보여줄 있는 최고의 채널이라는 생각에 이번 영상을 기획했고 성공적이었다고 판단한다소비자들에게 GS25 진심을 전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기획해 즐거움을 드리겠다 말했다.

 

 

2. 신세계 - NFT, 해외 패션쇼 생중계

신세계는 유통업계 최초로 NFT 제작, 제공한 기업이다. 일례로 신세계는 지난 2021 2 미국 3D 아티스트와 협업하여 이미지 영상 5개로 NFT 1000여개를 자체 제작하여 고객에게 나눠주는 이벤트를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기존 이벤트와 비교하여 2 이상의 참여율을 달성하였다. 또한 이벤트로 인해 신세계 자사 앱의 신규 고객 유입도 10% 이상 증가하였다. 그리고 여기서 멈추지 않고 NFT 관련 기획과 전시, 페스티벌 등과 같이 여러 방면에서 NFT 이용하기 위해 국내 NFT 기업인메타콩즈 업무협약을 맺기도 했다.

그리고 올해 3월에는 SSG닷컴의 신세계 백화점몰을 리뉴얼 하였고 업계 최대 수준인 2000여여개 브랜드를 선보였다. 리뉴얼을 통해 온라인이지만 오프라인 백화점의 느낌을 받을 있고 이를 통해 한달 만에 신규 고객이 전년대비 두배 이상으로 증가하였고 방문객 수도 20% 이상 증가하는 등의 인기를 얻었다. 또한 자사 앱을 통해 업계 최초로 밀란, 파리의 해외 명품 브랜드 현지 패션쇼를 실시간으로 있게 하였다. ‘신세계 럭셔리 패션위크 불리며 프라다, 보테가 베네타, 미우미우, 발렌티노 등이 참여하여 직접 유럽에 가지 않고 2022 F/W(가을/겨울) 패션을 미리 확인해 있다.

이러한 자사 앱의 여러 디지털 컨텐츠를 통해 신세계 백화점의 1분기 모바일 이용 고객은 전년 대비 38% 늘어난 100만명을 돌파했고 MZ세대들을 오프라인으로 유입시켜 전년대비 30%가량의 매출 상승을 보였다.

이에 신세계 관계자는오프라인 본업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하여 디지털 콘텐츠의 접목을 통해 뉴노멀 시대를 이끄는 /오프라인 통합 유통 플랫폼 구축에 힘쓸 이라고 말했다.

 

 

3. 티몬 - 유튜브(광고천재씬드롬, 게임부록)

광고천재신드롬 KFC편 / 유튜브 놈스튜디오
                            광고천재신드롬 KFC편 / 유튜브 놈스튜디오

올해로 창립 12주년이 티몬은 위메프와 더불어 1세대 이커머스로써 초기 소비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받았지만 현재는 쿠팡에 밀려 부진을 겪고 있다. 하지만 최근 웹예능의 형태로 만든 컨텐츠를 통해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다. 티몬은 2021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기업 홍보 전단을 그려주고 고객혜택을 얻어내는 컨셉인광고천재씬드롬이라는 예능을 제작하였다. 광고 기업이었던명륜진사갈비 이틀만에 최고 매출인 10억원을 기록하였고 누적 조회수는 150 이상을 기록하는 등의 성공적인 결과를 보였다.

또한 여기서 그치지 않고 토크쇼 형태의 게임 전문 웹예능인게임부록 선보였다. 게임 부록은 12부작 6회까지만 공개되었는데도 누적 조회수 1200만회를 돌파하였고 프로그램과 연계한 상품들도 판매하고 있어 더욱 시너지를 내고 있다. 실제로 현재까지 차례의 상품을 판매한 결과 판매 기간동안 3 5000만원가량의 매출이 나오는 등의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